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에 단군은 잊혀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고려시대보다 단군의 위상이 더 높아졌습니다. 고조선의 임금으로서 인정되어 조정에서 단군 사당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제사를 지냈습니다. 민간이 아니라 조정이 단군 사당을 짓고 매년 단군을 기리는 제사를 지냈습니다. 이로서 조선은 단군조선의 후예임을 정부가 공식화 한 것입니다. "단군 사당을 별도로 세우고 신위를 남향하여 제사하게 하다. (세종실록 29권, 세종 7년 9월 25일 신유 4번째기사 )"
"그러나 동방에 나라를 세운 지가 단군(檀君)·기자(箕子) 이래로 4천∼5천 년인데, 그 사이 밝고 의로운 임금과 훌륭하고 어진 보필이 어찌 돈을 사용하는 것이 백성과 국가에 유익함을 알지 못하였겠습니까? "(효종실록 12권, 효종 5년 6월 20일 무인 4번째기사) "단군(檀君)은 순후(淳厚)하게 다스리고, 기자(箕子)는 팔조(八條)로 가르쳐 각각 1천 년씩을 가고, 위만(衛滿)은 병력(兵力)의 위엄과 재물(財物)을 가지 고 수천 리의 땅을 개척했으나 갑자기 얻었다가 갑자기 망했습니다. " (숙종실록 6권, 숙종 3년 1월 12일 기축 3번째기사) "우리 동방은 나라를 세운 것이 단군(檀君)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역사에서는 하늘에서 내려와 돌을 쌓아 제천(祭天)의 예를 행하였다고 하였다." (정조실록 35권, 정조 16년 8월 12일 무인 1번째기사) "단군·기자 이후 4천 년에 세상의 온갖 만물 성신들이 만들었네 산길을 뚫고 물길을 뚫어서 큰 강에는 나무다리 놓고 작은 강엔 줄다리를 놓았네" (정조실록 28권, 정조 13년 10월 5일 정사 2번째기사)
단군 이야기는 "우리 말/언어의 탄생 이야기"입니다. 1.환인:신 2.환웅:신의 문자/신성 문자:남자 사람/글씨 3.풍백/우사/운사: 풍속,농업,의복에 관한 제도. 4.호랑이:무서운 소리(범의 소리):중국어의 기원으로 추측 됨 5.곰 :신기한 소리(새의 소리):한국어의 기원으로 추측 됨 6.마늘(매운맛):비난 7.쑥 (쓴 맛 ):배척 8.37일:불교의 37가지 수행 규칙(소리가 다듬어지고 다듬어지다.) 9.굴:인간 거주지 10.햇빛을 보지 않는다: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음.(독자성) 11.곰이 여자가 되다.:신기한 소리가 여자 사람(발음/말씨)이 되다. 12.환웅과 웅녀가 결혼하다:글씨+말씨 :글씨/문자를 읽을 수 있게 되다. 13.단군 조선:우두머리 말/언어: 우리 말/언어 14. 최초의 인류는 고릴라나 침팬지와 유사한 소리를 냈을 것입니다. 그러다 개체수의 증가와 영역의 확장으로 인해 의사 소통의 문제가 발생했을 것입니다. (적인지 같은 편인지 구분하여야 합니다.) 인류의 언어는 다른 동물의 소리를 흉내 내는 과정에서 발달되어 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같은 소리를 내면 같은 종족, 다른 소리를 내면 다른 종족인 것입니다.) 우리 조상은 "새의 소리"를 흉내 낸 무리였을 것입니다. (주몽, 박혁거세,김 수로 왕의 난생 설화와 연결이 됨.) 15."곰"은 일본어 "고마" "가미"의 뜻에서 그 흔적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역사는 설쌤~돌아와줘서 고마워요~
역시역시 설쌤강의가 최고입니다.
응원합니다~
설쌤 때문에 한국사가 즐거워용~^^
아이들 교육을 위해 40대가 된 지금 설쌤 덕분에 한국사 공부를 너무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늘 응원 하겠습니다👍
역시 역사 강의는 울설샘!!^^
설샘 너무 좋아요😊😊😊
애국심을 바른게 일깨워 주시어 감사합니다.
설샘 사랑해요~~~*^^*
홍익인간ㆍ한자풀이 넘 좋아요~
호랑이 입 플러스 특수효과
이해하는대 더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좋아요
역사가 재미있겠어요~
설쌤 강의 귀에 쏙
이해가 잘 돼요
감사합니다.
