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최근 출시된 쏘렌토를 포함하여 신차들의 경우 주간주행등을 방향지시등과 차폭등을 겸용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도 차량 옵션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말씀하셨던 주간주행등을 방향지시등 차폭등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48조 제1항에 규정되어 있는 부분 때문입니다. "자동차에 설치된 각종 등화는 1개의 등화로 2 이상의 용도로 겸용할 수 있다. 다만, 화약류를 운송할 때에 사용되는 적색등화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위 규정에 따라 주간주행등일지라도 여러 용도로 겸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단, 주간주행등을 방향지시등, 차폭등으로 사용을 할 경우 주간주행등의 기준 뿐 아니라, 방향지시등의 기준, 차폭등의 기준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물결깜빡이라고 하는 것이 최근 나오고 있는 무빙 턴 시그널(시퀀셜 방향지시등)을 말씀하시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부품의 경우 「자동차관리법」 제29조에 따라 안전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기준에 적합한 부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준이 위에서 답변 드렸었던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입니다. 해당 기준을 보시면 방향지시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작동 기준, 설치 기준, 설치 위치, 관측 각도, 작동 조건, 최대 및 최소 광도 등 정말 다양하게 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기존 점멸 방향지시등을 무빙 턴 시그널로 개조하게 될 경우 위에서 말씀드렸던 각 기준들에 적합한지 확인을 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위 법령에서 방향지시등 기준을 모두 만족한다고 증빙을 할 수 있는 시험성적서 등이 있다면 튜닝을 통해 장착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시험 비용이 비싸 선뜻 하기 쉽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단순히 순정 방향지시등에 릴레이나 모듈을 단다고 하여 성능이 달라지겠냐 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사람이 직접 눈으로 보았을 땐 정상처럼 보일 수는 있더라도 실제 시험을 해 볼 경우 기준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을 하기 어렵다고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단,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공단은 '자동차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를 건설 중에 있으며 해당 센터에는 등화장치 시험동 등 다양한 시험 시설이 들어올 예정입니다. 추후 센터 구축이 완료되고 현재는 기준 만족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들에 대한 시험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지금 보다는 좀 더 다양한 튜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말씀하신 경우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자기인증 한 등화장치"에 해당되어 경미한 튜닝 대상으로 판단됩니다. 단, 장착을 위해 등화장치의 개조 및 가공 등이 없이 안전기준에 적합하도록 장착이 되어야합니다. 또한 기존 방향지시등은 단순 전구 제거 등이 아닌 완전 사용이 불가하도록 배선 및 전구 제거, 방향지시등의 커넥터 입구를 막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감사합니다.
신기하게 옃날차 타는사람들은 전조등켜야 계기판이 켜지는데 옃날차타더분이 새차 주간주행등 켜지고 계기판만 발게비쳤지고 그 주간주향등 엘리디라서 너무 밝아서 주간주해등을 전조등으로 착각하고 다니는분도 있고 요즘 그 전조등 오토가 그거로 많이하고 옟날분들은 오토기능을 설명해도 1번밖에 설명안해서 잘몰라요 그 그 기능이 나왔으며좋겠요 그 전조등 안키며는 차에서 말로 전조등 키세요 라고 전조등 킬때가지 계속 말해야지 않을까요?
