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비님 감사합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엔지니어에 도전하는 학부생입니다. 이제 3학년에 올라가는데 작년 한 해동안 막연히 설계를 하고 싶다는 생각만 있었을 뿐 실제론 뭘 목표로 해야하는지 막막하기만 했었습니다. 이 영상 뿐만아니라 다른 영상들도 참고하면서 덕분에 fpga에 직접 만든 로직을 올려본다는 목표를 생각해보게 되네요. 모르는 것도 정말 많고 공부할 것도 많지만 말뿐인 목표가 되지 않도록 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동기부여가 된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인프런에서 풀코스 강의 수강 했었던 전자공학 만학도생 입니다!. 강의 듣고 문서 및 자료등을 직접 찾아서 올해에 개인적으로 가속기 inference 모델 FPGA에 올리는 프로젝트를 했었습니다. 최근 취업준비를 하면서 아무래도 반도체 설계 직무는 TO도 많이 없고, 석사이상 위주로 채용 하더군요.. 그나마 다행히도 방산/레이다쪽 디지털 신호처리 관련 FPGA 개발 제의가 와서 면접까지 보고 긍정적인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외에 펌웨어/PCB 회로설계 회사에서도 긍정적인 연락을 받았는데 어떤길을 선택해야 앞으로 커리어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이 큰 시기네요.
안녕하세요 :) 펌웨어 PCB 분야는 저도 경험이 부족해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울 것 같은데요. 그래도 해당 분야는 미래에도 꼭 필요한 분야라는 생각은 들어요. 개인적으로는 회사 수요 측면에서 선택의 폭은 펌웨어 같고요. 어느정도 안정적이다 라면 방산같아요.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 학사출신으로 설계일 하실 수 있죠! 잘하시는 분도 많구요 ㅎ 충분히 훌륭하십니다. SV, UVM 을 여쭤보는 것으로 보아, 외국계혹은 대기업..?! SV, UVM 중요하죠. ㅠ FPGA 하는 스타트업 특성상, 소수 인원으로 모듈을 만들어야되서, 아직은 도입하지 못하고 있어요. 지금은 만들어야할 모듈이 검증할 모듈보다 많네요 ㅠㅠ (검증할 모듈이 없다.... ㅠㅠ) 현재는 HLS 로 빠르게 설계하고, UVM 검증 환경 없이 만들고 있습니다. 회사가 커지면 필요한 인력은 맞습니다 :) 큰 시스템일 수록 비중이 더 커지는 업무라고 생각해요. SV, UVM 은 아주아주 중요한 업무라서 잘 배워두시거나 잘 하시면, 좋은일 있으실 꺼에요. 즐공하세요 :)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맛비님! 3학년이지만 졸업후 회로설계 직무로 입사가 확정되어서 석사까지 하고 입사를 할지 고민이 많아지네요.. 심지어 자대 랩실은 디지털회로라는 큰틀에서의 분야는 맞아도 ai반도체라는 상세한 주제가 저와는 맞지 않다보니 이것도 애매하구요 영상의 의견도 도움이 되긴 했지만 저의 경우에 대해서 맛비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한번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 먼저 취업 축하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이 분야에서 메릿을 갖고 일하려면 석사 혹은 박사 학위가 있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석사 간거는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중입니다. 석사 후에 취업이 안되는건.. 아마도 아닐꺼에요. 어쩌면 더 좋은 기회가 기다릴 수 있으니. 분야는 랩실 선택이 가능하니, 지금부터 준비 잘 하시면 다른 기회도 잡으실 수 있을꺼에요. 물론 현재 취업하신 곳도 괜찮을 수 있다. 결론은 선택은 본인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 쪽 분야 세계를 잘 모르는 학부생한테는 이런 얘기 하나하나가 진로를 고민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이야기와 강의들 부탁드려요~!
뭐든지 도움이 되셨다는 댓글은 힘이됩니다 :)
모두가 같은 답을 가질 수 없기에, 좋은 선택 하셨으면 좋겠네요 ㅎ 즐공하세요 :)
FPGA를 독학하는데 "맛비"님의 허심탄회한 지난 또는 미래 얘기가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쉬어가기" 너무 좋습니다 .
하고싶은 이야기가 있을때 만들어요 :)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긴 하는데, 도움이 되신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ㅎ
하지만 판단은 항상 본인이 해야죠!
다음 쉬어가기도 기다려주세요~~ (뭐하지;)
즐공입니다. :)
맛비님 감사합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엔지니어에 도전하는 학부생입니다.
이제 3학년에 올라가는데 작년 한 해동안 막연히 설계를 하고 싶다는 생각만 있었을 뿐 실제론 뭘 목표로 해야하는지 막막하기만 했었습니다.
