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신이 늦어 죄송합니다! 말씀 주신 것처럼 각 공대별로 딜택틱이 다르기 때문에ㅠ 아마 보시는 영상 별로 딜 사이클이 크고작게 다를 것 같습니다. (애초 기공사 자체가 하는 사람 별로 사이클이 다르기도 하고...) 저는 따로 참고한 딜사이클은 없고, 저희 공대 딜택틱에 맞춰서 트라이 간 계속 조정하였습니다. 하여... 미세한 부분은 개개인에 맞춰 정리는 필요하시겠지만 저희 공략을 사용하신다면 전반적인 사이클 궤 자체는 제 걸 참고하셔도 많이 나쁘진 않으실 것 같습니다. :) (또는 FFlog 상위권 플레이어 분들의 사이클 로그를 뜯어보는 것도 도움되실 것 같아요)
@@nyamnyamJJ 네네! 트라이 하면서 계속 게이지 체크하면서 조정하시는 게 제일 좋으실 것 같아요! 결국 나중가면 돌리는 게 완전 고정화되기 때문에 트라이 시점에만 조금 고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트라이 힘내시고, 혹시 사이클 관련해서 소소하게 궁금하신 것 있으시면 또 편히 이야기주세요~
이번 절영상도 감사합니다 혹시 유격대 세 직업 중에 트라이 단계에서 가장 좋을 것 같은 직업이 있을까요? 무기 파괴가 추가된 기공사가 확실히 강세인지 세 직업 전부 이해도 높으신 루시드님 의견 들어보는게 좋을 것 같아서.. 딜컷이 빡센 페이즈라던지 공생기라던지 비교적으로 우세한 직업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 답신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완벽히 미클리어 상태에서의 트라이 경험은 아니지만, 금번 절메가도 유격대 3종은 모두 클리어를 했었기에 그때의 경험과 생각 기준으로 이야기를 드려보겠습니다. :) 1. 유격대 세 직업 중 트라이 단계에서 가장 좋을 것 같은 직업은? - 트라이라고 했을 때의 기준을 어디에 두는 지에 따라서 다소 직업이 갈릴 것 같습니다. ① "개인적인 운용" 측면, 즉 파일럿 난이도 측면에서 봤을 때 ▷ 무희(무도가)>=기공사>음유시인 순서였던 것 같습니다. - 무희의 경우, 공대 시너지에 맞춰 게이지 조정만 하면 되고, 이동기도 있어 전체적으로 플레이가 쾌적했습니다. - 기공사의 경우, 각 공대에 맞춘 버스트 조정이 다소 필요한 것 외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 음유시인의 경우, 개인 및 공대 버스트 상태에 맞춰 노래 사이클을 조정하는 게 다소 번거로웠던 것 같아요. ② "공대 트라이" 측면, 즉 클리어를 위한 직업 활용 측면에서 봤을 때 ▷ 기공사>무희(무도가)>=음유시인 순서였던 것 같습니다. - 이번 절메가의 경우, 유격대 3종 별로 딜을 강하게 때려박을 수 있는 페이즈가 대체로 다른 편입니다. - 다만 직업적 고유 특색으로 인해, ADPS는 기공사 / RDPS는 무희, 음유시인 같은 느낌에 가까웠다고 생각됩니다. - 그 기준으로 봤을 때 공대 ADPS를(강한 딜을 짧게 집중적으로) 확실하게 책임져줄 기공사가 트라이 단계의 딜 기여 측면에서 좋았습니다. - 절메가의 경우 타 절메가 대비 유독 각 페이즈 별 딜 사이즈가 타이트하기에 ADPS에 강점인 기공사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 또한 무기파괴라는 10% 댐감기가 트라이 단계에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기도 했습니다. - 무희나 음유시인도 각각 추가적인 공생기가 있긴하나 무기파괴의 성능이나 편의성이 압도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 무희는 국밥처럼 무난, 음유시인은 저희 공대에서는 특별히 어떤 메리트가 있는지 모르겠다는 결론이었습니다. ※ 저희 공대도 처음엔 무희로 진행하다가 제가 기공사로 직업을 변경한 케이스였습니다. → 해서 종합적으로 의견을 드리자면 이번 절메가는 "기공사" 트라이가 여러모로 좋다고 개인적으론 생각합니다. 2. 딜컷이 빡센 페이즈 및 공생기 등 비교적 우세한 직업은? - 위 답변에서 어느 정도 같은 내용이 담겨있는 것 같으나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을 것 같습니다. * 딜컷이 빡센 페이즈 - 거의 모든 페이즈가 딜컷이 빡빡한 편이기에ㅠ 어떤 특정 페이즈를 논하는 건 크게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 다만 딜 사이클을 조정해야 한다 라는 점을 고려하면 2페이즈/4페이즈가 조금 더 까다롭지 않나 싶습니다. - 2페이즈는 투타겟, 4페이즈는 원타겟이기에 각각 고포텐을 보이는 직업들이 소폭 다르기도 하구요. - 저희 공대의 경우, 4페이즈는 거의 기공사 한명에게 넴드 딜을 기대하는 방식에 가까웠습니다. * 공생기 - 위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은 저는 기공사가 효율이나 편의성 측면에서 모두 좋았다 판단되었습니다. - 무희랑 음유시인은 각각 성능적 차이가 있어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왈츠도 있는 무희가 좀 더 나았던 것 같아요. 