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즈덤 칼리지]를 삼프로 앱에서 오디오로 만나보세요! - 영상과 오디오를 하나로! 오디오를 듣다가 영상으로 보기도 가능해요. - 삼프로, 언더스탠딩, 지구본 연구소, 위즈덤 칼리지(구.일프로TV), 압권 등 모든 3PRO 유니버스의 방송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 지금 바로 3PRO 앱 또는 웹을 만나보세요! 👉🏻 3protv.page.link/S7cX 💎건강한 투자 습관, [삼프로 멤버십] 👉 삼프로 멤버십 바로가기 : apps.3protv.com/membership/intro ❤️당부 말씀 - [위즈덤 칼리지]는 시청자의 다양한 해석과 의견을 존중합니다. 또한, 콘텐츠에 대한 비판과 평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 하지만, 출연자에 대한 근거없는 비난, 욕설, 인신공격, 비하성 표현이 담긴 댓글은 안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3PRO 유니버스 통합 고객센터 - (전화) 02-2118-0707, 010-3898-2324 - (메일) [edu.help@3protv.com](mailto:edu.help@3protv.com) - (1:1 문의 게시판) apps.3protv.com/myqna/write - 평일 09:00-18:00 운영됩니다. - 주말에는 메일 혹은 3PRO 앱/웹에서 1:1 문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비즈니스 문의 채널 안내 - 광고/협업/제작대행 문의 : (메일) ad@3protv.com, (전화) 010-2090-6748, (설문지 제출) url.kr/yi4rpg - 전문가(연사) 섭외 및 기업교육 문의 : (메일) edu@3protv.com, (전화) 02-2118-0096, (웹사이트) zrr.kr/lRQq - 언더스탠딩 문의 : (메일) gygesring@naver.com - 삼프로TV IR 문의 : ir@3protv.com 📢사칭 주의 - [위즈덤 칼리지 / 지구본 연구소 / 이남우의 좋은주식연구소 / 삼프로 머니]의 구성원과 출연자는 문자메시지/카카오톡/전화/텔레그램 등을 통해 절대 개인적인 투자권유 및 리딩방, SNS 가입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 만일 이러한 연락을 받으셨다면 모두 사기이므로, 링크를 클릭하지 마시고 피해가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수면이 낮아지는 게 아니고, 운하의 갑문을 채울 담수가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가툰호의 물을 갑문에 채우는 용수로 사용하는데, 가뭄과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부족해지는 겁니다. 해수면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반면 니카라구아호는 가툰호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니카라구아호에서 대서양으로 흐르는 출구인 산호세강이 있어서 그 강을 이용하면 공사비를 대폭 줄일 수 있어서 옛날부터 니카라구아가 후보지로 고려되었던 거지요.
중미에서 가장 미국식 쇼핑몰에 미국스러운 식당도 많은곳, 중남미사람들이 명품쇼핑하러 오는 도시, 외노자들이 많은 열린도시입니다. 1발보아 = 1달러로 고정환율이라 실제 달러만 씁니다. 물 1병 1달러 ㅋㅋㅋ 여튼 동전만 파나마 발보아를 썼어요. 생각보다 투자은행 및 고층빌딩 많습니다. Costa del este라는 지역의 초고층 아파트들은 65층 75층들이 태평양 해안선을 바라보면서 주루룩 아주 많이 서 있어요. 이런저런 사연의 사람들이 살기 좋은 나라죠.
