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궁금한 내용이 있어 댓글남겨요! 동물실험 종료 후 co2를 이용한 안락사 챔버를 사용하시나요? Co2 안락사 챔버를 사용하신다면 도태시키는 과정에서 co2 노출이 있을 거라 생각되는데 혹시 co2 안락사 챔버 자체적으로 co2 가스를 배출해 주는 그런 체임버가 따로 있나요? 아니면 그런 챔버를 사용하여 도태 시키나요? 시간 나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저는 그런 경우... 그냥 한번 물린다 생각하고 편안하게 (그리고 매우 강하고 빠르게) 잡았던 것 같습니다.. 무섭다고 손을 떼는 순간 쟤네들이 우위를 점하게 되는 것 같더라구요 FM대로라면 뒤에서부터 천천히 귀 뒤를 잡아야하는데 그럴 시간이 없습니다 그냥 냅다 잡는 방법밖에는, 다른 노하우를 설명드릴 길이 없네요..
아이고ㅠ 고생하십니다.. 일단 쥐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태거나 질병 유도해둔 상태면 잘 뭅니다 걔네도 아파해서 더 예민해지거든요.. 그때는 그냥 빨리 잡고 약물투여하고 빨리 놔주는게 답입니다ㅠ 무서워서 꼬리만 잡고있으면 물어버려요 꼬리 잡을때 멀리잡지말고 최대한 몸쪽으로 가까이 잡아보세요 ...!
catalog는 잘 모르겠지만 존대에 20 이라고 적혀있어요. 제가 알기론 더 짧은 존대도 있는데, mouse oral gavage needle 치시면 나올 것 같고 마우스 크기나 주령수에 따라서 맞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희 실험실에서 3-4주령 마우스로 할때는 20보다 작은 존대 썼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끝이 일자형이 있고 구부러진 것이 있는데 저희는 구부러진 존대 사용합니다. 감사합니다.
몸무게 대비라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마우스를 중앙동물이나 코아텍 등등에서 공급받을 때 그 무게가 다 다르고 또한 실험할 수 있는 7-8주령의 마우스는 평균적으로 20-25g 정도 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정말 작거나 하지않는 이상 200 ul 투여하고 이 양이 마우스한테도 적당한 것 같아서 그렇습니다! 이론적으로라면 최대 400 ul 까지도 투여하는데 그러면 마우스가 좀 버거워해용
저 같은 경우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실험중이라 오전 오후 중 선택해서 하지는 않고 정해진 시간을 맞춰 매일 똑같은 시간에 경구투여합니다! 낮밤 시간대가 중요한 경우는 마우스 희생하는 날짜의 시간대도 같이 생각해야되기 때문인데, 희생하기 바로 직전에도 투여할 것인가 아닌가 이런 부분들이 포함돼야하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경구투여하시는 용액이 점액질 등의 끈적한 용액일 경우 사료 섭취하는 사이클 바로 전에 넣으면 끈끈해서 마우스의 체중이 떨어지는 등의 변수가 있을 수 있으니 하시는 실험에 맞추어 시간을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이런 연구원들이 나라의 미래를 발전시키시는 분들.🎉🎉🎉
in vivo 새내기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대부분의 교육 영상들이 순한 balb c 마우스로 찍던데 상대적으로 사나운 B6로 찍으신 건 처음 본 거 같아요 ㅎㅎ 저도 대학원생인데 좋은 영상 감사해요 ㅎㅎ
어떻게 이렇게 잘하세요ㅜㅜㅜ잘 보고 갑니다!
엄청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고마워요ㅠㅠ BGM도 귀엽고 영상 재밌어요 구독하고 갑니다~
존대 잡아본지도 오래됐는데 새록새록 떠오르네요ㅋㅋㅋ
야생동물센터에서는 존대 그런거 없고 그냥 손으로 고기 넣음ㅋㅋㅋ
요즘 마우스 실험하는데 도움많이 됐어요 좋은 영상 좋아연
B6 제압실력이 훌륭하시네요
도움 많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You did a very well job. The video is so helpful for me.
헉 마우스 고정 짱 잘하세여ㅜ.😭 저는 쥐 거부감은 없는데 물릴까봐 무서워서 고정 실패하거든여ㅠ
와.대단하셔요~~그론뎁 누드마우스 경구투여도 하실까요? 누드마우스는 더 어렵더라구요~누드도 영상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궁금한 내용이 있어 댓글남겨요! 동물실험 종료 후 co2를 이용한 안락사 챔버를 사용하시나요?
