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암기 목적으로만 재미없고 무미건조하게 들어야 했던 세계사가.... 자세히,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원인과 상황까지 알려주시니 더없이 재밌고 유익하네요. 아이들 학교에서도 이렇게만 가르친다면, 진정으로 개개인의 인생에 더해 사회와 국가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역사에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네요.
RMS 루시타니아는 큐나드 라인이 운영한 여객선입니다. RMS 타이타닉은 화이트 스타 라인(White Star Line)소속의 올림픽급 여객선입니다. 서로가 경쟁사이구요. 무엇보다 루시타니아 침몰 사고(1915년 5월 7일)은 독일 제국 해군 대양함대 소속의 유보트인 SM U-20의 어뢰공격침몰이 맞습니다만. 독일제국은 그전부터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실행중인 상태였기 때문에 어느 국적의 선박이라고 해도 무사할수 없었습니다. 실제 경쟁사였던 화이트 스타 해운사의 RMS 올림픽이 유보트를 들이받아서 기네스북에 등재된것만해도 이해가 되시죠? 그리고 RMS타이타닉은 빙산으로 침몰 한게 맞습니다. 1912년 4월 15일 아침 독일의 여객선 SS 프린츠 아달베르트호의 승무원이 찍은빙산의 흑백사진이 남아있었거든요.
그들은 몰랐을것이다 이후의 인류가 그들로 인해서 더 발전하고 더 잔인해진것을..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이 죽어가면서 발전한 초석에서 살고있고 지구가 존재하고 우리가 숨을 쉬는동안 우리는 미래에도 없어지지않고 계속하여 발전하여 인류의 초거대화 인구증가, 초문명화로 살아가고있으니 아인슈타인의 말이 생각난다. 제3차 대전이 일어나면 핵에의해 문명이 붕괴되서 석기시대로 다시 돌아갈거갈것이라는 말 안싸우면서 사는법을 없을까? 아마도 현실에서 그런일은 없을듯하다 현재에도 계속 싸우고있으니.. 인류가 더이상 미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조지 5세를 기준으로 빌헬름 2세는 고종 사촌(빌헬름 2세의 모친 빅토리아 황후는 조지 5세의 부친 에드워드 7세의 누나), 니콜라이 2세는 이종사촌(조지 5세의 어머니 알렉산드라 왕후와 니콜라이 2세의 어머니 다그마르는 자매) 이죠. 참고로 니콜라이 2세의 아내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 황후도 조지 5세의 고종사촌 입니다(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 황후의 모친 앨리스 공주가 에드워드 7세의 동생)
디글 너무 좋아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 이지만, 너무 친절하고 자세한 세계사 공부 오늘도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전쟁은 다시는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좋은 영상 감사드려요.
비스마르크의 생에 완벽한 명언
"외교란 러시아와 친하게 지내는것"
근현대 이르기까지 가장 완벽했던 통찰
교수님 개그맨 김수용님 닮으신것같아요 ㅎㅎ
강의 너무 유익하고 시간가는줄 모르고 들었어요,
필요한 핵심만 콕콕 집어서 영상과 사진까지.., 역사공부 제대로했어요,👍👍👍
닮은수준이 아니라 본인인줄알앗음ㅋㅋㅋㅋㅋㅋ
전쟁은 무섭고 전쟁이 무서우니
더욱 국방력을 강화하여 전쟁할 엄두도 안나게 하는게 최고라는 생각이 드네요
서로 공멸할 수 있다는걸 알아야지
시험 암기 목적으로만 재미없고 무미건조하게 들어야 했던 세계사가.... 자세히,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원인과 상황까지 알려주시니 더없이 재밌고 유익하네요. 아이들 학교에서도 이렇게만 가르친다면, 진정으로 개개인의 인생에 더해 사회와 국가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역사에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네요.
