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초자아와 잘 지내는 법(엄격한 초자아 극복법) 1) 내 자신에 대한 언어를 긍정적으로 바꾼다. 글쓰기나 자기 확언 등 (인간의 자아는 언어로 된 집. 무의식도 언어의 규칙으로 구조화되어있음. ) 2) 주변환경을 바꿔본다.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타자를 많이 접한다. (인간의 욕망은 타자의 욕망.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라 타자의 언어, 기대에 의해 만들어짐.) 3) 인간은 언제나 결핍을 가진 존재임을 인정한다.(어떤 대상도 욕망을 완전히 충족시킬 수 없으며 결핍이 인간 존재의 본질. 단순히 뭔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인간 심리의 구조적 특징임.)
나의 초자아와 잘 지내는 법(엄격한 초자아 극복법)
1) 내 자신에 대한 언어를 긍정적으로 바꾼다. 글쓰기나 자기 확언 등 (인간의 자아는 언어로 된 집. 무의식도 언어의 규칙으로 구조화되어있음. )
2) 주변환경을 바꿔본다.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타자를 많이 접한다. (인간의 욕망은 타자의 욕망.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라 타자의 언어, 기대에 의해 만들어짐.)
3) 인간은 언제나 결핍을 가진 존재임을 인정한다.(어떤 대상도 욕망을 완전히 충족시킬 수 없으며 결핍이 인간 존재의 본질. 단순히 뭔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인간 심리의 구조적 특징임.)
좋은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오늘 영상 너무 편안해보이네요
굿이예요 층고도 높고
항상 감사합니다 😊
크! 초자아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여다 보는 시간❤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결핍과 공허감을 예술로 채울수 있다니 좋습니다
내가 자주 우울에 빠지는것도 초자아때문이란건 처음 알았네요. 나르 아버지 영향으로 부정적이고 엄격한 내면의 언어가 지배적이었는데 그래서 우울할수있었겠구나..
감사합니다~
항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