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많은 정보를 습득하게 되네요 ^^ 다름이 아니라.. 얼마전부터 왼쪽 슬개골과 왼쪽 골반윗부분 허리가.. 통증이 발생하였습니다. 오른쪽은 괜찮고 왼쪽으로만 통증이 있는데.. 안장높이 또는 위치와 관계가 있나요? 양다리 길이가 짝짝이로 알고 있습니다. 긴다리에 맞춰야 하는지 짧은 다리에 맞추어야 하는지 교수님의 고견을 여쭈어봅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입문을 하면서 정보를 찾다가 궁금한게 있어 오래된 영상이지만 문의드립니다. 제 키는 172cm이고 인심은 78에서 79cm사이 입니다. HTT가 싯포스트 25mm 셋백으로 535이고 ATT가 510인 자전거가 있는데 이것을 선택하는게 제대로 이해한 것일까요? 아니면 ATT가 530이고 HTT가 555인 자전거가 맞을까요? 리치와 스택은 둘 다 허용범위 내라 헷갈리네요.
일달 장단점이 있습니다. 큰사이느는 싯튜브앵글이 조금 더기울어서 승차감이 좋다고들 합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안장에서 핸들까지 멀다는 느낌때문에 나중에 스템을 교체하는 일이 종종 생깁니다. 작은 사이즈는 컴팩하게 타시기에 좋습니다. 다만 XS사이즈 이하인 경우 클릿슈즈가 앞바퀴에 살짝 닿을수도 있고 큰사이즈에 비해 승차감이 조금 떨어진다고들 합니다. 그렇지만 피터의 입장에서 보면 작은사이즈가 피팅이 좀더 수월한 편입니다. 두사이즈가 걸쳐도 조금이라도 기우는 쪽이 있을 것 같은데 기우는쪽의 자전거를 결정하시거나 비슷한 사이즈를 타시는 자전거를 한번 시승해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좋은 영상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키 158 / 인심 70 정도인데 이것저것 다 알아보면서 두 모델중에 하나를 고르려고하는데 하나는 HTT(501mm), 리치(365mm), 스택 (516mm), 싯튜브(430mm) 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HTT(500mm), 리치(366mm), 스택(499mm), 싯튜브(410mm)입니다. 거의 차이가 없지만 스택과 싯튜브길이에서 차이가 꽤나 나는데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선택을 해야하나 고민이 됩니다. 저는, 너무 에어로틱한 자세는 허리 통증이 꽤나 올 것 같아서 지양하는데 고민이 됩니다.
프로 선수들은 속도를 내야 하기 때문에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서 가능하면 몸을 숙이고 자전거를 타야 하기에 오버럴 리치가 긴 것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지요. 프로 선수들이 당연히 피팅을 하겠지만 손저림이 어쩔 수 없을텐데 선수가 아니면 손저림을 피하기 위해서 길지 않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요. 손저림이 없는 것은 뭐니 해도 여성용 핸들바죠. 따릉이처럼 핸들바가 높게 올라오는. 화물 자전거 선수들을 위한 경기가 있다면 오버럴 리치가 짧은 것을 좋아하겠죠. 가령 100 kg의 화물을 자전거로 운반한다고 할 때 속도가 시속 10 킬로미터 정도 나온다면 공기 저항은 중요한 요소가 아니겠죠.
교수님 항상 명강의 감사합니다 ㅎㅎ 강의를 보다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셋백을 하면 안장이 뒤로 움직이면서 싯튜브 각도가 줄어들 것 같은데, 이렇게 셋백을 하면 무릎이 좀 더 뒤로 빠지면서 무릎 부하가 줄어들고 엉덩이 근육이 좀 더 쓰일 거 같은데 맞나요? 하체 운동할 때 고관절이 잘 안 접히고 무릎이 과하게 나오는 거를 주의하라고 하는데 비슷한 원리일까 궁금해 질문 남겨봅니다!! 그리고 제가 이번에 자전거를 주문했는데 정확하진 않겠지만 자가측정 시 신체 사이즈가 Inseam 80 Cm , Trunk 65 Cm, Forearm 39 Cm, Arm 70 Cm, Thigh 57 Cm, Lower Leg 54 Cm, Sternal Notch 140 Cm, Total Height 172 Cm로 나왔는데 수평탑에 싯튜브가 530인 싱글기어 자전거를 주문했어요. 아직 배송을 시작하진 않아서 사이즈를 바꿀 수 있을 것도 같은데 510을 주문하는 게 더 좋을까요? 지오메트리가 자세히 나와 있지 않은 자전거라 고민이네요 ㅠㅠ 스템 길이는 80입니다. 팔이 긴 편이라 탑튜브는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들다가도 종아리가 짧아서 걱정되네요 ㅠㅠ 유연성은 병원에서 어깨는 일반인보다 2배 정도 관절 범위가 넓다고 하셨고, 앞으로 숙이는 허리 유연성은 30cm 정도로 남자 기준으론 과하게 유연한편인데 이런경우 큰 게 좋나요. 아니면 작은 게 좋나요? 혼자서 계속 고민하다가 답을 못 찾아서 질문드려요. ㅠㅠ
선생님, 신장이 작아 리치가 짧다고 할 떄, 탑튜브 길이를 바꿀 수 없다고 하면 첫번째로 바꿔야 할 것이 뭘까요? (안장은 최고로 앞으로 당긴 상태) 1. 싯포스트를 제로 옵셋으로 교체. 2. 스템을 더 짧은 것으로 교체. 로드바이크는 스템을 짧은 것으로 교체를 그리 권장하지 않던데 이유가 있을까요?