이 영상 뿐만아니라 다른 영상들도 참고하면서 덕분에 fpga에 직접 만든 로직을 올려본다는 목표를 생각해보게 되네요.
모르는 것도 정말 많고 공부할 것도 많지만
말뿐인 목표가 되지 않도록 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동기부여가 된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 댓글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목표설정을 달성하신다면(혹은 시도 해보신다면) 얻으시는게 많을 거라 생각해요.
화이팅 하시고 즐공입니다!
인프런에서 풀코스 강의 수강 했었던 전자공학 만학도생 입니다!. 강의 듣고 문서 및 자료등을 직접 찾아서 올해에 개인적으로 가속기 inference 모델 FPGA에 올리는 프로젝트를 했었습니다. 최근 취업준비를 하면서 아무래도 반도체 설계 직무는 TO도 많이 없고, 석사이상 위주로 채용 하더군요.. 그나마 다행히도 방산/레이다쪽 디지털 신호처리 관련 FPGA 개발 제의가 와서 면접까지 보고 긍정적인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외에 펌웨어/PCB 회로설계 회사에서도 긍정적인 연락을 받았는데 어떤길을 선택해야 앞으로 커리어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이 큰 시기네요.
안녕하세요 :)
펌웨어 PCB 분야는 저도 경험이 부족해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울 것 같은데요. 그래도 해당 분야는 미래에도 꼭 필요한 분야라는 생각은 들어요. 개인적으로는 회사 수요 측면에서 선택의 폭은 펌웨어 같고요. 어느정도 안정적이다 라면 방산같아요.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좋은말씀감사합니다
빠른 댓글??!! 감사합니다 :)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학사 출신으로 설계 일 배우는 저는 운이 참 좋았던거 같아요...ㅎㅎ
궁금한게 하나 있는데 FPGA 쪽은 System Verilog 와 UVM 을 이용한 검증은 비중이 높지 않나요...? 따로 언급하신게 없으신 것 같아서요!
안녕하세요 :)
학사출신으로 설계일 하실 수 있죠! 잘하시는 분도 많구요 ㅎ 충분히 훌륭하십니다.
SV, UVM 을 여쭤보는 것으로 보아, 외국계혹은 대기업..?!
SV, UVM 중요하죠. ㅠ
FPGA 하는 스타트업 특성상, 소수 인원으로 모듈을 만들어야되서, 아직은 도입하지 못하고 있어요.
지금은 만들어야할 모듈이 검증할 모듈보다 많네요 ㅠㅠ (검증할 모듈이 없다.... ㅠㅠ)
현재는 HLS 로 빠르게 설계하고, UVM 검증 환경 없이 만들고 있습니다.
회사가 커지면 필요한 인력은 맞습니다 :)
큰 시스템일 수록 비중이 더 커지는 업무라고 생각해요. SV, UVM 은 아주아주 중요한 업무라서 잘 배워두시거나 잘 하시면, 좋은일 있으실 꺼에요.
즐공하세요 :)
@@verilog 오 그렇군요! 하나 더 배웠네요!
언제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ㅎㅎ 항상 양질의 영상 올려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jajnsn_akann 응원 감사합니다 :)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맛비님!
3학년이지만 졸업후 회로설계 직무로 입사가 확정되어서 석사까지 하고 입사를 할지 고민이 많아지네요.. 심지어 자대 랩실은 디지털회로라는 큰틀에서의 분야는 맞아도 ai반도체라는 상세한 주제가 저와는 맞지 않다보니 이것도 애매하구요
영상의 의견도 도움이 되긴 했지만 저의 경우에 대해서 맛비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한번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
먼저 취업 축하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이 분야에서 메릿을 갖고 일하려면 석사 혹은 박사 학위가 있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석사 간거는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중입니다. 석사 후에 취업이 안되는건.. 아마도 아닐꺼에요. 어쩌면 더 좋은 기회가 기다릴 수 있으니.
분야는 랩실 선택이 가능하니, 지금부터 준비 잘 하시면 다른 기회도 잡으실 수 있을꺼에요.
물론 현재 취업하신 곳도 괜찮을 수 있다.
결론은 선택은 본인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오랜만? 이시군요!
댓글감사합니다 :)
프로는 실력과 성과!! 감사합니다 독학님 ㅎㅎ
성과를 못내서 부끄럽지만.. ㅠ 노오력해야죠!
@@verilog 이번달 입사인데 열심히 배워야겠네요
@@김구구-d3s 잘 해내실 겁니다!
@@verilog 감사합니다
맛비님이 추천해주신 파랑책도 잘보고 있어요
안타깝지만 진급을 위해 결국 다들 대학원에 갑니다... 다들 파이팅
학위가 도움이 되는 순간? 혹은 학위가 아쉬운 순간이 한번씩 있더라고요.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