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님 말씀 잘들었습니다 ^^ 인문고전에 관심 많은 9세아이 엄마여서 도움되는 영상이었어요.. 제가 다니는 도서관의 경우 학습만화는 손때묻어 오래된 너덜너덜한 책들이고, 그마저도 빌려가고 없는 경우가 많아 도서관에서 책을 보기 쉽지않더라구요. 아이가 처음에 학습 만화를 볼때는 흥미, 재미, 줄거리위주로 보구요. 그 다음은 정독 그 다음은. 줄글 잠깐씩..봐요. (집에서 구매해서 책장에 꽂혀있는책이라면 계속 읽더라구요) 논문에 나온 줄글까지 정독하는 아이라면 걱정을 하지 않겠지만, 정독까진 아니여서 아직도 저에게 숙제같은 일이네요.. 혹시 인문고전을 학습만화로 보는건 어떻게 생각하셔요? 8세때 소크라테스 등 철학책을 보더니 인생은 왜 사는거고 어떻게 사는거냐고 묻더라구요. 엄마는 자신에 대해 알고있냐고...서로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도 좋지만, 고전을 읽혀도 좋겠다는 생각에 우연히 s대선정 인문학책을 도서관에서 읽어보곤 재미있다고 웃으며 읽던데, 학습만화로 인문고전을 들여도될지 고민이됩니다. 양자역학이나 슈뢰딩거의 고양이 등 조금 어려울수있는 내용을 처음 학습만화로 접하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정크푸드같은 학습만화를 더 이상 사주고 싶지 않지만, 너무 행복해하며 키득키득 웃으며 보는 아이에게 9세까지는 허용해줘도될지 아직도 고민중인 부분입니다..
시아에르님 감사합니다. 인문고전을 학습만화로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단 학습만화나 쉽게 풀어쓴 고전 즉, 제목에 고전의 이름이 들어간 것을 읽고 고전을 읽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 다음 단계로 반드시 만화로 읽은 고전 중 특별히 아이가 관심있어 하는 고전을 선택해서, 그 고전은 원전을 잘 번역한 책으로 깊이 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님 감사합니다. 저희집 큰 딸은 중학교2학년 때 처음으로 논어를 읽었습니다. 대신 그냥 읽기만 한 게 아니라, 일주일에 한 편씩 필사를 했고, 그 중 제일 마음에 와닿는 구절을 하나 골라서 왜 그구절이 마음에 와닿았는지 이유를 적어서 메일로 보내도록 했습니다.(그 당시 타지에 있어서요) 한국의 교육 현장에서 중.고등학생들이 많은 책을 읽을 수 없다는 걸 누구보다 잘 압니다. 중학생이라면 명심보감이나 논어 중 한권을 택해서 필사하고(손으로 쓰면 제일 좋지만, 그걸 너무 힘들어하면 워드로 타이핑해서라도), 짱구(짱좋은 구절)와 그 이유를 엄마에게 메일로 보내도록 하시면 어떨까요? 1-2주에 한편 정도씩이 적당합니다. 저는 고전을 아이에게 읽혀야 하는 책이라기 보다는, 함께 읽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같이 읽으면서 서로의 짱구를 나누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러면서 세계명작완역본(비룡소클래식이나 네버랜드클래식, 민음사세계문학 등) 중 취향에 맞는 것을 한 권씩 읽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racelee3616 선생님 안녕하세요 혹시 인디고에서 나온 아름다운 고전이 있는데 그건 완역본이 아닐까요? 찾아봤는데 잘 모르겠어서;; 초2 아이가 빠져서 두꺼운 책도 계속 읽고있는데(평소 글씨 작고 그림없는 두꺼운 책이 좋대요ㅜ; 저는 아직 그림책을 읽었음 좋겠는데 그림 별로 없는 문학책 이런책을 좋아하더라구요 이것도 괜찮은건지 궁금해요 ) 완역본으로 읽히고 싶은데 혹시 아실까해서요^^
@@rananl9017 인디고 아름다운 고전시리즈는 완역본은 아니고 축역본이지만, 초등학교 저학년때 읽기에는 좋습니다. 인디고 아름다운고전 시리즈 중에 특별히 재미있게 읽었던 책을 기억해두셨다가 고학년이 된 다음에 완역본을 읽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그림 없는 문학책을 좋아한다는 것은, 아이가 그만큼 탄탄한 스토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그런 것 같습니다.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gracelee3616 아 답변 감사드립니다^^ 혹시나했는데 역시 축약본이었군요 완역본을 읽히고싶어 비룡소랑 네버랜드 알아보다가 도서관에서 우연히 접한 하이디(인디고)읽고 너무 좋아하며 수도없이 읽어서 일단 시리즈로 몇권 사주긴 했던건데ㅎ 그래도 첨엔 하이디만 읽더니 이제는 오즈의 마법사도 재밌다하고 이것저것 잘 읽네요ㅎ 답변 감사해요 2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에스더 에스더님 초2 딸아이가 명작 축약본을 재미있게 읽는다고 하니 기특하네요. 