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가 강의한 내용을 책으로 만들면 어떨까 막연히 생각해 본 적은 있는데요. 아직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 적은 없습니다. 책을 만들어 본 적도 없어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 지도 모르고요;;; 아직은 제가 좀 부족한 듯도 하고요. 용기를 주셨으니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입다'는 동사 맞습니다. '동사'나 '형용사' 뒤에 '은, 는, 을' 같은 관형사형 어미를 붙이면, 뒤에 오는 단어를 꾸며주는 '관형어'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나나 씨가 치마를 입었어요.' 에서 '입었어요'는 '잆다 + 었어요'가 결합해서 동사로 쓰인 거고요. '치마를 입은 나나 씨가 왔어요.'에서 '입은'은 '입다 + 은'이 결합해서 뒤에 오는 명사 '나나 씨'를 꾸며주고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감사합니다!
Hello~'V은/ㄴ N' is used to modify the following noun and it indicates that the action occurs in the past. For example, Past: 내가 어제 먹은 (먹다+은) 음식은 피자예요. (The food I ate yesterday is pizza.) Present: 내거 지금 먹는 (먹다+는) 음식은 피자예요. (The food I'm eating now is pizza.) → '먹은 (먹다+은) indicates the action occurs in the past. → '먹는 (먹다+는) indicates the action occurs right now.
이 글은 아래 사이트 “한국어와 미얀마어 비교”에 댓글로 올린 글입니다. 참고가 될 자료일 것 같아 이 곳에 올립니다. ruclips.net/video/EboYFI1WhRo/видео.html ------------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미얀마어에도 한국어의 "~는"에 해당하는 문법적 단위가 있는지 긍금합니다. 한국어의 "~는"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적인 설명이 부족합니다. 저의 의견을 공식적으로 제시하고 싶지만 한국의 학계는 전공이 다를 경우, 그런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제 의견이 옳다면 언젠가 수용되겠지요. "~는"에 대한 저의 의견을 알려드립니다. 아래 1,2,3에서 주어가 1. "~가"인 문장은 사실서술이다. 2."~는"인 문장은 개념서술이다. 3."~는"인 문장에 사실서술을 지시하는 단서가 포함되면 토픽서술로 바뀐다. "꽃이 아름답다"는 사실 서술, "꽃은 아름답다"는 개념 서술입니다. 개념서술인 "꽃은 아름답다"에 현실을 알리는 "이"가 추가되어 "이 꽃은 아릅답니다"가 되면, "꽃"이 토픽이 됩니다. 여기에 "이" 대신, "오늘은"이 추가되어, "오늘은 꽃이 아름답다"가 되면, "오늘"이 토픽이 됩니다. 4. 토픽서술의 "~는"은 문장 구성 단위의 모든 곳에 첨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철수가 오늘 학교에 간다"의 경우 "철수는" , "오늘은", "학교(에)는", "간다면" 등에 첨가되어 그 단어의 의미범주를 토픽으로 설정합니다. 물론 토픽의 하나여야 하므로 한 문장에 두개의 토픽이 포함되는 경우는 금지됩니다. 예외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4. 항목은 이미 정의되어 있는 사실입니다) 미얀마 언어에 "~는"에 해당되는 문법단위가 있으면 메일로 알려주세요. usocsurh@naver.com 참고로 저는 서울대에서 musicolgy 교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 내용은 정말 좋고 쉽게 이해하게 됩니다.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어쩌다 한국어 강의 듣고있는 한국인입니다 한국어를 이렇게 배우니 또 새롭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 예쁜 선생님💛
Thank you so much for your hard work!!
안녕하세요~^^
❤ well explained
Thankk youuuuuuuu👍👍👍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제가 이게 어려워 배우는 생각했어요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감삽니다 선생님
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베트남에 사는 시러기아빠예요^^ 선생님 참 쉽게 설명하시네요 책으로 편집해도 좋을듯하네요 ^^가능하시면 하는게 좋을거 같아요 저도 그걸 바탕으로 베트남어 번역본 만들고 싶어서요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가 강의한 내용을 책으로 만들면 어떨까 막연히 생각해 본 적은 있는데요. 아직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 적은 없습니다. 책을 만들어 본 적도 없어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 지도 모르고요;;; 아직은 제가 좀 부족한 듯도 하고요. 용기를 주셨으니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an we use the past tense or just the verb stem ?
In this grammar, you can only use the verb stem.
