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isode 16. 작은나라 안도라 (스위스, 미소3국, 북이태리, 남프랑스, 북스페인 여행 )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0 фев 2025
  • 스위스, 미소3국, 북이태리, 남프랑스, 북스페인 여행 중 들렸던 16번째 안도라 사진 동영상입니다.
    남프랑스 카라카손에서 작은 나라 안도라로 갑니다
    안도라는 공식명칭은 안도라공국(Principality of Andorra)으로 프랑스와 스페인의 국경을 이루는 피레네산맥 동부에 위치합니다.
    피레네 산맥은 프랑스와 스페인의 국경을 이루는 산맥으로 비스케이 만 연안에서 지중해 연안까지 서북서쪽~동남동쪽으로 뻗어 있으며 프랑스어로는 피레네(Les Pyrénée)라고 하고 스페인어로는 피리네오스 (Pirineos) 산맥이며 옛 이름은 피레나이 산맥 (Pyrenaei Montes) 라고 하며으로 길이 약 434km이며 평균높이 2500~3000m이고 최고봉 아네토 산 3404m(스페인령)입니다.
    피레네 산맥의 지질학적 구조는 화강암 위주의 고생대층을 기반으로 하여 헤르시니아 조산기(造山期) 후의 안정된 시대에 중생층이 퇴적되고, 그것이 알프스 조산운동의 일환으로서 알프스 자체보다 약 3만년 전에 큰 지향사(地向斜)를 만들어 산지를 이룬 것이다.
    산맥 기슭에서 임업 · 목축업이 성하고 수력 개발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산중에는 바스크인·카탈루냐인이 거주하며 양을 이동목축하여 양모를 생산한다. 목재·철광석·대리석을 산출하는 외에 북사면(北斜面)의 프랑스 쪽에서는 곳곳에 수력발전소가 건설되었고, 라크 등지에서 천연가스가 개발되어 전기화학·전기야금공업이 일어났다. 관광·온천업도 성해졌으나 산촌의 인구는 현저한 감소를 보인다.
    피레네 산맥을 관통하여 프랑스와 에스파냐를 연결하는 철도가 동서해안으로 통하는 외에 송포르 터널(길이 7,875m, 최고위 1,211m) ·퓌모랑 터널(길이 5,355m)을 지나는 선이 있다.
    도로는 송포르 고개(1,632m)·프르탈레 고개(1,792m)·퓌모랑 고개(1,915m)·비엘 터널(길이 6km)을 지나는 4코스가 있다. 피레네 산지 남쪽에는 카탈루냐인의 나라 안도라(Andorra)가 있다.
    안도라의 면적은 468㎢로 제주도의 1/4 정도 크기로 아주 작습니다. 인구는 약 74,794명(2017년), 수도는 안도라 라 벨라(Andorra la Vella)입니다.
    독자적인 화폐도 없고 최근에는 유로화를 사용한다. 또한 공공 서비스 부문도 스페인과 프랑스가 공동으로 담당하는 등 독립국가로서의 지위가 명확하지 않은 국가라 할 수 있다. 주요 산업은 관광과 농업이다. 관광객들로부터의 수입이 큰 몫을 차지하고 주요 농산물로는 담배와 감자가 있다.
    2017년 국내총생산은 30억 1300만 달러, 1인당 국내총생산은 35,753달러이다.
    인종 구성은 안도라인 33%,스페인인이 43%, 포르투갈인 11%, 프랑스인 7%이다. 언어는 카탈란어와 스페인어, 프랑스어를 사용하고, 주민 전체가 가톨릭교를 믿는다.
    기후는 비교적 온화한 산악기후이며, 고봉으로 둘러싸인 좁은 국토에 주민이 7개 마을에 분산되어 살고 있다.
    안도라의 정치 체제는 공동 국가원수제의 공화제로 프랑스의 대통령과 스페인의 우르헬 주교가 원수 역할을 한다. 스페인과 프랑스의 공동 통치 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회는 임기 4년의 단원제(총평의회, 28석)이다. 즉, 의회공동동후국제(Parliamentary Co·Principality)로, 입법부에 해당하는 ‘총평의회’가 있다. 주요 정당은 안도라자유당(PLA), 사회민주당(PS), 민주당(PD) 등이다.
    글 참조 : 네이버지식백과, 위키백과 등

Комментари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