맞습니다. 그렇지만 기준값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인심값을 먼저 활용합니다. 인심은 결국 신장을 추정할수 있는 값이기때문에 사용을 먼저하는 것 같네요. 그리고 지오메트리중 체인스테이의 길이는 크게 변화하지 않는 반면 스택과 리치의 값이 단계별로 변화하고 이에 따른 핸들과 안장의 거리값을 추정하기 위해 상체길이와 전체팔길이 값을 활용하는데 이때 조정되는 것이 안장의 앞뒤값과 스템의 길이값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최초에 프렘임을 선택할때 스택과 리치를 확인한후 선택하게 되는데 .. 여기에 라이더의 팔길이와 상체길이를 감안하여 오버럴리치값을 구해 안장과 스템을 조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앞으로 준비되는 영상이 있으니 추후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수님, 제가 중고자전거를 샀는데요, 인심길이는 키 172, 인심 80이구요, 자전거는 메리다 스컬트라s(탑튜브520..아마 제원상이니까 ATT인거같은데) 샀습니다. 몇번 탔는데 제가 로드가 처음이라 그런지 몰라도 핸들바까지 너무 길게 느껴지고, 상체도 앞으로 많이 기울여서 팔을 쭉뻐어야 되어 목을 움직이는데 (관절이 잠겨있어서) 불편함이 있고 타고 나면 통증이 있습니다. 스템을 줄여야 할까요? 줄이면 얼마나 줄여야 할까요??(기준이 있을까요?)
메리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보니 제공되는 정보가 HTT인것으로 보아 수평값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일단 로드자전거는 특성상 안장과 핸들의 단차 때문에 핸들이 조금 멀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정확하게 보지 못했지만 제경혐상 스템이 110 이상이면 교체를 고민해보시고, 100정도라면 스페이서를 끼우거나 스템을 뒤집어서 핸들을 높이는 방법, 그리고 스템을 80수준으로 줄이는 방법등을 들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자이언트 2018 tcr 어드밴스 프로 팀 모델 s사이즈 사용합니다 키는 170이고 인심76.5입니다 타보니 핸들까지가 멀다고 느끼고 장거리시 손목,허리,발저림이 있었는데 이번 영상 보고 제 자전거 지오메트리보니htt가 535입니다.. 스템은 90mm입니다 아무래도xs이 맞았던거 같은데 스템을 80mm또는 70mm로 줄이면 될까요?
교수님 안녕하세요 저는 키 175, 인심은 81.5가량 됩니다 팔다리가 키에 비해 긴데요 얼마전 샵에서 로드바이크 S사이즈로 권해 일단 샀습니다 470 사이즈에 탑튜브 수평 길이 525, 탑튜브까지 수직 높이 743입니다 제게 맞는 자전거로 산 걸까요? 나름 큰 돈 들였는데…조금 안맞는 자전거 샀나 후회되네요. 참고로 내일 피팅샵에서 피팅하기로 예약했어요. 댓글 보시게 되면 답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키 169, 인심 74 이구요. 현재 보유한 자전거의 HTT는 520 입니다. 스템은 80mm 사용중이구요.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는 느낌이 있어 스템 길이를 70으로 줄여볼까 고민입니다. 무게 중심을 안장쪽으로 8:2정도로 분배하려면 어떤방법이 있는지요.
일단 스택과 리치는 자전거가 커지면 같이 값이 커지겠죠~ 그런데 일반인이 이 값을 정교하게 보면서 자전거를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알려주신 신장과 인심으로 볼때 HTT(수평탑튜브길이)가 490~500정도 입니다. 스택은 505~535, 리치는 360~375범위 이내에 들어오면 될것 같아요. 그런데 제조사별로 디자인 방식에 조금씩 달라서 HTT는 커지는데 리치값에 큰변화가 없는 자전거들이 있어요. 이런 브랜드는 피해 보시고 탑튜브길이와 리치길이가 촘촘하게 변화가 생기는 자전거 브랜드중 위의 알려드린 값들의 범위안에 들어오면 크게 실수 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템의 길이는 80mm 내외가 좋겠네요. 편안한 하루되세요.
일단 올라운드와 에어로자전거는 지오메트리상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의 자전거 들이 많이 있습니다. 간혹 에어로의 경우 타임트라이얼처럼 시트튜브각도값이 일반적인 자전거에 비해 큰값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라면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안장의 앞뒤값을 조정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음 답글은 제 개인적인 감 또는 생각입니다. 참고로만 해주세요. 직접 보지 않고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제가 여러 방법으로 계산을 해봤는데 520~540까지 가능한 프레임인데... 시트튜브각도(SA)가 73.5이하만 아니라면 540의 선택이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스템이 너무 길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질문에 답변이 어려운 이유가 자전거를 구매하는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신중할수 밖에 없네요. ㅎ 그리고 피팅하기에는 에어로 보다는 올라운드가 좀더 편한 편입니다.