Co2 안락사 챔버를 사용하신다면 도태시키는 과정에서 co2 노출이 있을 거라 생각되는데 혹시 co2 안락사 챔버 자체적으로 co2 가스를 배출해 주는 그런 체임버가 따로 있나요? 아니면 그런 챔버를 사용하여 도태 시키나요? 시간 나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석사때는 co2 chamber 사용했는데, 그때 당시 Co2 노출 문제는 없었어서 잘모르겠습니다! 보통은 co2 통 밸브를 사용해서 조절했기 때문에 chamber 자체 조작은 경험이 없습니다
잘 배워 갑니다!
햐 깔끔한 treat!!!!
캬!
저는 손이 워낙에 커서 잡기만 하면 계속 미끄러지는데 더 연습해야 숙달이되겠죠?ㅜ
손이 크신 분들이 확실히 초반에 더 힘드신거 같긴 하더라구요...! 나름의 요령이 생긴다면 괜찮지 않을까요!
존대가 걸리는 느낌이 들때 약물투여 하면 마우스가 죽을 확률이 높나요?
죽을 확률은.. 얼마나 강하게 손상을 입히느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확실한건 좋지는 않습니다!
@ogiri 아하..랫드와 마우스 구부정한 존대로 구강투여 시도할때마다 걸리는 느낌이 드는데 요령같은게 있을까요?
최대한 마우스 몸이 일직선이 되도록 하시고, 존대를 입천장따라 내려간다는 느낌으로 넣으시면 잘되실 겁니다!
Вы продолжаете эксперименты? Мы можем познакомится с Вами?
동물윤리 허가는 받고 찍으시는건가요??
안녕하세요
경구투여 실험 중인데, 최대한 일자로 보정하고 입천장을 긁듯이 내려가는데도 목부분에 도달했을즈음부터 걸리는 느낌이 나고 애들이 자꾸 헛구역질을 합니다.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ㅠㅠ
안녕하세요!
일단 걸리는 느낌이 나면 바로 빼고 조금 임ㅅ다 다시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헛구역질 하는 이유는 들어가는 양이 많거나 종대가 잘못들어간 경우인데 두 경우가 한꺼번에 일어나면 질식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안녕하세요 Balb c mouse와 SD Rat으로 주로 실험하다 C57BL/6를 쓰게되었는데 너무 사납습니다 꼬리를잡아당겨도 보정할틈을 주지도않고 계속 물려고 달려드네요 노하우가 있을까요?
저는 그런 경우... 그냥 한번 물린다 생각하고 편안하게 (그리고 매우 강하고 빠르게) 잡았던 것 같습니다.. 무섭다고 손을 떼는 순간 쟤네들이 우위를 점하게 되는 것 같더라구요
FM대로라면 뒤에서부터 천천히 귀 뒤를 잡아야하는데 그럴 시간이 없습니다 그냥 냅다 잡는 방법밖에는, 다른 노하우를 설명드릴 길이 없네요..
멋진 영상 잘 봤습니다. 랫드용 존대인거 같은데 랫드용 존대로는 대략적으로 반 정도 넣으신게 맞나요?
실험실에서는 마우스 실험만 하고 있고 존대도 마우스용입니다! 보통 70-80% 정도 들어가요!
답변 감사합니다!
오기리님 처럼 쥐를 잡을려고하면 계속 꿈틀거리면서 절 무는데요... 하.. 어제 3번이나 물렸습니다. 어떻게 잡아야할지.. In vivo린이는 웁니다 ㅠㅠ
요즘 스트레스 받아서 그냥 때려치우고 딴 일이나 할까 생각중입니다.
아이고ㅠ 고생하십니다.. 일단 쥐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태거나 질병 유도해둔 상태면 잘 뭅니다 걔네도 아파해서 더 예민해지거든요.. 그때는 그냥 빨리 잡고 약물투여하고 빨리 놔주는게 답입니다ㅠ 무서워서 꼬리만 잡고있으면 물어버려요
꼬리 잡을때 멀리잡지말고 최대한 몸쪽으로 가까이 잡아보세요 ...!
