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철학과 유교에서는 영혼이란 혼과 백으로 이뤄진다고 여겨집니다. 혼(魂)은 말 그대로 영혼이므로 잠시 신위에 있다가 하늘로 올라가는 반면, 백(魄)은 넋이라고도 하며 땅 속에 들어가 소멸한다고 합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영혼을 '바', 육체를 '카', 이름이 있으면 '센'이라고 부르는데 만약 죄를 지은 자일 경우 기록말살형에 처해져 무덤 벽화는 물론 관조차 그 이름을 지우거나 모든 기록을 삭제까지 하는데 이유는 이름이 없으면 오시리스의 왕국에 들어가지 못하고 영원히 저승에서 떠돈다고 합니다.
영혼은 spirit과 soul이 합쳐진 개념이며, 영(spirit)이 신의 영역에 속하는 불멸의 존재라면, 혼(soul)은 개별적 존재(귀신)를 말하죠. 즉 영 안에 혼이 포함된 분리될 수 없는 개념입니다. 여기에 중국의 음양 사상인 '백(음기의 영)'이 추가된 것인데, 예를 들어 사람의 장기나 신체 일부가 분리되어도 잠시 살아 움직이게 하는 그 힘으로 보면 될 거 같습니다.
꼭두각시는 전통인형극에 등장하는 여자인형의 이름인데 이게 나중에 그런 인형극용 인형을 포괄적으로 뜻하는 말이 됩니다. 인형극 자체도 꼭두각시놀이라고도 합니다. (색드립이 넘처나는 성인용 풍자 인형극입니다...요즘은 아동관객에 맞춰 순화해서도 하지만...) 그래서 예전에는 같은 용도인 서양의 페펫이나 마리오넷을 꼭두각시로 번역을 했었는데 꼭두각시의 조종법은 퍼펫과 비슷하게 사람이 무대아래서 조종하는 방식이죠. 즉 사람이 조종을 해야하는 인형이니 생각없이 남시키는대로 하는 사람을 비꼬는 말로도 쓰인 것이죠. 괴뢰국이니 괴뢰정부이니에 쓰이는 괴뢰(傀儡)라는 말도 이 꼭두각시의 한자어죠.
안녕하세요 미국에서 교포 2세들을 위한 한글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 할로윈 기념 아이들에게 으시시.. 하면서 한국의 문화를 접목시켜 재미있는 수업을 기획하다가 괴담실록님 생각이나서 들어왔더니 세상에 너무 재미있는 소재거리가 될거 같네요. 나를 재미있게 만드는 존재와 나를 무섭게 만드는 존재. 아이들과 토론거리도 되고 좋을 것 같아요. 재미있게 활용 하겠습니다 :)
오늘 영상도 감사히 시청하겠습니다 😊 10월 시작한게 엊그제 같은데 10월도 하루밖에 남지않았네요 10월 마무리 잘하시고 늘 옷 따시게 입고 다니시고 🧥👖 식사 따신거 드시고🥄🥢🍚🥘 감기 진짜 조심하시고 😷 건강 잘 챙기셔서 행복하게 보내시고 😊🍀 따시게 굿잠하시고 😴 11월에 뵈어요~🤗
조선시대에도 부장용 인형이 있었습니다. 성종때 편찬한 예법서 국조오례의에도 수레와 말,시동,시녀를 나무로 작게 만든다는 내용이 있고, 실제 출토유물도 있죠. 사대부가 아닌 경우 부장품으로 따로 꼭두를 따로 만들기도 그렇고 상여를 돌려쓰기도 하면서 상여장식이 된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꼭두라는 말도 후대로 점점 가면 주술용제웅, 장난감 인형, 장식용 인형등 인형 자체를 꼭두라고 했었는데 인형이란 말이 밀어낸 것이죠.
어머니가 치매 초기세요.