@@basickoreanbk 네 ^-^
저는 한국어를 베우는 외국인 입니다. 잘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배우는 외국인' 아주 좋아요! 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언제나 훌륭한 강의 감사합니다! 그런데 질문이 있어요. '입다'도 동사 아닌가요? 그런데 왜 '치마를 입은 나나 씨' 이렇게 쓰는 건지 알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입다'는 동사 맞습니다. '동사'나 '형용사' 뒤에 '은, 는, 을' 같은 관형사형 어미를 붙이면, 뒤에 오는 단어를 꾸며주는 '관형어'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나나 씨가 치마를 입었어요.' 에서 '입었어요'는 '잆다 + 었어요'가 결합해서 동사로 쓰인 거고요.
'치마를 입은 나나 씨가 왔어요.'에서 '입은'은 '입다 + 은'이 결합해서 뒤에 오는 명사 '나나 씨'를 꾸며주고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can you help me please? 살다+는 어떻게 해요?
사는요?
안녕하세요~'사는' 맞아요.^^
선생님, 강의 감사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는"은 품사가 뭘까요?
관형사형 전성어미예요
밑에 냥냥님이 댓글 남겨주셨네요. '-는' 앞에 있는 말이 관형어가 되게 하는 어미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What about Vㄴ/은 N?
Hello~'V은/ㄴ N' is used to modify the following noun and it indicates that the action occurs in the past.
For example,
Past: 내가 어제 먹은 (먹다+은) 음식은 피자예요. (The food I ate yesterday is pizza.)
Present: 내거 지금 먹는 (먹다+는) 음식은 피자예요. (The food I'm eating now is pizza.)
→ '먹은 (먹다+은) indicates the action occurs in the past.
→ '먹는 (먹다+는) indicates the action occurs right now.
베이직 코리안 Basic Korean *내가
선생님 감사합니다. 그런데 아는 사람이예요.라고 예요 이에요 실수가 있는거 같아요.
저도 제일 좋아하는 가수가 방탄소년단이에요!!💜
만들다 + -는 어미 > 만들는 > 만드는(ㄹ 탈락)
알 > 아(ㄹ 탈락)
만들 > 만드(ㄹ 탈락)
이 글은 아래 사이트 “한국어와 미얀마어 비교”에 댓글로 올린 글입니다. 참고가 될 자료일 것 같아 이 곳에 올립니다.
ruclips.net/video/EboYFI1WhRo/видео.html
------------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미얀마어에도 한국어의 "~는"에 해당하는 문법적 단위가 있는지 긍금합니다. 한국어의 "~는"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적인 설명이 부족합니다. 저의 의견을 공식적으로 제시하고 싶지만 한국의 학계는 전공이 다를 경우, 그런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제 의견이 옳다면 언젠가 수용되겠지요. "~는"에 대한 저의 의견을 알려드립니다. 아래 1,2,3에서 주어가
1. "~가"인 문장은 사실서술이다.
2."~는"인 문장은 개념서술이다.
3."~는"인 문장에 사실서술을 지시하는 단서가 포함되면 토픽서술로 바뀐다.
"꽃이 아름답다"는 사실 서술, "꽃은 아름답다"는 개념 서술입니다. 개념서술인 "꽃은 아름답다"에 현실을 알리는 "이"가 추가되어 "이 꽃은 아릅답니다"가 되면, "꽃"이 토픽이 됩니다. 여기에 "이" 대신, "오늘은"이 추가되어, "오늘은 꽃이 아름답다"가 되면, "오늘"이 토픽이 됩니다.
4. 토픽서술의 "~는"은 문장 구성 단위의 모든 곳에 첨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철수가 오늘 학교에 간다"의 경우 "철수는" , "오늘은", "학교(에)는", "간다면" 등에 첨가되어 그 단어의 의미범주를 토픽으로 설정합니다. 물론 토픽의 하나여야 하므로 한 문장에 두개의 토픽이 포함되는 경우는 금지됩니다. 예외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4. 항목은 이미 정의되어 있는 사실입니다)
미얀마 언어에 "~는"에 해당되는 문법단위가 있으면
메일로 알려주세요. usocsurh@naver.com
참고로 저는 서울대에서 musicolgy 교수였습니다.
제가 이거 예를 쓰는 사람이에요.
#관형사
알다 + -는 어미 > 알는 > 아는(ㄹ 탈락)
#ㄹ탈락 #탈락 #불규칙 #ㄹ불규칙
-는 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