😊😊😊😊😊😊😊😊😊😊2😊😊😊😊😊😊😅😅😅😅😅😅😅😅😅난 오늘도 😊😅난 오늘도😊😅😅😅😅😊😊😊😅😊😊😊😊
그러게 말입니다. 나름 세계사 공부 열심히 한 편이었는데, 영상 보면서 저의 무지함에 놀람을 금치 못했어요.
전쟁은 정말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며, 지금 벌어지고 있는 전쟁도 빨리 끝이 나야 합니다.
1:03 4ㄱㄱㄱㄱㄱㄱㄱㄷㄱㅅㄱㄱㄷㄱ4ㄱㄷㅅㅅ6ㄱㄱㄱㅇㄱㅇ 1:06 ㄴ6ㅇㄷㄷㅅㄴㅋㄱㄱㅅ😅😅ㄴㄴㄴ6ㄱㅅ55ㄱ 1:08 ㅅㄷㄱㅇㄱㄷㅅㅅㄱ5ㄱㄴㄴ5ㄷㄱㅇㄱㅇ5ㄱㄱㄱ 1:10 ㄱ6ㄴ56ㄷㄴㅇㄱ 1:12 ㄱㅅㄴ😮ㅅㄱ😅ㄱㅇㄱㅅ6 1:14 ㄴㅅ😮ㄱㄴㄱㅅㄱ 1:15 1:15 ㄷㄱ 1:15 ㄷㄷㄱㄴㅋㄴ 1:16 ㅅㄱㄴㄱㅇ 1:16 6ㄷㅅㄱㅋㄱ 1:17 1:17 ㄷㄱㅅ😅ㄷㄱㅅ 1:18 ㄱㄴㄱㄱㄷㄴㄷ6 1:19 ㄱ5ㄷㄷㄱㄱㄱㄴㅅㄴㅅㄷㄱㄴ 1:21 ㄷㄱ6 1:22 ㄱㄱㄴ😅 1:22 5 1:22 ㄴㄱ😅ㄱ 1:23 5ㄱㄱㄱㄱ 1:23 ㄷㄴㄱ😅 1:24 ㄱ5 1:24 ㅅㄴ5ㄷㅇㅇㄱㄷㄱ😅 1:25 1:25 ㄴㄴㄷㄴㄱㄱㄱㄴㄱㄷ😅😅ㄱ😅 1:24 1:19 1:18 1:17 1:17 😅
ㄷㄱㄱㄷㄴㄴㄱㄱ 1:48 ㄴㅅㅇㄱㄷㅅㅅㄴㄷㄱㄱ 1:50 ㄱ6ㄱ6ㄱ 1:51 ㄱㄴㅅㅇ😅ㅅㄴㄷ😅 1:53 ㄱㄷㄱ😅😮ㅅㄷ5 1:55 ㄱ 1:55 ㄱㄴ 1:55 ㄱㅅ😅ㄱ 1:56 ㄱ
2:19
다시는 인류의 역사에 저런 대참극이 벌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ㅠㅠ.. 우크라이나의 전쟁도 꼭 어서 끝났으면 좋겠어요
참호 속 생활 이야기 들을때 어우 듣는내가 다 우울해짐
영국 포스겐 독가스 vs 독일 겨자가스
제네바 협약 이전의 화학전은 정말 개무섭네 후덜덜
근대전의 장비와 중세의 마인드가 만나서 최악의 피해가 남.
이해관계의 충돌
55:53 두명 와리가리스텝밟는거 왜케웃기냐 ㅋㅋㅋ
큰 틀로만 보자면 저 정도가 참전했지만 추후에 이탈리아, 그리스, 미국, 일본 등이 참가하여 진정한 의미의 세계대전으로 확전 됨.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전쟁이 참 무섭네요 우리나라도 일본때문에 피해를 많이 봤는데 세계대전만큼 방송에서 세세하게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정말 좋은 프로
관심있는 분야라서 늘 잘보고 있어요
진짜 무섭네요.전쟁의 무서움을 진짜 느끼게 하네요. 방송 감사합니다 ^^
그 불발탄을 석열이한테 갖다줘서 폭파시켜라
@@춘원이광수-y9s 이런 정치병 환자들 때문에 21세기에도 전쟁은 계속되는 듯.. 제발 현생을 사세요
근데 웃기는건 서구열강들이 식민지에서
죽인사람들이 어마무시했다는것..