지속적인 독서가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어머님이 잘 지도해주세요. 제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리면, 안나카레니나 작품은 당연코 훌륭한 작품이지만 그 책 속에 나오는 불륜, 자살 등의 주제가 초등학교2학년이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머님이 잘 보시고, 아이가 잘 읽었지만 아직은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의 책들은 읽는 시기를 조금 늦춰주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세계명작을 추천하실 때, 이왕이면 내 아이의 연령과 주인공의 연령이 비슷하거나 성별이 같거나 하면 더 동일시를 느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마다 개인차가 있어서, 독서교육의 접근법 역시 하나로 말씀드리기는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리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가 스스로 원해서 인문고전 만화를 보려고 한다면 굳이 막으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 읽어보라고 권해주시기보다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에는 아이가 읽고 싶어하는 책을 마음껏 읽도록 권장해 주시기를 권해드려요. 논어가 다섯권의 만화로 구성된 것이 있는데, 저는 그 만화책을 역으로 이용 했어요. 논어를 읽다가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을 때 만화에서 그 부분을 찾아보는 용도로요~. 워낙 간추려 놓은 만화는 그럴 수 없지만, 만화지만 편과 장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은 그렇게 활용하면 이해도 잘 되고 좋더라구요.
안녕하세요 랭핏 TV입니다^^ 아이의 생각을 넓히고 다양한 상황과 문화에 대해 간접경험을 하며 더불어 어휘도 확장 시킬수 있음에 독서만큼 뛰어난 것은 없다고 생각을 하는 편입니다. 고전은 평소에 생각 해보진 않았는데 생각할 수 있는 힘을 조금 더 깊게 키울 수 있겟구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고전의 종류는 너무너무 방대해서 어떤 책들이 있는지 알려드리기는 어려우나, 일단 저는 끊어읽기 좋고 분량이 많지 않은 동양고전과 비교적 흥미있게 읽을 수 있는 세계명작 위주로 추천을 드립니다. 외국에 거주중이라면 인터넷서점에서 Ebook으로 구매해서 보실 수 있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검색해보니, 제가 쓴 책과 명심보감과 논어 모두 인터넷서점에서 Ebook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일단은 처음 고전독서에는 명심보감을 추천드리며 저는 개인적으로 홍익출판사와 휴머니스트의 명심보감을 보고 있으나, 미리보기를 통해 충분히 살펴보시고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같은 집도 있어요. 어릴때부터 책 노출해줬고 자연스레 만화로 넘어와서 친구들처럼 수많은 만화책을보고 지금도 보고 있구요.어느날 그학습만화에서 나온 레미제라블을 보고 마침 집에 둘째읽으라고 사놓은 큰글자 레미제라블을 보더니 .어! 레미제라블!나읽고 싶었는데!!하고 . 제가 너무 너한테 쉽지않아? 했더니 더 다음 버젼을 원해서 540페이지를 사 주었더니 거부감없이 읽더라구요.11세이구요 저도 읽기 힘든데.. 저는 지금 아이랑 대화하려고 뒤따라서 매일밤 읽고있습니다~^^ 너무힘들지만 아이랑 너무 대화하고 싶어서요
몇년전에 도서관 인문학 강의를 10주에 걸쳐 들으며 논어,명심보감,그리고 도덕경을 진지하게 접하게 되었어요. 나중에 우리 아이에게 읽어주고 또 함께 읽을 날을 기대하고 있는데 확신과 용기를 주셔서 꼭 실천하고 싶어요~오래 되었는데 꾸준히 사랑받는 📚 고전을 더 많이 읽어야 겠어요~아침에 일어났을 때 책 읽어주고 있는데 습관도 잡히고 좋아요~게을러지지 않도록 한번씩 더 돌아보겠습니다~책 꼭 사볼게요~오늘 내용 너무 좋네요~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
고전이 좋은 것은 아는데 잘못하면 꼰대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죠. 책을 읽으면 더 포용적일 것이라 생각되지만 오히려 세계관이 좁아진 사람 많이 봤습니다. 책 안에 갇혀버린 경우.. 자신의 말에 자신이 갇히는 경우.. 교수들 강의하는 사람들도 해당되죠. 문자가 사람을 옥죄고 감옥처럼 가둘 수도 있구나.... 두뇌만 가두는 효과를 주면 되거든요.
