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빔 곳 가신상은 집안에서 가장권을 의미합니다. 가장은 집안의 제사장이고 왕이고 그 제사장이 모시는 신상이 바로 드라빔이기 때문입니다. 집에 드라빔을 모시는 것은 집안이 그 다라빔의 가호아래 있다는 것인데 가주가 집을 상속할때 그 드라빔을 불려주어 정통성을 확인 하는 것입니다. 한데 그 드라빔을 가져갔다는것은 그 드라빔의 가호가 없어졌음을 의미하고, 가장의 정통성까지도 위협받는 상황입니다. 과거 왕이 제사장을 겸하고 왕권이 세지 않았을때는 나라에 흉년이 들거나 왕자신이 뇌쇠하여 지면 그왕을 죽이고 다른 왕일 세우는 일이 잦았습니다. 흔히 메소포타미아와 중근동신화에 자주등장하는 신계 혁명이나 쿠데타는 이런 습속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제 라반은 단순히 가주의 권위가 손상된 것이 아니라 목숨이 경각에 달려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누가 훔쳐갓다면 누구든 목숨으로 그 댓가를 치뤄야 하죠. 어느정도냐하면 두 딸을 주는데 14년이나 공으로 부려먹고 그 이후에도 라반의 재산형성에 톡톡히 기여를한 그리고 이제 자신이 못내 아쉬워하며 떠나보낸 사위 야곱을 쫓아온 터입니다. 게다가 재산분할을 하면서 간교한 야곱에게 왕창 떼내어주어 야곱 쪽으로는 침도 안뱉는 상황입니다. 애초에 라헬은 만약 귀향을 저지당하면 아버지 라반을 위협할 목적으로 질물로서 가져왔을테지만 사태가 이렇게 커질 줄 알았을까요? 저는 그점에는 회의 합니다. 하지만 라헬도 보는 눈이 있어 그 드라빔이 무슨의미인지는 알았을 테지요. 한데 그 이후로 드라빔은 과연 없어졌겟습니까? 사사기와 열왕기하,스가랴,에스겔 그리고 호세아에서는 다른 예기를 합니다. 우선 드라빔은 우상이기 때문에 메소포타미아에서 사라지지 않았고 가나안에서도 사라지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이스라엘민족 내에서도 모세의 놋뱀과 기디온의 에봇처럼 건재햇던 것입니다. 라헬의 생애는 남편 야곱 못징낳게 투쟁의 연속이었습니다. 아버지의 둘째 딸로 태어나 마지막 아이 벤야민을 낳고 산고로 죽을때까지 언이 레아와 싸웠던 것입니다. 저는 여기서 사랑은 모든것을 뛰어넘지만 때로는 존중해야 할 금도가 있음을 여깁니다.
구약에 이야기를 늘 재미있게 듣고 있습니다..성경을 읽는데 많은 도움이 되네요..감사합니다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연구가 마음에 드셨다니 다행입니다.
드라빔 곳 가신상은 집안에서 가장권을 의미합니다. 가장은 집안의 제사장이고 왕이고 그 제사장이 모시는 신상이 바로 드라빔이기 때문입니다.
집에 드라빔을 모시는 것은 집안이 그 다라빔의 가호아래 있다는 것인데 가주가 집을 상속할때 그 드라빔을 불려주어 정통성을 확인 하는 것입니다. 한데 그 드라빔을 가져갔다는것은 그 드라빔의 가호가 없어졌음을 의미하고, 가장의 정통성까지도 위협받는 상황입니다.
과거 왕이 제사장을 겸하고 왕권이 세지 않았을때는 나라에 흉년이 들거나 왕자신이 뇌쇠하여 지면 그왕을 죽이고 다른 왕일 세우는 일이 잦았습니다. 흔히 메소포타미아와 중근동신화에 자주등장하는 신계 혁명이나 쿠데타는 이런 습속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제 라반은 단순히 가주의 권위가 손상된 것이 아니라 목숨이 경각에 달려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누가 훔쳐갓다면 누구든 목숨으로 그 댓가를 치뤄야 하죠. 어느정도냐하면 두 딸을 주는데 14년이나 공으로 부려먹고 그 이후에도 라반의 재산형성에 톡톡히 기여를한 그리고 이제 자신이 못내 아쉬워하며 떠나보낸 사위 야곱을 쫓아온 터입니다. 게다가 재산분할을 하면서 간교한 야곱에게 왕창 떼내어주어 야곱 쪽으로는 침도 안뱉는 상황입니다.
애초에 라헬은 만약 귀향을 저지당하면 아버지 라반을 위협할 목적으로 질물로서 가져왔을테지만 사태가 이렇게 커질 줄 알았을까요? 저는 그점에는 회의 합니다.
하지만 라헬도 보는 눈이 있어 그 드라빔이 무슨의미인지는 알았을 테지요. 한데 그 이후로 드라빔은
과연 없어졌겟습니까? 사사기와 열왕기하,스가랴,에스겔 그리고 호세아에서는 다른 예기를 합니다.
우선 드라빔은 우상이기 때문에 메소포타미아에서 사라지지 않았고 가나안에서도 사라지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이스라엘민족 내에서도 모세의 놋뱀과 기디온의 에봇처럼 건재햇던 것입니다.
라헬의 생애는 남편 야곱 못징낳게 투쟁의 연속이었습니다. 아버지의 둘째 딸로 태어나 마지막 아이
벤야민을 낳고 산고로 죽을때까지 언이 레아와 싸웠던 것입니다.
저는 여기서 사랑은 모든것을 뛰어넘지만 때로는 존중해야 할 금도가 있음을 여깁니다.
세세한 성경부분을 아는데 도움이 됩니다
야살의 책에의하면 라헬이 라반의 우상을 훔친 것은 라반이 드라빔을 사용해서 도망친 야곱과 그 가족의행방을 알아낼것이기에 라헬이 그것을 훔쳐 가져간것으로 나옵니다.
'야살의 책'이름은 많이 들었지만 현재 알려진 내용은 그 제목에 가탁해서 후세가 지어낸 위작이라더군요. 구약과 신약에 몇번 언급될 정도로 당시에는 알려진 책이었을테지만 현재는 실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