안녕하세요.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자동차관리법」 제29조제2항에 따라 자동차에 사용되는 부품은 안전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안전기준에 적합해야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안전기준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이며 해당 규정 제38조의4를 보실 경우 주간주행등에 대한 기준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주간주행등 설치기준 1호를 보시면 1. 좌ㆍ우에 각각 1개를 설치할 것. 다만, 너비가 130센티미터 이하인 초소형자동차에는 1개를 설치할 수 있다. 즉, 좌ㆍ우에 1개씩 총 2개를 설치 해야한다 라고 규정하고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주간주행등이 설치되어 있는 차량에 2개를 추가할 경우 자동차관리법 위반에 해당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현재 4세대 카니발(KA4) 차량의 경우 평소 주간주행등으로 점등이 되다가 방향지시등 작동 시 주간주행등이 꺼지며 방향지시등이 점등이 됩니다. 해당 등화장치의 경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48조제1항 "자동차에 설치된 각종 등화는 1개의 등화로 2 이상의 용도로 겸용할 수 있다. 다만, 화약류를 운송할 때에 사용되는 적색등화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라는 규정을 적용 받는 것입니다. 즉, 주간주행등을 방향지시등 용도로도 사용 중인 것이며 이때 해당 등화는 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의 안전기준을 만족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네, 규정에 맞게 장착한다면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영상에서도 안내드렸 듯이 주간주행등에 대한 안전기준이라는 것이 있고 해당 기준에 적합한지 인증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따라서 인증받은 주간주행등(ex. 튜닝인증부품 등)을 설치 위치 등을 안전기준에 적합하게 장착하신다면 문제 될 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주간주행등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주간주행등 설치 이후 전조등 점등 시 감광(디밍) 상태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주간주행등 기능만 있는 등화장치에 감광(디밍)모듈을 장착하실 경우 자동차 관리법 위반에 해당하게 됩니다. 순정 차량 중 주간주행등이 디밍 되는 경우는 대부분 한 가지 등화장치에 주간주행등+차폭등 겸용으로 인증받은 제품이며 전조등 점등 시 주간주행등이 꺼지고 차폭등이 켜진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 주간주행등과 차폭등 두 가지 등화의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것이기 때문에 순정차량들에서 장착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기존 차폭등이 주간주행등과 별도로 설치되어 있는 차량의 경우 안개등 및 전조등 점등 시 주간주행등은 반드시 소등되어야 합니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시행 2021. 8. 27.] [국토교통부령 제882호, 2021. 8. 27., 타법개정] 제38조의4(주간주행등) 주간운전 시 자동차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앞면에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한 주간주행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1. 좌ㆍ우에 각각 1개를 설치할 것. 다만, 너비가 130센티미터 이하인 초소형자동차에는 1개를 설치할 수 있다. 2. 등광색은 백색일 것 3. 주간주행등의 설치 및 광도기준은 별표 6의8에 적합할 것. 다만, 초소형자동차는 별표 39의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전문개정 2014. 6. 10.] ■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 6의8] 주간주행등의 설치 및 광도기준(제38조의4제3호 관련) 1. 주간주행등의 설치기준 가. 설치위치 1) 너비 방향 주간주행등의 발광면 간 거리는 600밀리미터 이상일 것. 다만, 자동차 전폭이 1,300밀리미터 이하인 경우 400밀리미터 이상일 것 2) 높이 방향 발광면은 공차상태에서 지상 250밀리미터 이상 1,500밀리미터 이하일 것 나. 관측각도 발광면은 상측 10도ㆍ하측 10도ㆍ외측 20도ㆍ내측 20도 이하 어느 범위에서도 관측될 것 다. 조사 방향 비추는 방향은 자동차 전방일 것 라. 표시장치 작동상태를 알려주는 점등형 표시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바. 작동조건 1) 시동장치의 열쇠가 원동기 작동위치에서 자동으로 점등될 것. 다만,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 소등될 수 있다. 가) 자동변속기 조종장치가 주차위치 시 나) 주차제동장치 작동 시 다) 원동기 시동 후 최초 이동전 2) 자동차의 속도가 매시 10킬로미터 이하인 경우 수동으로 주간주행등을 소등할 수 있으며, 자동차의 속도가 매시 10킬로미터를 초과하거나 100미터 이상 주행시 주간주행등은 자동으로 점등되어야 한다. 3) 원동기의 작동이 불가능한 상태이거나 전조등 또는 앞면안개등이 점등된 경우 자동으로 소등되어야 하며, 주행빔 전조등을 경고의 뜻으로 일시 사용하는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4) 주간주행등이 차폭등, 후미등, 끝단표시등, 옆면표시등, 번호등과 연동될 경우 점등될 수 있다. 이 경우 후미등은 주간주행등과 연동하여 점등되어야 한다. 5) 앞면방향지시등과 거리가 40밀리미터 이하인 주간주행등의 경우 방향지시등 점등시 방향지시등이 점등되는 쪽의 주간주행등이 소등되거나 광도를 줄여 점등할 수 있다. 6) 주간주행등이 앞면방향지시등과 상호 결합된 경우 방향지시등이 작동되는 동안 작동되는 방향지시등과 상호 결합된 주간주행등은 소등되어야 한다.