고전을 읽으면 천천히 의미를 새기며 생각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흥미롭게 읽히는 책들속에 어휘를 다시 한번 보며 읽을 수 있는 고전과 함께 균형을 맞춰간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영상 감사드립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 독서안하는 부모가 독서하는 자녀를 기대하는건 정신병초기증세다
혹시 고전이라는것이
고전세계문학(보물섬, 걸리버여행기, 어린왕자...)
고전한국문학(심청전, 장화홍련전..)
이렇게 대표적으로 크게 분류하여 알고있어도 될까요? 아이에게 설명해주려고합니다.
작가님 말씀 잘들었습니다 ^^
인문고전에 관심 많은 9세아이 엄마여서 도움되는 영상이었어요..
제가 다니는 도서관의 경우 학습만화는 손때묻어 오래된 너덜너덜한 책들이고,
그마저도 빌려가고 없는 경우가 많아 도서관에서 책을 보기 쉽지않더라구요.
아이가 처음에 학습 만화를 볼때는 흥미, 재미, 줄거리위주로 보구요. 그 다음은 정독 그 다음은. 줄글 잠깐씩..봐요. (집에서 구매해서 책장에 꽂혀있는책이라면 계속 읽더라구요)
논문에 나온 줄글까지 정독하는 아이라면 걱정을 하지 않겠지만, 정독까진 아니여서 아직도 저에게 숙제같은 일이네요..
혹시 인문고전을 학습만화로 보는건 어떻게 생각하셔요?
8세때 소크라테스 등 철학책을 보더니 인생은 왜 사는거고 어떻게 사는거냐고 묻더라구요. 엄마는 자신에 대해 알고있냐고...서로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도 좋지만, 고전을 읽혀도 좋겠다는 생각에 우연히 s대선정 인문학책을 도서관에서 읽어보곤 재미있다고 웃으며 읽던데, 학습만화로 인문고전을 들여도될지 고민이됩니다.
양자역학이나 슈뢰딩거의 고양이 등 조금 어려울수있는 내용을 처음 학습만화로 접하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정크푸드같은 학습만화를 더 이상 사주고 싶지 않지만, 너무 행복해하며 키득키득 웃으며 보는 아이에게 9세까지는 허용해줘도될지 아직도 고민중인 부분입니다..
시아에르님 감사합니다.
인문고전을 학습만화로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단 학습만화나 쉽게 풀어쓴 고전 즉, 제목에 고전의 이름이 들어간 것을 읽고 고전을 읽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 다음 단계로 반드시 만화로 읽은 고전 중 특별히 아이가 관심있어 하는 고전을 선택해서, 그 고전은 원전을 잘 번역한 책으로 깊이 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gracelee3616
어머..답글도 달아주시고..^^
답변 감사합니다 ^^
연계독서로 이어가겠습니다.^^♡
아이들이 읽어야될것이 아니라 모두가 읽어야...
