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발전 했네요. 하지만 아직도 본질을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발효 커피는 박테리아를 이용하는 겁니다. 그 작용을 원활히 하기 위해 효소도 첨가 해야 합니다. 커피의 성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모두를 변화 시키지요. 참고로 단백질이 분해 되면 쓴 맛이 줄고 따라서 카페인도 줄어 듭니다. 로부스타도 발효에 의해 고급화 될 수 있습니다. 가향 커피는 본질 적으로 가공 식품입니다. 그 이유는 커피의 본질이 아니라 그 향이 지속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발효와 같이 가향하면 지속성을 넘어 고착화 되기도 합니다. 한 예로 생두에 사향(oil)을 뿌려 장기간 발효시키면 그 향과 효과가 살아 납니다. 물론 이때 지방 성분을 분해하는 효소를 같이 넣어야 합니다 저는 발효 커피 전문가 입니다.
저는 오히려 맥주 당화 발효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다보니 훨씬 쉽게 받아들여지네요 ㅋㅋ 커피에도 이런 인위적인 환경을 조성한 가공이 있다는것을 알게됐고, 최근에 그래서 커피를 즐기게됐다가 이 채널까지 흘러들어오게됐습니다. 가향커피(or fermented?)에 대해 선입견이 많은 기존 커피인들이 많다는것을 잘 알고있고, 그래서 저는 anaerobic인것과 그렇지 않은 가공에 대해 확실한 기준점을 세워두고 마셔보는편입니다. 그냥 두루뭉실하게 말하면 커피계의 양날의검? 같단 느낌이 제겐 많이 드는데 ㅋㅋ 어떻게 커피계에 자연스럽게 융화될지 흥미롭게 지켜보겠습니다.
얼마전에 판매했던 소르베, x3 주문해서 먹어 보고 느낀 점 나눠봅니다. 처음에 향, 맛이 정말 신기하긴 했습니다. 그런데 추출 후 시간이 지날수록 향과 맛이 따로 논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날짜가 지날수록 더 심해진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자세히 보니 빈마다 로스팅 컬러가 약간씩 다르다는 걸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가향커피말고 다른 커피도 같이 주문했었는데 로스팅컬러의 균일성에서 확실히 차이가 있더군요. 제 생각에는 생두마다 컨디션이 다를 것이고 향을 입히는 과정에서 어떤 생두는 향을 입히는 물질을 많이 머금게 되고 어떤 생두는 덜 머금게 되어 로스팅 되는 정도가 생두마다 달라지게 되는건 아닌지 추측해봅니다. 좋은 강의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개인적인 생각은 커피는 그냥 커피인 것 입니다. 커피에서 다른 과일의 맛과 향을 굳이 찾아야 할까요? 굳이 다른 향과 맞을 찾고 더 비슷하게 만들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심이 결국은 자연 그대로의 커피 맛을 존중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 합니다. 가향 커피와 조미료로 맛을 낸 음식이 무엇이 다른 것일까요?
가향 커피 구매하기 -> www.blackroad.kr
신개념 커피 학습지 월간 커린이 -> www.coffeekids.kr
원두 납품 문의 -> 010-2241-2442 문자!
정말 유익한 영상이었습니다. 편집도 정말 깔끔띠
세미나 너무 가고 싶었는데 이렇게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어요 ㅎㅎ
다행이에요!! 정말 고급강의였습니다 ㅎㅎ
단번에 끝까지 봤습니다!
영상으로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재미있고 얻어가는 내용이라서 더 좋았습니다!
정말 알찬 내용이죠??
와 정말 아낌없이 퍼주는 블랙로드…😋
귀한 영상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았는데 없어지네요?? ㅠㅠ
유익한 고급 강의 감사합니다.
참가한 분들 덕분에, 커핑포스트 덕분에 호강합니다.
가향커피에 대해 호기심이 많았는데, 많은걸 배웠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오오!!! 고급 강의를 오픈시켜 주시네요. ^^
무한히 감사합니다.
이런 강의 들을 수준은 아니지만 계속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저도 보면서 다시 배웁니다 ㅎㅎ
이렇게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우왕~~엄청 재미있어요. 좋은 강의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돈주고들어도 모자랄 강의를 이렇게 올려주셔서 넘넘감사합니다 ㅠㅠ 직원들과 돌려보도록하겠습니다
와 내용이 돈주고 들어야할 내용들이네요 감사합니당❤️❤️
잠시 보려고 햇다가.....
초집중해서 봤네요^^
가향커피에 대한 편견이 많이 깨졌습니다 ㅎ
낯익은 영준 대표님 ☺️ 화이팅이여라 from 바프지킴이
영준 대표님 대단하신분입니닼ㅋ
많이 발전 했네요.
하지만 아직도 본질을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발효 커피는 박테리아를 이용하는 겁니다.
그 작용을 원활히 하기 위해 효소도 첨가 해야 합니다.
커피의 성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모두를 변화 시키지요.