곧 실험 예정이고 저희 실험실에서 존대를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그런데 존대 catalog를 알 수 있을까요??
catalog는 잘 모르겠지만 존대에 20 이라고 적혀있어요. 제가 알기론 더 짧은 존대도 있는데, mouse oral gavage needle 치시면 나올 것 같고 마우스 크기나 주령수에 따라서 맞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희 실험실에서 3-4주령 마우스로 할때는 20보다 작은 존대 썼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끝이 일자형이 있고 구부러진 것이 있는데 저희는 구부러진 존대 사용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두번째로 연습을 했는데 왜 이렇게 어렵죠? 마우스도 작아서 보정하는것도 어렵고 ㅜㅜㅜㅜㅜ 보통 얼마나 연습하면 저정도로 나올가요
마우스가 손에비해 작으면 보정이 어려울수도 있을것 같네요..! 보정만 잘되면 넣는건 쉬울텐데.. 귀부분을 잡는다는 느낌으로 보정하면 마우스 머리가 흔들리지 않고 종대도 잘 들어갈겁니다!
@@ogiri 엇!!! 오늘 성공했어요!!!
꺄륵!!!!!
2:14
저랑 보정법이 비슷한데 저는 왜 목부분이 앞으로 구부러지는 걸까요ㅜㅜ
귀를 깔쌈하게 잡아야 머리가 안움직입니당..!
잡았다치더라도 저도 가끔 쥐가 고개를 움직여서 장갑에 미끄러질때가 있는데 그럼 케이지철망에 놓았다가 다시 잡으시면 됩니다ㅎ
오...평소 동물 실험을 자주 하시나요?
네네 저는 요즘은 거의 100프로 동물실험 하는중이네요ㅎ
@@ogiri 또 다른 대학원생...화이팅..! 응원할게욥
도움 많이 됐습니다! 제가 실험하는곳이랑 비슷하다 생각했는데 같은 학교셨군요ㅋㅋㅋㅋ 다른 영상도 잘 보겠습니다 슨생님
이런영상을 올려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당!
혹시 경구투여하실때 약물은 쥐의 몸무게와 상관없이 최대 200ul로 투여하시나요? 논문들 보면 몸무게 대비로 처리한다고 나와잇던데..
직접 보고 배울수가 없어서 투여방법부터 약물 양까지 모두 물음표네요ㅠ
몸무게 대비라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마우스를 중앙동물이나 코아텍 등등에서 공급받을 때 그 무게가 다 다르고 또한 실험할 수 있는 7-8주령의 마우스는 평균적으로 20-25g 정도 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정말 작거나 하지않는 이상 200 ul 투여하고 이 양이 마우스한테도 적당한 것 같아서 그렇습니다! 이론적으로라면 최대 400 ul 까지도 투여하는데 그러면 마우스가 좀 버거워해용
@@ogiri 현실적이고 친절한답변 정말 감사해요!!👍 존대로 투여하실 때 정량은 보통 어떻게 하시나요? 존대에 약물이 남아잇는양도 계산하셔서 실린지에 넣으시나요?
시린지 눈금을 믿는편입니다! 약물 빨아당긴다음에 피스톤 뒤로 당기면 존대끝에 남아있는 약물도 시린지에 담기거든요 그 다음에 버블 빼주면서 정확히 눈금 맞춥니다!
이 시간에 답변해주시고 진짜 정말로 감사해요!!ㅠㅠ 실험적인 부분을 어디에 물어보나 했는데 여기서 해결하고 갑니당~
실험하시면서 유툽 동영상도 찍으시고 올리시는거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안드네요..ㅎㅎ 존경합니다!
손과 발에다 바늘? 같은 걸 꽂아 놓고 실험을 하던데 나중에 다 회복이 되나요?
저는 아직 마우스 회복 후 경과를 보는 실험이 아닌 희생 후 조직샘플링을 위한 실험이었어서 회복의 여부는 확인한 적이 없습니다!
혹시 경구투여는 오전과 오후중 언제하는 것이 좋나요? 이유와 함께 알려주시면 감사할거같아요...ㅠ
저 같은 경우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실험중이라 오전 오후 중 선택해서 하지는 않고 정해진 시간을 맞춰 매일 똑같은 시간에 경구투여합니다!
낮밤 시간대가 중요한 경우는 마우스 희생하는 날짜의 시간대도 같이 생각해야되기 때문인데, 희생하기 바로 직전에도 투여할 것인가 아닌가 이런 부분들이 포함돼야하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경구투여하시는 용액이 점액질 등의 끈적한 용액일 경우 사료 섭취하는 사이클 바로 전에 넣으면 끈끈해서 마우스의 체중이 떨어지는 등의 변수가 있을 수 있으니 하시는 실험에 맞추어 시간을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ogiri 친절한 답변 너무나 감사드려요! 도움이 됐어요
Same result on millions of animals...
마우스도 살기 참 힘드네....
아....영상에서 사육실 스멜이 풍겨온다........
냄새 장난아니쥬...
아무렇지않게 말하는 영상속 그대에게 박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