전래동화나 설화는 이미 다 읽어 드렸고 뭔가 집중되는 요소도 있고 옛날 얘기인걸 찾아서 괴담실록 빨간책 사서 읽어 드리고 있습니다^^
거인 얘길 젤 좋아하셨다는요ㅎㅎ
항상 응원합니닷!
좋아하셨다니 너무나도 기쁩니다
더 많은 이야기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가족을 얼마나 사랑했으면 가는 길을 이렇게까지 챙겨주게 되었을까요…
부디 꼭두가 제 역할을 잘해서 내 가족이 무섭지 않게 편안하게 잘 갔기를…
동양 철학과 유교에서는 영혼이란 혼과 백으로 이뤄진다고 여겨집니다. 혼(魂)은 말 그대로 영혼이므로 잠시 신위에 있다가 하늘로 올라가는 반면, 백(魄)은 넋이라고도 하며 땅 속에 들어가 소멸한다고 합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영혼을 '바', 육체를 '카', 이름이 있으면 '센'이라고 부르는데 만약 죄를 지은 자일 경우 기록말살형에 처해져 무덤 벽화는 물론 관조차 그 이름을 지우거나 모든 기록을 삭제까지 하는데 이유는 이름이 없으면 오시리스의 왕국에 들어가지 못하고 영원히 저승에서 떠돈다고 합니다.
👍
영혼은 spirit과 soul이 합쳐진 개념이며, 영(spirit)이 신의 영역에 속하는 불멸의 존재라면, 혼(soul)은 개별적 존재(귀신)를 말하죠. 즉 영 안에 혼이 포함된 분리될 수 없는 개념입니다.
여기에 중국의 음양 사상인 '백(음기의 영)'이 추가된 것인데, 예를 들어 사람의 장기나 신체 일부가 분리되어도 잠시 살아 움직이게 하는 그 힘으로 보면 될 거 같습니다.
늘 반가운 괴담실록! 😊😊
기다렸어요~ 늘 감사합니다 ~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누구를 따라 하는 사람을 아무 생각없이 꼭두각시라고 말했는데, 무서운 말이네요 ㄷㄷ
꼭두각시는 전통인형극에 등장하는 여자인형의 이름인데 이게 나중에 그런 인형극용 인형을 포괄적으로 뜻하는 말이 됩니다.
인형극 자체도 꼭두각시놀이라고도 합니다.
(색드립이 넘처나는 성인용 풍자 인형극입니다...요즘은 아동관객에 맞춰 순화해서도 하지만...)
그래서 예전에는 같은 용도인 서양의 페펫이나 마리오넷을 꼭두각시로 번역을 했었는데 꼭두각시의 조종법은 퍼펫과 비슷하게 사람이 무대아래서 조종하는 방식이죠.
즉 사람이 조종을 해야하는 인형이니 생각없이 남시키는대로 하는 사람을 비꼬는 말로도 쓰인 것이죠.
괴뢰국이니 괴뢰정부이니에 쓰이는 괴뢰(傀儡)라는 말도 이 꼭두각시의 한자어죠.
@@woosukjo3018 그럼 꼭두각시의 남편이 꼭두군요.
@@au79ag47 꼭두는 인형이란 뜻으로도 쓰여 그냥 각시인형이라는 뜻입니다...만 아가씨가 아닌 할머니입니다. 박첨지의 처죠. 박첨지는 인형극의 인형을 조롱박 같은 작은 박으로 만들기에 박으로 만든 첨지라는 뜻이고요.
@@woosukjo3018 농담이었습니다.😊
잊을 만 하면 오는 유튜버.....
그러니 일주일에 한번이라도 해줬으면..!
항상 흥미로운 영상 감사드려요 😊
기다렸습니다🙇♀️
양질의 컨텐츠입니다😊
최애 프로입니다.
요즘 많이 바쁘십니까?
갈수록 뜸해지는것같아서..
잘 애청하겠슴다~~^^~~
괴담청년! 자주보니 좋소
추운데 건강 잘 챙기길😊
좋은 영상 감상하겠습니다
실록님 오랜만에 목소리 듣습니다 많이 반갑습니다
이번에도 잘듣었습니다
늘 감사한
괴담
오오 새로운 에피소드이군요 잘보고갑니다
잘보고가용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와아 올라왔다 선추천 후감상!!
