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끝이나 코 구멍앞부분에서 숨이 느껴지는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인중부위에서 집중력이 생기기 전까지는 주의력의 부족과 분산으로 가슴, 배 등에서도 숨이 느껴집니다. 미세호흡이 되고 집중력이 좋더라도 순간 분산되면 가슴이나 배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꼭 어떻게 하시려 하지 마시고 어떻게 해야되는 것을 아시고 그렇게 실천하려, 할 수 있는 만큼 노력하는 것이 수행입니다. 계속하다보면 차츰 고요한 집중력이 생기게 됩니다. 단지 코 끝의 숨을 알 때의 고요한 평화로움을 한순간 느끼신다면 인내하시며 바른원인 짓기를 수행하시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삼배 올림니다.
스님! 빈틈을
막는 작업을
철저히 하며 밀도를
키우겠습니다
법문 감사합니다🙏
스님, 감사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스님 화이팅 하세요
스님께 아나빠나사띠를 배울수있다는 대단한 가피입니다
정말감사합니다
계속 공부하겠습니다
진경스님의 구체적인 가르침에 감사드리며 꼭 멈추지 말고 열심히 정진하겠습니다.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ᆢ
잘 들었습니다.
스님 열심히 하겠습니다 😊😊😊_()_
자비로우신 법문에 헌없는 존경을 표합니다. 수행하고 또 수행하여 은혜를 갚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숩니다.
감사합니다 스님~!
온화하시고 자상하신 스님법문 열심히 잘듣고있습니다 진경스님 감사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 🙏 🙏
유익하고 귀한 법문 감사합니다(())(())(())
15분-20분 지속적 고찰
🙏
사두 사두 사두 🙏
코 끝 공기에 마음을 두려하지만, 들숨시 코끝만이 아닌 코안에 공기가 들어오는 느낌이 있고 가슴과 배가 움직이는 게 느껴집니다.
잘못된 건가요? 오로지 코 끝에서만 느낌이 있어야 하나요?
미세호흡 단계가 되면 가슴과 배의 움직임도 없는 것처럼 느껴지나요?
코 끝이나 코 구멍앞부분에서 숨이 느껴지는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인중부위에서 집중력이 생기기 전까지는 주의력의 부족과 분산으로 가슴, 배 등에서도 숨이 느껴집니다.
미세호흡이 되고 집중력이 좋더라도 순간 분산되면 가슴이나 배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꼭 어떻게 하시려 하지 마시고
어떻게 해야되는 것을 아시고 그렇게 실천하려, 할 수 있는 만큼 노력하는 것이 수행입니다.
계속하다보면 차츰 고요한 집중력이 생기게 됩니다.
단지 코 끝의 숨을 알 때의 고요한 평화로움을 한순간 느끼신다면 인내하시며 바른원인 짓기를 수행하시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붓다선원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