😂😂😂
오늘도 자연스레 몰입!!👍
역시 역사는 설민석 선생님이 최고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강의 많이 많이 부탁드립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최고강의
설민석 선생님 때문에 역사에 관심이 생겼어요!!^^
역시는 역시~~~~!!! 설쌤 보고싶어 죽는줄알았어여^^
역시 설쌤은 명불허전이시네요👍🏻👏
선생님 강의 너무 쉽게 해주셔서 감사해요~♡♡♡♡
그림을 보면서 들으니 넘 잼나요~
돌아오셔서 반갑습니다~~ 화이팅
저희 딸아이가 선생님 너무 좋아해서 만나고 싶어하네요~^^ 덕분에 역사 지식도 많이 쌓이고 있습니다
그림 되게 잘그세욬 ㅋㅋ강의도 귀에 쏙쏙 최고
설쌤
화이팅
최고~♡♡♡🎉🎉🎉❤❤❤
화이팅입니다
설쌤을 너무 좋아하는 50대후반 입니다..
항상 보고 싶었는데..
반갑습니다
50대 입니다
선생님 보고 싶었습니다~~
반가워요^^
너무 감동적이에요 설쌤 계속 활동 부탁요
와우 더 멋있어지셨군요~~^^
진짜설명잘한다ㅜㅜ
설쌤 꿀잼
역사를 재미있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그림 너무 귀여워요 😍
제 딸도 설쌤 강의 잘듣고 있데용.
감동적인 명강의였습니다!!
-사단법인 대한사랑 김태성 회원-
와~호랑이와 곰을 너무 잘 그리는데~~놀라워요
은근히 잘 그려요?
단군왕검이 중국 기록에만 남아있다고 하셨는데,중국에 어떻게 기록되어있는지도 알려주셨으면 좋았을거 같아요~~
설선생님 넘반가워요,,,
기다렷음니다.
선생님 역사 강 의 너무 재밌어요.
단군하면 마니산 참성단이죠.
제가 강화서 삽니다. 하하하하
삼국사기에도 엄청 짧지만 단군이 나오기는 나오지 않나요?
B.C 2333~198인데 1명이 아니고 계속 몇 대 ~이렇게 그건 알 수 없나요?
조선시대에 단군은 잊혀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고려시대보다 단군의 위상이 더 높아졌습니다. 고조선의 임금으로서 인정되어 조정에서 단군 사당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제사를 지냈습니다. 민간이 아니라 조정이 단군 사당을 짓고 매년 단군을 기리는 제사를 지냈습니다.
이로서 조선은 단군조선의 후예임을 정부가 공식화 한 것입니다.
"단군 사당을 별도로 세우고 신위를 남향하여 제사하게 하다. (세종실록 29권, 세종 7년 9월 25일 신유 4번째기사 )"
"그러나 동방에 나라를 세운 지가 단군(檀君)·기자(箕子) 이래로 4천∼5천 년인데, 그 사이 밝고 의로운 임금과 훌륭하고 어진 보필이 어찌 돈을 사용하는 것이 백성과 국가에 유익함을 알지 못하였겠습니까? "(효종실록 12권, 효종 5년 6월 20일 무인 4번째기사)
"단군(檀君)은 순후(淳厚)하게 다스리고, 기자(箕子)는 팔조(八條)로 가르쳐 각각 1천 년씩을 가고, 위만(衛滿)은 병력(兵力)의 위엄과 재물(財物)을 가지 고 수천 리의 땅을 개척했으나 갑자기 얻었다가 갑자기 망했습니다. " (숙종실록 6권, 숙종 3년 1월 12일 기축 3번째기사)
"우리 동방은 나라를 세운 것이 단군(檀君)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역사에서는 하늘에서 내려와 돌을 쌓아 제천(祭天)의 예를 행하였다고 하였다." (정조실록 35권, 정조 16년 8월 12일 무인 1번째기사)
"단군·기자 이후 4천 년에 세상의 온갖 만물 성신들이 만들었네 산길을 뚫고 물길을 뚫어서 큰 강에는 나무다리 놓고 작은 강엔 줄다리를 놓았네" (정조실록 28권, 정조 13년 10월 5일 정사 2번째기사)
환단고기와
고조선
대륙의 삼국
다시 써야할 우리의 역사
단어 원형은 하늘님이지만, 하느님라고 해야죠
단군이야기가 소설일수도 있다는것을 배제하지는 말아야되지만
그렇다고 거짓이라고 단정할수는 없습니다
그뿌리가 되는곳에 해답이 있습니다
그걸 연구도 해보지도 않았기때문
40대 단군께서 평등하게 대하시니라
수퍼맨도 될수 있느니라. 오직 단군을 성의껏 섬길지어다.
단군왕검 기록 김해김씨 족보에 47대 왕검들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단군왕검을 성경의 욕단의 족보와 함께 풀면 모든게 풀립니다^^
정자한의원이에요. 한 번 찾아주세요.쌤.
개천 = 하늘이 열린 날!
환웅이 신시를 건설한 날 아닌가요?
마늘이 달래라는데 어찌생각하나요?
웅녀는 환웅에게 무엇을 바쳐서 소원을 들어주신 은혜에 감사했나요? 😮
당신은당군왕검위인입니다
책은 읽어보진 못했지만 단군의 나라 카자흐스탄이라는 책이 있던데요. 설샘은 한국이 카자흐스탄과 역사적으로 어느정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트로이 신화도 역사가 되었는데,
단군을 신화라 말하기 보다 증명해야할 역사로 보는 것이 타당하지 않을까요?