@@_probikefit4289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는 일단 안장포지션 보다도 핸들바 포지션때문에 고민이 많은 상태입니다 ㅠ 사려는 모델은 에어로 바이크인데 제가 유연성이 많이 떨어지는 상태라 에어로 바이크의 핸들낙차를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ㅠ 요즘은 핸들바+스탬이 통합형으로 나오거나 전용스탬을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아서 각도 조절이 힘들어 보이는데 같은 사이즈 기준 에어로 바이크가 아무래도 핸들낙차가 심하다보니 고민 입니다. 그리고 사이즈가 클 수록 지오메트리 상에선 핸들바 낙차가 줄어드니 더 고민이네요.. 그냥 낙차가 비교적 덜 심한 올라운더 모델 가는게 맞는가 싶기도 하네요 ㅠ
교수님~방송 잘 보고 있습니다. 허나 조금 어려움이 있어 이렇게 댓글 남깁니다. 제 신장은 173cm 이며 인심은 81.5입니다(신체특징은 남들보다 팔길이가 2~3cm짧습니다.) 자전거는 bmc team machine srl01(올라운더) 19년식 51사이즈를 타고 입니다. 안장이랑 핸들이랑 멀어서 스템을 90mm로 바꿀려고 하는데 현명한 선택일런지요? 지오메트리는 51size 탑튜브(수평거리) 535 스택 530, 스템길이100, 47size- 탑튜브(수평거리)517, 스택506, 스템100 입니다.
바람의 저항을 덜 받게 하기 위함보다 자전거 디자인상 시트튜브의 각도를 줄이거나 헤드튜브의 높이를 줄이거나 각도를 늘리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쯤으로 볼수 있을것 같은데요. 프레임이 간단해 보이지만 스택과 리치를 등을 보면 생각보다 복잡한 구조인것은 맞는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에어로디자인이 올라운드디자인에 비해 장거리라이딩에서 얼마나 효율이 높을지는 연구결과를 찾지 못했는데 ... 그래서 개인적으로 피팅이 수월한 올라운드 디자인의 자전거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측면풍의 저항을 어떻게 해야할지 ?????
@@_probikefit4289 저희 동료 한명이 키가 168cm 인심이 77cm인데, 자이언트 프로펠 S(515) or XS(535)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상 XS가 적당한데, 나이가 50대이시고 유연성 감안해서 헤드튜브가 큰(핸들바가 조금 높은 30mm) S를 추천하려고 하는데 교수님 조언 부탁드려요 ㅎㅎ
교수님, 영상 감사드립니다. HTT 기준으로 보면 제조사의 추천 사이징 차트 대비 1~2사이즈 작아지게 되는데, 이로 인한 낙차는 어떻게 맞추게 되나요?(스티어러 튜브 한계..) 지금 타고있는게 허리가 많이 숙여지는듯 한데 HTT 기준으로 큽니다. 다만 작은 사이즈로 바꾸면 낙차로 인해 더 숙여질까 걱정됩니다. 저는 키 181, 인심 84정도(집에서 대강 잰것)에 디스크 질환이 있는 50대입니다. 너무 귀찮게 해드리는것 같습니다. 제조사 추천표 보고 구매했는데 왜 제조사는 제대로 표시하지 않고 큰걸 타도록 한걸까요..ㅠㅠ 현재 사이즈(56) : HTT 561/스택 566리치 393이며 스페이서는 다 끼고 탑니다. 교체고려사이즈(54) : HTT 547/스택 551리치 387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업무가 너무 많아 이제 답글을 달아 봅니다. 제가 볼때는 작은 사이즈도 셋백이 적용되기 때문에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안장과 핸들바의 낙차는 크게 고민하실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키가 크시고 팔도 길것으로 보여 오히려 더 편안할수도 있을것 같은데요? 사이징 자전거를 한번 타보시면 좋을텐데.. 보통 자전거는 사이즈가 클수록 휠베이스길이가 커서 승차감이 좋고 항속능력도 좋은 장점이 있지만 지나치게 큰 자전거는 장거리 주행시 손목, 어깨, 허리등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어서 충분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Stand over height을 높이려면 BB drop이 줄어들거나 top tube가 예전 캐논데일처럼 수평이거나, 시트튜브앵글을 늘리거나, 헤드튜브길이를 키우거나 결국 자전거가 좀 커지면 자연스럽게 스탠드오버도 커질텐데 자전거의 휠베이스가 커지면서 약간의 항속이 좋아지는 것은 사실이겠지만 편해질지에 대해 단정짓기가 어렵네요. 자전거 제조사마다 다 다른 구조적 특징을 갖고 있어서 참 어려운 이야기 입니다. 오히려 커진 프레임은 피팅에서 한계를 만들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제 키는 169이지만 인심은 여러번 측정해보아도 81~82 정도가 나옵니다.. 키가 작지만 평균 인심보다도 제가 긴 것 같은데 그런경우도 있나요?? 또한 제가 타는 메리다 스컬트라 100 은 HTT 545쯤 (SET BACK 포함) 되는것을 타고있습니다.. 현재 스템이 100mm인데 80mm로 바꾸는게 도움이 될까요? 항상 좋은영상 감사드립니다!
일단 인심은 맨발로 측정한 결과로 봐야 하며 두발이 25~27cm (발의 중심기준) 벌어진 상태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신장에 비해 인심이 큰 경우가 유럽인들이 그렇습니다. 그래서 피팅도 한국인에 맞게 진행하게 됩니다. 그런데 신장에 비해 HTT는 좀 커보이네요. 프레임이 크면 스템도 긴것이 장착되 있기 때문에 80으로 줄이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키184에 인심88 인데요. 교수님이 보내주신 계산식 결과 싯튜브 57 탑튜브 54 오버럴 리치 68 새들하이트SB 75 가 나왔습니다. 현재 스컬트라100 ML(ST540 TT560 스택574) 타는데요 저한테 맞는 사이즈일까요? kops기준 넘지않는 선에서 안장을 최대로 앞으로 옮겨도 오버럴리치 2센치 초과된 70이라서 핸들바가 좀 먼 느낌이라서요.기초세팅값으로 ML 이 더 잘 맞는건지 아니면 SM(ST520 TT545 스택555) 이 더 잘맞는 프레임인지요? TT는 SM이 맞아 보이는데 그럼 안장과 핸들바 낙차가 또 클 것 같고 그래서요.