2018년 8월 파나마 운하 대서양쪽입구 Shelter bay마리나에서요트로 대기후 2일걸려 통과 한적이 있는데 호수위로 올라가는데 갑문3번물채워가며올라가서 호수에서 일박하고 호수를 통과후 내려갈땐 반대로 3번 갑문의 물을 빼면서 내려가는데 도선사한명이 타고 요트한척에 현지인 로프줄잡이 한명포함 4명이필수요원임 갑문통과시 로프로 갑문물빠질때 운하위에서 줄을던저주면 요트에서 줄을묶어주면 운하양쪽에서 2명씩 잡고 따라오며 통과. 확장공사가한창이고 갑문도 한국에서 만들었다고. 대서양쪽 콜론시에 포스코에서 발전소공사가한창이고 파나마 시 운하입구에 한국.파나마우호 불국사 다보탑실물크기로 세워져있더군요,
1.Panama운하에 바닷물이 빠져서 선박 의 통행에 문제가 생기는게 아닙니다. 기후변화로 강우량이 적어져 운하도크 와 일부구간 통행해야하는 Gatun호수 의 담수량이 줄어들어 건기에 전처럼 선박의 통행이 1일 30여척에서 20척 미만으로 줄어들고 있지요. 2.파나마의 조세는 국내소득과 국외소 득(off shore)으로 구분하여 과세합니 다. 즉 국외에서의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이어 특히 수 많은 외국의 선박회사들이 Panama에 선박회사를 등록하고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민학교때 선생님께서 그러셨읍니다; 1.아메리카 지명은 어찌 지었을까? "아무르케" 그냥 지어! 2.파나마 운하 지명은? 파기 전에 주변 분들이 비관적으로, 그거 파봤자 "파나마"나여! 라고 지으셨다는. . 😅😅 1984년 ××국민학교 5학년 담임이셨던 김 ㅁㄴ 선생님께서 분명 그러셨읍니다.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 가툰 호수는 바닷물이 아닌 민물입니다. 바닷물이 줄어 피나마운하가 위험에 쳐해있다는 말은 잘못된 말입니다. 강우량이 줄어 가툰호수의 물이 말라가서 운하의 역할에 문제가 생긴 거예요.제가 상선항해사로 근무할 때 파나마운하를 몇번 통과해봐서 잘 알고 있어요. 태평양쪽에서 부터 미라플로레스. 페드로미구엘.가툰 이렇게 갑문이 있어요
미국은 아마 대체할 운하를 공사해야 할것이라 봅니다. 파나마의 운명은 미국의 운명이에요... 파나마를 점령한 이유도 같은 이유고, 군사 패권과 경제패권이 미국의 힘인데, 그중 군사 패권을 잃어 버리면 끝나는 거죠. 그렇다고 군비 강화해서 대서양과 태평양 모두 대응이 가능한 수준으로 끌어올릴 힘 자체는 당연히 없고 말입니다.
파나마 운하가 사라지면... 미 군사 패권이 사라지죠... 2차 대전처럼 대서양과 태평양 동시 관할 못합니다. 시간상 즉응력이 떨어져서요... 주요 거점인 대서양의 해군 및 군 전력을 태평양으로 배치하기 힘들죠.. 2일이나 3일이 뭐 라고 답할수도 있지만 돌아가는 길이 해상 상황이 수월치 않죠. 해상만 더러운게 아니라 수송선등등 모두 포함하면 미 군사패권 영향력은 절반이상 하락 한다고 봅니다. 러시아와, 중국 동시 견제는 사라진다는 이야기죠.
📢 [위즈덤 칼리지]를 삼프로 앱에서 오디오로 만나보세요!
- 영상과 오디오를 하나로! 오디오를 듣다가 영상으로 보기도 가능해요.
- 삼프로, 언더스탠딩, 지구본 연구소, 위즈덤 칼리지(구.일프로TV), 압권 등 모든 3PRO 유니버스의 방송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 지금 바로 3PRO 앱 또는 웹을 만나보세요!
👉🏻 3protv.page.link/S7cX
💎건강한 투자 습관, [삼프로 멤버십]
👉 삼프로 멤버십 바로가기 : apps.3protv.com/membership/intro
❤️당부 말씀
- [위즈덤 칼리지]는 시청자의 다양한 해석과 의견을 존중합니다. 또한, 콘텐츠에 대한 비판과 평가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 하지만, 출연자에 대한 근거없는 비난, 욕설, 인신공격, 비하성 표현이 담긴 댓글은 안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3PRO 유니버스 통합 고객센터
- (전화) 02-2118-0707, 010-3898-2324
- (메일) [edu.help@3protv.com](mailto:edu.help@3protv.com)
- (1:1 문의 게시판) apps.3protv.com/myqna/write
- 평일 09:00-18:00 운영됩니다.