결국 자기들끼리 또 싸우고..결국
한국도 피해봤다는것..
전쟁은 정말 잔인하고 무서운거네요.
애초에 침략을 못하게 국방을 강화해야 합니다.
루시타니아호는 타이타닉호의 자매선입니다.. 즉 설계도가 같습니다.. 언니는 빙하에 동생은 어뢰에 희생됐죠..
타이타닉도 어뢰로 침몰했을 가능성 높습니다
타이타닉 호는 민간인 이 승선 했는데 왜 어뢰
?
@@S수산나 타이타닉이 침몰할때는 1차세계대전 일어나기 2년전이라 어뢰가 아니구요 루시타니아호는 1차세계대전이 한참일때라 독일해군 잠수함공격으로 침몰했습니다 저사람이 잘모르는거임
헐 비슷하게 생겼다 싶었더니 ㄷㄷ
RMS 루시타니아는 큐나드 라인이 운영한 여객선입니다.
RMS 타이타닉은 화이트 스타 라인(White Star Line)소속의 올림픽급 여객선입니다.
서로가 경쟁사이구요. 무엇보다
루시타니아 침몰 사고(1915년 5월 7일)은 독일 제국 해군 대양함대 소속의 유보트인 SM U-20의 어뢰공격침몰이 맞습니다만. 독일제국은 그전부터 무제한 잠수함 작전을 실행중인 상태였기 때문에 어느 국적의 선박이라고 해도 무사할수 없었습니다.
실제 경쟁사였던 화이트 스타 해운사의 RMS 올림픽이 유보트를 들이받아서 기네스북에 등재된것만해도 이해가 되시죠?
그리고 RMS타이타닉은 빙산으로 침몰 한게 맞습니다.
1912년 4월 15일 아침 독일의 여객선 SS 프린츠 아달베르트호의 승무원이 찍은빙산의 흑백사진이 남아있었거든요.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영상이 1년 전인데 아직도 제목 안고친게 레전드 ㅋㅋㅋㅋ
제목이 왜요?
@@김동건-q2j4r1차세계대전은 20세기입니다
@@tooa3429 아 저걸 못봤네요 감사합니다
ㄱ4ㄱ444ㄱ4ㄱ44ㄱ444qq❤❤❤❤❤33@@김동건-q2j4r
@@tooa342919세기지 뭔 20세기..
가브릴로 프린치프의 단 5발의 총알로 주축군 연합군 합 5,200,000명의 군인이 전사하고 수십만의 민간인들이 살해 당했죠.
명분과 이유와 상관 없이 결과로 만 보면 8,500,000명을 살해한 히틀러 VS 5,200,000명을 살해한 가브릴로 프린치프
18세기에 1차대전 이상의 전쟁이 있었다는건줄 알고 들어와봤는데 그냥 1차대전이네. 20세기로 왜 수정안하죠??
얼마전에 넷플에서 "서부전선 이상없다" 리메이크 작품이 올라왔죠.
한번 보시면 당시 전쟁을 참혹하게 찍은 영화 입니다.
예전작품에 비해 전장의 비참을 더욱더 비극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All quiet in the western front.
학교에서 역사쌤이 보여주셨는데 흥미가 생겨 다른것도 둘러보는중이에요
전쟁은 안일어나게 하는것이 진정한 승자
진짜 역사가 이렇게 재밌을 줄이야.
나 어릴적 이렇게 수업했으면 역사학자가
되었을 듯.
