본영상은 - 쇼츠 제목 주변에 '▶전기와 자기는 어떻게' 클릭 or - '안될과학 김갑진 전자기학'을 검색 or - ruclips.net/video/UfzT5pGKujc/видео.html 로 접속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URL은 유튜브 정책으로 현재 클릭이 안되는 상태입니다)
여기에 사용된 기전기는 마찰전기가 아닌 정전기 유도를 사용하는, 마찰 기전기보다 발전된 형태의 기전기입니다 흔히 wimshurst machine (윔스허스트 머신) 이라 불리는 이 기전기는, 원판 위 금속전극에 축전된 전하에서 발생하는 전기력을 이용해 다른 금속전극을 대전시키고, 대전된 전극을 운반하는 방법으로 라이덴 병을 충전합니다 (이 영상의 핵심과 거리가 있는 정보이지만, 오랜만에 윔스허스트 기전기를 보고 반가운 마음에 이 글을 씁니다)
공기는 그 자체로도 훌륭한 부도체, 즉 전기가 흐르지 않는 물체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 철구 사이에 전기가 흐르게 하려면 그만큼 큰 전압이 필요해집니다. 막대한 에너지의 전기가 방전되면 주변 공기에 영향을 미쳐 그 여파가 전자기기로 전달이 됩니다. 그래서 카메라가 깜빡이는 등의 이상작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본영상은
- 쇼츠 제목 주변에 '▶전기와 자기는 어떻게' 클릭 or
- '안될과학 김갑진 전자기학'을 검색 or
- ruclips.net/video/UfzT5pGKujc/видео.html 로 접속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URL은 유튜브 정책으로 현재 클릭이 안되는 상태입니다)
와 카메라까지 영향을 받는구나
여기에 사용된 기전기는 마찰전기가 아닌 정전기 유도를 사용하는, 마찰 기전기보다 발전된 형태의 기전기입니다
흔히 wimshurst machine (윔스허스트 머신) 이라 불리는 이 기전기는, 원판 위 금속전극에 축전된 전하에서 발생하는 전기력을 이용해 다른 금속전극을 대전시키고, 대전된 전극을 운반하는 방법으로 라이덴 병을 충전합니다
(이 영상의 핵심과 거리가 있는 정보이지만, 오랜만에 윔스허스트 기전기를 보고 반가운 마음에 이 글을 씁니다)
쨋든(?) 고맙습니다
어렸을 때 비슷한 놀이 했던 기억이 있는데 다시 보니 신기하네요❤
학교에 저거 있어서 ㅈㄴ 돌려진거 손 닿아봤는데 왼쪽 손 닿았는데 오른쪽 손까지 전기 타는 느낌 들면서 ㅈㄴ 따가웠음 정전기 당하는거랑은 상상도 못할정도로 쎔
비트박서 중에 soso라고 일본인 있는데 진짜 똑같이 생기셨네
오락실에서 많이 함 걸리면 뒤짐
와.. 1700년쯤에 저런걸 실험 하다니..
역시 라이덴이야
이나즈마를 망친 추녀
어릴때 밤에 베개에 머리 대고 흔들면 스파크 튀는거 봤었는데 비슷하네요 ㅎㅎ
풍선이나 천같은걸로 비벼서 정전기로 스파크 보는거랑 비슷한건가용
빵빵 터진다고 해서 기대 했는데 찌~릿.
제품태그 때문에 가려서 안보여요ㅠㅠ
뭔소리여 주변 전자기기에는 영향을 왜 주는건데
공기는 그 자체로도 훌륭한 부도체, 즉 전기가 흐르지 않는 물체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 철구 사이에 전기가 흐르게 하려면 그만큼 큰 전압이 필요해집니다.
막대한 에너지의 전기가 방전되면 주변 공기에 영향을 미쳐 그 여파가 전자기기로 전달이 됩니다.
그래서 카메라가 깜빡이는 등의 이상작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우와;; 신기방기. 번개는 엄청날듯@@wa_ang_man
주변에 번개 떨어지면 전자기기 회로가 싸그리 타는 거랑 비슷합니다...
라이덴병이 무슨 병인지는 모르겠지만 심각한 질환인건 맞는 것 같습니다...
전자파 차단 스티커 붙여야겠네
무념 단절
찌찌발도술 ㄷㄷㄷ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 황 덴
어어 여기 아니다..
응 매출1위
룩셈부르크인지 뭔진 몰겠고 카메라는 맛탱이가 왜 가는거요?
EMP네 ㅎㄷㄷ
숭배하라...
헉 1700년 전에 저걸 하다니
와 EMP가 나오나?
라이덴 병은 백신 없나요?
인텔 처방 해드립니다
과학이 백신입니다
프레스기계
접지
라이덴 쇼군이 치료해드립니다
포영 - 간파
세상이 주작이야
라이덴쇼군
저런 생갇을 어케해...?
미드 발도
야야 이거봐라~ 신기하지?ㅋㅋ
라이덴병도 파나? 방송방해 도구인데 완전?
대 황 덴
카메라에 데미지를 받나
공기절연파괴를 일으킬 정도로 큰 전압이라 주변 전자기기에 영향이 충분히 감
저 실험기구를 사람들이 처음 봤을 때, 상당수의 사람들은 쓸모가 없잖아 라고 생각했을 거다. 그러나 저런 실험과 발명이 쌓여 지금의 전기문명을 이룬 거다. 순수과학에 대한 투자는 꾸준히 이뤄져야 한다. 어디서 미래가 열릴지 그 누구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