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댓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청주어부님이 올리신내용은 배가 오른쪽 평면도처럼 북쪽을 바라보고 있을때 예를들면서 서풍일때 우현이 종일 선진입이란 말을 예로들면 실제로는 배의 선수는 풍때문에 서쪽방향을 보고있는데 어떻게 우현진입이되는지 이해가가질않아요ㅠ 물론 들물 날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바람만 놓고봤을때요.. 진짜 복잡하고 어렵네요ㅠ @@CJ.FISHING
@@skfhakxkc 영상에 올린 그림은 보기 편하시라고 올린것이구요~ 제주도 기준입니다ㆍ 북풍..배 선수 부분이 말 그대로 북쪽으로 향하고 있고 북서풍 일 경우 뱃 머리가 약간 오른쪽으로 틀어져 있습니다.(우현선수.우현쪽라인이 제주도육지를 종일 바라보믄 위치)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때는 보통 풍을 피고 낚시를 하는경우 날물에 선미부터. 들물에 앞쪽부터 진입을 한다라고 보시면 되시구요(지금 포인트.한림.신창.애월에서 나가는 포인트 기준)입니다. 근데 바람이 너무 강하게 부는 경우는 들물로 인하여 앞으로 떠 내려가야 하는데 바람이 물힘을 이겨서 종일 선미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에따라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바람 방향과 포인트 선진입자리 분명하며 조황 차이는 배 이상의 조황을 보이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질문 있습니다 풍 펴면 배가 조류방향과 맞춰지고 바람이 불면 그 바람대로 더 흐르는게 아닐까요? 조류방향이 서해에선 시간에따라 다른데 제주 심해는 조류 방향이 시간에 따라 다르지 않고 일정한가요??? 조류방향도 있는데 바람 방향에 따라 선진입유불리를 언급하셔서 묻습니다
네 저도 처음에 너무 신기하고 궁금해서 계속 따져봤거든요. 우리가 흔히 갑오징어 낚시를 즐기는 제주도 포인트는 들물과 날물이 존재하는 포인트 맞습니다. 바람이 없다면 풍을 놨을경우 들물이냐.날물이냐에 따라 앞으로 배가 진입하느냐.뒤로 선진입하느냐가 갈립니다. 하지만 제주도는 장판? 이런 날씨 보다는 거의 강한 바람이 부는 날이 많기에 종일 앞이나.뒤로로 들어가는 경우도 많이 경험했으며. 바람이 어느 정도만 불어도 배가 사선으로 틀어져서 삐딱하게 끌려가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그때. 우현선수.좌현선미? 이렇게 조황이 좋았구요.. 이 부분은 북서냐.북동이냐.남서냐.남동이냐 이거에 따라 다른거 같구요.. 북풍은 선수쪽.남풍은 선미쪽이 유리하다가 (바람이 어느정도 있을때) 제 생각입니다.
바람방향으로 배가서는데.. 어떻게 저런결론이 나오는지 이해가잘안가네요ㅠ
어느 부분이 이해가 잘 안되시는지요?
확실하게. 찝어서 질문해 주시면 저도 알고있는 선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당
우선 댓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청주어부님이 올리신내용은 배가 오른쪽 평면도처럼 북쪽을 바라보고 있을때
예를들면서 서풍일때 우현이 종일 선진입이란 말을 예로들면
실제로는 배의 선수는 풍때문에 서쪽방향을 보고있는데 어떻게 우현진입이되는지 이해가가질않아요ㅠ 물론 들물 날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바람만 놓고봤을때요..
진짜 복잡하고 어렵네요ㅠ
@@CJ.FISHING
@@skfhakxkc 영상에 올린 그림은 보기 편하시라고 올린것이구요~
제주도 기준입니다ㆍ
북풍..배 선수 부분이 말 그대로 북쪽으로 향하고 있고
북서풍 일 경우 뱃 머리가 약간 오른쪽으로 틀어져 있습니다.(우현선수.우현쪽라인이 제주도육지를 종일 바라보믄 위치)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때는 보통 풍을 피고 낚시를 하는경우 날물에 선미부터.
들물에 앞쪽부터 진입을 한다라고 보시면 되시구요(지금 포인트.한림.신창.애월에서 나가는 포인트 기준)입니다.
근데 바람이 너무 강하게 부는 경우는
들물로 인하여 앞으로 떠 내려가야 하는데
바람이 물힘을 이겨서 종일 선미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에따라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바람 방향과 포인트 선진입자리 분명하며 조황 차이는 배 이상의 조황을 보이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CJ.FISHING 이해가 쏙쏙되네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럼 북서가 아니고 남동풍이라도 들물땐 선수 날물땐 선미일까요??
내일이나 모레날씨를 보면 남동풍에 물빨도 있는날인데 간조타임은 10시경입니다
그럼 들물타임에 거의낚시를하게 될텐데 어디가좋을까요?
@@skfhakxkc 남풍.혹은 남동풍일땐. 선미가 좋습니다.
뱃 머리는 제주도 쪽을 향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남풍.혹은 남동풍일때는 선미쪽이 확실히 유리했습니다.
언제 타시는데요?
심해갑이 안해본 저도 상상되는 설명 감사합니다 ^^~
챔질과 랜딩은 실력이지만
그날 자리운은 바람이 주는선물..
이해하기 쉽게 설명 굿~!!!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질문 있습니다
풍 펴면 배가 조류방향과 맞춰지고
바람이 불면 그 바람대로 더 흐르는게 아닐까요?
조류방향이 서해에선 시간에따라 다른데
제주 심해는 조류 방향이 시간에 따라 다르지 않고 일정한가요???
조류방향도 있는데
바람 방향에 따라 선진입유불리를 언급하셔서 묻습니다
네 저도 처음에 너무 신기하고 궁금해서 계속 따져봤거든요.
우리가 흔히 갑오징어 낚시를 즐기는 제주도 포인트는 들물과 날물이 존재하는 포인트 맞습니다.
바람이 없다면 풍을 놨을경우 들물이냐.날물이냐에 따라 앞으로 배가 진입하느냐.뒤로 선진입하느냐가 갈립니다.
하지만 제주도는 장판?
이런 날씨 보다는 거의 강한 바람이 부는 날이 많기에 종일 앞이나.뒤로로 들어가는 경우도 많이 경험했으며.
바람이 어느 정도만 불어도 배가 사선으로 틀어져서 삐딱하게 끌려가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그때. 우현선수.좌현선미? 이렇게 조황이 좋았구요.. 이 부분은 북서냐.북동이냐.남서냐.남동이냐
이거에 따라 다른거 같구요..
북풍은 선수쪽.남풍은 선미쪽이 유리하다가 (바람이 어느정도 있을때)
제 생각입니다.
@@공존-e6m 👍
그랴그랴~ 이런걸 원했슈~ㅎㅎ
ㅋㅋㅋ
내가 편집을 한다는게 아직도 신기함
좋았어!!
멋집니다!!!
감사합니다~^^
이 형님 진지하게 말하는게 어색하네 ;;
ㅋㅋㅋ
오빠 멋져요
화이트보드 하나 사야것구만
확실합니꽈? 예? ㅋㅋ
ㅋㅋㅋ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