저두요
중학교 때 역사쌤이 KBS에도 나올만큼 진짜 재밌게 역사 가르치던 분이셔서 늘 공부 안 해도 거의 만점이었고, 한국사검정능력시험도 그냥 봐도 1급 나올 정도였는데 ㅎㅎ 재밌게 가르치는 것도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그런데 왜 '18세기를 초토화시켰다'고 제목을 뽑으셨나요? 19세기말 배경에 20세기 초에 일어난 전쟁인데, 어떻게 이 전쟁이 18세기를 초토화시킨거죠?
1800년대 말이라 18세기로 헷갈린듯 ㅋㅋㅋㅋ
18c가 아니고 서로 싸울때 욕한겁니다
피드백 없는것도 레전드네
@@NANNANNANAA 무슨 1800년대 말임…1914년 부터 1918년 까지인데..
@Thomas Kim 썸네일이랑 뭔 상관임 영상 제목이 문제라는데
1화는 오디서 보나요
이거 건들건들 형님들의 궁극의 전쟁사 보고 보시면 이해 겁나 잘 되심
아 별별역사도 보시길
다들 충격 먹을까봐 shell shock를 간단하게 넘겼는데
shell shock 먹은 병사들 영상 보여줬으면 다들 충격 먹었을것임 되게 섬뜩함
다니엘 헤니가..그 어린청년이 감당하기이에는 참 힘든 역사일텐데..대단하고 가슴아픕니다ㅜㅜ조상들의 잘못된 역사를 후손들이 정리하니까요..
다니엘 헤니는 미국배우고요 저 사람은 다니엘 린데만이죠
그냥 제목 달은 유튜브 담당자 실수를 인정하고 고치는게??? ㅋㅋㅋㅋ
3주나됐는데 18세기를 고치지않는거보니 이채널 수준 알만하구먼
동맹군 최대패착은 싸울줄 아는국가가 독일뿐이었던게 가장큰 실수....
올리비아 이뻐다
누군가의 야욕으로 시작한 전쟁이 인류들에겐 역시 늘 그렇듯. 지옥을 가져다 준다.
전쟁이야말로 인류가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이자 가장 큰 죄악.
아잇 깜짝이야.
1:35 ‘사십사 살’이라니… 😭
41:06 ‘ 이십사 대’… 😭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미국은 그냥 샹크스구만..
왜 18세기인가? 세계대전은 20세기아닌가요?
당시 전투기 파일럿들이 수동으로 기름을 계산했는데 시계를 보면서 소모된 기름을 계산해서 어느정도까지 가다가 돌아갈 기름만 남으면 복귀함
그때 파일럿을 위해 만들어진게 브라이틀링에 크로로그래프 시계
1화 못 보나요
정쟁나면 전쟁 찬성한 정치가가 선봉에 서서 싸우게 하면 전쟁이 일어날려나..?
저 아나운서 너무 좋아.....난 전쟁역사를 보는건지 저 아나운서만 보는건지...알수가없다...
참...
조물주의 치명적인 실수는
인간을 만들었다는거..
21:30 참호가 무엇인지 모르는 그대는 정녕..
군필이 인생의 유일한 자랑거리인 그대는 정녕
@@06s43 군대 안갔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ㅍㅅ
전혀 관심없는데 제1차 세계대전이 18세기라니 어이없어서 들어와봄 ㅋㅋ
제1차세계대전은 20세기어 시작됬는데
@@Karl5Habsburg 제목...
@@감마선장 아아아 그게 이 댓글에 뭐라고 하는게 아니라 ww1이 20세기에 일어났다고 동조한 겁니다.답글을 적절치 않게 써서 혼란이 생길 수 있겠네요.
ㅔㅣ
@@Karl5Habsburg
.
?.
.
,'.
...
.
....,,
,!,
,.
...0
사십사살 .?.이래 ㅋㅋㅋ
방송이라 긴장하셨네요 ㅋㅋㅋ
토크맨터리 전쟁사 보다 보니 이해하는
그런데 인간은 또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히틀러가 그 일부 생존자 중 한명이었다니...만약 그때 히틀러가 사망했더라면 제 2차 세계대전은 없었을까요?