주간주행등 없어져야됨 ㅡㅡ 자기차가 주간주행등만들어왔는지 라이트인지 모름...그래서 스텔스차량이 많아지고있음 그리고 요즘차량들은 대부분 오토라이트기능이 기본옵션에 있지않음??? 오토라이트로 해놓고다니지 왜 그걸 못하는거야?? 답답해 오토라이트기능 07년식차량들에도 있는데 ㅋㅋㅋㅋ 왜 사용을안하는건지...사용안할꺼면 무조건 밤에는 라이트손으로 키던지 손가락이 부려지셨나?? ㅋㅋㅋ 차선변경할때도 깜빡이키고 해야지 왜 깜빡이 안킴??ㅋㅋ 방향지시등도 옵션에 들어가있나?ㅋㅋㅋㅋㅋ 그거 기본옵션아닌가??없으면 차가아니지 ㅋㅋㅋ 손가락없나?? 왜 방향지시등있는데 안키는거임?? 방향지시등이 왜 있는지 모르는거같나보네 방향지시등은 뒤차 앞에서 내가 가야하는곳을 알려줄려는거임 자기가 가고자하는길을 그냥 가는게아니고 뒤차에서 미리보고 파악하는거라고 생각해라 제발좀 써라 ㅋㅋㅋㅋ그것조차 하기힘들면 그냥 버스나 택시타고다녀라제발
안개등이랑 동시에 켜지는 건 가능하지 않음?
안전등인데 왜 후미엔 불이 안들어오나요? 이해가안됨
참..우리나라..별걸 다 불법으로 해놔서 어쩌자는건지..차라리 차를 만들지 말던가?!심하게 방해 돼지 않으면 그냥 냅두지 왜 그러는지 모르것네요!
튜닝협회를 없에야돼
전관예우로 오만 것 다나오는데
주간주행등을 달았는데 제품이
단종되어서 다시 다른제품을 찾으면
없음 ㅋ
쏘렌토 신형은 주간등이 깜박이던데
불법
안녕하세요.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최근 출시된 쏘렌토를 포함하여 신차들의 경우 주간주행등을 방향지시등과 차폭등을 겸용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도 차량 옵션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말씀하셨던 주간주행등을 방향지시등 차폭등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48조 제1항에 규정되어 있는 부분 때문입니다.
"자동차에 설치된 각종 등화는 1개의 등화로 2 이상의 용도로 겸용할 수 있다. 다만, 화약류를 운송할 때에 사용되는 적색등화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위 규정에 따라 주간주행등일지라도 여러 용도로 겸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단, 주간주행등을 방향지시등, 차폭등으로 사용을 할 경우 주간주행등의 기준 뿐 아니라, 방향지시등의 기준, 차폭등의 기준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betterthanyesterday1234 응 순정
@@튜닝알리고 깜박이도 물결깜박이 순정들 많은데 튜닝 승인좀 해주면 안될까요? 어느정도 순정들이랑 같으면 승인해줄만하지 않을까요? 아무리 여기저기 민원을 넣어도 답이 안보이네요.....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물결깜빡이라고 하는 것이 최근 나오고 있는 무빙 턴 시그널(시퀀셜 방향지시등)을 말씀하시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부품의 경우 「자동차관리법」 제29조에 따라 안전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기준에 적합한 부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준이 위에서 답변 드렸었던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입니다.
해당 기준을 보시면 방향지시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작동 기준, 설치 기준, 설치 위치, 관측 각도, 작동 조건, 최대 및 최소 광도 등 정말 다양하게 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기존 점멸 방향지시등을 무빙 턴 시그널로 개조하게 될 경우
위에서 말씀드렸던 각 기준들에 적합한지 확인을 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위 법령에서 방향지시등 기준을 모두 만족한다고 증빙을 할 수 있는 시험성적서 등이 있다면 튜닝을 통해 장착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시험 비용이 비싸 선뜻 하기 쉽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단순히 순정 방향지시등에 릴레이나 모듈을 단다고 하여 성능이 달라지겠냐 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사람이 직접 눈으로 보았을 땐 정상처럼 보일 수는 있더라도 실제 시험을 해 볼 경우 기준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을 하기 어렵다고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단,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공단은 '자동차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를 건설 중에 있으며 해당 센터에는 등화장치 시험동 등 다양한 시험 시설이 들어올 예정입니다. 추후 센터 구축이 완료되고 현재는 기준 만족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들에 대한 시험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지금 보다는 좀 더 다양한 튜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 인증된 등화장치는 장착해도 된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면 예시로 쏘나타 뉴라이즈 차량은 전조등에서 방향지시등이 들어옵니다. 그런데 그랜저 ig차량은 앞범퍼 하단부분에서 방향지시등이 들어옵니다. 그러면 ig차량의 방향지시등부품을 뉴라이즈에 맞게 범퍼가공후 장착하면 문제가 될까요? 방향지시등배선도 바꾸어서 전조등에 원래있던 방향지시등은 안들어오고 ig방향지시등에만 들어오게 한다면 불법인가요?