코로나19로 학교의 모든 수업이 원격으로 진행되어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일단 제가 직접보지는 않았으나 큰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산식에 의한 값은 피팅을 위한 기초값이므로 너무 민감할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더 타보시고 손목과 어깨에 무리가 온다면 스템을 높이는 방법과 각도를 뒤집는 방법 핸들레버를 살짝 세우는 방법등을 고려해보시고, 이것도 여의치 않으면 스템을 조금 주여야겠지요.
교수님을 유투브로 알게 된 것이 저 같은 자린이의 축복입니다 ㅠㅠ 하나하나 정독하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최근 영상은 없던데 더 많은 자료 계속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ㅠㅠ 염치 불구하고 부탁드립니다.
선배님 91학번 김문수 입니다 잘보고배우고있습니다저는 안산에 있습니다
하나씩 알고,제대로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신다니 제가 더 감사합니다.
요즘 자전거 알아보고 있는데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영상보고 구독.좋아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교수님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많은 정보를 습득하게 되네요 ^^
다름이 아니라.. 얼마전부터 왼쪽 슬개골과 왼쪽 골반윗부분 허리가.. 통증이 발생하였습니다.
오른쪽은 괜찮고 왼쪽으로만 통증이 있는데.. 안장높이 또는 위치와 관계가 있나요?
양다리 길이가 짝짝이로 알고 있습니다.
긴다리에 맞춰야 하는지 짧은 다리에 맞추어야 하는지 교수님의 고견을 여쭈어봅니다.
저는 보통 짧은다리 기준으로 세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무릎과 골반의 통증은 아마도 클릿세팅을 다시해보시고 안장높이를 잘 잡아주시면 좋아질것으로 보입니다.
@@_probikefit4289 교수니의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키에 맞춰서 로드바이크를 구매하면 항상 오버럴리치가 멀게 느껴지는 이유가 있었네요
어려운 부분입니다. ~
안녕하세요 교수님. 입문을 하면서 정보를 찾다가 궁금한게 있어 오래된 영상이지만 문의드립니다.
제 키는 172cm이고 인심은 78에서 79cm사이 입니다. HTT가 싯포스트 25mm 셋백으로 535이고 ATT가 510인 자전거가 있는데 이것을 선택하는게 제대로 이해한 것일까요? 아니면 ATT가 530이고 HTT가 555인 자전거가 맞을까요? 리치와 스택은 둘 다 허용범위 내라 헷갈리네요.
안녕하세요? 교수님. ^^ 사이즈가 걸치면 작은 프레임을 타야 하나요? 큰 프레임을 타야 하나요?
일달 장단점이 있습니다. 큰사이느는 싯튜브앵글이 조금 더기울어서 승차감이 좋다고들 합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안장에서 핸들까지 멀다는 느낌때문에 나중에 스템을 교체하는 일이 종종 생깁니다.
작은 사이즈는 컴팩하게 타시기에 좋습니다. 다만 XS사이즈 이하인 경우 클릿슈즈가 앞바퀴에 살짝 닿을수도 있고 큰사이즈에 비해 승차감이 조금 떨어진다고들 합니다.
그렇지만 피터의 입장에서 보면 작은사이즈가 피팅이 좀더 수월한 편입니다.
두사이즈가 걸쳐도 조금이라도 기우는 쪽이 있을 것 같은데 기우는쪽의 자전거를 결정하시거나 비슷한 사이즈를 타시는 자전거를 한번 시승해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좋은 영상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키 158 / 인심 70 정도인데 이것저것 다 알아보면서 두 모델중에 하나를 고르려고하는데
하나는 HTT(501mm), 리치(365mm), 스택 (516mm), 싯튜브(430mm) 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HTT(500mm), 리치(366mm), 스택(499mm), 싯튜브(410mm)입니다.
거의 차이가 없지만 스택과 싯튜브길이에서 차이가 꽤나 나는데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선택을 해야하나 고민이 됩니다.
저는, 너무 에어로틱한 자세는 허리 통증이 꽤나 올 것 같아서 지양하는데 고민이 됩니다.
교수님 att 520 htt52.5 나오는것 같아요
BMC 51 사이즈 타고 있고 크랭크 170mm 입니다
아래 댓글 내용을 참고하시어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한가지 궁금한부분이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프로선수들은 스템을 아주 길게사용하여 오버럴 리치가 길던데 일반인과 유연성과 코어근육의 강함의 정도가 달라서 가능한 세팅인가요 ??
프로 선수들은 속도를 내야 하기 때문에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서 가능하면 몸을 숙이고 자전거를 타야 하기에 오버럴 리치가 긴 것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지요. 프로 선수들이 당연히 피팅을 하겠지만 손저림이 어쩔 수 없을텐데 선수가 아니면 손저림을 피하기 위해서 길지 않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요. 손저림이 없는 것은 뭐니 해도 여성용 핸들바죠. 따릉이처럼 핸들바가 높게 올라오는. 화물 자전거 선수들을 위한 경기가 있다면 오버럴 리치가 짧은 것을 좋아하겠죠. 가령 100 kg의 화물을 자전거로 운반한다고 할 때 속도가 시속 10 킬로미터 정도 나온다면 공기 저항은 중요한 요소가 아니겠죠.
