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저리 조율하면서 캐릭터 만들고 놀고는 있는데 생각보다 유니티랑 블렌더도 배우고 텍스쳐 그림 그리는것도 기본 베이스로 깔고 들어가야 해서 이건 뭔 조금만 알아도 전문적 지식이 너무 많이 필요로 하는거 때문에 뭔가 수정 하고 만들고 하는것에 너무 힘들더군요 특히나 유니티는 한번씩 버그가 날때가 있어서 뭔가 기능이 작동 안될때도 있고 할때도 있어서 참....
텍스처... 쉐이더부터 초보들은 멘탈이 붕괴 됩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2차적으로 애니메이션 나오면서 2차 멘탈이 붕괴 됩니다~~ 결과적으로 원점으로 돌아와 모델링 수정부터 가하게 되면서 3D노가다가 완성되는거임. 실질적으로 이후 애니메이션 또한 카테고리가 달라서 리깅까지만 잘해도 나 좀 하는구나 싶은 수준.
개발자들이 공급이 되지 않는 것도 있고, 사실 주류 3D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넘어갈 이유가 없기도 해서입니다. 일단 주류 3D 업계는 이미 모델러/리거/애니메이터로 스페셜리스트화된지 한참이고(본부장이나 초고참 팀장급은 가야 제너럴리스트출신들이 있습니다.), 설령 셋 다 뽑는다해도 일하는 사람들은 단가를 못 맞추는 경우가 많고요. 애초에 한다하더라도 포폴로 못 쓰니 잘 안 잡을려고 할껍니다. 할 이유가 없어요. 아예요.
이세돌분들이 어떤 방식으로 제작된 아바타인지는 제작자가 아니라서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의상 교체 기능이 있는 게임 캐릭터 모델링을 기준 삼아서 유추해보자면 신체 모델링은 원본 그대로 사용하되 머리카락과 의상 등 교체 가능한 부분만 새롭게 모델링해서 기존 모델링 파츠와 변경 하는 식으로 작업합니다. 이렇게 작업하면 교체한 파츠에 맞춰서 안 보이는 신체는 알파 텍스쳐를 사용해 비가시상태로 만들어주면 변경한 모델링+텍스쳐 1,2개가 추가되는 정도로 작업이 끝날겁니다.
메모
1. 모델링
- 토폴로지란?
- t포즈
- vrm 파일
1-2. 페이셜
- 블랜드셰이프
- 아이폰 트래킹 : 점들의 위치 변경, 52번의 반복, 표정 필요
2. 텍스쳐링
- uv 매핑
3. 리깅
- 본. 뼈대.
- 뚜따. 파츠.
부스
베이스 아바타 제작.
파츠 제작.
뚜따 작업자.
원화 디자인
요즘 모델링중인데 딱 알고리즘에 떴네요.. 리깅 진심 찢어버리고싶어요
이리저리 조율하면서 캐릭터 만들고 놀고는 있는데
생각보다 유니티랑 블렌더도 배우고 텍스쳐 그림 그리는것도 기본 베이스로 깔고 들어가야 해서
이건 뭔 조금만 알아도 전문적 지식이 너무 많이 필요로 하는거 때문에 뭔가 수정 하고 만들고 하는것에 너무 힘들더군요
특히나 유니티는 한번씩 버그가 날때가 있어서 뭔가 기능이 작동 안될때도 있고 할때도 있어서 참....
텍스처... 쉐이더부터 초보들은 멘탈이 붕괴 됩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2차적으로 애니메이션 나오면서 2차 멘탈이 붕괴 됩니다~~
결과적으로 원점으로 돌아와 모델링 수정부터 가하게 되면서 3D노가다가 완성되는거임.
실질적으로 이후 애니메이션 또한 카테고리가 달라서 리깅까지만 잘해도 나 좀 하는구나 싶은 수준.
좋아용
오 몰랐던 용어를 많이 알아갑니다
비싼 이유가 있네요 😮
편집 너무 깔끔해서 재밌게 봤습니다 :)
역시 갓 모래캣
오리지널 아바타가 왜 이렇게 비싼지 알 것같내요. 버츄얼 모델에 대한 수요가 요 몇년간 급증한거에 비해서
개발자들은 그정도로 많이 공급되지 않아서... 겠죠?
@@콩이의비밀친구 2D와 3D 둘 다 수요와 공급 이슈도 있고 기본적으로 작업 공수가 많이 들어가죠.
그리고 시청자들이나 방송인들이 원하는 퀄리티의 하한선도 점점 높아질 것이고, 그에 따라 필요한 작업량도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개발자들이 공급이 되지 않는 것도 있고, 사실 주류 3D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넘어갈 이유가 없기도 해서입니다. 일단 주류 3D 업계는 이미 모델러/리거/애니메이터로 스페셜리스트화된지 한참이고(본부장이나 초고참 팀장급은 가야 제너럴리스트출신들이 있습니다.), 설령 셋 다 뽑는다해도 일하는 사람들은 단가를 못 맞추는 경우가 많고요. 애초에 한다하더라도 포폴로 못 쓰니 잘 안 잡을려고 할껍니다. 할 이유가 없어요. 아예요.
저도 고3때 3d 모델링 했는데
힘들어요.
2시간 걸립니다.
참고로
이세돌은 옷이나 머리카락만 아니라 아바타의 기본도 바꾸는 의상들이 매우 많던데 왜그런가요?
@@uqbusuwh271su 헉... 아마 예산에 맞으면서 더 높은 퀄리티를 추구한 것이 아닐까요... 뭐 그건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초기에 VRC 아바타를 오리지널로 바꾼 것 외에는 그런 이유가 아닐까 싶죠..
아바타의 기본...? 빵떡돌 같은거 말하는건가요
@@smiley452 아뇨 데드캣 세구나
징버거 드라마 커버에만 아바타8개나온걸
말한겁니다
그것도 일종의 팬서비스 종류죠! 캐릭터가 큰 틀로만 잡혀있다면 머리카락이 어떻게 되든 의상이 어떻게 되든 화려하게 꾸민 아이돌의 팬서비스처럼 받아들일 수 있으니까요
이세돌분들이 어떤 방식으로 제작된 아바타인지는 제작자가 아니라서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의상 교체 기능이 있는 게임 캐릭터 모델링을 기준 삼아서 유추해보자면 신체 모델링은 원본 그대로 사용하되 머리카락과 의상 등 교체 가능한 부분만 새롭게 모델링해서 기존 모델링 파츠와 변경 하는 식으로 작업합니다.
이렇게 작업하면 교체한 파츠에 맞춰서 안 보이는 신체는 알파 텍스쳐를 사용해 비가시상태로 만들어주면 변경한 모델링+텍스쳐 1,2개가 추가되는 정도로 작업이 끝날겁니다.
뚜따관련 저작권 내용도 넣어주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