너무 좋은 강연 이였습니다
중학생이 읽을 동서양 고전책 꼭 추천 부탁드려요
H님 감사합니다.
저희집 큰 딸은 중학교2학년 때 처음으로 논어를 읽었습니다. 대신 그냥 읽기만 한 게 아니라, 일주일에 한 편씩 필사를 했고, 그 중 제일 마음에 와닿는 구절을 하나 골라서 왜 그구절이 마음에 와닿았는지 이유를 적어서 메일로 보내도록 했습니다.(그 당시 타지에 있어서요) 한국의 교육 현장에서 중.고등학생들이 많은 책을 읽을 수 없다는 걸 누구보다 잘 압니다.
중학생이라면 명심보감이나 논어 중 한권을 택해서 필사하고(손으로 쓰면 제일 좋지만, 그걸 너무 힘들어하면 워드로 타이핑해서라도), 짱구(짱좋은 구절)와 그 이유를 엄마에게 메일로 보내도록 하시면 어떨까요? 1-2주에 한편 정도씩이 적당합니다.
저는 고전을 아이에게 읽혀야 하는 책이라기 보다는, 함께 읽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같이 읽으면서 서로의 짱구를 나누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러면서 세계명작완역본(비룡소클래식이나 네버랜드클래식, 민음사세계문학 등) 중 취향에 맞는 것을 한 권씩 읽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racelee3616 선생님 안녕하세요 혹시
인디고에서 나온 아름다운 고전이 있는데 그건 완역본이 아닐까요? 찾아봤는데 잘 모르겠어서;;
초2 아이가 빠져서 두꺼운 책도 계속 읽고있는데(평소 글씨 작고 그림없는 두꺼운 책이 좋대요ㅜ; 저는 아직 그림책을 읽었음 좋겠는데 그림 별로 없는 문학책 이런책을 좋아하더라구요 이것도 괜찮은건지 궁금해요 ) 완역본으로 읽히고 싶은데 혹시 아실까해서요^^
@@rananl9017 인디고 아름다운 고전시리즈는 완역본은 아니고 축역본이지만, 초등학교 저학년때 읽기에는 좋습니다. 인디고 아름다운고전 시리즈 중에 특별히 재미있게 읽었던 책을 기억해두셨다가 고학년이 된 다음에 완역본을 읽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그림 없는 문학책을 좋아한다는 것은, 아이가 그만큼 탄탄한 스토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그런 것 같습니다.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gracelee3616 아 답변 감사드립니다^^
혹시나했는데 역시 축약본이었군요 완역본을 읽히고싶어 비룡소랑 네버랜드 알아보다가 도서관에서 우연히 접한 하이디(인디고)읽고 너무 좋아하며 수도없이 읽어서 일단 시리즈로 몇권 사주긴 했던건데ㅎ
그래도 첨엔 하이디만 읽더니 이제는 오즈의 마법사도 재밌다하고 이것저것 잘 읽네요ㅎ
답변 감사해요 2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에스더 에스더님 초2 딸아이가 명작 축약본을 재미있게 읽는다고 하니 기특하네요. 지속적인 독서가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어머님이 잘 지도해주세요.
제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리면, 안나카레니나 작품은 당연코 훌륭한 작품이지만 그 책 속에 나오는 불륜, 자살 등의 주제가 초등학교2학년이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머님이 잘 보시고, 아이가 잘 읽었지만 아직은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의 책들은 읽는 시기를 조금 늦춰주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세계명작을 추천하실 때, 이왕이면 내 아이의 연령과 주인공의 연령이 비슷하거나 성별이 같거나 하면 더 동일시를 느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책도 구입했고
다음 달 양천중앙 수업도 신청하려, 해요
하이러너스님 감사합니다.
5월15일 양천중앙도서관에서 뵙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인문고전도 만화가 있더라고요.
인문고전 만화는 어떤가요?
초 저학년일때 고전을 만화시작하는것은 괜찮을까요?