교수님 항상 명강의 감사합니다 ㅎㅎ 강의를 보다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셋백을 하면 안장이 뒤로 움직이면서 싯튜브 각도가 줄어들 것 같은데, 이렇게 셋백을 하면 무릎이 좀 더 뒤로 빠지면서 무릎 부하가 줄어들고 엉덩이 근육이 좀 더 쓰일 거 같은데 맞나요? 하체 운동할 때 고관절이 잘 안 접히고 무릎이 과하게 나오는 거를 주의하라고 하는데 비슷한 원리일까 궁금해 질문 남겨봅니다!! 그리고 제가 이번에 자전거를 주문했는데 정확하진 않겠지만 자가측정 시 신체 사이즈가
Inseam 80 Cm
, Trunk 65 Cm, Forearm 39 Cm, Arm 70 Cm, Thigh 57 Cm, Lower Leg 54 Cm, Sternal Notch 140 Cm, Total Height 172 Cm로 나왔는데 수평탑에 싯튜브가 530인 싱글기어 자전거를 주문했어요. 아직 배송을 시작하진 않아서 사이즈를 바꿀 수 있을 것도 같은데 510을 주문하는 게 더 좋을까요? 지오메트리가 자세히 나와 있지 않은 자전거라 고민이네요 ㅠㅠ 스템 길이는 80입니다. 팔이 긴 편이라 탑튜브는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들다가도 종아리가 짧아서 걱정되네요 ㅠㅠ 유연성은 병원에서 어깨는 일반인보다 2배 정도 관절 범위가 넓다고 하셨고, 앞으로 숙이는 허리 유연성은 30cm 정도로 남자 기준으론 과하게 유연한편인데 이런경우 큰 게 좋나요. 아니면 작은 게 좋나요? 혼자서 계속 고민하다가 답을 못 찾아서 질문드려요. ㅠㅠ
셋백에 의해 큰근육을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스템길이가 80이라면 530이 좋아 보입니다. 유연성이 좋으시니 큰문제 없어 보입니다. 훌륭한 선택을 하신것 같습니다. 편안한 저녁 되세요.
@@_probikefit4289 난해하게 두서없이 질문했는데도 답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교수님!! 교수님도 좋은 저녁 보내세요!!
선생님, 신장이 작아 리치가 짧다고 할 떄, 탑튜브 길이를 바꿀 수 없다고 하면 첫번째로 바꿔야 할 것이 뭘까요? (안장은 최고로 앞으로 당긴 상태) 1. 싯포스트를 제로 옵셋으로 교체. 2. 스템을 더 짧은 것으로 교체. 로드바이크는 스템을 짧은 것으로 교체를 그리 권장하지 않던데 이유가 있을까요?
교수님 동영상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키가178 인심84 상체 57 인데
자전거 구매를 하려는데 사이즈를 50을 살지 52를 살지고민입니다 제가 사려는게 크게 나왔다더라구요
50사이즈 탑튜브536 싯튜브500
52사이즈 탑튜브545 싯튜브520 입니다
제품은 메리다21년 리액토 TEAM-E 입니다
고가인 만큼 재대로 구매하고싶어서
조언 부탁드립니다
자전거 탑튜브 길이는 인심도 무시할 순 없지만 그 보단 개인마다 다른 상체길이와 팔길이가 더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맞습니다. 그렇지만 기준값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인심값을 먼저 활용합니다. 인심은 결국 신장을 추정할수 있는 값이기때문에 사용을 먼저하는 것 같네요. 그리고 지오메트리중 체인스테이의 길이는 크게 변화하지 않는 반면 스택과 리치의 값이 단계별로 변화하고 이에 따른 핸들과 안장의 거리값을 추정하기 위해 상체길이와 전체팔길이 값을 활용하는데 이때 조정되는 것이 안장의 앞뒤값과 스템의 길이값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최초에 프렘임을 선택할때 스택과 리치를 확인한후 선택하게 되는데 .. 여기에 라이더의 팔길이와 상체길이를 감안하여 오버럴리치값을 구해 안장과 스템을 조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앞으로 준비되는 영상이 있으니 추후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probikefit4289 와 설명진짜 대박입니다. 입문하려고 저도 여러가지 정보를 찾다가 보게되었는데 확실히 전문지식을 겸비한 설명은 큰 도움이 됩니다.
교수님, 제가 중고자전거를 샀는데요, 인심길이는 키 172, 인심 80이구요, 자전거는 메리다 스컬트라s(탑튜브520..아마 제원상이니까 ATT인거같은데) 샀습니다. 몇번 탔는데 제가 로드가 처음이라 그런지 몰라도 핸들바까지 너무 길게 느껴지고, 상체도 앞으로 많이 기울여서 팔을 쭉뻐어야 되어 목을 움직이는데 (관절이 잠겨있어서) 불편함이 있고 타고 나면 통증이 있습니다. 스템을 줄여야 할까요? 줄이면 얼마나 줄여야 할까요??(기준이 있을까요?)
메리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보니 제공되는 정보가 HTT인것으로 보아 수평값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일단 로드자전거는 특성상 안장과 핸들의 단차 때문에 핸들이 조금 멀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정확하게 보지 못했지만 제경혐상 스템이 110 이상이면 교체를 고민해보시고, 100정도라면 스페이서를 끼우거나 스템을 뒤집어서 핸들을 높이는 방법, 그리고 스템을 80수준으로 줄이는 방법등을 들수 있습니다.