이번 절메가는 전반적으로 유격대들은 밸런스가 그래도 잘 잡힌 편이기도 하고 사실 유격대라는 직업이 원체 뭘해도 클리어하는 데에 심각한 지장이 생기는 직업군이 아니기도 해서 1) 본인 손에 잘 익는 것 2) 공대 택틱에 더 기여도가 높은 것 이 두 가지 방향에서 고려하셔서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만, 그런 부분을 고려해도 이번 절메가의 기공사는 픽에 대한 명확한 메리트가 있기에 운용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없으시다면 저는 기공사를 추천드리고 싶긴하네요! 그럼 모쪼록 즐거운 절메가 트라이 되시길 바랍니다! :D
@@Beatrice_lucid 이렇게까지 상세하게 답변해주실거라곤 상상도 못했는데 과분할 정도로 섬세하고 확실한 답변에 뭐라고 감사를 표해야할지 모르겠네요ㅠㅠ 4페이즈의 딜컷이 생각보다 트라이 단계에선 빡빡하다는 이야기도 들었고 그 외에도 언제나 중요했던 외생기도 고려했을 때 댄서와 기공사 중 굉장히 고민이 많았다 보니 의견을 한번 듣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질문드렸던건데 그러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너무나도 깔끔하게 궁금했던 부분들을 전부 풀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절이랑 영식 가리지않고 한 동안 시점영상으로 많이 도움받았어요 늘 감사하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랄게요!
내가 볼려고 만든 뎀감 타임라인
1페
1:20 전지전능 (책략가)
1:38 3번 주사위 고출력 파동포 (무기파괴)
2페
4:00 메테오 오메가 (책략가) F캐스팅 절반에 올리면 됨
3페
5:13 헬로월드 (무기파괴) 오프닝 시작하자마자 쓰면 됨
6:40 잠재적오류 4 (책략가)
4페
8:21 파동포 3 (무기파괴) 2번째 쉐어때 쓰면 자연스럽게 개인 파동포 까지 뎀감
5페
9:18 델타 (책략가)
10:48 시그마 (책략가, 무기파괴)
12:19 오메가 (책략가)
6페
16:02 파동포 (책략가) 엑사,AOE 처리 후 산개하면서 뿌리기
16:41 파동포 (무기파괴) 세계의 화살 처리하면서 무기파괴
17:44 세계의 메테오 (책략가) 가운데 장판 깔고 산개하면서 뿌리기
루시드님 너무 감사합니다 ㅠㅠ
영상 감사합니다 선생님
혹시 차후에 다른 직업으로도 클하시면 영상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기공사로 트라이하고자 영상 참고하고 있는데 각기 딜싸이클이 달라서, 혹시 참고하신 기공 딜싸가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회신이 늦어 죄송합니다!
말씀 주신 것처럼 각 공대별로 딜택틱이 다르기 때문에ㅠ
아마 보시는 영상 별로 딜 사이클이 크고작게 다를 것 같습니다.
(애초 기공사 자체가 하는 사람 별로 사이클이 다르기도 하고...)
저는 따로 참고한 딜사이클은 없고, 저희 공대 딜택틱에 맞춰서 트라이 간 계속 조정하였습니다.
하여... 미세한 부분은 개개인에 맞춰 정리는 필요하시겠지만
저희 공략을 사용하신다면 전반적인 사이클 궤 자체는 제 걸 참고하셔도 많이 나쁘진 않으실 것 같습니다. :)
(또는 FFlog 상위권 플레이어 분들의 사이클 로그를 뜯어보는 것도 도움되실 것 같아요)
@@Beatrice_lucid 친절한 답 감사드립니다! 우선 트라이 중엔 크게 신경쓰지 않고 차근차근 맞춰봐야겠네요 ㅠ__ㅠ 영상 잘 봤습니다!
@@nyamnyamJJ 네네! 트라이 하면서 계속 게이지 체크하면서 조정하시는 게 제일 좋으실 것 같아요!
결국 나중가면 돌리는 게 완전 고정화되기 때문에 트라이 시점에만 조금 고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트라이 힘내시고, 혹시 사이클 관련해서 소소하게 궁금하신 것 있으시면 또 편히 이야기주세요~
이번 절영상도 감사합니다
혹시 유격대 세 직업 중에 트라이 단계에서 가장 좋을 것 같은 직업이 있을까요? 무기 파괴가 추가된 기공사가 확실히 강세인지 세 직업 전부 이해도 높으신 루시드님 의견 들어보는게 좋을 것 같아서..
딜컷이 빡센 페이즈라던지 공생기라던지 비교적으로 우세한 직업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 답신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완벽히 미클리어 상태에서의 트라이 경험은 아니지만, 금번 절메가도 유격대 3종은 모두 클리어를 했었기에
그때의 경험과 생각 기준으로 이야기를 드려보겠습니다. :)
1. 유격대 세 직업 중 트라이 단계에서 가장 좋을 것 같은 직업은?
