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톡!] 종골골절후 수술적치료에 대한 개론 및 실제사례_비온뒤 강의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7 фев 2025
- 종골 골절은 낙상에 의한 고에너지 손상으로 인해 이뤄지는 손상입니다. 체중을 받치는 발 뒤꿈치뼈가 골절되는 손상인 종골 골절은 잘 낫지 않는다는 통념이 있습니다. 실제로도,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종골 골절은 치료보다는 후유장해에 대해서 주로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잘 낫지 않는 종골 골절이기에 초기 수술적 치료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종골골절은 초기에 응급으로 수술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1-2주정도 충분히 기다린 후 붓기를 빼고 수술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골 골절은 수술이 어려운데 이유는 뼈의 원래 모양이 복잡하고 고에너지 손상이어서 여러조각나기 때문입니다. 종골 골절 환자를 수술 할때에는 이러한 이유로 숙련된 의사가 수술하는게 좋으며, 수술의 목표는 뼈의 모양을 잡고 관절면을 맞추는걸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종골 골절의 수술은 마취는 척추마취 또는 발과 발목마취를 하며 수술하는 시간은 1시간 30분정도 소요되고 수술 후 통기브스 6주, 재활 6주 총 3개월간의 안정가료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종골 골절에 대해서 제가 비온뒤에서 강의한 자료를 올립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주시면 직접 대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의자에서 대리석 바닥으로 떨어지면서 종골 골절이 되었는데 수술 없이 나을 수도 있는지요?
선생님 강의자주 보고있어요..
김지범원장님께
원장님 사이트를보면
1년전에것만 나오는데
최근에 설명은없어서
아쉬워요 최근엔 유투브를
않찍으시는지요?
네..저도 열심히 해야 하는데 개인유튜브채널에 올리는건 시간적여유가 없어서 못하고 있습니다..죄송합니다..다시 시작하려고 계획중입니다.
0:58 수술한지 한달 보름째됩니다 재활을 꼭 병원에서 해야될까요
선생님 종골골절 수술한지 3개월 되어갑니다.. 새끼 발가락 바깥쪽 발바닥부터 종골 발바닥까지.. 많이 무디고 해서 걷는데 엄청 방해가 되어 걷지를 못하고 있는데요. 감각이무디니 중심잡기가힘드네요. ㅜㅜ
감각이 돌아올가여??
기다려봐야할것같습니다. 종골골절 및 수술로 인해서 신경이 감각이 떨어진 경우에는 돌아오는데 시간이 2년가까이 걸리는 경우가 있어서요
너무 자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저는 중골골절 수술 깁스까지 하고 깁스을 6월만에 플었었습니다. 재활치료4일째 부기가 심한데 왜 그럴까요?
처음에는 붓기가 삼힌데 재활을 하다보면 점차 좋아집니다. 물론 이것은 관절이 잘 맞춰졌고 뼈가 붙었다는 전제하에서 좋아진다는 겁니다.
선생님 저는 종골과 거골의 돌기부분이 각각 골절되는 부상을 입고 현재 나사로 고정하여 수술 후 회복 중입니다. 수술한지는 이제 3주가 좀 넘었구요.
주치의 선생님께서 통깁스가 아닌 에어캐스트를 처방해주셔서 현재 착용중입니다. 근데 일상 생활을 할 때 발을 내려놓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아주 미세하지만 살짝 발이 눌리는 느낌이 드는데 이런 경우에도 체중부하로 인한 회복에 지장이 생길까요? 영상에서 말씀해주신대로 절대 발을 디디진 않고 있습니다만 이정도의 눌리는 느낌은 괜찮은지 여쭤봅니다😢
느낌도 중요하지만 결국 중요한건 디뎌도 되는 손상인지가 중요한데요, 수술해주신 선생님이 디뎌도 된다고하시면 디뎌도 큰 문제는없을걸로 생각이 됩니다.
@@발에관한톡톡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발은 디디지 말라고 하셔서 체중부하 절대 안 하고 있습니다ㅎㅎ 에어캐스트 착용 후 발을 내려놓으면서 눌리는 느낌에 불편감과 겁이 나서 여쭤봤는데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ㅎㅎㅎ
선생님 종골수술후25일째인데
앞으로 어떻게 재활을 해야하는지
상세한 재활치료영상이나 설명부탁드립니다
6주간 기브스를 착용한뒤, 제 영상을 보시면 수술 후 재활에 관련된 영상이 있습니다. 그 순서대로 차분차분하게 저는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상 주제와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만...수많은 족부관련 채널중에 선생님께서 가장 이해되기 쉽게 설명을 잘해주시는거같아서 질문드려봅니다.
7월 16일에 축구하다가 왼쪽 발목 복사뼈 외과골절되었습니다.
전치6주 나왔습니다.
수술할때 금속고정물을 삽입하였는데 병원에서는 가벼운 조깅은 수술 후 3개월 이후, 전력질주나 축구는 수술 후 4~5개월 뒤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가 축구할때 오른발잡이긴 하지만 왼발 사용빈도도 높고 스프린터형이라 전력질주를 많이하는 편입니다. 저 4~5개월 뒤에 축구 가능하다고 하는 소견은 전력질주 및 왼발 슈팅 등등 다 가능하다는건가요?
철심박고 축구 잘만한다...근력강화 및 발목각도 재활만 잘해주면 괜찮다는 분들도 있고, 철심제거 전에는 절대 안된다는 분들도 계셔서 헷갈리네요
안녕하세요 저는종골골절수술한지 7개월이 되었는데도 걷는데도 힘이들고 아픈데요 재수술은 할수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