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설명에 혼동을 주는 내용이 있어서 정리를 좀 해야 할 듯 하네요. 좀 길지만... 일본의 회에 대한 조리법은 사용하는 재료와 대상어에 따라 이름이 다릅니다. 유비끼... 샤브샤브 방식입니다. 갯장어(하모) 샤브샤브가 유비끼 입니다. 즉, 물을 흘려 보내는 것이 아니라 "재료 전체가 끓는 물 혹은 탕(유)에 들어가는 조리법" 입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니오는 유비끼는 대부분이 잘 못 된 설명입니다. 히비끼... 이 말은 "일본에 없는 말"입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한국에서 "만들어진 말" 입니다. 제 생각에는 유비끼에서 파생되어 나온 만들어진 말로 생각됩니다. 탕을 뜻하는 "유"를 불을 뜻하는 "히"로 바꿔서 그냥 붙여서 만든 말 같아요. 좀 웃긴건... 최근 일본에서 현지 식당에서 일 하시는 한인 분들에 의해 일부 식당에서는 히비끼라는 말을 사용 한다고 합니다;;; 이 조리법의 진짜 이름과 설명은 마지막에 하겠습니다. 마츠까와... 보통 마스까와 혹은 마쓰까와로 알고 있는 이 조리법의 실제 발음은 마츠카와에 가깝습니다. 마츠는 소나무를 뜻하고 카와는 껍질을 뜻합니다. 소나무 껍질 같은 느낌.. 참돔 껍질을 뜨거운 물을 부어 익으면서 비늘이 박혔던 자리가 일어나면서 만들어진 그 모양... 그것을 묘사한 표현입니다. 사실 마츠카와는 "참돔(도미)에만 사용 되는 용어"였습니다만... 일부에서는 다른 생선에도 같이 사용을 하는 편입니다. 아부리... 아부리는 토치로 굽는 행위는 비슷하지만 "이미 만들어진 요리에 한쪽 면을 토치로 굽는 방식"입니다. 불로 뭔가를 데우거나 굽는 아부루에서 파생된 말입니다. 이것은 참돔이나 기타 생선의 껍질을 굽는 행위와는 차이가 있는데 앞서 설명한데로 이미 완성된 요리 즉 초밥... 회.. 등에 별도로 토치로 굽는 것을 말 합니다. 그리고 살짝 익히지 않고 꽤 많이 익힙니다. 마지막으로.. 말은 많이 듣는데 딱히 우리가 잘 알지 못해서 진짜 이름을 찾기도 힘든 껍질을 불에 구은 회... 야키시모 혹은 야키시모 즈쿠리... "야키"는 일본의 유명한 요리인 야키니쿠의 그 야키와 같은 뜻입니다. 불로 굽는 것 "시모"는 한자 서리 상(霜)자의 일본식 발음 입니다. 한 겨울 수분을 머금은 논에 서리가 생겨서 땅의 윗 부분이 서리에 밀려 올라온 그 모습!!! 발로 밟으면 바스락 하고 부서지는 재미있는 느낌이 있지요!!! 그것을 껍질을 불에 구워 비늘이 박혀 있던 자리가 바스락 하는 그 형태에 비유한 말입니다. "즈쿠리"는 만듦세를 뜻하는 말로... 야키시모 즈쿠리... 라고 하면 야키시모 회.. 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유시모 혹은 유시모 즈쿠리 라는 말도 있습니다. 이것은 앞서 설명한 마츠카와랑 같은 방식으로 야키시모의 야키 대신 탕을 뜻하는 유를 붙인 말입니다. 참돔에만 사용되(던)는 마츠카와와 달리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말입니다. 부디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귀한 실험정신에 박수 보내드립니다 감생이 마스까와 안하는 이유를 알겠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내용입니다.
참돔만 하는 이유가 나름 있었네요~^^
주말 장사 화잍이 하십시요 👍
늘 궁금했었던 거였는데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부탁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횟집 사장님은 회를 잘 안드신다는 편견을 확실히 깨주시네요 ㅎㅎ 저도 아직까지 고기보다는 회가 좋더라구요. 응원합니다.
오ㆍ정확한 명칭표현이랑ㆍ
조리법 잘 봤습니다ㆍ굿~! 입니다ㅎ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유투버의 노하우를 새로 받아들이시는 모습에서, 오늘도 하나 배우고 갑니다.
유비끼하실때 물을 머리쪽에서 꼬리쪽으로 2번에서 3번 부어주시고 꼬리쪽은 한번더 하시면 부드럽습니다 배쪽뼈는 유비끼후 제거하시면 배살 휘임방지도 됩니다
이렇게 또 하나 배웁니다. 유익한 영상 잘 보고 갑니다~!^^
음...
설명에 혼동을 주는 내용이 있어서 정리를 좀 해야 할 듯 하네요.
좀 길지만...
