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할 때에는 왜 조상들이 지은 죄까지 회개해야 하는가?(출20: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0 сен 2024
  • 주님께서는 출20:5에서 우상숭배의 죄를 지으면 그 죄값을 3~4대 후손에까지 물으시겠다고 하셨다. 죄는 조상이 지었는데 왜 후손이 그 피해를 보아야 하는가? 어떤 사람은 예수께서 율법의 저주에서 인류를 속량하셨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는 자는 과거의 죄도 용서받았으며 심지어 미래의 죄까지도 용서받았다고 한다. 그렇다면 왜 느헤미야선지자나 다니엘이나 예레미야는 자기조상들의 죄를 대신 회개하였던 것일까? 그리고 예수님을 믿는 자들 중에는 온갖 어려움과 질병과 가난과 사건사고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는 것인가? 그 해답이 바로 오늘 말씀 안에 있다.
    2020-06-28(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회개할 때에는 왜 조상들이 지은 죄까지 회개해야 하는가?(출20: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 회개할 때에는 왜 조상들이 지은 죄까지 ...
    1. 들어가며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범사가 잘 되고 강건하고 형통하는 축복이 따라와야 하는데, 뒤를 보아보면 그렇지 않은 것이 더 많은 것 같다. 왜 그럴까? 무슨 이유 때문에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살아계시는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데도 숱한 어려움과 난관이 그리도 많은 것인가? 주일성수하고, 하나님께 십일조하고, 봉사할 일이 있으면 마다하지 않고 봉사하는데, 왜 오늘도 우리들 중에는 질병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고, 안 되는 일도 많으며, 자녀 때문에 밤이 지새우며 걱정하는 것이 그리도 많은 것은가? 그래서 오늘 이 시간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생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보고 그 해결의 열쇠를 제시하고자 한다. 오늘 말씀은 단순한 이론적인 제시가 아니라 실제 삶 속에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의 열쇠를 제시하고자 한다. 그것은 우리가 죄를 "회개"하는 데에 있어서 어떤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2.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
    사람들은 보통 자신이 지은 자범죄들을 회개한다. 심지어 자신의 성품이 달라지 못한 것까지도 회개한다. 그런데 좀 더 영적인 진보를 이룬 분들을 보면, 그들은 십계명을 어긴 죄들까지 낱낱이 회개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죄를 회개해야 하는가? 결론을 알고보니, 그리스도인들이 한 가지 놓친 회개가 있었다. 그것은 꼭 회개해야 할 파트인데도 회개하지 않았던 것이다. 동탄명성교회는 2013년 이후 회개를 강조해왔다. 사람이 구원받는 조건이 있다면 그것은 "믿음"과 "회개"라고 외쳤고 가르쳐왔다. 회개없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주님께서 분명하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마4:17). 또한 회개 없이는 결코 우리의 인생의 문제가 풀리지 않을 것이라고 외쳐왔다. 회개해야만 모든 인생의 문제를 야기하는 귀신이 힘이 약화된다는 것을 일치감치 알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꼭 회개해야 할 죄인데도 간과한 것이 한 가지 있었다. 아니 알고는 있었지만 그것의 중요성을 잘 몰랐던 것이요, 그 깊이를 잘 몰랐던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의 커다란 긍휼하심과 은혜로 이제야 그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회개할 때 내가 지은 죄를 회개하는 것만으로는 인생의 모든 문제를 해결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오늘 본문 말씀(출20:5)을 보니, 하나님께서는 아버지들(조상들)의 죄악을 아들들과 자손들 3~4대까지 묻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내가 짓지 아니한 죄 때문에 내가 고통을 받을 수 있음을 말씀하신 것이다. 그래서 내 앞길이 막히고 내 자식까지도 질병에 시달릴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죄의 회개만을 다룰 것이 아니라 우리 조상들(선조들)이 지은 죄들도 함께 다뤄야 한다. 선조들이 지은 죄 때문에 후손들이 고통을 받는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내가 지은 죄와는 상관없이 내 조상들이 지은 죄 때문에 특히 조상들이 우상숭배한 죄 때문에 나와 내 자식과 내 손자들까지 벌을 받는다는 것을 뜻한다.
    3. 제2계명을 어긴 죄는 어떤 죄인가?
    ...
    4. 하나님께서는 선조들이 지은 죄들을 어떻게 해서 자손들에게 물으시는가?
    ...
    5. 제2계명을 어긴 우상숭배의 죄는 왜 후손에게까지 물으시는가?
    ...
    6. 왜 우리는 조상들이 지은 죄까지 회개해야 하는가?
    ...
    7. 예수님을 믿으면 내 죄와 조상들의 죄까지 자동적으로 용서되는가?
    ...
    8. 나오며
    ...
    [ 글 전체보기] dongtanms.kr/6...
    2020년 06월 28일(주일)
    정병진목사

Комментарии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