@@_probikefit4289 아 그렇군요, 스페이서를 추가로 끼울 수도 있군요~ 집에 가서 확인해보고 스템을 뒤집어서 끼워봐야 하겠네요 . 너무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자이언트 2018 tcr 어드밴스 프로 팀
모델 s사이즈 사용합니다
키는 170이고 인심76.5입니다
타보니 핸들까지가 멀다고 느끼고
장거리시 손목,허리,발저림이 있었는데
이번 영상 보고 제 자전거 지오메트리보니htt가 535입니다..
스템은 90mm입니다
아무래도xs이 맞았던거 같은데
스템을 80mm또는 70mm로 줄이면 될까요?
HTT + Setback + Stem + 안장의 조정값 = Overal Reach 라는 등식에서 다른 부분은 다 이해가 되는데, '안장의 조정값' 이 정확히 어느 위치를 말하는 것인가요? 이게 잘 이해가 안 되네요~ 좋은 컨텐츠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학교의 모든 수업이 원격으로 진행되어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안장의 모양과 특징이 워낙 다양해서 일단은 좌골이 얹혀지는 두점에서 정삼각형 꼭지점정도를 중심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곳을 기준으로 하시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교수님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교수님 말씀대로 신장으로 재었을때 제 키가 182이기에 htt를 53~55 를 선택하라 하셨는데 그렇다면 자이언트 tcr ml사이즈는 57보다는 m사이즈 55이 괜찮다는 말씀이신거지요?
550이 조금더 편안하지 않을까 ~~~ 생각됩니다. 제 주관은 조금 컴팩하게 타는것이 좋아 보입니다.
@@_probikefit4289 감사합니다!
교수님 동영상 감사 합니다. 제가 184cm 인심이 91cm 입니다 지금 비엠씨 slr01 56사이즈 타고 있습니다. 사이즈가 어떤가요??
교수님 안녕하세요 저는 키 175, 인심은 81.5가량 됩니다 팔다리가 키에 비해 긴데요 얼마전 샵에서 로드바이크 S사이즈로 권해 일단 샀습니다 470 사이즈에 탑튜브 수평 길이 525, 탑튜브까지 수직 높이 743입니다 제게 맞는 자전거로 산 걸까요? 나름 큰 돈 들였는데…조금 안맞는 자전거 샀나 후회되네요. 참고로 내일 피팅샵에서 피팅하기로 예약했어요. 댓글 보시게 되면 답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수님 올려주신 동영상보고 체크해봤는데요!
키163. 인심75~75.5, 상체 55정도 나오면 어느정도 사이즈가 적정한건가요?
브랜드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XS사이즈 (480~500)정도가 어떨까요?
교수님!
MTB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기본값은 동일하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_probikefit4289
Mtb 조금다를수있을것 같습니다
핸들바 백스웹 업스웹 때문에
안녕하세요. 교수님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키 169, 인심 74 이구요. 현재 보유한 자전거의 HTT는 520 입니다. 스템은 80mm 사용중이구요.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는 느낌이 있어 스템 길이를 70으로 줄여볼까 고민입니다. 무게 중심을 안장쪽으로 8:2정도로 분배하려면 어떤방법이 있는지요.
느낌으로는 줄이는 것도 나쁘지 않은데.. 스템 스페이서들을 모두 밑으로 내리고, 스템을 뒤집는 방법과 핸들레버를 조금 들어 올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좋은 강의 정말 감사드립니다..
length 발음, 렁쓰 대신 렝쓰로 교정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마지막에 추천하신 htt 값은 싯포스트의 셋백 값을포함한 탑튜브길이인가요?
셋백이 포함되지 않음 값입니다. 수평의 싯포스트 중심값입니다.
엠티비도 같이 적응시키면 되나요,교수님!
네 같은 원리로 적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_probikefit4289 감사합니다
키 163. 인심 78...사이즈 고르기 힘들군요....리치.스텍 값을 알아야 한다고 하는데.... 모르겠네요.ㅠㅠ
일단 스택과 리치는 자전거가 커지면 같이 값이 커지겠죠~ 그런데 일반인이 이 값을 정교하게 보면서 자전거를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알려주신 신장과 인심으로 볼때 HTT(수평탑튜브길이)가 490~500정도 입니다. 스택은 505~535, 리치는 360~375범위 이내에 들어오면 될것 같아요. 그런데 제조사별로 디자인 방식에 조금씩 달라서 HTT는 커지는데 리치값에 큰변화가 없는 자전거들이 있어요. 이런 브랜드는 피해 보시고 탑튜브길이와 리치길이가 촘촘하게 변화가 생기는 자전거 브랜드중 위의 알려드린 값들의 범위안에 들어오면 크게 실수 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템의 길이는 80mm 내외가 좋겠네요. 편안한 하루되세요.
키 178~9에 인심 83 정도 나오는데 HTT 기준 54 사이즈를 타면 되는건가요??
그리고 같은 사이즈라도 에어로바이크냐 올라운더바이크냐에 따라 지오메트리도 크게 바뀌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프레임 형상보다는 HTT값으로 프레임을 고르면 되는건지 궁금하네요
일단 올라운드와 에어로자전거는 지오메트리상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의 자전거 들이 많이 있습니다. 간혹 에어로의 경우 타임트라이얼처럼 시트튜브각도값이 일반적인 자전거에 비해 큰값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라면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안장의 앞뒤값을 조정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음 답글은 제 개인적인 감 또는 생각입니다. 참고로만 해주세요. 직접 보지 않고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제가 여러 방법으로 계산을 해봤는데 520~540까지 가능한 프레임인데... 시트튜브각도(SA)가 73.5이하만 아니라면 540의 선택이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스템이 너무 길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질문에 답변이 어려운 이유가 자전거를 구매하는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신중할수 밖에 없네요. ㅎ
그리고 피팅하기에는 에어로 보다는 올라운드가 좀더 편한 편입니다.