- 주말에는 메일 혹은 3PRO 앱/웹에서 1:1 문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비즈니스 문의 채널 안내
- 광고/협업/제작대행 문의 : (메일) ad@3protv.com, (전화) 010-2090-6748, (설문지 제출) url.kr/yi4rpg
- 전문가(연사) 섭외 및 기업교육 문의 : (메일) edu@3protv.com, (전화) 02-2118-0096, (웹사이트) zrr.kr/lRQq
- 언더스탠딩 문의 : (메일) gygesring@naver.com
- 삼프로TV IR 문의 : ir@3protv.com
📢사칭 주의
- [위즈덤 칼리지 / 지구본 연구소 / 이남우의 좋은주식연구소 / 삼프로 머니]의 구성원과 출연자는 문자메시지/카카오톡/전화/텔레그램 등을 통해 절대 개인적인 투자권유 및 리딩방, SNS 가입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 만일 이러한 연락을 받으셨다면 모두 사기이므로, 링크를 클릭하지 마시고 피해가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1 34:11 34:19 34:22 34:30 34:32 34:49
해수면이 낮아지는 게 아니고, 운하의 갑문을 채울 담수가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가툰호의 물을 갑문에 채우는 용수로 사용하는데, 가뭄과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부족해지는 겁니다. 해수면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반면 니카라구아호는 가툰호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니카라구아호에서 대서양으로 흐르는 출구인 산호세강이 있어서 그 강을 이용하면 공사비를 대폭 줄일 수 있어서 옛날부터 니카라구아가 후보지로 고려되었던 거지요.
자세히 알고 계시군요. 그게 정설입니다. 그래서 제2의 운하가 고려되고 았다고요.
자꾸 해수면이 낮아진다고해서 뭔소린가했음 해수면이 높아져서 난리인데
해수면이 뻐지는게 아니라 강수량이 적어져서 담수호의 물이 줄어드는거겠죠.
해수면은 온난화로 올라가고 있는데 뭐가 빠져요..
80년대 배를 타면서 파나마운하를 10회이상 통과했었는데, 볼때마다
그림같은 파나마가 너무나
좋아보였는데 거기도 쇠락기를 맞았군요
교수님을 통해서 칠레에 관한 것과 중남미 역사와 문화를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재미있게 듣고 있습니다.
남미 여행을 가고싶은데 너무 많은 비행시간에 엄두가 나지않아 티브나 영상을통해 대리 만족 하고 있습니다.
32:00 파나마 운하는 해수면하고 상관없습니다. 윗쪽에 호수의 물을 사용해서 배를 띄웁니다. 해수면은 항상일정합니다.
전체적으로 호기심이 많이 풀렸네요 기후는 아열대 인줄만 알았지 기후도 많은 차이가있고 운하의 물부족으로 운하의 역할이 고르지못할것 같군요 교수님고맙습니다 가서 보지는 못했지만 재밋게 봤읍니다 자주 나오셔서 얘기좀 많이 해주세요
재미있게 잘 보고 있습니다. 단, 삼프로 시청자면 다 아시겠지만 최근 파나마운하의 어려움은 해수면의 하락이 아니라 이례적 가뭄으로 인한 담수 부족이 원인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치권 뉴스 보다가
이렇게 유익한 방송 들어니 왠지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민교수님 설명하시는게 또록또록 최곱니다~~❤❤❤
중남미는 되게 생소했는데, 이지역의 문화에 대한 얘기를 들을수있어서 너무 유익합니다
재밌는 중남미 이야기~~ 재밌게 정독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넓고 멋진 지식인도 많다.^^
민원정 교수님 컨텐츠 빠짐없이 잘 보고 있습니다. 잘 모르던 남미에 대한 내용이라 볼때마다 신선하고 교수님 목소리가 너무 좋아서 자꾸 듣고 싶네요😃
중미 관련 새로운 시각을 가질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멋있다 민원정 교수
교수님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중미에서 가장 미국식 쇼핑몰에 미국스러운 식당도 많은곳, 중남미사람들이 명품쇼핑하러 오는 도시, 외노자들이 많은 열린도시입니다. 1발보아 = 1달러로 고정환율이라 실제 달러만 씁니다. 물 1병 1달러 ㅋㅋㅋ 여튼 동전만 파나마 발보아를 썼어요. 생각보다 투자은행 및 고층빌딩 많습니다. Costa del este라는 지역의 초고층 아파트들은 65층 75층들이 태평양 해안선을 바라보면서 주루룩 아주 많이 서 있어요. 이런저런 사연의 사람들이 살기 좋은 나라죠.
