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작품의 좋음과 나쁨을 구별하고 판단할 수 있는 여러 지식들이 내재하고 있음에도 예술 작품을 창조할 수 없는 자.... 좋은 예술작품을 거침없이 만들어낼 수 있음에도 그럴 수 없음은 좋음안에 나쁨이 숨어있는 것을 깨닫지 못해서 인가? 좋음을 겨냥하면 할 수록 그것이 나쁨을 들어내고 직시해야만 하는 모순을 견딜 수 없는 것은 아닌가? 양심의 가책에 취약한 자이면 자일 수록 그는 이런 분열적 상황을 꿈이자 닿을 수 없는 환상으로써 고통과 함께 절감한다. 대타자의 사고방식이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자이면 자일수록, 억압이 철저해진 자이면 자일수록 그것을 벗어나려고 애쓰는 도상에서 너무나 느리로 깊고 많은 말과 글을 만나면서 당하는 스스로의 분열에 고통 받는다. 어느순간 무엇인가가 진정한 모욕으로 받아들여졌음과 동시에 그 모욕이 자신을 살게 해주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그런 순간은 인간이 마주할 수 있는 가장 큰 시련이자 기회가 아니겠는가? 선과 악 사이에서 어떤 선택도 할 수 없는 주체가 직면하는 웃음과 눈물 사이에는 너무나 많은 것이 들어나지 않은 채 있다.
생명력 있는 강의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오늘이 급여일이네요. 도덕계보, 선악저편 등 니체 강의도 부탁드릴게요
하이~ 체니님^^ 방갑습니다. 늘 사막의 철학을 성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기쁜 소식 하나 알려드리면 도덕의 계보학 끝나고 즐거운 학문을 원서강독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셔요!
너무 너무 기쁘네요^^ 예도님의 음성으로 니체강의를 듣는 것이 최고네요^^
예술 작품의 좋음과 나쁨을 구별하고 판단할 수 있는 여러 지식들이 내재하고 있음에도
예술 작품을 창조할 수 없는 자....
좋은 예술작품을 거침없이 만들어낼 수 있음에도 그럴 수 없음은 좋음안에 나쁨이 숨어있는 것을 깨닫지 못해서 인가?
좋음을 겨냥하면 할 수록 그것이 나쁨을 들어내고 직시해야만 하는 모순을 견딜 수 없는 것은 아닌가?
양심의 가책에 취약한 자이면 자일 수록 그는 이런 분열적 상황을 꿈이자 닿을 수 없는 환상으로써 고통과 함께 절감한다.
대타자의 사고방식이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자이면 자일수록, 억압이 철저해진 자이면 자일수록 그것을 벗어나려고 애쓰는 도상에서 너무나 느리로 깊고 많은 말과 글을 만나면서 당하는 스스로의 분열에 고통 받는다.
어느순간 무엇인가가 진정한 모욕으로 받아들여졌음과 동시에 그 모욕이 자신을 살게 해주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그런 순간은 인간이 마주할 수 있는 가장 큰 시련이자 기회가 아니겠는가?
선과 악 사이에서 어떤 선택도 할 수 없는 주체가 직면하는 웃음과 눈물 사이에는 너무나 많은 것이 들어나지 않은 채 있다.
하이~ 민석님^^ 방갑습니다. 무더운 여름 늘 건강하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셔요!
추천합니다 🎉
하이~ 병곤님^^ 방갑습니다. 좋은 날 되셔요!
예도 선생님.. 물론 철학자 이시지만.. 제 생각에는 예술가로 보이십니다...
하이~ 선규님^^ 방갑습니다. 무더운 날씨 늘 건강 유의하셔요. 좋은 날 되시구요!
잘들었습니다
이드와 돈이 갖는 현상학적 이해들
성욕감퇴제 주사를
맞기 위해
병원 앞에서
그는 서성거렸다
옵스~ 얍얍님^^ 무더운 날씨 늘 건강 유의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