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님. 저는 인팁인데 제가 별로인 거 같거든요. 인팁들은 스스로 인팁인 거 좋아한다고 하던데 저역시 처음엔 인팁인게 엄청 맘에 드들었는데 mbti에 대해서 파면 팔수록 인팁인 게 그닥 맘에 안들어요.ㅎ Mbti는 바뀌기도 한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I는 그나마 경계선에 있지만 나머지 n.t.p성향은 너무 확고하게 점수가 높아요. 정식으로 해본지가 2년이 지나서 수치는 기억이 안나지만 거의 최고치라 볼 만큼 점수가 높거든요. 저 같은 사람들도 노력하면 mbti 유형이 바뀔 수 있나요?
성격은 기질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질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잘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격도 잘 변하지 않는 속성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만 바꿀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유형을 바꾸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성격을 바꾼다는 말은 두 가지 뜻을 내포하고 있어 혼돈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성격을 다른 유형으로 바꾼다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INTP 유형을 ESFJ 유형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INTP 유형을 잘 발달시켜 만족스러운 INTP 유형이 되도록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첫 번째보다는 두 번째 영역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예를 들면 자신이 잘하는 INTP를 포기하고 자신이 잘 하지 못하는 ESFJ를 계발하는 것으로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잘하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에너지 투자 대비 효과가 미미합니다. 굉장히 비효율적인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차라리 자신이 잘하는 INTP 영역에 그 에너지를 투자했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자신에 대한 유능감이나 만족감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질에 부합한 것에 집중할 때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INTP 유형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긍정적으로 잘 확장시키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계발하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됩니다. 그 다음에 부족한 열등기능 부분을 보완해서 계발한다면 균형 잡힌 INTP, 멋진 INTP 유형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사과가 배가 부러워 배가 되겠다고 노력하는 것보다 사과가 자신이 누구인지 분명히 인지하고 맛있는 사과, 더 예쁘고, 더 큰 사과가 되려고 노력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이 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n형 동화 졸라웃겨
제가 직관형인데
럭비공 같다는 소릴
참 많이 들어요
경험하기 전까지는
겁없이 도전하는게 특징
저는 감각형인데 영화는 sf류를 좋아해요ㅋㅋㅋ 여기 예시로 든 아바타 진짜 재밌게 봤죠. 저한텐 택시운전사보단 아바타가 더 재밌던데요ㅋㅋ 전 직관형에 가까운 감각형인가 봐요
N형동화는 ㅋㅋ 동화가아니잖아 ㅋㅋ
재밌당💗 감사해요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박사님.
저는 인팁인데 제가 별로인 거 같거든요.
인팁들은 스스로 인팁인 거 좋아한다고 하던데 저역시 처음엔 인팁인게 엄청 맘에 드들었는데 mbti에 대해서 파면 팔수록 인팁인 게 그닥 맘에 안들어요.ㅎ
Mbti는 바뀌기도 한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I는 그나마 경계선에 있지만 나머지 n.t.p성향은 너무 확고하게 점수가 높아요.
정식으로 해본지가 2년이 지나서 수치는 기억이 안나지만 거의 최고치라 볼 만큼 점수가 높거든요.
저 같은 사람들도 노력하면 mbti 유형이 바뀔 수 있나요?
성격은 기질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질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잘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격도 잘 변하지 않는 속성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만 바꿀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유형을 바꾸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성격을 바꾼다는 말은 두 가지 뜻을 내포하고 있어 혼돈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성격을 다른 유형으로 바꾼다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INTP 유형을 ESFJ 유형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INTP 유형을 잘 발달시켜 만족스러운 INTP 유형이 되도록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첫 번째보다는 두 번째 영역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예를 들면 자신이 잘하는 INTP를 포기하고 자신이 잘 하지 못하는 ESFJ를 계발하는 것으로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잘하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에너지 투자 대비 효과가 미미합니다. 굉장히 비효율적인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차라리 자신이 잘하는 INTP 영역에 그 에너지를 투자했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자신에 대한 유능감이나 만족감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질에 부합한 것에 집중할 때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INTP 유형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긍정적으로 잘 확장시키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계발하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됩니다. 그 다음에 부족한 열등기능 부분을 보완해서 계발한다면 균형 잡힌 INTP, 멋진 INTP 유형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사과가 배가 부러워 배가 되겠다고 노력하는 것보다
사과가 자신이 누구인지 분명히 인지하고 맛있는 사과, 더 예쁘고, 더 큰 사과가 되려고 노력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이 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와~~ㅋㅋㅋㅋestp가 지은 동화 신박하네요 돌×이 같은 천재랄까ᆢㅋㅋ
직관형들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스토리에 무한 긍정합니다ㅋ저희딸이 그래요 재밌었습니다
문과 vs 이과같은 느낌이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