안녕하세요.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말씀하신 경우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자기인증 한 등화장치"에 해당되어 경미한 튜닝 대상으로 판단됩니다.
단, 장착을 위해 등화장치의 개조 및 가공 등이 없이 안전기준에 적합하도록 장착이 되어야합니다.
또한 기존 방향지시등은 단순 전구 제거 등이 아닌 완전 사용이 불가하도록 배선 및 전구 제거, 방향지시등의 커넥터 입구를 막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감사합니다.
@@튜닝알리고 타차량 등화장치여도 상관없는가본군요
주황색도 있어요
감사합니다~
그냥 오토로 놓고 다니면 스텔스도 없을껀데 참 신기해...
오토가 없는 차들도 있슴.
@@ehhhhh-6682 ?? 주간 주행등 있는 차는 오토라이트 있을텐데요?
오토는 사람이 확인을 안하게돼서 스텔스 차량을 유발하게됨 무조건 수동으로 해야 확인하는 버릇이 생김
신기하게 옃날차 타는사람들은 전조등켜야 계기판이 켜지는데 옃날차타더분이 새차 주간주행등 켜지고
계기판만 발게비쳤지고 그 주간주향등 엘리디라서
너무 밝아서 주간주해등을 전조등으로 착각하고
다니는분도 있고 요즘 그 전조등 오토가 그거로 많이하고 옟날분들은 오토기능을 설명해도 1번밖에 설명안해서 잘몰라요 그 그 기능이 나왔으며좋겠요
그 전조등 안키며는 차에서 말로 전조등 키세요
라고 전조등 킬때가지 계속 말해야지 않을까요?
계기판에 다 나타남 계기판을 안보고 운전해서 그런것임
현기차는 시동 걸리면 라이트 오프가 안되게 좀 하지... 스텔스차량 요즘 유독 많음
그냥 오토라이트로 놓고 다니면 됨
차가 문제가 아니라 운전자가 빡머갈통임
주간 주행등이 있는 차에 추가로 2개를 달면 불법인가요?
안녕하세요.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자동차관리법」 제29조제2항에 따라 자동차에 사용되는 부품은 안전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안전기준에 적합해야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안전기준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이며 해당 규정
제38조의4를 보실 경우 주간주행등에 대한 기준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주간주행등 설치기준 1호를 보시면
1. 좌ㆍ우에 각각 1개를 설치할 것. 다만, 너비가 130센티미터 이하인 초소형자동차에는 1개를 설치할 수 있다.
즉, 좌ㆍ우에 1개씩 총 2개를 설치 해야한다 라고 규정하고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주간주행등이 설치되어 있는 차량에 2개를 추가할 경우 자동차관리법 위반에 해당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주간주행등이 너무 밝은치들이 많다는게 ㄷㄷㄷ 스텔스주행 진짜 극혐 ㄷㄷ
소나타 뉴라이즈 LED 주간주행등(특히 택시) 밤에 맞은편에서 바라보면 눈아파서 전방시야를 확인 할 수 없을 정도로 밝은것 같습니다. 이거 제조사에서 밝기 낮춰야 하는거 아닌가 싶네요.
인정 ㅋㅋ 얘네는 미등도없어서 데이라이트 디밍도 안됨 눈뽕오짐 차라리 라이트키고있는게 나음
@@동그라미네개 뉴라이즈 디밍됩니다.
주간주행등이 야간 스텔스 차량을 만드는 범인이다.
좋은 정보 감사합ㅓ다
미국처럼 호박색으로 바꾸어야함
4세대 카니발같이 주간 주행 등이 깜빡이 역할도 하는 건 어떡하나요?
