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고등어입니다. 공장에서는 보통 생선 통조림으로 만들어집니다. Di indonesia ada banyak jenis ikan seperti ini,, ada ikan kembung, ikan cakalang, ikan Layang, ikan makarel, ikan tongkol, dan masih banyak lain jenisnya, keluarga ikan ini juga disebut Tuna kecil..!
마치 한국의 60년대를 보는 것처럼 순박하고 때 묻지 않는 인도네시아 어부들을 보니 입가에 웃음에 절로 난다. 그에 비해 한국은 경제발전은 이뤘지만 상대적 빈곤에 수 많은 사람들이 자살하고 이웃과 시기하고 싸우고 인구는 점점 줄어들고 나중에 지구상에서 나라 자체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으니 안타깝기가 그지없다.
나는 동남아 국가, 중동, 아프리카 국가들의 사람들이 식사를 할때 숟가락, 젓가락, 포크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먹는 것을 보면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가뜩이 위생시설, 관념, 물부족국가이면서도, 왜 국가가 정책으로 국민들에게 손으로 먹지 말고 숟가락, 젓가락, 포크를 사용하도록 적극 권장, 장려하지 않을까요? 기생충 감염에도 취약할텐데,
저런 기후는 물을 끓여도 소독이 완벽하게 안되거나 소독이 되어도 세균이 빠르게 번식합니다. 그래서 요리법도 물보다 뜨거운 기름에 음식을 튀기고, 그것도 수분과 기름이 싹 빠질 정도로 오래 튀겨요. 사실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수도관과 염소소독 이전 시대에는 지상의 물이 오히려 (“수인성”) 질병 감염의 주요 진원지이기도 했어요. 물이 부족하다면 수저를 씻는데 사용할 물은 최대한 깨끗하게 해서 식수로 쓰고, 물 없이 손을 닦아내는 편이 여러모로 경제적이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대개는 생존이 다른 모든 요소에 우선되니까요.
@@jhermit1224 화장실에 휴지도 없고 손과 물로 씻는데, 음식 먹기전 손을 깨끗이 씻지도 않고, 먹은 후 손을 씻지도 않는다면, 다시. 음식점을때 손이 얼마나 더러울까요? 물없이 씻는다면, 손 씻는 것 보다는 숟가락이나 젓가락 천으로 씻는게 훨씬 쉽고, 잘 씻기겠지요?
@@신현석-l2i 동남아에서 몇년 살았었습니다. 열대지역은 그냥 공기중에 습기가 많아서 균이 잘 생깁니다. 완전 건조라는 건 일시적일 뿐이에요. 바퀴를 비롯한 벌레도 어디에나 있습니다. 콘크리트도 쉽게 부식돼서 10년 된 주택은 무너지기 전에 때려부수고 다시 지어야 합니다. 물론 그 동네가 계층이나 교육 수준에 따라 위생개념이 부족한 것도 있지만, 수돗물이라도 정제된 물이 아니라 지하수인데, 일단 석회질이 장난 아니고, 제대로 정제해서 끓인 물이 아니면 오히려 더 위험하다고 보셔야 해요. (물은 세균을 포함한 모든 생명의 온상이기 때문에… ) 저는 사용한 적이 없지만, 정수해서 끓인 물을 수시로 쓸 수 없는 환경이라면 물로 씻은 그릇보다 신선한 바나나잎이 쉽고 위생적일 수 있다는 생각은 들더군요. (이걸로 템페라는 청국장도 뜨고, 찹쌀밥을 쪄먹어도 맛있습니다.) 그리고 이슬람권은 화장실용으로 왼손, 식사용 오른손 구분이 그만큼 확실하죠. 더운 기후에서 식중독의 위험이 큰 지역의 종교인만큼, (비록 파스퇴르가 박테리아를 발견하기 전에 정립된 것이지만…) 음식 가공방식이나 위생에 대해 율법화시킬 정도로 엄격합니다. 상대적으로 교육수준이 높은 말레이시아의 경우, 비이슬람권의 식문화를 비위생적으로 여기는 시각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사막지역의 전통으로는 평상시 물 대신 모래로 손을 씻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식사 전후에 손 안 씻는다는 말은 도대체 어디서 들으신 건지요?? 그리고 말라붙은 (사실 살짝 습기를 머금은) 음식 찌꺼기…천으로 닦으면 얼마나 닦이겠으며, 그 천은 또 무슨 물로 세탁하나요? 삶아서 소독하지 않으면 오히려 걸레가 될텐데. 그리고 깨끗이 소독한 수저… 주거환경이 열악한 곳은 안 보는 사이에 어떤 벌레가 지나갔을 줄 알고??