일본의 회에 대한 조리법은 사용하는 재료와 대상어에 따라 이름이 다릅니다.
유비끼... 샤브샤브 방식입니다. 갯장어(하모) 샤브샤브가 유비끼 입니다.
즉, 물을 흘려 보내는 것이 아니라 "재료 전체가 끓는 물 혹은 탕(유)에 들어가는 조리법" 입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니오는 유비끼는 대부분이 잘 못 된 설명입니다.
히비끼... 이 말은 "일본에 없는 말"입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한국에서 "만들어진 말" 입니다.
제 생각에는 유비끼에서 파생되어 나온 만들어진 말로 생각됩니다.
탕을 뜻하는 "유"를 불을 뜻하는 "히"로 바꿔서 그냥 붙여서 만든 말 같아요.
좀 웃긴건...
최근 일본에서 현지 식당에서 일 하시는 한인 분들에 의해 일부 식당에서는 히비끼라는 말을 사용 한다고 합니다;;;
이 조리법의 진짜 이름과 설명은 마지막에 하겠습니다.
마츠까와... 보통 마스까와 혹은 마쓰까와로 알고 있는 이 조리법의 실제 발음은 마츠카와에 가깝습니다.
마츠는 소나무를 뜻하고 카와는 껍질을 뜻합니다. 소나무 껍질 같은 느낌..
참돔 껍질을 뜨거운 물을 부어 익으면서 비늘이 박혔던 자리가 일어나면서 만들어진 그 모양... 그것을 묘사한 표현입니다.
사실 마츠카와는 "참돔(도미)에만 사용 되는 용어"였습니다만...
일부에서는 다른 생선에도 같이 사용을 하는 편입니다.
아부리... 아부리는 토치로 굽는 행위는 비슷하지만 "이미 만들어진 요리에 한쪽 면을 토치로 굽는 방식"입니다.
불로 뭔가를 데우거나 굽는 아부루에서 파생된 말입니다.
이것은 참돔이나 기타 생선의 껍질을 굽는 행위와는 차이가 있는데 앞서 설명한데로
이미 완성된 요리 즉 초밥... 회.. 등에 별도로 토치로 굽는 것을 말 합니다.
그리고 살짝 익히지 않고 꽤 많이 익힙니다.
마지막으로..
말은 많이 듣는데 딱히 우리가 잘 알지 못해서 진짜 이름을 찾기도 힘든
껍질을 불에 구은 회...
야키시모 혹은 야키시모 즈쿠리...
"야키"는 일본의 유명한 요리인 야키니쿠의 그 야키와 같은 뜻입니다. 불로 굽는 것
"시모"는 한자 서리 상(霜)자의 일본식 발음 입니다.
한 겨울 수분을 머금은 논에 서리가 생겨서 땅의 윗 부분이 서리에 밀려 올라온 그 모습!!!
발로 밟으면 바스락 하고 부서지는 재미있는 느낌이 있지요!!!
그것을 껍질을 불에 구워 비늘이 박혀 있던 자리가 바스락 하는 그 형태에 비유한 말입니다.
"즈쿠리"는 만듦세를 뜻하는 말로...
야키시모 즈쿠리... 라고 하면 야키시모 회.. 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유시모 혹은 유시모 즈쿠리 라는 말도 있습니다.
이것은 앞서 설명한 마츠카와랑 같은 방식으로
야키시모의 야키 대신 탕을 뜻하는 유를 붙인 말입니다.
참돔에만 사용되(던)는 마츠카와와 달리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말입니다.
부디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저도 감시잡아서 예전에 한번해봤는데 껍질이너무 질겨서 포뜬거 매운탕으로 전부 직행하였습니다ㅋㅋ 못한부분도 있지만 너무질기더라구요ㅋㅋㅋ
잘보고 배웁니다~~👍👍
완전 좋은 정보네요!!
왜 참돔만 하는지 항상 궁금했는데 ㅎㅎ
얼음위에 올려놓고 토치로 익히면어떨까요?
평소에 궁금하던 내용이네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ㅎㅎ
거리가 있어서 일년에 겨우 한번만 방문 할 수 있는데, 다음주에 드뎌 가네요~ 예약문의 하고 방문하겠습니다.^^
궁금했었는데 이렇게 해결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일반 가위보단 스텐으로 된 전정가위 쓰시면 두꺼운 지느러미도 잘 잘려요.
오늘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재밌네요. 보리새우 저리 큰 놈은 첨 봤는데요 한마리 묵고 머리 튀기가 맥주 🍺 딱 하면 으아!!!
얼방 쥑입니다.^^
역시 감성돔을 마쓰까와 잘 하지 않는 이유가 다 있었던 거군요. 그럼 껍질만 따로 데쳐 먹으면 될듯 하네요^^
전 참.감.돔돔 조금귀찮긴하지만 탈피해서 껍질은살짤데쳐서 냉장고에 차게해서 참소스에 유자쯔유반반섞어서 찍어먹습니다 지인들도 별미라고하구요
전요리사가아니라서 소스만드는법 알수있을까요?