참고로 단백질이 분해 되면 쓴 맛이 줄고 따라서 카페인도 줄어 듭니다.
로부스타도 발효에 의해 고급화 될 수 있습니다.
가향 커피는 본질 적으로 가공 식품입니다.
그 이유는 커피의 본질이 아니라 그 향이 지속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발효와 같이 가향하면 지속성을 넘어 고착화 되기도 합니다.
한 예로 생두에 사향(oil)을 뿌려 장기간 발효시키면 그 향과 효과가 살아 납니다.
물론 이때 지방 성분을 분해하는 효소를 같이 넣어야 합니다
저는 발효 커피 전문가 입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트로피컬 넥타를 프리즘에서 수입했었군요. 이번에 산타모니카 생두도 힙 퍼멘테이션 프로세싱이던데 정말 궁금합니다.
첫 번째 인터뷰에 나왔던 사람입니다. 사실 커핑포스트 채널을 정말 자주 보기도 하고 커피에 관련된 자료를 많이 찾아봤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번 내용은 정말 어렵더라구요! 영상 계속 보면서 다시 공부해야겠어요ㅠㅠ 좋은 세미나 열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잘보고 가유 :)
늘 궁금해했던 가공프로세스를 이렇게 한눈에 볼 수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이런 영상을 공유해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궁금증을 풀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오히려 맥주 당화 발효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다보니 훨씬 쉽게 받아들여지네요 ㅋㅋ 커피에도 이런 인위적인 환경을 조성한 가공이 있다는것을 알게됐고, 최근에 그래서 커피를 즐기게됐다가 이 채널까지 흘러들어오게됐습니다. 가향커피(or fermented?)에 대해 선입견이 많은 기존 커피인들이 많다는것을 잘 알고있고, 그래서 저는 anaerobic인것과 그렇지 않은 가공에 대해 확실한 기준점을 세워두고 마셔보는편입니다. 그냥 두루뭉실하게 말하면 커피계의 양날의검? 같단 느낌이 제겐 많이 드는데 ㅋㅋ 어떻게 커피계에 자연스럽게 융화될지 흥미롭게 지켜보겠습니다.
요즘트랜드에 맞는 커피 내용을 묶어 정리를 해주시는거 같에요. 그와 함께 커피의 세계는 끝이없어도 많은 가능성이 보여서 오래오래 커피를 마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환경을 살리려는 노력도 같이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귀한영상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해요!
혹시 커피를 장독에 발효 시키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ㅋ
다크소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표님 이번에 출시한 엘든링도 플레이 하시겠지?ㅋㅋㅋㅋㅋㅋㅋㅋ
PC판 버그 픽스 이후에 구매 예정입니다.
이런 강의를 공짜로 듣다니!! 유튜브 만세 블랙로드 만세 프리즘커피 만만세
언에어로빅
애너로빅
대체 뭐가맞는거
레오나르도 형님 기억나십니까? 함께 손잡고 커피밭에 체리 훔치러 갔다가 형님 혼자 눈 동그랗게 뜨고
커피체리알인 척 해서 저만 잡혀갔잖아요...
얼마전에 판매했던 소르베, x3 주문해서 먹어 보고 느낀 점 나눠봅니다. 처음에 향, 맛이 정말 신기하긴 했습니다. 그런데 추출 후 시간이 지날수록 향과 맛이 따로 논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날짜가 지날수록 더 심해진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자세히 보니 빈마다 로스팅 컬러가 약간씩 다르다는 걸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가향커피말고 다른 커피도 같이 주문했었는데 로스팅컬러의 균일성에서 확실히 차이가 있더군요. 제 생각에는 생두마다 컨디션이 다를 것이고 향을 입히는 과정에서 어떤 생두는 향을 입히는 물질을 많이 머금게 되고 어떤 생두는 덜 머금게 되어 로스팅 되는 정도가 생두마다 달라지게 되는건 아닌지 추측해봅니다.
좋은 강의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개인적인 생각은 커피는 그냥 커피인 것 입니다.
커피에서 다른 과일의 맛과 향을 굳이 찾아야 할까요?
굳이 다른 향과 맞을 찾고 더 비슷하게 만들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심이 결국은 자연 그대로의 커피 맛을 존중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 합니다.
가향 커피와 조미료로 맛을 낸 음식이 무엇이 다른 것일까요?
별거아닌거 같으면서 복잡하네요 그냥커피인데 복잡하게 만드는…
일반적인 인퓨즈드 말고 발효조절로인한 플레이버 특성들을 설명하시는 영상인듯 합니다.
자연 그대로의 커피또한 더더욱 차이가 선명하지 않나요? 아시아 국가권의 사람이 하도 어둡게 볶아서 그맛들을 고소하다 구수하다라는 거짓말로 세뇌시킨건 아닌가요
ㅋㅋㅋㅋㅋ 아이고 배야~ㅋㅋㅋㅋ 결국 헤이즐넛 커피 같은걸로 ㅋㅋㅋㅋㅋㅋ
돈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