Budaya Indonesia itu berbeda dengan Korea, di Indonesia juga setiap rumah ada Sendok dan Garpu,, tapi mereka lebih menggunakan tangannya kecuali kalau mereka makan makanan yang berkuah pasti akan menggunakan Sendok, tapi kalau makan itu kering, mereka akan menggunakan tangan, ,, Tapi sebelum makan dan sesudah makan mereka selalu Mencuci tangan Mereka . . Mereka lebih suka menggunakan air untuk memberikan kotoran dari pada menggunakan Tisu, ,, Semua orang Indonesia juga akan terkejut jika masuk toilet di Korea, mereka tidak akan bisa Hanya menggunakan tisu saja,, karena itu tidak enak dan saya rasa kurang bersih, ,, dan saya sebagai orang Indonesia yang juga pernah hidup di Korea, setiap ke toilet selalu membawa air Mineral buat membersihkan pantat saya .. 🤣🤣🤣 Setelah di cuci dengan air baru menggunakan tisu toilet... 🤣🤣🤣🤣
@@idocipp9936 화장실에서 대변을 본 후 물로 세척을 하려면, 비데기를 사용하든지, 인도네시아처럼 비데기가 없다면 샤워를 하듯이 제대로 물과 비누로 엉덩이를 세척하고, 손을 다시 비누로 깨끗이 세척해야 제대로 된 세척이라 할수 있을 텐데, 소량을 물로 손으로 비누도 없이 엉떵이 똥을 닦는다고 과연 엉덩이와 손이 깨끗해질까요? 휴지로 닦는 것이 비위생적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휴지 사용은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뒷처리 방법이고, 동남아처럼 소량의 물과 손으로 닦는 것보다는 훨씬 위생적이다
※ 이 영상은 2023년 11월 6일에 방송된 <인간과 바다 - 바다 위의 위대한 유산, 인도네시아 응언쪼르>의 일부입니다.
',,😅
😊😊😊
#
영상 마지막에 아르빈씨가 딸이 경시대회에서 1등을 했다고 자랑할 때 표정이 가장 밝음 ㅋㅋㅋ 세상 어디나 아빠의 마음은 다 같은가 봄.
물고기 때가 마치 출근시간 서로 부딪히는 우리의 모습을 표현한것 같군요.ㅠㅠ 너무 감동적이네요..
작은것에도 행복해 하는 모습이 순수한 인간의 모습을 보는듯
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마음과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모습을 보니까 마음이 따뜻해지네요
와~ 정겨운 사람 사는 냄새가 나서 기분이 좋았음.
수상하리만큼 썸네일을 잘뽑는 다큐채널....
수상하리만큼??. EBS다큐에 멋진 내용들 많죠
15:20 이 삼촌 진짜 성격 좋아보여요 ㅋㅋㅋㅋㅋㅋ
왠지 소주 좋아하고 삼겹살 좋아하게 생겼어 ㅋㅋㅋㅋ
장사의 신 은현장 닮았어요 ㅋㅋㅋ
풍족하지않아도 가족끼리 화목하고 이웃들, 심지어 도둑고양이들과도 베풀며 행복하게 지내는 모습이 보기좋다.
thanks you
욕심없이 서로 공생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네요
고양이들 물고기 물고가도 그런갑다 ~~ 하고 놔두는 모습이 보기좋네요
바람은 이불같고 파도는 베개같다... 어부시인이 따로 없네. ^^
🤣🤣🤣🤣
Karena Nenek Moyang mereka adalah Seorang Pelaut. ..
🤭🤭🤭
Padahal saya sendiri kalau kena ombak tinggi Mabuk Laut...
🤣🤣🤣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참 순박하네요
이것은 고등어입니다. 공장에서는 보통 생선 통조림으로 만들어집니다.