아이들마다 개인차가 있어서, 독서교육의 접근법 역시 하나로 말씀드리기는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리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가 스스로 원해서 인문고전 만화를 보려고 한다면 굳이 막으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 읽어보라고 권해주시기보다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에는 아이가 읽고 싶어하는 책을 마음껏 읽도록 권장해 주시기를 권해드려요. 논어가 다섯권의 만화로 구성된 것이 있는데, 저는 그 만화책을 역으로 이용 했어요. 논어를 읽다가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을 때 만화에서 그 부분을 찾아보는 용도로요~. 워낙 간추려 놓은 만화는 그럴 수 없지만, 만화지만 편과 장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은 그렇게 활용하면 이해도 잘 되고 좋더라구요.
안녕하세요 랭핏 TV입니다^^ 아이의 생각을 넓히고 다양한 상황과 문화에 대해 간접경험을 하며 더불어 어휘도 확장 시킬수 있음에 독서만큼 뛰어난 것은 없다고 생각을 하는 편입니다. 고전은 평소에 생각 해보진 않았는데 생각할 수 있는 힘을 조금 더 깊게 키울 수 있겟구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고전엔 어떤책들이 있는지 예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 외국에 거주중이라 아무래도 구하기도 힘들어서요..
고전의 종류는 너무너무 방대해서 어떤 책들이 있는지 알려드리기는 어려우나, 일단 저는 끊어읽기 좋고 분량이 많지 않은 동양고전과 비교적 흥미있게 읽을 수 있는 세계명작 위주로 추천을 드립니다.
외국에 거주중이라면 인터넷서점에서 Ebook으로 구매해서 보실 수 있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검색해보니, 제가 쓴 책과 명심보감과 논어 모두 인터넷서점에서 Ebook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일단은 처음 고전독서에는 명심보감을 추천드리며 저는 개인적으로 홍익출판사와 휴머니스트의 명심보감을 보고 있으나, 미리보기를 통해 충분히 살펴보시고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한 부분을 딱딱 짚어주며 질문을 잘해 주셔서, 원하는 답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고전을 사랑하는 1인으로 공감하며 영상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희같은 집도 있어요. 어릴때부터 책 노출해줬고 자연스레 만화로 넘어와서 친구들처럼 수많은 만화책을보고 지금도 보고 있구요.어느날 그학습만화에서 나온 레미제라블을 보고 마침 집에 둘째읽으라고 사놓은 큰글자 레미제라블을 보더니 .어! 레미제라블!나읽고 싶었는데!!하고 . 제가 너무 너한테 쉽지않아? 했더니 더 다음 버젼을 원해서 540페이지를 사
주었더니 거부감없이 읽더라구요.11세이구요
저도 읽기 힘든데.. 저는 지금 아이랑 대화하려고 뒤따라서 매일밤 읽고있습니다~^^ 너무힘들지만 아이랑 너무 대화하고 싶어서요
몇년전에 도서관 인문학 강의를 10주에 걸쳐 들으며 논어,명심보감,그리고 도덕경을 진지하게 접하게 되었어요. 나중에 우리 아이에게 읽어주고 또 함께 읽을 날을 기대하고 있는데 확신과 용기를 주셔서 꼭 실천하고 싶어요~오래 되었는데 꾸준히 사랑받는 📚 고전을 더 많이 읽어야 겠어요~아침에 일어났을 때 책 읽어주고 있는데 습관도 잡히고 좋아요~게을러지지 않도록 한번씩 더 돌아보겠습니다~책 꼭 사볼게요~오늘 내용 너무 좋네요~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
관장님의 고전읽기 책은 저에게 많은 고민을 주었어요. 관장님의 강의를 들어보면 저의 고민이 술술 풀리는 기분이 들어요.
관장님 목소리가 좋으셔서 듣는 내내 기분이 좋아요.
이런 좋은 강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고전이 좋은 것은 아는데 잘못하면 꼰대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죠.
책을 읽으면 더 포용적일 것이라 생각되지만 오히려 세계관이 좁아진 사람 많이 봤습니다.
책 안에 갇혀버린 경우..
자신의 말에 자신이 갇히는 경우..
교수들 강의하는 사람들도 해당되죠.
문자가 사람을 옥죄고 감옥처럼 가둘 수도 있구나....
두뇌만 가두는 효과를 주면 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