순정으로....
이상 없겠지만
안녕하세요.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현재 4세대 카니발(KA4) 차량의 경우 평소 주간주행등으로 점등이 되다가 방향지시등 작동 시 주간주행등이 꺼지며 방향지시등이 점등이 됩니다.
해당 등화장치의 경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48조제1항 "자동차에 설치된 각종 등화는 1개의 등화로 2 이상의 용도로 겸용할 수 있다. 다만, 화약류를 운송할 때에 사용되는 적색등화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라는 규정을 적용 받는 것입니다.
즉, 주간주행등을 방향지시등 용도로도 사용 중인 것이며
이때 해당 등화는 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의 안전기준을 만족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규정에 맞게 장착만 한디면 문제 될건 없는건가요??
안녕하세요. 튜닝알리고 담당자입니다.
네, 규정에 맞게 장착한다면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영상에서도 안내드렸 듯이 주간주행등에 대한 안전기준이라는 것이 있고 해당 기준에 적합한지 인증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따라서 인증받은 주간주행등(ex. 튜닝인증부품 등)을 설치 위치 등을 안전기준에 적합하게 장착하신다면 문제 될 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법만있고 실재로 도로에서 특히 밤에 단속을 안하는것이 문제임
정기검사에서 규제를 하지만 검사하고 재장착하고 다닌다 ㅋ
상위트림 최상위트림이나와서그렇쥬
g80 g90 gv80 gv90 eq900 k9 거기에 외제차 벤츠s클래스 bmw7시리즈 등등
그랜져가최상위가아닌 중상위차량으로전락해서그럼
제빌 오토에서 건들지 마라.
지하주차장에서도 라이트 안켜는 인간들
ㄹㅇ 족쳐야
주간주행등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주간주행등 설치 이후 전조등 점등 시 감광(디밍) 상태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주간주행등 기능만 있는 등화장치에 감광(디밍)모듈을 장착하실 경우 자동차 관리법 위반에 해당하게 됩니다.
순정 차량 중 주간주행등이 디밍 되는 경우는 대부분 한 가지 등화장치에 주간주행등+차폭등 겸용으로 인증받은 제품이며 전조등 점등 시 주간주행등이 꺼지고 차폭등이 켜진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 주간주행등과 차폭등 두 가지 등화의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것이기 때문에 순정차량들에서 장착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기존 차폭등이 주간주행등과 별도로 설치되어 있는 차량의 경우 안개등 및 전조등 점등 시 주간주행등은 반드시 소등되어야 합니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시행 2021. 8. 27.] [국토교통부령 제882호, 2021. 8. 27., 타법개정]
제38조의4(주간주행등) 주간운전 시 자동차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앞면에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한 주간주행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1. 좌ㆍ우에 각각 1개를 설치할 것. 다만, 너비가 130센티미터 이하인 초소형자동차에는 1개를 설치할 수 있다.
2. 등광색은 백색일 것
3. 주간주행등의 설치 및 광도기준은 별표 6의8에 적합할 것. 다만, 초소형자동차는 별표 39의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전문개정 2014. 6. 10.]
■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 6의8]
주간주행등의 설치 및 광도기준(제38조의4제3호 관련)
1. 주간주행등의 설치기준
가. 설치위치
1) 너비 방향
주간주행등의 발광면 간 거리는 600밀리미터 이상일 것.
다만, 자동차 전폭이 1,300밀리미터 이하인 경우 400밀리미터 이상일 것
2) 높이 방향
발광면은 공차상태에서 지상 250밀리미터 이상 1,500밀리미터 이하일 것
나. 관측각도
발광면은 상측 10도ㆍ하측 10도ㆍ외측 20도ㆍ내측 20도 이하 어느 범위에서도 관측될 것
다. 조사 방향
비추는 방향은 자동차 전방일 것
라. 표시장치
작동상태를 알려주는 점등형 표시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바. 작동조건
1) 시동장치의 열쇠가 원동기 작동위치에서 자동으로 점등될 것. 다만,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 소등될 수 있다.