삼황오제도 신화가 아닌 역사로 만든다면,
있는 역사서를 사실로 인정하면 동북공정을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
88호돌이가 4000살이였다는 놀라운 사실ㅋㅋ
출바알!!!!
샘 역사공부 다시 시작합니다 .샘이 재밌고 최고로 수업을 해요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화이팅 입니다
주나라 왕실이 조공까지 하던 고조선이었다. 큰나라요. 아바이 나라 성스럽다.
환인 환웅 단군의 명칭은 고려시대 부터이며 그 이전에는 환한임. 환한배검. 선한임검이었습니다.ㅡ
마늘은 고조선 건국 시기와 맞지 않네요. 어차피 신화긴 해도, 부연 정도는 하는게 맞지 싶네요.
단군 이야기는 "우리 말/언어의 탄생 이야기"입니다.
1.환인:신
2.환웅:신의 문자/신성 문자:남자 사람/글씨
3.풍백/우사/운사: 풍속,농업,의복에 관한 제도.
4.호랑이:무서운 소리(범의 소리):중국어의 기원으로 추측 됨
5.곰 :신기한 소리(새의 소리):한국어의 기원으로 추측 됨
6.마늘(매운맛):비난
7.쑥 (쓴 맛 ):배척
8.37일:불교의 37가지 수행 규칙(소리가 다듬어지고 다듬어지다.)
9.굴:인간 거주지
10.햇빛을 보지 않는다: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음.(독자성)
11.곰이 여자가 되다.:신기한 소리가 여자 사람(발음/말씨)이 되다.
12.환웅과 웅녀가 결혼하다:글씨+말씨 :글씨/문자를 읽을 수 있게 되다.
13.단군 조선:우두머리 말/언어: 우리 말/언어
14. 최초의 인류는 고릴라나 침팬지와 유사한 소리를 냈을 것입니다.
그러다 개체수의 증가와 영역의 확장으로 인해 의사 소통의 문제가 발생했을 것입니다.
(적인지 같은 편인지 구분하여야 합니다.)
인류의 언어는 다른 동물의 소리를 흉내 내는 과정에서 발달되어 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같은 소리를 내면 같은 종족, 다른 소리를 내면 다른 종족인 것입니다.)
우리 조상은 "새의 소리"를 흉내 낸 무리였을 것입니다.
(주몽, 박혁거세,김 수로 왕의 난생 설화와 연결이 됨.)
15."곰"은 일본어 "고마" "가미"의 뜻에서 그 흔적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역사라 쓰시면서 신화라 하면 엉뚱하지 않나요? 단군을 선조로둔 우리는 허상들인가요? 일연스님의 단군을 잘읽어보면 땅이 나오지 않나요 그땅이 어디였을까요?
왕검이 임검의 오타라는데 어찌생각하나요?
40대 고조선 사랑
40대 단군을 숭상하는데 앞장서자
단군신화부터 지금까지 매일 60만원써도 500억이 남는게 1조원...
단군 왕검~ 지나서~~ 두번째 인물은 과연~~
제왕운기에 안나오나요?
“아버지, 아버지, 할아버지, 할아버지 쭉 올라가다 보면 여기는 단군왕검이 있는 거에요.“
”아버지, 할아버지“와 함께 “어머니, 할머니“ 말이 없었던 게 아쉽네요..
토테미즘 보다 창조설이 좋아요.😊
한반도의 역사가 6.000년이 넘을텐데...
단군 신화가 4.000년??
일본은 단군왕검 신으로 모신다고 하는데
이스라엘이 왜 유대교를 신봉하는지 그 이유를 알듯
중국 일본이 역사 부러워서 다 태웠겠지.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도율이라고해요 선생님 너무.존경해서 직접 만날려고 세계사대모험1권 나왔을때 엄마랑첫기차타고가서 선생님이랑 사진도찍고 한국사능력시험초급합격한거보여드렸는데 너무오래되서기억은안나시겠죠
생기지 말았어야할 이씨조선.
단군설화는 위만의 건국을 소재로 왕씨고려때 만들어진 이야기입니다.
신화 아님 실존 역사임 설이 심하심
“단군을 인정하고 고조선을 시조로 삼는 순간 우리 역사는 4천년“
취지는 충분히 이해를 하지만 역사로서 인정하자면 적어도 객관적인 증거 또는 물증이 필요하지요. 문헌적인 정보만으로는 우리 역사로서 인정하고 싶어도 할 수 없습니다.
이거 다 틀림
설민석씨 역사 공부좀 하세요. 환웅이 하늘에서 내려오고 곰이 사람이 되고... 일본이 만들어준 소설책은 외우지 말고 진짜 우리 역사를 좀 공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