오도리크기가 어마무시하네요
수염잡고소주병에 세워보면 얼마나큰지 영상보시는분들도더놀랄듯요
기회되면 저도한번 사장님 칼맛좀보러갈께요
곡면에 톱니 나있는 것들이 생선 지느러미 자르기
좋아요~~~ 낚시가서 농어 큰거 잡으면 자르려고
그런식으로 생긴 전지가위 가지고 다니는데,
곡면이거나 톱니 있는거, 혹은 둘다 있는거면서
길이는 짧은게 힘 주기도 편해서 쓰기 좋습니다.
궁금했던 내용이었는데...좋은설명 잘보았어요...사장님? 간장뭐쓰시는지 알수있을까요?
니비시 사시미 간장입니다.^^
생선손질가위는 제스트스텐가위검색해서 사용해보세요 저도이거저것사용해봣지만 이만한게없더라구요 5짜넘는감시도 뼈잘짤립니다
칼보다는 가위가더편하더라구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참돔 비늘 치는 거 한 번 해보고싶어요!!!
양식보다는 자연산이 지느러미가 더 두껍고 단단하지 읺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가위로 지느러미를 자르면 가끔 가위도 갈아주셔야 할텐데, 여러가지 변수를 생각해야 할거 같아요.
거제 분이신이까 아실꺼에요. 감시는 기냥 ㅋㅋㅋ 스패셜로 드실려면 회,지리,뼈&대가리튀김,껍질샤브샤브 요렇게 4가지가 감성돔 감생이 천상의 요리임 거제 토백인데 연천군으로 이사와서 감생이 회 먹고싶어서 영상찾다가 보네요ㅋㅋㅋ 그립네요~~~거제도.ㅋㅋ 1997년부터 갯바위 감생이 잡으로 댕깃는디 ㅋㅋㅋ 연천 이주와서 못가서 ㅠㅠ 여기 쏘가리 치러 댕기네요~~쏘가리회가 감생이 맛과 비슷해서 깜놀라서 쏘가리 치러 댕김니다 영상 잘 보고갑니더~~^^ 그리운 거제도 ㅠㅠ흑흑
전지가위 쓰시면 편하실듯!!
푹삼초간 담갔다 빼도 괜찮아요
으아~~~~~~~~최곱니다ㅜㅜ
진짜 맛있...ㅜㅜ부러워요
시청 감사합니다.^^
■ 결론 감성돔은
1. 껍질이 질기다.
2. 껍질을 익힌다고 열을 오래 가하면 속살이 같이 익는다.
3. 그래서 마스까와는 하면 안된다.
구독과 좋아요는 변함없는 사랑입니다 😍 💕
원예용가위가힘도좋고 이빨도안나가고 좋을거같네요
포뜬걸 수직으로 걸어두고 드립커피 주전자에 물 끓여서 껍질만 최대한 물 닿게 익히면 어떨까요ㅋㅋㅋ
가위로 지느러미 제거하시는 달~인
상당히 괜찮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해요~
거제도 최군님 유튜브 초창기부터 봤는데 그때보다 촬영이나 편집기술이 굉장히 좋아지신거같아요!
ㅎㅎ 다행입니다.^^
어느거든 먹고싶네욬ㅋㅋㅋㅋ
그럼 껍질버껴서 따로익히면되지않나요ㅋ
껍질 벗겨서 매운탕에 넣어드리죠.
감성돔은 마쓰카와후에 토치도 좀더 익혀주는건 어떨까요?
안쪽 살이 너무 많이 익습니다.
회가 아니라 구이가 되겠네요.^^
물론 취향에 따라 해드셔도 좋습니다만,,
저는 ㅎㅎ
감시는 껍질에 칼집을 내야하는데 ...
가위는 힘들어요......전지가위 좀 큰걸로
네, 그렇더군요.^^
선생님 그럼 익히고 식히고를 반복해서 해도 살이 물러지나요 ?
음.. 모르겠습니다.^^
@@geojedo_choi-gun 헐..ㅋㅋㅋ 알겟습니다
비교 영상 좋습니다^^
고오급 정보 감사합니다ㅎ
행님
일어말고 한글로 해주이소
없으면 행님이 만들면 대고
마스까야?먼 말인지 몰겠심더
보골을 채아가 사람을 직이삐십니까
아직 안죽었으면 됐습니다.^^
다음 보골까지 계속 살아계십시요!!!
18:17
1빠요~
오랫만이네요 본전만 님 ㅋ
@@박규제-i5p 안녕하세요 ㅋㅋ
궁금했던 내용이었는데...쉽게설명해주시니 너무좋아요...감시 질겨도 다드셨을거같네요ㅎㅎ 오늘도 영상 잘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