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올해 침지를 48시간 하고 종구소독 4시간 합해서 3일정도 이고 비가 와서 바로 못심고 3일 후에 심었습니다. 오늘로 13일째인데 50% 정도 발아 되었습니다. 침지가 나쁘진 않은데 저처럼 중간에 비가 오면 맘고생 많이 합니다. 텃밭이나 소량으로 하시는 분들은 비가 와서 좀 질더라도 심어면 되기에 부담이 덜해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마늘 파종후,,,,, 풀약(풀 억제 제초제)에 대하여 질문 드립니다.... [스톱프] 액제는 마늘 심고 처도 풀억제에 효과가 많은것 으로 알고 있는데...... 저는 [스톱프 액제가 아닌 (입제)] 가 있는데, 입제 뿌려도 마늘에 피해가 없겠습니까~~~??? ※ 스톱프 입제약 봉투에 마늘은 등록 되어 있지 않아서 질문 드리는것 입니다.....
제가 물에 푹 안 담궈도 된다고 했는데요. 제 영상을 다 안 보고 제목만 보고 말씀 하신 듯 하네요. 9.20 7미터 길이의 두 두둑에 마늘을 심고 이틀 뒤애 비가 이틀동안 517미리 내렸습니다. 그 후 비가 20미리 정도 한 번 더 왔습니다. 이틀 동안 많은 비는 이틀 동안 침지 한 것과 같겠죠? 그 후로도 땅은 마르지 않고 수분을 잔뜩 보유하고 있으니까 최소 3주 동안 침지한 셈입니다. 삼일 전부터 이제사 싹이 하나 듈 나오더군요. 올해는 더위가 9웡 20일까져여서 그런지는 알 수 없지만 싹이 참 늦게 올라오더군요. 10년 동안 마늘 심으면서 소독이나 침지 같은 건 한 적이 없습니다. 물도 듬뿍 줘본 적도 없고요. 마늘 자체의 수분과 땅의 수분이 있어 마늘 심고는 물 안 줘도 싹 잘 납니다. 물에 담궜다가 빼내고 복토하능 것도 일인데 안 해도 될 일이라는 게 저의 경험치입니다. 만평 마늘 농사 짓는 분도 복토 같은 건 안 하더군요. 만평에 복초 하려면 노동력이 상당합니다.
사장님의 소중한 농사지식 공유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드립니다
@@밤하늘별-o4p 고맙습니다~~
저도 2군데 했는데
같은 마늘 씨앗으로
한군데는 1시간 소독침지하고 바로 심고
한군데는 오후4시에 침지하고
다음날 오전 10시 약12시간 후 건저내고 심었는데
오래침지한것이 하루전 심은것보다 몇일 빨리 새싹이 나왔네요
저도 올해 침지를 48시간 하고 종구소독 4시간 합해서 3일정도 이고 비가 와서 바로 못심고 3일 후에 심었습니다. 오늘로 13일째인데 50% 정도 발아 되었습니다. 침지가 나쁘진 않은데 저처럼 중간에 비가 오면 맘고생 많이 합니다. 텃밭이나 소량으로 하시는 분들은 비가 와서 좀 질더라도 심어면 되기에 부담이 덜해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엔농부 옳으신 말씀입니다~~
대단하십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베짱이농장 고맙습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항상 잘 배우고 있읍니다
@@최채동 감사드립니다 ~~
저도 침지 해서 심으니 잘 나오던데요.감사합니당
저도 감사합니다
사장님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은 경험을 솔직하게 알려주시는 점입니다. 24시간 침지하여 파종한 마늘이 무름병 발생이 더 많다는 분도 있더라고요. 비교분석해주심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예 지켜 보고 알려 드리겠습니다 ~~
사장님~항상 잘배우고 있읍니다 마늘심고 스톰프와 다른거 1가지는 약이름이 무엇일까요?
@@김선희-t5p 쏘나란이나 라쏘 혼합하시면 됩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마늘 파종후,,,,,
풀약(풀 억제 제초제)에 대하여 질문 드립니다....
[스톱프] 액제는 마늘 심고 처도 풀억제에 효과가 많은것 으로 알고 있는데......
저는 [스톱프 액제가 아닌 (입제)] 가 있는데, 입제 뿌려도 마늘에 피해가 없겠습니까~~~???
※ 스톱프 입제약 봉투에 마늘은 등록 되어 있지 않아서 질문 드리는것 입니다.....
농사 많이 하시는 분의 조언에 의하면 유제는 심을때 입제는 봄에 한다 합니다.
해도 된다는 이야기지요.
지금 입제하셔도 됩니다
침지안하고 물축이고 가루약뿌려서 심습니다
그려셔도 됩니다~~
물 로만 침지 하셨는지요?
@@진실인가요 예 마지막에 한 시간은 베노람과 살충제 타서 소독했습니다
제가 물에 푹 안 담궈도 된다고 했는데요. 제 영상을 다 안 보고 제목만 보고 말씀 하신 듯 하네요.
9.20 7미터 길이의 두 두둑에 마늘을 심고 이틀 뒤애 비가 이틀동안 517미리 내렸습니다. 그 후 비가 20미리 정도 한 번 더 왔습니다.
이틀 동안 많은 비는 이틀 동안 침지 한 것과 같겠죠? 그 후로도 땅은 마르지 않고 수분을 잔뜩 보유하고 있으니까 최소 3주 동안 침지한 셈입니다.
삼일 전부터 이제사 싹이 하나 듈 나오더군요. 올해는 더위가 9웡 20일까져여서 그런지는 알 수 없지만 싹이 참 늦게 올라오더군요.
10년 동안 마늘 심으면서 소독이나 침지 같은 건 한 적이 없습니다. 물도 듬뿍 줘본 적도 없고요. 마늘 자체의 수분과 땅의 수분이 있어 마늘 심고는 물 안 줘도 싹 잘 납니다. 물에 담궜다가 빼내고 복토하능 것도 일인데 안 해도 될 일이라는 게 저의 경험치입니다. 만평 마늘 농사 짓는 분도 복토 같은 건 안 하더군요. 만평에 복초 하려면 노동력이 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