가) 자동변속기 조종장치가 주차위치 시
나) 주차제동장치 작동 시
다) 원동기 시동 후 최초 이동전
2) 자동차의 속도가 매시 10킬로미터 이하인 경우 수동으로 주간주행등을 소등할 수 있으며,
자동차의 속도가 매시 10킬로미터를 초과하거나 100미터 이상 주행시 주간주행등은 자동으로 점등되어야 한다.
3) 원동기의 작동이 불가능한 상태이거나 전조등 또는 앞면안개등이 점등된 경우
자동으로 소등되어야 하며, 주행빔 전조등을 경고의 뜻으로 일시 사용하는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4) 주간주행등이 차폭등, 후미등, 끝단표시등, 옆면표시등, 번호등과 연동될 경우 점등될 수 있다.
이 경우 후미등은 주간주행등과 연동하여 점등되어야 한다.
5) 앞면방향지시등과 거리가 40밀리미터 이하인 주간주행등의 경우 방향지시등 점등시 방향지시등이
점등되는 쪽의 주간주행등이 소등되거나 광도를 줄여 점등할 수 있다.
6) 주간주행등이 앞면방향지시등과 상호 결합된 경우 방향지시등이 작동되는 동안 작동되는
방향지시등과 상호 결합된 주간주행등은 소등되어야 한다.
그냥 마구잡이로 장착하면 안되는군요
밤에 주간전조등만 키고 다니는 인간들 때문에 눈부셔 죽겠다 진짜 쫒아가서 패고싶음
근데 저거 켜져있어서 전조등 켜진줄 알고 불 안키고다니는놈들 너무많다..
말이 주간주행등이지
야간에 후방미등도없이 전방주간주행등만 켜는차들 허다합니다
차라리 오토라이트가 낫기라도하지
경찰차도 깜깜한 밤에 주간주행등만키고 다닙디다
ㅇㅈㅋㅋ 심지어 경찰차도
라이트 안켜고 주간주행등만 켜져있음ㅋㅋ 그게 밝으니까
라이트인줄앎ㅋㅋ
drl이 한쌍이어야 한다라고 해놓고 캐딜락이나 sm 펠리보면 뭐 ㅋㅋㅋㅋ
난 저걸로 라이튼켜고다니는줄아는 스텔스들이 싫고 답답함
👍🏻
눈속임 주간주행등 폐기처분
안개등을 점조등이라 하노.
이것때문에 랭글러는 그 이쁜 해드라이트 엔젤링 삭제되고 들어옴 ㅡㅡ
주간주행등 없어져야됨 ㅡㅡ 자기차가 주간주행등만들어왔는지 라이트인지 모름...그래서 스텔스차량이 많아지고있음 그리고 요즘차량들은 대부분 오토라이트기능이 기본옵션에 있지않음??? 오토라이트로 해놓고다니지 왜 그걸 못하는거야?? 답답해 오토라이트기능 07년식차량들에도 있는데 ㅋㅋㅋㅋ 왜 사용을안하는건지...사용안할꺼면 무조건 밤에는 라이트손으로 키던지 손가락이 부려지셨나?? ㅋㅋㅋ 차선변경할때도 깜빡이키고 해야지 왜 깜빡이 안킴??ㅋㅋ 방향지시등도 옵션에 들어가있나?ㅋㅋㅋㅋㅋ 그거 기본옵션아닌가??없으면 차가아니지 ㅋㅋㅋ 손가락없나?? 왜 방향지시등있는데 안키는거임?? 방향지시등이 왜 있는지 모르는거같나보네 방향지시등은 뒤차 앞에서 내가 가야하는곳을 알려줄려는거임 자기가 가고자하는길을 그냥 가는게아니고 뒤차에서 미리보고 파악하는거라고 생각해라 제발좀 써라 ㅋㅋㅋㅋ그것조차 하기힘들면 그냥 버스나 택시타고다녀라제발
없어져야 될꺼까진 아니고 그나마 데이라이트라도 보이니... 그냥 신고맥이면됩니다 금융치료가 답이죠
07년식 이상 차량이라고 무조건 있는게 아님. 없는 차량들도 많이 있슴.
주행중불을키고다닌운전자는
미친놈이고면허정지감입니다
대낮에도상향키고운전하는놈
주간 주행등은 주간에 키라고 있는건데??
대낮에 쌍라이트 켜고 다니는 애들은 바보
하향등은 DRL 없으면 켜고 다니면 좋아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