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대흥사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4 сен 2024
  • 대흥사(大興寺)는 우리 국토의 최남단에 위치한 두륜산(頭崙山)의 빼어난 절경을 배경으로 자리한 사찰로서, 대한불교 조계종 22교구의 본사이다.
    현재 해남, 목포, 영암, 무안, 신안, 진도, 완도, 강진, 광주 등 9개 시군의 말사를 관할하며, 서·남해 지역 사찰을 주도하고 있다.
    두륜산을 대둔산(大芚山)이라 부르기도 했기 때문에 원래 사찰명은 대둔사(大芚寺)였으나, 근대 초기에 대흥사로 명칭을 바꾸었다.
    일찍이 서산대사가 "전쟁을 비롯한 삼재가 미치지 못할 곳(三災不入之處)으로 만년동안 훼손되지 않는 땅(萬年不毁之地)"이라 하여 그의 의발(衣鉢)을 이곳에 보관한 도량이다.
    이후 대흥사는 한국불교의 종통이 이어지는 곳(宗統所歸之處)으로 근대 승보사찰의 종가집으로 한국불교사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는 도량으로 변모하였다.
    즉 제1대종사 풍담(風潭)의심스님으로부터 초의(草衣)의순스님에 이르기까지 13분의 대종사(大宗師)가 배출되었으며, 만화(萬化)스님으로부터 범해(梵海)스님에 이르기까지 13분의 대강사(大講師)가 이곳에서 배출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13 대종사 가운데 한 분인 초의선사로 인해 대흥사는 우리나라 차문화(茶文化)의 성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넓은 산간분지에 위치한 대흥사는 향로봉, 고계봉, 노승봉, 가련봉, 도솔봉, 혈망봉, 연화봉의 8개 봉우리로 들러 싸여 있으며, 크게 남원과 북원 그리고 별원의(표충사, 대광명전, 박물관) 3구역으로 나뉘어져 건물들이 자리하고 있다.
    북원에는 대웅보전을 중심으로 명부전, 응진전, 산신각, 침계루, 백설당, 대향각, 청운당, 선열당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남원에는 천불전을 중심으로 용화당, 봉향각, 가허루, 세심당, 적묵당, 정진당, 만월당, 심검당 등이 자리하고 있다.
    그리고 남원 뒤쪽으로 멀리 떨어져서 서산대사의 사당인 표충사 구역과 동국선원내에 대광명전 구역이 있다.
    / flowwalk플로우워크
    구독하기 / @플로우워크
    인스타그램 / flow_walk_
    #전라도여행 #산책하기좋은곳 #숲 #해남 대흥사 #두륜산

Комментарии • 4

  • @project633
    @project633 Год назад +1

    사운드와 영상미가 너무 조화로워서 정말 현장에 있는 줄 알았습니다! 잠깐의 시간에 힐링(?)을 했습니다😀

  • @TV-pp9it
    @TV-pp9it Год назад +1

    와! 정말 대단합니다. 대흥사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멋진 사찰 중에 하나인데요. 대흥사가 너무 좋아서 지금까지 6차례 정도 다녀온 것 같습니다만, 아직도 성이 차지 않고, 기회만 있으면 자꾸만 가보고 싶은 멋진 사찰이랍니다. 특히 그곳에 계시는 보선 회주스님은 제가 정말 존경하는 훌륭한 큰스님이시죠.
    세상 살기가 만만치 않고 울적한 일이 많은 요즘 같은 때는 훌쩍 달려가서 보산 스님의 나직 하면서도 힘있는 법어 한 마디 듣고 싶은 기분이랍니다. 님의 멋진 영상을 통해서 대흥사를 다시 보게 되어 감사합니다.

    • @플로우워크
      @플로우워크  Год назад +1

      감사합니다~어렸을때 가보고 십수년만에 다시 방문했는데 바쁜일정 때문에 더 많은걸 담아내지 못해 아쉬웠던 곳 입니다.
      입구에 계곡따라 산책로도 참좋은곳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