흙꼭두장군 만화가 생각나네요
와 저도 영상 제일 처음에 나오는 꼭두보고 그거 생각났는데
명작입니다
안녕하세요 미국에서 교포 2세들을 위한 한글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 할로윈 기념 아이들에게 으시시.. 하면서 한국의 문화를 접목시켜 재미있는 수업을 기획하다가 괴담실록님 생각이나서 들어왔더니 세상에 너무 재미있는 소재거리가 될거 같네요. 나를 재미있게 만드는 존재와 나를 무섭게 만드는 존재. 아이들과 토론거리도 되고 좋을 것 같아요. 재미있게 활용 하겠습니다 :)
일본군=사악한것이라 그런지 나중에 작은 소년과 뚱뚱한 아저씨의 원자폭발으로 참교육당했네ㅋㅋㅋㅋㅋㅋㅋ
그 맛을 못잊어서 후쿠시마에서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식도 주는 괴담실록💙💛💙💛
오늘도 좋은 내용 잘듣고가용
기다린보람이있네요 😂😂
항상 감사합니다
감사드림니다.감기조심하세요🎉🍀🍀🍀
오늘 영상도 감사히 시청하겠습니다 😊
10월 시작한게 엊그제 같은데
10월도 하루밖에 남지않았네요
10월 마무리 잘하시고
늘 옷 따시게 입고 다니시고 🧥👖
식사 따신거 드시고🥄🥢🍚🥘
감기 진짜 조심하시고 😷
건강 잘 챙기셔서
행복하게 보내시고 😊🍀
따시게 굿잠하시고 😴
11월에 뵈어요~🤗
역시재밌어❤❤목소리너무 좋아요❤❤❤❤
아이고 넘나 반가운영상 아껴듣겟습니다😊
오늘도 잘 듣고 갑니다. 현재 국립민속박물관에서 꼭두 특별전을 하고 있는데 이것과 관련되어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ㅎㅎ 생각보다 무서운 내용은 아닌데 굉장히 무섭게 편집을 하셨네요 ㅎㅎ
고맙습니다.언제나 신선합니다.늘 잘 듣고 있어요~~
실록님 꼭두각시의 소름돋는 유래 무섭고 재밌게 잘 들었습니당 날씨가 많이 추워졌네요 행복한 가을날 되시고 건감조심하세요 ❤❤
재미있게 잘들었습니다
안녕하세요~ !
간만에 괴담실록의 흥미진진한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감기 조심 하세요^^
자주 올려주십쇼 선생님
기다립니다.
아니 일본 순사 나오는데 가슴이 쿵;;; 얼마나 무서웠으면 그렇게 되었을까요 ㅜㅜ
감사합니다 😊
초반에 이채널 30만은 그냥간다고 댓글달았었는데 ㅋㅋ 조금느리게 올라가네요 구독자가 그래도 화이팅입니다
넘 짧다...아쉬워용😊
반가습니다 😊
5분 조금 잚네요 ㅠㅠ 쫌더 길게 해주세요 아무튼 잘 감상하고 갑니다!
좋은네용 감사합니다.
1:31 철저한 신분제 사회였던 조선은 의외로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날 만큼은 뜻대로 하라고 용인해주던 열린 사회였음. 일반 백성이 혼례 때 양반 계층의 복식을 입어도 허용해줌. 그건 장례때도 마찬가지
괴담 동양도 좋지만 서양쪽도 한번 컨텐츠를 넓혀보는 것도 보는 시청자 입장에서도 좋을거같아요!
넘 잼나유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 질문 지리네요
꼭두새벽과도 연관이 있나요?
꿀잼..❤
캬 오셨습니까 보고싶었습니다
👍
괴실옹 애지게 기다려따고!