만약은 없지만 히틀러같은 놈은 또 나왔을거라고 봄, 혹시 모르는거임 1차 대전에서 하틀러보다 더한 놈이 죽어서 그나마 히틀러가 된거일수도 있고
ㅇㅇ맞음 어차피 전쟁은 일어남 그당시 독일상황이 그랬음
2차대전은 모든 게 다 정상인 상황에서 히틀러 한명이 독일을 가스라이팅 해서 벌어진 그런 전쟁이 아님.
심지어 그부대에서 유일한 생존자임
@@비카라-i8w 그 정도면 특별하다고 느낄만 할 듯
승자 의 역사..
하율쀼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라고 표기를 해야 할듯...
근데 웃긴게
1차대전 참전국가 왕가들이
오스트리아 헝가리제국
합스부르크 왕가랑
혈족관계였다는 거죠
프랑스가 그 핏줄이 엷다고 해도
혈연관계로 다 엮어 있었죠
유럽자체가
@@reppi7491 프랑스는 왕정이 아니였는데요?ㅋ
이렇게 보면 오스트리아 대공부부 저격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도언젠가는 일어날 전쟁이었음. 그때 상황이 화약고에서 아이들이 성냥불을 가지고 놀던 형태.
1차대전이 18세기... 200년은 어디로 간거야
포네그리프를 모으면 공백의200년 역사를 알수있어
18세기에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다는 것을
처음 알았네~~~!!!
ㅋㅋㅋ 1차 세계대전이 1700년대에 일어났나보네여
제1차 세계대전의 참혹함이 뭔지 생생히 느끼고 싶으시다면 게임 발리언트 하츠 : 더 그레이트 워와 배틀필드 1을 추천드립니다.
그들은 몰랐을것이다 이후의 인류가 그들로 인해서 더 발전하고 더 잔인해진것을..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이 죽어가면서 발전한 초석에서 살고있고 지구가 존재하고 우리가 숨을 쉬는동안 우리는 미래에도 없어지지않고 계속하여 발전하여 인류의 초거대화 인구증가, 초문명화로 살아가고있으니
아인슈타인의 말이 생각난다.
제3차 대전이 일어나면 핵에의해 문명이 붕괴되서 석기시대로 다시 돌아갈거갈것이라는 말
안싸우면서 사는법을 없을까? 아마도 현실에서 그런일은 없을듯하다 현재에도 계속 싸우고있으니..
인류가 더이상 미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게 100년정도 전 이야기라는게 놀라울지경
사십사살을 확인사살해야함ㅋㅋㅋㅋㅋㅋㅋ
오헝 병력이 질적으로 낮기도 했고
다민족 연방국가였기에 단합력,언어조차 달랐으며 국가 체급자체가
메이저 열강체급은 아니였기에
18세기요…..? 지금 혹시 20세기 인가요?
1차대전 20세기에 일어난 전쟁 아니에요?
내가 잘못알고 있던건가?
18세기가 아니라20세기죠
쌀한가마니는 80kg인데ㅋㅋ 은지원 15kg를 한가마니라하네.ㅎㅎ
18세기라니…20세기 아닌가
실제로 격전지근방마을에선 지금도 저불발탄으로인한 폭팔피해가 심심치않게 보고되고있죠
진짜 전쟁은 끔찍하다
1914-1918인데 18세기라뇨 20세기죠..
아마 18세기라는 의미는 유럽의 호황된 시기인데 그 화려한 때가 재로 변했다고 표현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hewonlee5232 의미부여를 대체 어디까지 ㅋㅋ
18세기 맞나요?
ㅋㅋㅋ은지원 군대 안갔다 온거 티내고 와 ... 여자 출연진... 서울대는 괜이 나온게 아니었군아 머리속에 지식이 잇다는게 느껴진다....