강의 듣다보니 살짝 이견이 생기네요. 적어도 한국 주재법인들이 파나마에 법인이 있는 이유는 남미 국가들 때문이 아니라 카리브해 포한 중미 작은 국가들의 거점으로 보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유쾌하셔서 기분좋고 내용도 알차네요
요즘 주말 아침마다 영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항상 꿀재미
민교수님 강의 잘듣고 있읍니다
니카과는 대안이되기는 어려울듯 합니다
중국에서 시작만하고
진행은 안되고 있는데 ᆢ
감사히 들어요. 너무 생생해요^^
좋아요~민교수님 덕분에 남미를 좋아하게 되었읍니다~❤❤
2018년 8월 파나마 운하 대서양쪽입구 Shelter bay마리나에서요트로 대기후
2일걸려 통과 한적이 있는데 호수위로 올라가는데 갑문3번물채워가며올라가서
호수에서 일박하고 호수를 통과후 내려갈땐 반대로 3번 갑문의 물을 빼면서 내려가는데
도선사한명이 타고 요트한척에 현지인 로프줄잡이 한명포함 4명이필수요원임
갑문통과시 로프로 갑문물빠질때 운하위에서 줄을던저주면 요트에서 줄을묶어주면
운하양쪽에서 2명씩 잡고 따라오며 통과.
확장공사가한창이고 갑문도 한국에서 만들었다고.
대서양쪽 콜론시에 포스코에서 발전소공사가한창이고
파나마 시 운하입구에 한국.파나마우호 불국사 다보탑실물크기로
세워져있더군요,
민원정님 방가 방가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민교수님 얘기를 너무 재미있게 해주셔서 항상 챙겨보고 있습니다.😊
민원정 교수님 목소리가 듣기가 좋아요🎉
귀여운 교수님 덕분에행복이가득합니다❤
범죄자 분들.....
지나친 존대는
반대로 다른 사람에 대한 결례입니다.
죄송합니다. 내용과 관계없는 댓글이었습니다.
감사 합니다
중남미에 대해 처음 관심을 느껴 봄니다~
좋아요
쵝오!!!
진짜 중남미 얘기가 시작되는듯 하네요
댓글 달아주시는 분들의 얘기도 흥미롭고
카리브해 ☠️ 얘기 더 해주세요
도미니카공화국과 주변 섬 나라 얘기도 궁금합니다
정말 중간에 작은 나라들이 참 많다는게 오밀조밀한 얘기들이 많겠어요 기대 궁금 👀 🤔 🙈 😂 😄 😁
다음주에
재밌습니다
재미있게 잘 보고있어요
강의 잘 들었습니다. 중간중간 외환은행 언급하시는데 외환은행은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2015년 하나은행과 통합하여 KEB 하나은행이 되었습니다. 재직하고 있는 직장 주거래은행이 외은이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 재미 있네요. 자주 들릴께요.
민원정교수님을 믿고보는 컨텐츠 입니다.
항상 감사히 잘보고 있습니다.
민교수님 영상은 항상 추천입니다.
교수님~
항상 객관적으로 알려주시려고
하셔서 좋아요~^^
이미 구독 중이 였어요^^ 좋아요와 댓글 달아봅니다
민원정 교수님 같은 친구가 있으면 참 좋겠네
참 시크하고 ㆍ쿨해보인다는
항상 영상 잘보고있습니다 😊
와 ~~~ 민원정 교수님이다.
민원정 교수님 영상 뜬거 보자마자 바로 클릭했어요 교수님 이야기 너무 알차고 설명도 잘해주시고 넘 좋아요 자주자주 더 자주 나와주세요 ❤❤❤❤❤❤❤
구독 좋아요 댓글 완료
파나마 운하 통과선박들이 통과중 운하의 담수를 약 수백톤씩 자선의 탱크에 충수하여, 원양 항해중 필요한 화물창 청소 등에 사용하곤 하는데, 운하의 물부족을 줄이기 위해 이를 금지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도 캄사해용!
