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막 수업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보통 연구주제를 설정할때 연구의 대상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궁금한 어떤 현상(가설)을 설정한 다음에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보통 일반 성인 남녀 전체가 모집단이 되는데요,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모집단을 설정할 때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연구의 대상이 표본을 말씀하시는 것이지요?(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대상) 맞나요? 일반적인 연구의 경우, 대상을 먼저 설정하고 연구주제를 정하는 경우는 없겠지요. 연구주제에 맞는 표본을 설정해야 할 것이니까요. 모집단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집단을 대상으로 할 수 없기에 표본을 설정하는 것이고, 이 때 선택되는 표본은 모집단을 대표하는 대표성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또 질문드리고 싶어요. 만약 A라는 명상 프로그램이 사람들의 집중력에 향상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할 때, 여기서 사람들 즉 연구 대상자들은 초등학생부터 장년층까지 모두 아우르는 연구를 하고 싶다고 한다면, 모든 연령층의 연구 대상자를 조금씩 모아서 연구 대상자로 설정하는것이 (이론적으로) 맞는 방법이겠지요? 그런데 현실적으로 저와 같은 연구 문제를 상정하고도 연구대상자를 '서울소재의 A 중학교 3학급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라고 한다면, 이 표본은 모집단을 대표하는 대표성이 없는 것인가요?
이미 배워 알고 있는 내용임에도 선생님의 친절한 설명에... 개념들이 명확히 이해됩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신다니 감사합니다.
영어권에서 통계학 배우고있는데 막히는부분이 뚤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적절한 예제로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고, 이렇게 글까지 남겨서 힘 주시니 감사할 때름입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강의 잘 들었습니다!
+영택 김 안녕하세요.
잘 들으셨다니 다행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모수랑 통계량이랑 차이를 모르고 공부했네요. 역시나 시험에서 고득점을 하지 못했었습니다. 박사과정 준비하는데 이거 열심해 배우고 SPSS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이번 강의도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댓글에 힘이 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하종운 감사합니다.
즐거운 연말연시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강의 들으니 저도 통계학을 해낼 수 있을 거 같은 자신감이 좀 생깁니다~^^음성만 크게 들리면 너무 좋을텐데요~^^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셔서 다행입니다. 기초통계학도 음성이 작게 들리나요? 새로운 장비를 구비하여 녹음한 것인데도 그랬나보네요. 수고스럽겠습니다만, 이어폰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예~ 그래도 강의에 따라 음성이 좀 작은듯하지만 넘 감사해요..책도 구입했어요..통계학 땜에 너무 고민스러웠는데 교수님 강의 듣고 저도 할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갖습니다~열공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배정옥 감사합니다.
추후의 녹화는 기술적인 분분을 먼저 배운 후 셋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제대로 시작하는 기초통계학의 수준과 범위가 경제학과 편입을 하는데 있어서 부족할까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제 막 수업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보통 연구주제를 설정할때 연구의 대상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궁금한 어떤 현상(가설)을 설정한 다음에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보통 일반 성인 남녀 전체가 모집단이 되는데요,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모집단을 설정할 때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연구의 대상이 표본을 말씀하시는 것이지요?(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대상) 맞나요?
일반적인 연구의 경우, 대상을 먼저 설정하고 연구주제를 정하는 경우는 없겠지요. 연구주제에 맞는 표본을 설정해야 할 것이니까요.
모집단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집단을 대상으로 할 수 없기에 표본을 설정하는 것이고, 이 때 선택되는 표본은 모집단을 대표하는 대표성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또 질문드리고 싶어요. 만약 A라는 명상 프로그램이 사람들의 집중력에 향상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할 때, 여기서 사람들 즉 연구 대상자들은 초등학생부터 장년층까지 모두 아우르는 연구를 하고 싶다고 한다면, 모든 연령층의 연구 대상자를 조금씩 모아서 연구 대상자로 설정하는것이 (이론적으로) 맞는 방법이겠지요?
그런데 현실적으로 저와 같은 연구 문제를 상정하고도 연구대상자를 '서울소재의 A 중학교 3학급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라고 한다면, 이 표본은 모집단을 대표하는 대표성이 없는 것인가요?
대표성의 기준을 잡으셔야 표본을 추출할 수 있겠지요? 제 책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의 1장 챕터 2, 4에 관련 내용이 있고, 기타 다른 서적 연구조사방법론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 대표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찾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아...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선생님 책과 함께 연구 조사방법론도 참고해서 보겠습니다. 역시 기초가 튼튼해야 할것 같네요! 강의 너무 잘 듣고 있고요, 또 궁금한 사항 생기면 답글 남기겠습니다. 답변 및 조언 감사드립니다!!^^
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