- 트라이라고 했을 때의 기준을 어디에 두는 지에 따라서 다소 직업이 갈릴 것 같습니다.
① "개인적인 운용" 측면, 즉 파일럿 난이도 측면에서 봤을 때
▷ 무희(무도가)>=기공사>음유시인 순서였던 것 같습니다.
- 무희의 경우, 공대 시너지에 맞춰 게이지 조정만 하면 되고, 이동기도 있어 전체적으로 플레이가 쾌적했습니다.
- 기공사의 경우, 각 공대에 맞춘 버스트 조정이 다소 필요한 것 외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 음유시인의 경우, 개인 및 공대 버스트 상태에 맞춰 노래 사이클을 조정하는 게 다소 번거로웠던 것 같아요.
② "공대 트라이" 측면, 즉 클리어를 위한 직업 활용 측면에서 봤을 때
▷ 기공사>무희(무도가)>=음유시인 순서였던 것 같습니다.
- 이번 절메가의 경우, 유격대 3종 별로 딜을 강하게 때려박을 수 있는 페이즈가 대체로 다른 편입니다.
- 다만 직업적 고유 특색으로 인해, ADPS는 기공사 / RDPS는 무희, 음유시인 같은 느낌에 가까웠다고 생각됩니다.
- 그 기준으로 봤을 때 공대 ADPS를(강한 딜을 짧게 집중적으로) 확실하게 책임져줄 기공사가 트라이 단계의 딜 기여 측면에서 좋았습니다.
- 절메가의 경우 타 절메가 대비 유독 각 페이즈 별 딜 사이즈가 타이트하기에 ADPS에 강점인 기공사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 또한 무기파괴라는 10% 댐감기가 트라이 단계에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기도 했습니다.
- 무희나 음유시인도 각각 추가적인 공생기가 있긴하나 무기파괴의 성능이나 편의성이 압도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 무희는 국밥처럼 무난, 음유시인은 저희 공대에서는 특별히 어떤 메리트가 있는지 모르겠다는 결론이었습니다.
※ 저희 공대도 처음엔 무희로 진행하다가 제가 기공사로 직업을 변경한 케이스였습니다.
→ 해서 종합적으로 의견을 드리자면 이번 절메가는 "기공사" 트라이가 여러모로 좋다고 개인적으론 생각합니다.
2. 딜컷이 빡센 페이즈 및 공생기 등 비교적 우세한 직업은?
- 위 답변에서 어느 정도 같은 내용이 담겨있는 것 같으나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을 것 같습니다.
* 딜컷이 빡센 페이즈
- 거의 모든 페이즈가 딜컷이 빡빡한 편이기에ㅠ 어떤 특정 페이즈를 논하는 건 크게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 다만 딜 사이클을 조정해야 한다 라는 점을 고려하면 2페이즈/4페이즈가 조금 더 까다롭지 않나 싶습니다.
- 2페이즈는 투타겟, 4페이즈는 원타겟이기에 각각 고포텐을 보이는 직업들이 소폭 다르기도 하구요.
- 저희 공대의 경우, 4페이즈는 거의 기공사 한명에게 넴드 딜을 기대하는 방식에 가까웠습니다.
* 공생기
- 위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은 저는 기공사가 효율이나 편의성 측면에서 모두 좋았다 판단되었습니다.
- 무희랑 음유시인은 각각 성능적 차이가 있어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왈츠도 있는 무희가 좀 더 나았던 것 같아요.
이번 절메가는 전반적으로 유격대들은 밸런스가 그래도 잘 잡힌 편이기도 하고
사실 유격대라는 직업이 원체 뭘해도 클리어하는 데에 심각한 지장이 생기는 직업군이 아니기도 해서
1) 본인 손에 잘 익는 것 2) 공대 택틱에 더 기여도가 높은 것
이 두 가지 방향에서 고려하셔서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만, 그런 부분을 고려해도 이번 절메가의 기공사는 픽에 대한 명확한 메리트가 있기에
운용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없으시다면 저는 기공사를 추천드리고 싶긴하네요!
그럼 모쪼록 즐거운 절메가 트라이 되시길 바랍니다! :D
@@Beatrice_lucid 이렇게까지 상세하게 답변해주실거라곤 상상도 못했는데 과분할 정도로 섬세하고 확실한 답변에 뭐라고 감사를 표해야할지 모르겠네요ㅠㅠ
4페이즈의 딜컷이 생각보다 트라이 단계에선 빡빡하다는 이야기도 들었고 그 외에도 언제나 중요했던 외생기도 고려했을 때 댄서와 기공사 중 굉장히 고민이 많았다 보니 의견을 한번 듣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질문드렸던건데 그러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너무나도 깔끔하게 궁금했던 부분들을 전부 풀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절이랑 영식 가리지않고 한 동안 시점영상으로 많이 도움받았어요 늘 감사하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