@@_probikefit4289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는 일단 안장포지션 보다도 핸들바 포지션때문에 고민이 많은 상태입니다 ㅠ 사려는 모델은 에어로 바이크인데 제가 유연성이 많이 떨어지는 상태라 에어로 바이크의 핸들낙차를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ㅠ 요즘은 핸들바+스탬이 통합형으로 나오거나 전용스탬을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아서 각도 조절이 힘들어 보이는데 같은 사이즈 기준 에어로 바이크가 아무래도 핸들낙차가 심하다보니 고민 입니다. 그리고 사이즈가 클 수록 지오메트리 상에선 핸들바 낙차가 줄어드니 더 고민이네요.. 그냥 낙차가 비교적 덜 심한 올라운더 모델 가는게 맞는가 싶기도 하네요 ㅠ
선택은 자신이 하겠지만 저라면 올라운드를 선택합니다. ㅎㅎ
@@_probikefit4289 감사합니다 다시 고려해 보아야겠네요^^
교수님 안녕하세요,
로드자전거 사이즈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제 키는 176cm, 인심은 85cm 입니다.
거북목 증상이 있고 유연성도 조금 떨어집니다.
구매하려는 자전거는 자이언트 프로펠 어드밴스1 디스크 모델입니다.
S 와 M 중 어떤 사이즈가 제게 잘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M사이즈는 조금 커보입니다. 컴팩하게 타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_probikefit4289
교수님께서도 M사이즈는 조금 크다고 보시는군요.
요즘 추세는 사이즈가 걸쳐있으면 큰사이즈를 선택하는게 편하다는 의견이 있어서 고민했는데 해결되었습니다.
고견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트랙520 여행용싸이클을 구입했습니다. 키는 174입니다. 51 54 사이즈중에 어떤사이즈가 맞을까요?
교수님~방송 잘 보고 있습니다. 허나 조금 어려움이 있어 이렇게 댓글 남깁니다. 제 신장은 173cm 이며 인심은 81.5입니다(신체특징은 남들보다 팔길이가 2~3cm짧습니다.) 자전거는 bmc team machine srl01(올라운더) 19년식 51사이즈를 타고 입니다. 안장이랑 핸들이랑 멀어서 스템을 90mm로 바꿀려고 하는데 현명한 선택일런지요? 지오메트리는 51size 탑튜브(수평거리) 535 스택 530, 스템길이100, 47size- 탑튜브(수평거리)517, 스택506, 스템100 입니다.
반면에 인심은 긴편이시네요 그래서 아마도 셋백까지 보면 535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냥 조언으로만 참고하시고 90보다는 80이 어떨까요
같은 브랜드에 같은 사이즈이어도 에어로 모델들은 htt가 5에서 10mm정도 더 길게 나오던대.. 에어로하게 타기위해 더길게 뽑은걸까요?
바람의 저항을 덜 받게 하기 위함보다 자전거 디자인상 시트튜브의 각도를 줄이거나 헤드튜브의 높이를 줄이거나 각도를 늘리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쯤으로 볼수 있을것 같은데요. 프레임이 간단해 보이지만 스택과 리치를 등을 보면 생각보다 복잡한 구조인것은 맞는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에어로디자인이 올라운드디자인에 비해 장거리라이딩에서 얼마나 효율이 높을지는 연구결과를 찾지 못했는데 ... 그래서 개인적으로 피팅이 수월한 올라운드 디자인의 자전거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측면풍의 저항을 어떻게 해야할지 ?????
@@_probikefit4289 오호 그렇군요ㅎ 감사합니다
교수님~^^
Top Tube length 추정값에서
Height는 100cm를 뺀 숫자인거죠?
맞습니다.~^^
@@_probikefit4289 저희 동료 한명이 키가 168cm 인심이 77cm인데, 자이언트 프로펠 S(515) or XS(535)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상 XS가 적당한데, 나이가 50대이시고 유연성 감안해서 헤드튜브가 큰(핸들바가 조금 높은 30mm) S를 추천하려고 하는데 교수님 조언 부탁드려요 ㅎㅎ
TCR 이 더 좋긴하지만, 프로펠의 날렵함을 갖고 싶어하셔서..ㅎ
515가 좋을것 같습니다.
@@_probikefit4289 😄 감사합니다!
교수님 프레임 사이즈 문의 드립니다
키는 175.6 인심80 상체길이 64 팔길이 71
오버롤 리치 66.96 입니다
저한데 맞는 사이즈는 어떻게 되겠는지요
인심 83 키 171입니다
htt 520 st 470 스택 529 리치373
유연성은 없는편인데 해당사이즈가 잘맞을까요 아님 한사이즈 큰게 맞을까요??
한 사이즈 커지면 조금 불편할 것 같습니다.
@@_probikefit4289그럼 지금 사이즈가 저에게 맞는거네요?
교수님, 영상 감사드립니다.
HTT 기준으로 보면 제조사의 추천 사이징 차트 대비 1~2사이즈 작아지게 되는데, 이로 인한 낙차는 어떻게 맞추게 되나요?(스티어러 튜브 한계..)
지금 타고있는게 허리가 많이 숙여지는듯 한데 HTT 기준으로 큽니다. 다만 작은 사이즈로 바꾸면 낙차로 인해 더 숙여질까 걱정됩니다.
