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이 염색이 잘 되는 염제이긴 합니다. 그런데 마 자켓을 염색할 때 마지막 공정에서 매염제를 사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경우 매염제를 제거해야 하는데 일반인이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닙니다. 만일 계속 입던 옷이면 마모가 되어 새옷에 비해서 염색이 더 잘 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혹시 자켓 안쪽에 잘 안보이는 곳에 조금만 염색을 해보시면 결과를 알 수 있을 겁니다.
단감은 탄닌 성분이 적기 때문에 특성이 약간 다릅니다. 1 일반적인 감염색이 나오지 않습니다. 우선 색상 톤이 다르고 마음에 안들면 여러번 재염색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탄닌이 많으면 원단이 뻣뻣한데 비해 탄닌이 적어 원단이 부드럽습니다.(상대적인 개념입니다.) 3 생감이 열리는 지금 한 번 경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감물 만지고 있는 분은 수업하러 오신 분이구요. 저는 옆에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영상은 먼저 시연을 보인 다음에 수강생이 직접 하는 장면을 편집해서 올렸습니다. 감은 끓이면 안되구요. 생즙에 그대로 해야 합니다. 시중에서는 소금을 섞기도 하지만 소금 없이도 좋은 발색을 낼 수 있고 해가 좋은 날 염색후 여러번 말리고 물을 뿌리면서 발색을 내야 합니다.
샘 감사합니다.
상세한 설명에 저도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Hello. Your video is very good. Nice to meet you. Wishing you a healthy, happy, successful weekend in life. 💚😀🧡👍
힘드시겠다! 착즙 으로 내야겠네, 짜는건 너무 힘들어요~
자연색 은너무이뻐요
날씨가흐리면,색이안날까요
다음단계 속도 내 주세요 😂😂😂
이미 염색되어잇는 마쟈켓은 다시감물이 안되나요 ?
감이 염색이 잘 되는 염제이긴 합니다.
그런데 마 자켓을 염색할 때 마지막 공정에서 매염제를 사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경우 매염제를 제거해야 하는데 일반인이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닙니다.
만일 계속 입던 옷이면 마모가 되어 새옷에 비해서 염색이 더 잘 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혹시 자켓 안쪽에 잘 안보이는 곳에 조금만 염색을 해보시면 결과를 알 수 있을 겁니다.
행궁할때 맑은물에 행궁하나요
행궁 몇번이나 하는지요?
감물은 물에 헹구지 않습니다.
염색후 살짝 짜서 구김이 가지 않도록 하고
원단 전체가 동일하게 햇볕에 노출되도록
널어서 동일한 발색이 나오도록 합니다.
@@k.hanbok2297
네~~답변 감사합니다 ^^
선생님
제 주위에는 땡감은 없고
단감나무만 있는데
단감도 가능한지요
단감은 탄닌 성분이 적기 때문에 특성이 약간 다릅니다.
1 일반적인 감염색이 나오지 않습니다. 우선 색상 톤이 다르고 마음에 안들면 여러번 재염색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탄닌이 많으면 원단이 뻣뻣한데 비해 탄닌이 적어 원단이 부드럽습니다.(상대적인 개념입니다.)
3 생감이 열리는 지금 한 번 경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땡감이랑단감 같이써도됀데요~단감이 물이많데요
저도 천연염색 해요~놀러오세요~~^^
갈려면 어떻게가요~
순수한 감물 추출하여 하면되는것인지... 아니면 소금 과 백만석을 썩어 끓인물에 천을 담가서 하라는 하는데,..
순수한 감물과 소금을 썩어서 해봤는데,,, 정말 잘 않되더라고요, 6회 반복하여 햇빛에 말렷지만,.. 엉망이더군요.
동영상에서 하시는 분(이덕순님)이 하는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답변부탁)
감물 만지고 있는 분은 수업하러 오신 분이구요. 저는 옆에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영상은 먼저 시연을 보인 다음에 수강생이 직접 하는 장면을 편집해서 올렸습니다.
감은 끓이면 안되구요. 생즙에 그대로 해야 합니다.
시중에서는 소금을 섞기도 하지만 소금 없이도 좋은 발색을 낼 수 있고 해가 좋은 날 염색후 여러번 말리고 물을 뿌리면서 발색을 내야 합니다.
@@k.hanbok2297 참고 하겠슴니다. 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ㅐ
쌤설명감사합니다. 감염색은매염처리는없는지요?
안녕하세요.
감염 한종류 만으로 하는 경우에는 매염제 처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일 다른 종류의 염액을 같이 섞어서 한번에 염색 한다면 해당 염액에 맞는 매염제 처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