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염좌 가볍게 넘기면 안 되는 이유. 이미 망가진 발목, 되돌릴 수 있을까?│귀하신 몸│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9 фев 2025
- ※ 이 영상은 2025년 2월 1일에 방송된 <귀하신 몸 - 삐끗하는 내 발목! 문제는 발에 있다>의 일부입니다.
△ 발목 질환, 자칫하다 관절까지 손상된다?!
염좌를 가볍게 넘기면 안 되는 이유!
누구나 한 번쯤 발목을 접질린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접질림 즉 염좌가 반복되는 경우 인대에 손상이 쌓여 발목 불안정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발목 불안정성은 발목을 지탱하는 인대가 약해진 상태를 말한다. 발목 인대가 약해지면 쉽게 접질리게 되고 심각한 경우 관절염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발목의 불안정성은 발의 아치 구조와 다리 정렬 상태와도 관계가 있다. 발의 아치는 외부 충격을 흡수하고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아치가 낮은 평발이나, 지나치게 높은 요족의 경우 발목에 가해지는 압력이 불균형하게 분포하게 되어 발목에 큰 부담을 준다. 이는 발목 불안정성을 악화시키고, 반복적인 접질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리 정렬 상태 역시 체중 부하와 관련이 있다. 다리가 지나치게 내측으로 휘거나 외측으로 휜 경우 발목뿐만 아니라 무릎, 척추, 고관절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삐끗하는 내 발목 과연 어떻게 지켜야 할까? 이미 망가진 발목은 되돌릴 수 있을까?
✔ 프로그램명 : 귀하신 몸 - 삐끗하는 내 발목! 문제는 발에 있다
✔ 방송 일자 : 2025.2.1
#ebs건강 #귀하신몸 #건강 #발목 #발목통증 #삐끗 #접질림 #염좌 #인대 #관절 #관절염 #등산 #신발 #척추 #무릎 #고관절 #다리 #발 #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