저는 키 181, 인심 84정도(집에서 대강 잰것)에 디스크 질환이 있는 50대입니다.
너무 귀찮게 해드리는것 같습니다. 제조사 추천표 보고 구매했는데 왜 제조사는 제대로 표시하지 않고 큰걸 타도록 한걸까요..ㅠㅠ
현재 사이즈(56) : HTT 561/스택 566리치 393이며 스페이서는 다 끼고 탑니다.
교체고려사이즈(54) : HTT 547/스택 551리치 387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업무가 너무 많아 이제 답글을 달아 봅니다.
제가 볼때는 작은 사이즈도 셋백이 적용되기 때문에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안장과 핸들바의 낙차는 크게 고민하실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키가 크시고 팔도 길것으로 보여 오히려 더 편안할수도 있을것 같은데요? 사이징 자전거를 한번 타보시면 좋을텐데.. 보통 자전거는 사이즈가 클수록 휠베이스길이가 커서 승차감이 좋고 항속능력도 좋은 장점이 있지만 지나치게 큰 자전거는 장거리 주행시 손목, 어깨, 허리등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어서 충분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항상 잘보구 있습니다~~ 손교수님...스탠드 오버가 높으면 편하다고 하는데(예. 여성용 liv)... 사실인지요..?^^
Stand over height을 높이려면 BB drop이 줄어들거나 top tube가 예전 캐논데일처럼 수평이거나, 시트튜브앵글을 늘리거나, 헤드튜브길이를 키우거나 결국 자전거가 좀 커지면 자연스럽게 스탠드오버도 커질텐데 자전거의 휠베이스가 커지면서 약간의 항속이 좋아지는 것은 사실이겠지만 편해질지에 대해 단정짓기가 어렵네요. 자전거 제조사마다 다 다른 구조적 특징을 갖고 있어서 참 어려운 이야기 입니다. 오히려 커진 프레임은 피팅에서 한계를 만들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제 키는 169이지만 인심은 여러번 측정해보아도 81~82 정도가 나옵니다.. 키가 작지만 평균 인심보다도 제가 긴 것 같은데 그런경우도 있나요??
또한 제가 타는 메리다 스컬트라 100 은 HTT 545쯤 (SET BACK 포함) 되는것을 타고있습니다..
현재 스템이 100mm인데 80mm로 바꾸는게 도움이 될까요?
항상 좋은영상 감사드립니다!
일단 인심은 맨발로 측정한 결과로 봐야 하며 두발이 25~27cm (발의 중심기준) 벌어진 상태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신장에 비해 인심이 큰 경우가 유럽인들이 그렇습니다. 그래서 피팅도 한국인에 맞게 진행하게 됩니다. 그런데 신장에 비해 HTT는 좀 커보이네요. 프레임이 크면 스템도 긴것이 장착되 있기 때문에 80으로 줄이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키184에 인심88 인데요. 교수님이 보내주신 계산식 결과 싯튜브 57 탑튜브 54 오버럴 리치 68 새들하이트SB 75 가 나왔습니다. 현재 스컬트라100 ML(ST540 TT560 스택574) 타는데요 저한테 맞는 사이즈일까요? kops기준 넘지않는 선에서 안장을 최대로 앞으로 옮겨도 오버럴리치 2센치 초과된 70이라서 핸들바가 좀 먼 느낌이라서요.기초세팅값으로 ML 이 더 잘 맞는건지 아니면 SM(ST520 TT545 스택555) 이 더 잘맞는 프레임인지요? TT는 SM이 맞아 보이는데 그럼 안장과 핸들바 낙차가 또 클 것 같고 그래서요.
코로나19로 학교의 모든 수업이 원격으로 진행되어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일단 제가 직접보지는 않았으나 큰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산식에 의한 값은 피팅을 위한 기초값이므로
너무 민감할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더 타보시고 손목과 어깨에 무리가 온다면 스템을 높이는 방법과 각도를 뒤집는 방법 핸들레버를 살짝 세우는 방법등을 고려해보시고, 이것도 여의치 않으면 스템을 조금 주여야겠지요.
오버럴리치와HTT는 어떤관계인가요?
HTT 프레임의 탑튜브 수평값이고, 오버럴 리치는 프레임에 적용된 안장의 위치와 스템길이를 더한 값이니까 프레임이 기본이라면 오버럴 리치는 피팅이 적용되는 값정도 라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_probikefit4289
예 감사합니다^^
교수님 질문입니다!
드디어
이번주 조립만 남았네요
게시물 댓글들보니까 515와 530사이즈가 많이 크기가 크나요
키174.0cm
인심80.0입니다.
스템 110으로주문
크랭크170으로주문
팔이쪼끔 긴편입니다 유연성도 괜찮다생각하구요
530과 515에서 515가맞다고해서 주문했는데요
자전거가 보기도그렇고 혹시 작아보이면 좀 그래서요
사실제가덩치가크거든요
건방지게 한방에입문해 오래타야해서요
프레임 530도 있는것같아 급변경해볼까해서요.
515와 530이 크기에많이차이나나요
530으로하겠다니까 말리더라구요
진심어린조언부탁해요
2군데업체에서 515라고했었거든요
단지 515를했을때 자전거가작아보이는효과때문에 530으로하고싶어서요 가능할까요
도그마F12입니다
530과 515 차이는 조금 나지만 스템도 같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그부분만 잘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느낌은 515가 좋을 것 같은데 승차감으로 보면 535도 괜찮아 보입니다. 자전거가 조금 크면 피팅에 신경써야할부분이 커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지오메트리가 무엇인지 설명이 먼저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