Di indonesia ada banyak jenis ikan seperti ini,, ada ikan kembung, ikan cakalang, ikan Layang, ikan makarel, ikan tongkol, dan masih banyak lain jenisnya, keluarga ikan ini juga disebut Tuna kecil..!
Banyak cara alat untuk menangkap ikan, banyuwangi mantap
진짜 사람들이 남녀노소 불문 다 밝다…
한국은 발전하면서 잃어버린 정과 공동체의식...
한국보다 경제적으로는 부족하지만 마음은 더 부자인것 같네요.
어렴풋이 기억나는 한국의 옛모습 같습니다.
배난간도없고 선실도 없어서 너무 위험해보이네요..근해도 아니고 6시간거리라서 파도치거나 비바람불면 엄청 힘들듯..
사람들이 선하게 생겼네
생선은 어디서 먹어도 맛있죠.
고양이 배 불뚝 한거봐 ㅎㅎ 다 부자넹
우리보다 행복도가 높군요
저렇게 수많은 사람들과 생명들이 공존하는 바다를 해치는 어느나라는 반성해야 한다.
사람이 너무 많은거 아니냐고 ㅋ
4:41무히딘은 한국 사람인디?
고기굽는냄새에 사람들이 몰려드는것보니 집나간며느라도 돌아온다는 전어생각이나네
레무르 초절임해서 초밥으로 먹어도 맛있겠다
작황(作況)은 농사지어서 생기는 작물의 상황이고요 이경우에는 물고기 이기 때문에 어황(漁況) 입니다
그물을 손으로 끌어 올리네 ㄷㄷ
확실히 청어과들이 번식력이 뛰어나네
인간은 그지역 기후에 맞게 진화해서 각종 세균이나 질병에 면역력이 생겨 손으로 밥을 먹고 터러운물을 먹고 해도 왠만해서는 식중독을 이겨내죠
인도네시아 동부자바주 반유왕이군 문짜르( muncar kabupaten banyuwangi provensi jawatimur).. 발리섬과 자와섬 사이에서 고기잡네요 여기는 생선이 많이나는 항구입니다.
한반도에ㅡ조기같은데여
마지막에 구이는 청어고 말리는 고기는 전갱이 입니다
Team anjal mantap
우리나라로 치면 전어같은 생선인가 봅니다~~
마치 한국의 60년대를 보는 것처럼 순박하고 때 묻지 않는 인도네시아 어부들을 보니 입가에 웃음에 절로 난다. 그에 비해 한국은 경제발전은 이뤘지만 상대적 빈곤에 수 많은 사람들이 자살하고 이웃과 시기하고 싸우고 인구는 점점 줄어들고 나중에 지구상에서 나라 자체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으니 안타깝기가 그지없다.
👍👍👍👍👏👏👏👏
캐리어 전략!
10:03 아 더 빨리 좀 빨리... 선장님 한쿡싸람??? ㅋㅋㅋ
1:30 가수 홍경민 인줄...
이런나라랑 노동인권순위가 같다는게.신기하네
저렇게 잡아대니 물고기가 본능적으로 우리나라까지 도망오지ㅜㅜ
진심으로 한말이면 상식이..
장난으로 한 말이면 무식이..
야식이무식이상식이
이런 애들은 교육이 부족하노 ㅋㅋ 주입식 교육을 받는 급식인가??
웃으라고 한 소리에 너무 진심이네요 ㅎㅎ
그냥 온난화니뭐니 해선지 우리나라 연안에 아열대성 고기들이 자주 잡힌다기에 웃자고 고기들이 피신온거라 한건데 다들 심각하시네요ㅎ
26분 31초 부터 3초간 고기 튀는거 중간 오른쪽 합성? 뭔가부자연스러움
얼마나 맛있길래.....
물고기 1톤에 80만원 ㄷㄷ
1키로에 800원 ㄷㄷ
왜케 싸냐?
생산성이 낮으니 환율이 저평가 되는게 문제죠
10:03 한국어가 유창한 아저씨
죽을만큼 고생했다. 3박4일 바다 가운데서 잤고 잘 돌아왔다.
