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정리 1. 호흡 집중은 왜 중요한가? 호흡 알아차림이 명상의 목적은 아니다. 마음이 항상 고요하고 긍정적으로 작용하도록 위함이다. 마음이 부정적으로 바뀌면 부정적 감정, 거친 행동과 언어로 이어지면 우리에게 손실이다. 손실을 막기 위해 화를 참으면 마음에 압력이 생기고(스트레스) 괴롭다. 참지도 터트리지도 않으려면 부정적인 감정이 일어나기 전에, 혹은 느낌 전에 알아차리면 스트레스 받지 않고 해소할 수 있다.(작은불일 때 끈다.) 어떤 상황에서도 미세한 반응을 알아차리는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명상할 때 방해하는 요소가 많다. 거기에 관심이 가면 호흡을 놓친다. 호흡이 기준인 알아차림을 놓치면 멍청한 상태인 것이다. 자극에 구애받지 않고 알아차리면 깨어있다는 것이다. 일상에서도 불쾌한 느낌, 마음의 반응, 몸의 변화를 알아차리면 반응하고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이를 연습하는 것이 수행이다. 2. 거친 호흡 > 부드러운 호흡으로 바꿔도 괜찮나? 명상에선 괜찮고 아니고가 없다. 의지를 나타내면 안 된다. 호흡이 거칠 땐 거칠구나 알아차리면 된다. 호흡이 부드러울 땐 자극이 적어 알아차리기 어려워 놓친다. 알아차리기 어려우면 잡념이 생긴다. 어떤 의미도 부여하지 말라. 눈을 감으면 시간과 공간이 사라진다. 의미는 그냥 생각일 뿐이다. 이것이 된다면 마음 알아차리기가 훨씬 쉽다. 3. 코에서 숨이 들어가고 나가는 것을 시각화하는 것은 괜찮나? 바람직하지 않다. 어떠한 경우에도 알아차림을 유지하는 것이 명상이다. 졸고 안 졸고가 핵심이 아니다. 졸음이 오는 가운데에도 호흡 알아차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일상에서 감정이 일어나는 것을 알아차리고 놓아버리는 것은 좋은 것이다. 하지만 명상에서는 놓아버려야 한다는 생각 자체를 할 필요가 없다. 일을 어렵게 만들지 말라. 호흡 이외의 어떤 것에도 의미부여하지 말라. 5. 걷기명상, 일상 중 마음챙김, 염불은 낮은 수행인가? 낮고 높음은 없습니다. 다만 호흡을 통해 몸, 느낌, 마음, 업을 알아차리는 명상은 마음을 긍정적으로 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목표는 일상 속에서 마음을 그렇게 유지하는 것이다. 그런데 잘 안 된다. 그래서 조용한 장소, 편안한 자세에서 연습하는 것이다. 일상이 목표고 명상은 연습이다. 6. 알아차려도 사라지지 않는 이유? 감정이 격해져서 그렇다. 격해지는 초기에 알아차려야 한다. 나중에 알아차리면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
I am very grateful to you and the other practitioners with Jungto Society for sharing these videos and answering questions for beginners! Thank you! I am learning to be more mindful and to reduce my suffering, which also reduces others' suffering around me. 감사합니다.
지혜의 말씀 감사합니다~~🙏🙏🙏
질문 정리
1. 호흡 집중은 왜 중요한가?
호흡 알아차림이 명상의 목적은 아니다. 마음이 항상 고요하고 긍정적으로 작용하도록 위함이다. 마음이 부정적으로 바뀌면 부정적 감정, 거친 행동과 언어로 이어지면 우리에게 손실이다. 손실을 막기 위해 화를 참으면 마음에 압력이 생기고(스트레스) 괴롭다. 참지도 터트리지도 않으려면 부정적인 감정이 일어나기 전에, 혹은 느낌 전에 알아차리면 스트레스 받지 않고 해소할 수 있다.(작은불일 때 끈다.)
어떤 상황에서도 미세한 반응을 알아차리는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명상할 때 방해하는 요소가 많다. 거기에 관심이 가면 호흡을 놓친다. 호흡이 기준인 알아차림을 놓치면 멍청한 상태인 것이다. 자극에 구애받지 않고 알아차리면 깨어있다는 것이다.
일상에서도 불쾌한 느낌, 마음의 반응, 몸의 변화를 알아차리면 반응하고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이를 연습하는 것이 수행이다.
2. 거친 호흡 > 부드러운 호흡으로 바꿔도 괜찮나? 명상에선 괜찮고 아니고가 없다. 의지를 나타내면 안 된다. 호흡이 거칠 땐 거칠구나 알아차리면 된다. 호흡이 부드러울 땐 자극이 적어 알아차리기 어려워 놓친다. 알아차리기 어려우면 잡념이 생긴다.
어떤 의미도 부여하지 말라. 눈을 감으면 시간과 공간이 사라진다. 의미는 그냥 생각일 뿐이다. 이것이 된다면 마음 알아차리기가 훨씬 쉽다.
3. 코에서 숨이 들어가고 나가는 것을 시각화하는 것은 괜찮나?
바람직하지 않다. 어떠한 경우에도 알아차림을 유지하는 것이 명상이다. 졸고 안 졸고가 핵심이 아니다. 졸음이 오는 가운데에도 호흡 알아차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일상에서 감정이 일어나는 것을 알아차리고 놓아버리는 것은 좋은 것이다. 하지만 명상에서는 놓아버려야 한다는 생각 자체를 할 필요가 없다. 일을 어렵게 만들지 말라. 호흡 이외의 어떤 것에도 의미부여하지 말라.