끝난지 좀 되긴 했지만 꼭두의 계절이라는 드라마가 생각나네요
오늘 영상은 마지막에 여운이 있어 많은 걸 생각하게 하네요
꼭두각시의 의미를 생각나게하는 동영상입니다!
옛날 유물 중에 토용이 그러한가요?
제가 봤을땐 괴담실록님은 컴퓨터앞에 않자있는 크리에이터 꼭두는 어떨까요!
어릴때 본 꼭두장군 만화가 생각나네요.
쇼토쿠 태자와 관련된 전설을 다루면 좋을거같아요
2:25 역시 그랜절의 위력
예수그리스도
9dog and Good
근데 방상씨거에 타고있는 사람은 누군가요?
옛날 만화 흙꼭두장군이 여기에서 나온 말이네ㅎㅎ
꼭두로 소장 중인 피규어들을
목소리만 듣다보니 외모도 궁금하군요
죽어서 화려하게 보내주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네요......
살아생전 행복하게 누리게 해주는게 의미가 있는데 역시 조선은 망할만한 나라였네요 ㅉ
3:04 빵상~
옛날에 제가 응애일때 명절때마다 토우(대전차 무기 아님)장군이 나오는 만화영화 꼭두장군? 그게 생각나는데 그 꼭두라는 뜻이 저런뜻이였네요 ㄷㄷ 어려서 몰랐는데 ㄷㄷ
영여가있다는 사실은 처음알앗어요
조선시대에도 부장용 인형이 있었습니다.
성종때 편찬한 예법서 국조오례의에도 수레와 말,시동,시녀를 나무로 작게 만든다는 내용이 있고, 실제 출토유물도 있죠.
사대부가 아닌 경우 부장품으로 따로 꼭두를 따로 만들기도 그렇고 상여를 돌려쓰기도 하면서 상여장식이 된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꼭두라는 말도 후대로 점점 가면 주술용제웅, 장난감 인형, 장식용 인형등 인형 자체를 꼭두라고 했었는데 인형이란 말이 밀어낸 것이죠.
저런거 비슷한걸로 가토 기요마사 관련된 부적도 있음
꼭듀
나에게 필요한 꼭두는 리얼돌 😂
좋아요~ 알람~ 구독~!!!
혼비백산 이 말이 방금 죽은 자에 대한 묘사입니다. 죽어서 잠시 영은 그 자리에 머물지만 혼은 곧 하늘로 끝없이 치솟아 날아가고 백은 사방으로 흩어지는 현상. 실제 사람이 죽게 되면 혼비백산을 겪게 됩니다.
현재에는 리얼돌이라는 아주좋은인형이있죠
궁금하단 말이여. 죽으면 어떻게 되는지? 언젠가 확인하겠지.
이번주도 영상을 못 올리시는거 보니
많이 바쁘신가 봅니다..
낼부터 영하권으로 기온이
떨어지는 지역도 있다고 합니다🥶
옷 따시게 입고 다니시고 🧥👖🧣
식사 따신거 드시고🥄🥢🍚🥘
감기 진짜 조심하시고 😷
건강 잘 챙기셔서 행복하시고😊🍀
오늘 밤 따시게 굿잠하세요~😴💕
늘 따뜻한 댓글 감사합니다 :)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goedamsilok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요즘엔 장례에서 용수는 "검찰"의 모습으로 쓰겠군요.
내 장례에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피규어를 꼭두로, 용수판은 돈 좀 아끼라고 분노하며 호통치는 부모님으로 해주시오...
꼭두각시는 꼭두의 각시라는 말일까요?
이이야기는
깨알지식
평소에 그냥 넘겼던 단어인데 자세히 알게되니 그저 신기합니다.
제 용수판엔 엽전 돈 💰 이 있을거 같아요..
내 죽을 땐, 꼭두가 전부 없었음 해요..난 죄를 많이 졌으니까...
용한또한, 인자한 모습이였으면 좋겠어요.. 제 본인이 인덕스럽지 않았다는건 제가 받아야 할 죄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