썸네일 내용은 26:00쯤 부터 시작되네요. 언제 나오나 했네
🇮🇩 banyuwangi muncar 🤣🤣🤣🤣🤣🤣
4:31 무히디 저 사람 한국 사람이라고 해도 믿겠다. ㅋㅋ 촬영팀 친화력 ㅈ 지네 라고 생각함
나는 한국에서 일하기를 희망한다
난 이런 사회속에서 살고싶다. 물고기 하나로 모두가 행복해 할수 있는 그런 삶. 물고 뜯고 피터지게 살지 않아도 내 욕심만 차리지 않아도 되는 삶 그것이 인간의 본능아닌가 싶다.
This is an Indonesian fisherman
숟가락쓰는사람도있네?
Itu adalah perahu ayahku
더 빨리 더 빨리 가 한국어로 들리네 ㄷㄷ
어선의 구조가 엄청 단순허네.ㅋ
수아보다가 이걸보니 하 ㅜㅜ
육수내는 디포리 말린 것과 유사하네요.
와우........ 양망을 수작업으로...... ㄷㄷㄷㄷㄷ
선장이랑 선원들이 제작진 가지고 노네 돈을 얼마나주면 저럴수있지?
치어까지 씨를 말리네
EBS 라이브 송출 해주세요.
고등어?
나도 가능 2만원
생선 무슨 맛일까? 전갱이 비슷하게 생겼는데...
전차 엔진에 구워먹는 고구마 맛과 비슷하겠네 ~
손으로 밥먹는게 인상이 찌뿌려집니다
한국에서 돈벌어 자국가서 배 구입해 선장된 것 같음~
빨리는 한국에서 배워갔나?
Q
1
제발 숟가락으로 드세요 ㅠㅠ
되게 시끄럽네ㅔ
너거도 손으로처먹네😮
6시간을 나간바다라면서 주변에 해안선불빛은뭐지 배들은아닌거같은데
인도네시아는 수백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니까요. 200해리 수역 만 해도 어업자원이 어마어마한 축복받은 나라죠. 어업자원만 따져도 세계 1등일걸요?
@@tundratiger9473 와~ 세계 1등
배 졸 위험해 보인다 난간이 없다 시피한거나 날씨 좀 궂으면 위험해 보이는데
ʢ∩_∩ʡ乃
근디, 정준하는 언제 인도네시아에 갔당가?
10년안에 고기 바닥난다
나는 동남아 국가, 중동, 아프리카 국가들의 사람들이 식사를 할때 숟가락, 젓가락, 포크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먹는 것을 보면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가뜩이 위생시설, 관념, 물부족국가이면서도, 왜 국가가 정책으로 국민들에게 손으로 먹지 말고 숟가락, 젓가락, 포크를 사용하도록 적극 권장, 장려하지 않을까요?
기생충 감염에도 취약할텐데,
저런 기후는 물을 끓여도 소독이 완벽하게 안되거나 소독이 되어도 세균이 빠르게 번식합니다.
그래서 요리법도 물보다 뜨거운 기름에 음식을 튀기고, 그것도 수분과 기름이 싹 빠질 정도로 오래 튀겨요.
사실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수도관과 염소소독 이전 시대에는 지상의 물이 오히려 (“수인성”) 질병 감염의 주요 진원지이기도 했어요.
물이 부족하다면 수저를 씻는데 사용할 물은 최대한 깨끗하게 해서 식수로 쓰고,
물 없이 손을 닦아내는 편이 여러모로 경제적이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대개는 생존이 다른 모든 요소에 우선되니까요.
@@jhermit1224 화장실에 휴지도 없고 손과 물로 씻는데,
음식 먹기전 손을 깨끗이 씻지도 않고, 먹은 후 손을 씻지도 않는다면, 다시. 음식점을때 손이 얼마나 더러울까요? 물없이 씻는다면, 손 씻는 것 보다는 숟가락이나 젓가락
천으로 씻는게 훨씬 쉽고, 잘 씻기겠지요?
@@신현석-l2i 동남아에서 몇년 살았었습니다.
열대지역은 그냥 공기중에 습기가 많아서 균이 잘 생깁니다. 완전 건조라는 건 일시적일 뿐이에요.