잠만.. 18세기요..? 20세기 아닌가,..
18세기...?
사상자가 너무 많은 1차세계대전 전쟁의 참혹함,무서움을 몰랐고 무신한 지휘관들이 계속 소모전을 했다.
1:05:53
7:54 안중근,의열단,홍범도,김좌진을 찬양하며
인간은 자체가 미친자다 인류생명중에
이런 전쟁상황에서도 음악은 국경을 넘어서 현대에 좋은 작품을 남긴거 보면.... 그 시대 작곡가들 대단합니다
19세기말~20세기인데 왜 18세기라고하죠?
이 영상 제목이 미친듯 ㅋㅋㅋㅋ
20세기 가 맞고 18세기는 틀렸다!
인류의 적은 전쟁을 일으킨 악마들 입니다
1차세계대전의 3대악마 기관총 철조망 참호
모든것이 한사람으로 시작되고 이기적인 사고방식으로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간거지...저런 사람들을 애초에 잡아버릴 사회 시스템이 형성 되지 않는한 인간의 멸종이 해결의 답이다.
영국 조지5세, 독일 빌헬름2세, 러시아 니콜라이2세... 이 세 왕들은 서로 친인척 사이죠..
원래 유럽왕가 자체가
오스트리아 합수부르크 왕가 혈족 관계죠
프랑스만 그나마 그 피갸 엷을뿐
조지 5세를 기준으로 빌헬름 2세는 고종 사촌(빌헬름 2세의 모친 빅토리아 황후는 조지 5세의 부친 에드워드 7세의 누나), 니콜라이 2세는 이종사촌(조지 5세의 어머니 알렉산드라 왕후와 니콜라이 2세의 어머니 다그마르는 자매) 이죠. 참고로 니콜라이 2세의 아내 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 황후도 조지 5세의 고종사촌 입니다(알렉산드라 표도로브나 황후의 모친 앨리스 공주가 에드워드 7세의 동생)
당시 니콜라이2세 황제는 우리와도 연관있었음
러일전쟁 이후 니콜라이2세는 고종황제에게 만국회담에 참여할것을 제안했으나 뜻을 이루지못함
@@reppi7491 프랑스는 1차대전 당시에 공화정이었는데 뭔 피타령이여
"18세기 유럽"이라는 체제를 초토화시킨 이라는 거겠죠ㅎ
ㅂ8세기가 아니라 19세기말 20세게초 아닐까요
독일학교 11학년 역사시간에 배우는 내용,,ㅜ
식민지 시절 다른 나라 괴롭힌 유럽놈들의 업보
요즘은 탈탄소화 친환경 외치며
착한척 하고있음, (제조업 경쟁력
상실되니 골대를 옮기려는 수작질
사십사살?? 맞는 표현임
요즘 내 밥칭구
사십사살은 뭐임 ㅋㅋㅋㅋ
사십사살 맞는표현인데요?
원래 마흔네살 이라고 하긴 해야 되는데 사십~~~으로 나가면 사살 이라고 하는게 맞지않나요?
사십네살은 오히려 잘못된 표현 이지요.
저렇게 죽어나갔는데
인류는 지금 80억명...
1700년대에 비행기 탱크 기관총 후장식 소총 쓰는 유럽이였으면 남미 아프리카 아시아는 아직도 식민지였겠네 ㅋㅋㅋ
1차대전을 18세기라길래 욕박으려고 들어왔는데, 정규방송이라서 ??????뭐임????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것들이 전쟁에서 탄생한 것이네요.
제3차 세계대전의 끝으로 끝날꺼 같은데 2023년입니다. 몇십년 안에 일어 날듯합니다.
비스마르크는 프랑스를 고립시킴으로써 유럽의 중심적 역할을 하려고 했는데 빌헬름2세가 프랑스를 살려주고 독일이 고립되는 결과를 낳음.
1차 세계대전은 18세기가 아니라 20세기로 알고 있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