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 확률밀도(r)은 입자의 중심, 즉 핵에서부터 거리가 r에서 r + dr(미소거리)사이에서 전자가 발견될 확률을 의미합니다. 다르게 해석하면, 임의의 전자를 골랐을 때 그 전자와 핵 사이의 거리가 r일 확률을 보여줍니다. 이 때문에 psi 파동함수 중에서도 radial part만 고려되어 r^2 * R^2 의 꼴로 표현이됩니다. (r^2은 반지름이 r인 구의 표면적을 의미한다 보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psi(r)함수 그 자체는 특정한 양자수 상태에서의 슈뢰딩거 방정식의 '해'를 의미하며, 큰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이를 제곱해야만 psi^2은 전자확률밀도 함수로서의 의미를 가지는데, 이는 방사성 확률밀도와 차이가 있습니다. psi^2(r)은 핵에서부터 거리가 r인 '어떤 점'에서 전자가 발견될 확률을 의미합니다. 방사성 확률밀도와는 다르게, 내가 임의로 고른 거리가 r인 점에서 전자가 존재할 확률을 보여줍니다. 혹시 답변이 되었나요?
방사성 확률밀도(r) vs psi(r) 차이가 뭔가요?
방사성 확률밀도(r)은 입자의 중심, 즉 핵에서부터 거리가 r에서 r + dr(미소거리)사이에서 전자가 발견될 확률을 의미합니다. 다르게 해석하면, 임의의 전자를 골랐을 때 그 전자와 핵 사이의 거리가 r일 확률을 보여줍니다.
이 때문에 psi 파동함수 중에서도 radial part만 고려되어 r^2 * R^2 의 꼴로 표현이됩니다. (r^2은 반지름이 r인 구의 표면적을 의미한다 보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psi(r)함수 그 자체는 특정한 양자수 상태에서의 슈뢰딩거 방정식의 '해'를 의미하며, 큰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이를 제곱해야만 psi^2은 전자확률밀도 함수로서의 의미를 가지는데, 이는 방사성 확률밀도와 차이가 있습니다.
psi^2(r)은 핵에서부터 거리가 r인 '어떤 점'에서 전자가 발견될 확률을 의미합니다. 방사성 확률밀도와는 다르게, 내가 임의로 고른 거리가 r인 점에서 전자가 존재할 확률을 보여줍니다.
혹시 답변이 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