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역사 관련 자료의 서비스 방안 모색: 아카이브즈에서 역사학의 역할」, 서울역사편찬원 김현정, 〈제2회 정리와 서비스 사례발표회〉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 фев 2025
  • 지난 9월 15일에 개최한 〈제2회 소장자료 정리와 서비스 사례발표회〉 발표 영상을 게재합니다.
    해당 영상은 본 사례발표회의 세 번째 발표로, 서울역사편찬원 김현정 학예연구사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서울역사편찬원이 서울의 역사를 담아 책으로 편찬하기까지 구술, 사진 촬영 등 수집한 자료들을 어떻게 정리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된 이후 편찬작업의 변화와 서울역사편찬원이 자료의 생산자이자 이용자로서, 유관기관들의 자료와 정보를 어떻게 찾고 활용하는지도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조사와 연구를 통해 아카이브에 맥락을 부여하는 역사학의 역할과 아카이브와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발표였습니다.
    〈제2회 소장자료 정리와 서비스 사례발표회〉는 서울시의 문화기관들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들이 어떻게 정리 및 서비스되고 있는지 공유하고,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였습니다. 이번 발표회는 서울역사편찬원을 비롯하여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연구원, 서울미술관의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사례를 공유할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내년 제3회 소장자료 정리와 서비스 사례발표회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