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로가 귀신을 섬기는 일(제사지내는 법)을 여쭙자, 공자님이 '산 사람도 못 섬기면서 어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느냐?'라 하셨으며, 사후세계에 대해서 여쭙자, 공자님께서 '이승도 모르는데, 어찌 저승을 알 수 있겠느냐?' 라고 하셨다." === 라는 내용이 있는데, 사실인 지 정확한 내용인 지 잘 모르겠네요.
ㅇ[자로] "귀신을 섬기는 일(제사)에 대하여 여쭙고자 합니다." [공자님] "산 사람도 못 섬기는데, 어찌 귀신을 섬기겠느냐?" [자로] "감히 사후세계에 대하여 여쭙고자 합니다. [공자님] "이승도 모르는데, 어찌 저승을 알겠느냐?" 안회의 제자들이 장례식을 성대하게 치루려고 하자, 공자님께서 '허례허식은 안 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제사 얘기는 공자님이 아니라 증자가 한 것인데, 공자님은 증자에 대하여 '증자는 좀 어리석다.'라는 단 한마디로 평가하셨다. 공자님은 예법을 혹독하게 만든 건 대부(大夫)들을 골탕먹일려고 한 것이었습니다. === 라는 내용이 있는데, 사실인 지 정확한 내용인 지 잘 모르겠네요.
ㅇㅇㅇ"유교는 원래 제사 안 지내요." [자로] "귀신을 섬기는 일(제사)에 대하여 여쭙고자 합니다." [공자님] "산 사람도 못 섬기는데, 어찌 귀신을 섬기겠느냐?" (제사 얘기는 공자님이 아닌 증자가 하였습니다. 공자님은 증자에 대해서 "증자는 좀 어리석다." 라는 한 마디로 평가하셨습니다.) === 라는 내용이 있는데, 사실인 지 정확한 내용인 지 잘 모르겠네요.
"유교는 제사를 지내지 않습니다 ... 공자님은 골탕 먹일라고 대부(大夫)에게 제사지내라 했지 서인(庶人)에게 제사지내라 하지 않았으며 예수님은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에게 십일조 얘기 하셨지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십일조 얘기 하시지 않으셨습니다. 제사얘기는 증자가 한 말이지 공자님이 한 말이 아니었습니다. 공자님은 증자가 좀 어리석다고 한 마디로 평하셨습니다." === 라는 내용이 있는데, 사실인 지 정확한 내용인 지 잘 모르겠네요.
"자로가 귀신을 섬기는 일(제사지내는 법)을 여쭙자, 공자님이 '산 사람도 못 섬기면서 어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느냐?'라 하셨으며, 사후세계에 대해서 여쭙자, 공자님께서 '이승도 모르는데, 어찌 저승을 알 수 있겠느냐?' 라고 하셨다."
===
라는 내용이 있는데, 사실인 지 정확한 내용인 지 잘 모르겠네요.
ㅇ"본래 유교에서는 ... 명절엔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 "추석엔 원래 차례를 지내는 게 아니에요."
===
라는 내용이 있는데, 사실인 지 정확한 내용인 지 잘 모르겠네요.
ㅇ[자로] "귀신을 섬기는 일(제사)에 대하여 여쭙고자 합니다." [공자님] "산 사람도 못 섬기는데, 어찌 귀신을 섬기겠느냐?" [자로] "감히 사후세계에 대하여 여쭙고자 합니다. [공자님] "이승도 모르는데, 어찌 저승을 알겠느냐?" 안회의 제자들이 장례식을 성대하게 치루려고 하자, 공자님께서 '허례허식은 안 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제사 얘기는 공자님이 아니라 증자가 한 것인데, 공자님은 증자에 대하여 '증자는 좀 어리석다.'라는 단 한마디로 평가하셨다. 공자님은 예법을 혹독하게 만든 건 대부(大夫)들을 골탕먹일려고 한 것이었습니다.
===
라는 내용이 있는데, 사실인 지 정확한 내용인 지 잘 모르겠네요.
ㅇㅇㅇ"유교는 원래 제사 안 지내요." [자로] "귀신을 섬기는 일(제사)에 대하여 여쭙고자 합니다." [공자님] "산 사람도 못 섬기는데, 어찌 귀신을 섬기겠느냐?" (제사 얘기는 공자님이 아닌 증자가 하였습니다. 공자님은 증자에 대해서 "증자는 좀 어리석다." 라는 한 마디로 평가하셨습니다.)
===
라는 내용이 있는데, 사실인 지 정확한 내용인 지 잘 모르겠네요.
"유교는 제사를 지내지 않습니다 ... 공자님은 골탕 먹일라고 대부(大夫)에게 제사지내라 했지 서인(庶人)에게 제사지내라 하지 않았으며 예수님은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에게 십일조 얘기 하셨지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십일조 얘기 하시지 않으셨습니다. 제사얘기는 증자가 한 말이지 공자님이 한 말이 아니었습니다. 공자님은 증자가 좀 어리석다고 한 마디로 평하셨습니다."
===
라는 내용이 있는데, 사실인 지 정확한 내용인 지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