교수님 목소리가 고와요ㅡㅡ
목소리가 듣기좋아 끝까지 잘 들었습니다
빠나마?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잘보고 가용
빠나마!!
빠나마 강의 흥미있게 잘들었고ㅡ
좋은지식과 새로운 소식까지 듣고ㅡ
갑니다.-!!!😂
학자적 자질은 풍부 하시면서도, 화법,어투는 연예인 느낌~
들을수록 끌리는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구독 좋아요 했어요
좋.알.댓.구…내용은 최고입니다❤❤❤
바닷물이 빠지는게 아니고 강수량이 부족하여 파나마 운하 가운데 있는 가툰호의 수량이 부족 해지는 현상 입니다 ...가툰호는 담수호며 강수량 부족은 일시적 현상 일수도 있습니다
예 교수란 양반이 넘 얼토당토안한 이야길한다
문제는 담수호의 수량이 몇십년동안 계속 줄어들고 있고
앞으로도 늘어나지 않을거라는게 가장 큰 문제
@@전명호-n7w 넵 동아시아엔 엘리뇨가 폭우를 반대로 서남아메리카엔 라니냐가 생겨서
가뭄이 생기니
지구 온난화로 해수면이 상승해서 문제인데 바닷물이 빠진다니...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 최애~교수님. 감사합니다 ~
늘 잘 보고 있습니다 ^^
응원합니다!
민교수님 15:17 파나마 면적내용중 water는 섬의 면적이 아니라 호수면적입니다. 아마 대부분이 파나마운하를 이루는 호수면적일듯 합니다. 미국도 오대호를 면적에 넣기도, 안넣기도 하거든요. 항상 감사합니다.
유튜브의 긍정적 영향이지요
이런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늘 감사합니다
1.Panama운하에 바닷물이 빠져서 선박
의 통행에 문제가 생기는게 아닙니다.
기후변화로 강우량이 적어져 운하도크
와 일부구간 통행해야하는 Gatun호수
의 담수량이 줄어들어 건기에 전처럼 선박의 통행이 1일 30여척에서 20척 미만으로 줄어들고 있지요.
2.파나마의 조세는 국내소득과 국외소
득(off shore)으로 구분하여 과세합니
다. 즉 국외에서의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이어 특히 수 많은 외국의 선박회사들이 Panama에
선박회사를 등록하고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구독 좋아요. ❤❤
🐻❄🐻❄걸그룹 동생들 재롱피우는거 보는것보다, 누님 강의 듣는게 더욱 재밌다.. 아 물론 중남미 여행 한번도 안가봤지만요
국민학교때 선생님께서 그러셨읍니다;
1.아메리카 지명은 어찌 지었을까? "아무르케" 그냥 지어!
2.파나마 운하 지명은? 파기 전에 주변 분들이 비관적으로, 그거 파봤자 "파나마"나여!
라고 지으셨다는. . 😅😅
1984년 ××국민학교 5학년 담임이셨던 김 ㅁㄴ 선생님께서 분명 그러셨읍니다.
궁금한 주제였는데 좋네요
최고 👍🏻
좋은 내용 감사하신데 파나마 운하 호수의 물은 바닷물이 아니고 담수입니다. 파나마 사람들 식수로도 사용한답니다.
교수라고 다 알수 없지요
@@emmalee617 이정도면 실격임
댓글들 봐봐요.
지적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닌데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 가툰 호수는 바닷물이 아닌 민물입니다. 바닷물이 줄어 피나마운하가 위험에 쳐해있다는 말은 잘못된 말입니다. 강우량이 줄어 가툰호수의 물이 말라가서 운하의 역할에 문제가 생긴 거예요.제가 상선항해사로 근무할 때 파나마운하를 몇번 통과해봐서 잘 알고 있어요. 태평양쪽에서 부터 미라플로레스. 페드로미구엘.가툰 이렇게 갑문이 있어요
항공모함의 경우 최대속대가 시속 55 KM 정도 잡으면 되는데 돌아가는 길은 1만5천KM 정도입니다. 그냥 시속 50으로 잡는다고 하여도 12일은 추가 소요 되는 셈이고 현대전이라면 전쟁끝나는 수도 있죠.