5. 걷기명상, 일상 중 마음챙김, 염불은 낮은 수행인가?
낮고 높음은 없습니다. 다만 호흡을 통해 몸, 느낌, 마음, 업을 알아차리는 명상은 마음을 긍정적으로 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목표는 일상 속에서 마음을 그렇게 유지하는 것이다. 그런데 잘 안 된다. 그래서 조용한 장소, 편안한 자세에서 연습하는 것이다. 일상이 목표고 명상은 연습이다.
6. 알아차려도 사라지지 않는 이유?
감정이 격해져서 그렇다. 격해지는 초기에 알아차려야 한다. 나중에 알아차리면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
@@shadow5830tf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I had a very valuable time because of you. Thank you.
[22일차]오늘하루도 물흐르듯 모든것들이 좋아지고 개선되고 나아지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이미 모든면에서 그렇게 진행되고 이루어지고 있음에 감사합다
스님 감사합니다 😊
[24일차]오늘하루도 물흐르듯 모든것들이 좋아지고 개선되고 나아지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이미 모든면에서 그렇게 진행되고 이루어지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법륜스님 감사합니다.🙏
법륜스님 감사합니다요.........♡♡♡
안돼면 다시하면된다는 말씀이 위로가됩니다.
마음이 편안하고 이런저런 생각이 떠올랐지만 자꾸호흡에 집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많이 졸립고 비몽사몽헤메이다가
순간 머리가 맑아지고 가벼워지고 정신이 또렷이 깨어나면서 몸에 열이 났습니다.
기다렸는데 공유 감사합니다
[23일차]오늘하루도 물흐르듯 모든것들이 좋아지고 개선되고 나아지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이미 그렇게 진행되고 이루어지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스님 지도 말씀 감사합니다. 할 때마다 새롭게 알게 됩니다
지광법륜스님 좋은말씀 일상속 유익얻어살아갑니다 원리와핵심 정확히 짚어주신은혜감사드립니다 정토회무궁한발전바라옵니다 고맙습니다 통역하시는 제이슨님 행복하십시요 감사드립니다~^^
30분 금방가네요 집에서 할수 있어 너무좋아요 스님 감사드립니다
I am very grateful to you and the other practitioners with Jungto Society for sharing these videos and answering questions for beginners! Thank you! I am learning to be more mindful and to reduce my suffering, which also reduces others' suffering around me. 감사합니다.
다시 돌아오고 다시 돌아오고 다시 돌아와봤습니다. 깜짝 놀라 깼습니다.
고요, 편안, 알아차림
호흡할 때 긴장하는 저를 느낍니다. 편안하게 깨어있는 연습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마음이 참 편한하고 좋습니다 존경합니다
의식적으로 호흡하면 그나마 집중이 되는데 그냥 호흡을 관찰하면 금방 망상으로 가는 것을 느낍니다.
큭히 날숨을 거의 못 느끼니 그때 망상으로 잘 갑니다. 그 또한 알아 차리고 다시 호흡으로 옵니다.
감사합니다🙏
3번째 돌고 있습미다
오늘도ㅠ역시나 좋았습니다^^
질문답변 하실 때 졸다가 명상이 시작되니 호흡에 집중하고 가끔 망상에 마음을 빼앗겼다가도 잘 돌아왔습니다.
지금 경전반 진행중인데 잘 하겠습니다.
스님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
심장이 뛰는걸 못느꼈는데 오늘은 제 심장이 빨리 뛰는것 같았어요 설레임?같은 느낌도 갑자기 들었고 고요함을 느껴야 된다고 했는데 쌩뚱맞게 왜 이런거죠?
법륜스님 감사합니다^^
뒤늦게 따라 하고 있읍니다. 지난일들의 후회와 원망이 올라와서 가슴이 아파 힘들었읍니다. 그것을 그대로 받아드리려고 하였읍니다. 호흡에는 깨어있지 못했읍니다.
30분이 금방 지나갔어요. 깜짝 놀랐습니다. 고개가 뻣뻣하고 다리가 좀 저린것 말고는 좋았습니다.
언젠가 되긴하는건지 의심하는 마음이 듭니다
잠시 졸았다가 다시 깨어났습니다. 초반에는 이런 저런 앞으로 해야할 것에 대한 마음이 났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왜 이렇게 30분이 길지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상에서도 호흡에 집중하도록 해야겠습니다.
The default habit is actually positive but we force it to be otherwise
39:42 QnA 끝
39:40 명상
온갖 망상번뇌와 과거의 일이 떠오르고 멍청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I'm having a hard time. Please pray that I won't give up. I don't want to kill myself
2022.05.15
전보다는 호흡과 내 몸의 미세함을 느낄 수 있었음
머리속 잡념을 코끝의집중으로 자연스레 없앨 수 있었음
-혜은사에서-
안돼서 다시합니다.....그냥 5분이라도 하려고요.. 스님께 감사해요
졸려 죽겠는데 호흡에 집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졸 뻔하다가 아차 하면 호흡이 거칠어 지네요
두호흡 이상 관찰이 안되고 딴 생각이 납니다. 호흡에 집중하면 자꾸 인위적으로 거친 숨을 쉬게 됩니다
잡념들이 들고 잠이 와서 졸았다가 그랬어요 ㅎㅎ
[25일차]오늘하루도 물흐르듯 모든것들이 좋아지고 개선되고 나아지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이미 모든면에서 그렇게 진행행되고 이루어지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법륜스님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