바퀴를 비롯한 벌레도 어디에나 있습니다.
콘크리트도 쉽게 부식돼서 10년 된 주택은 무너지기 전에 때려부수고 다시 지어야 합니다.
물론 그 동네가 계층이나 교육 수준에 따라 위생개념이 부족한 것도 있지만,
수돗물이라도 정제된 물이 아니라 지하수인데, 일단 석회질이 장난 아니고, 제대로 정제해서 끓인 물이 아니면 오히려 더 위험하다고 보셔야 해요. (물은 세균을 포함한 모든 생명의 온상이기 때문에… )
저는 사용한 적이 없지만, 정수해서 끓인 물을 수시로 쓸 수 없는 환경이라면 물로 씻은 그릇보다 신선한 바나나잎이 쉽고 위생적일 수 있다는 생각은 들더군요. (이걸로 템페라는 청국장도 뜨고, 찹쌀밥을 쪄먹어도 맛있습니다.)
그리고 이슬람권은 화장실용으로 왼손, 식사용 오른손 구분이 그만큼 확실하죠.
더운 기후에서 식중독의 위험이 큰 지역의 종교인만큼, (비록 파스퇴르가 박테리아를 발견하기 전에 정립된 것이지만…) 음식 가공방식이나 위생에 대해 율법화시킬 정도로 엄격합니다.
상대적으로 교육수준이 높은 말레이시아의 경우, 비이슬람권의 식문화를 비위생적으로 여기는 시각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사막지역의 전통으로는 평상시 물 대신 모래로 손을 씻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식사 전후에 손 안 씻는다는 말은 도대체 어디서 들으신 건지요??
그리고 말라붙은 (사실 살짝 습기를 머금은) 음식 찌꺼기…천으로 닦으면 얼마나 닦이겠으며, 그 천은 또 무슨 물로 세탁하나요?
삶아서 소독하지 않으면 오히려 걸레가 될텐데.
그리고 깨끗이 소독한 수저… 주거환경이 열악한 곳은 안 보는 사이에 어떤 벌레가 지나갔을 줄 알고??
Budaya Indonesia itu berbeda dengan Korea, di Indonesia juga setiap rumah ada Sendok dan Garpu,, tapi mereka lebih menggunakan tangannya kecuali kalau mereka makan makanan yang berkuah pasti akan menggunakan Sendok, tapi kalau makan itu kering, mereka akan menggunakan tangan, ,,
Tapi sebelum makan dan sesudah makan mereka selalu Mencuci tangan Mereka . .
Mereka lebih suka menggunakan air untuk memberikan kotoran dari pada menggunakan Tisu, ,,
Semua orang Indonesia juga akan terkejut jika masuk toilet di Korea, mereka tidak akan bisa Hanya menggunakan tisu saja,, karena itu tidak enak dan saya rasa kurang bersih, ,, dan saya sebagai orang Indonesia yang juga pernah hidup di Korea, setiap ke toilet selalu membawa air Mineral buat membersihkan pantat saya ..
🤣🤣🤣
Setelah di cuci dengan air baru menggunakan tisu toilet...
🤣🤣🤣🤣
@@idocipp9936 화장실에서 대변을 본 후 물로 세척을 하려면, 비데기를 사용하든지, 인도네시아처럼 비데기가 없다면 샤워를 하듯이 제대로 물과 비누로 엉덩이를 세척하고, 손을 다시 비누로 깨끗이 세척해야 제대로 된 세척이라 할수 있을 텐데, 소량을 물로 손으로 비누도 없이 엉떵이 똥을 닦는다고 과연 엉덩이와 손이 깨끗해질까요?
휴지로 닦는 것이 비위생적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휴지 사용은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뒷처리 방법이고,
동남아처럼 소량의 물과 손으로 닦는 것보다는 훨씬 위생적이다
밥좀 수저로 먹지 토나오네
🤣🤣
Lalu bagima jika di dalam toliet membersikannya hanya dengan tisu?? Pasti kami tidak akan bisa tidur jika tidak menggunakan air..
저렇게 잡다가는 언젠가는 물고기도 씨가 마르겠지
지구 최악의 생명체 인간
내 생각엔 네가 그 사람들보다 더 나쁜 것 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