교수님께서 직접 구독 알람 요청하셔서 댓글 답니다^^😊
운하호수수계로부터 70~80km
떨어진 주변호수와 수계의 물을 끌여들이면 어떨지요? ?
교수님꺼는 늘 열독입니다
많이 좋아요.
늘 잘듣고 있어요. 민교수님 덕분에 남미 여행도하고 감사합니다.
항상 챙겨보는 프로죠
교수님 돌아오셨네요, 반갑습니다❤
지구의 역사로 보면 이런 현상이 과연 기후 위기일까?
담수로 올리는 운하도 아닌데 어떻게 물이 부족한건지.. 대서양과 태평양을 가로지는 물류가 필요할텐데 왜 중요성이 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담수로 올리는 운하입니다
담수 운하임
교수가 잘모르고 이야기중
비안온다고 해수면 다운은 어불성설
교수님 😊😊😊
파나막스의 규격이 획기적으로 확장되기 전에는 그 운하가 다른 곳으로 필히 옮겨질 겁니다.
늘 잘 보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는 것이 어려웠지만~
힘을 내어 해 봅니다.
미국은 아마 대체할 운하를 공사해야 할것이라 봅니다. 파나마의 운명은 미국의 운명이에요... 파나마를 점령한 이유도 같은 이유고, 군사 패권과 경제패권이 미국의 힘인데, 그중 군사 패권을 잃어 버리면 끝나는 거죠.
그렇다고 군비 강화해서 대서양과 태평양 모두 대응이 가능한 수준으로 끌어올릴 힘 자체는 당연히 없고 말입니다.
남미에서 비행기 도착후 승객들 비행기 안에서 한 행동들 기억 하나요? 반드시 배워야할행동. 정말.
조아요 . . 민 교수님 ~~~^^
파나마 운하가 사라지면... 미 군사 패권이 사라지죠... 2차 대전처럼 대서양과 태평양 동시 관할 못합니다. 시간상 즉응력이 떨어져서요...
주요 거점인 대서양의 해군 및 군 전력을 태평양으로 배치하기 힘들죠.. 2일이나 3일이 뭐 라고 답할수도 있지만 돌아가는 길이 해상 상황이 수월치 않죠. 해상만 더러운게 아니라 수송선등등 모두 포함하면 미 군사패권 영향력은 절반이상 하락 한다고 봅니다.
러시아와, 중국 동시 견제는 사라진다는 이야기죠.
🎉❤
내가 관심이 있으니 이리도 좋은데, 다 좋아하는건 아니겠지요.
기후변화에 관한 60가지 불편한 사실 ruclips.net/video/rjzZt7UEYfM/видео.htmlsi=YD_jTnh_tcKZ9EIT
좋은 지식 정보 고맙습니다.
어렵다
내용은 늘 좋았죠? ㅎ
북극 빙하가 녹아 바닷물이 늘어나 침수되는 지역이 늘고 있는데 파나마만 바닷물이 빠지는 홍해의 기적이 나타나는 중인가 ...😅
교수가 잘못 알고 있는거
자료 조사라도 좀 제대로 하든가
비밀자료도 아닌데
어디는 바다물이 넘쳐 수몰된다고 하고 또어디는 바다물이 빠진다고하면 어느게 맞냐?!
남미도 있어요
베네수엘라 야구 잘합니다
베네수엘라 옆 콜롬비아도 야구 많이 더하더군
민교수님 감사합니다❤
파나마 최고의 야구선수
MLB 최초의 명예의 전당 100%득표
마리아노 리베라
교수님 넘나 기여워요 ㅎㅎㅎ😘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얘기하는 거 같은데 파나마 운하의 원리는 수면이 아니라 인근 오수의 수량이에게 정해지는데
강의가 칼끔하지않고 퍼질러짐
파나마 는 미국 대학생들 봄방학에 많이 가는지역. 파티하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