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박스를 사용하더라도 분진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안전 및 주변 시설의 오염 문제로 절대 실내에서는 스프레이 도료를 뿌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영상 제작 시에도 건물 옥상이나 인파가 몰리지 않는 공터에서 박스를 사용하였습니다. 적당한 야외 장소를 골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포가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뿌리는 거리가 너무 가깝거나, 충분히 흔들어주지 않았거나, 기온이 너무 낮거나, 습도가 너무 높거나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악조건이 아닌 상황에서도 과도하게 진하게 뿌리는 행동은 위험합니다. 매우 연하게 얇게 여러 번 뿌리는 것이 스프레이 도료의 기본 테크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타미야 스프레이의 경우 완전히 건조가 되면 그 위에 다른 색상의 스프레이를 뿌려도 아래 도료가 녹아서 섞이는 현상은 없습니다. 다만 아래 색상이 어두운 계열이고 위에 뿌린 색상이 밝은 계열이라면 아래 색상의 영향을 받아 위에 뿌린 밝은 색상이 어둡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타미야 스프레이 도료들의 최적의 사용 환경은 상온 10도 이상, 습도는 낮을수록 좋습니다만, 사용하시는 분의 개인 스킬에 따라 더 낮은 온도 또는 조금 습한 상황에서도 도색이 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는 있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겨울철이나 장마철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네요.
오래간만에 스프레이 도색을 하려는데 좋은 꿀팁을 얻고 가는군요.
감사합니다 ㅎㅎ😊👍
ㅋㅋㅋ 도색장인님께서 직접 출연하셨군요.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영상 덕에 이뿌게 도색했어요❤
캔 도색할땐 어떤 마스크를 껴줘야할까요?
마스킹을 붙여도 색이 그대로군요 신기하넹
보호 장비는 어떤것을 사용하시나요? 도료 자체가 발암 물질인데 혹시 방독면 쓰시나요?
혹시 애칭부품에 그냥 바로 락카 뿌리면 안돼나요? 한번 해봤는데 다 말랐는데도 스프레이 도색을 만지면 바로 때지더라구요.
애칭부품이 금속인가요? 그럼 금속전용 프라이머를 뿌리거나 발라준 후 그 위에 뿌리세요~
집에서 도색부스 없이 저렇게 큰 박스 안에서 뿌리면 분진 많이 날릴까요?? 도색부스는 없고 도색은 해보고 싶고 그래서용. 공방도 근처에 없공
큰 박스를 사용하더라도 분진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안전 및 주변 시설의 오염 문제로 절대 실내에서는 스프레이 도료를 뿌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영상 제작 시에도 건물 옥상이나 인파가 몰리지 않는 공터에서 박스를 사용하였습니다. 적당한 야외 장소를 골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공터에서 사용해도 바람타고 수 많은 사람들 기관지 질환을 유발하는 비양심적인 행위입니다. 워터 커튼을 반드시 설치해서 분진이 물에 유착하도록 사용하세요. 없으면 아이언 커튼도 좋습니다.
@@wunderbar-q6y 넵넵 감사합니당
서페이서를 너무 가까이서 뿌려서 그런지 기포가 생기던데 거리를 적당히 두고 영상처럼 뿌려주면 기포가 안생길까요...? 프라모델이라니라 피규어에 소부위에 도포하는거라 어렵네요...ㅠ
기포가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뿌리는 거리가 너무 가깝거나, 충분히 흔들어주지 않았거나, 기온이 너무 낮거나, 습도가 너무 높거나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악조건이 아닌 상황에서도 과도하게 진하게 뿌리는 행동은 위험합니다. 매우 연하게 얇게 여러 번 뿌리는 것이 스프레이 도료의 기본 테크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타미야 스프레이 말고 플라스틱에 사용해도 되는 스프레이가 뭐가 있나요?
빨간색에 바로 노랑이나 파랑을 뿌려도 되나요?
두가지 색 이상의 도료로 도색 해야 할때 같은 종류의 서로 다른 색의 스프레이 도료를 사용 했을때 완전히 말리고 다음색을 뿌려주면 도료가 서로 섞이거나 먼저 칠한 도료가 녹아버리거나 하는걸 막을수 있나요?
타미야 스프레이의 경우 완전히 건조가 되면 그 위에 다른 색상의 스프레이를 뿌려도 아래 도료가 녹아서 섞이는 현상은 없습니다. 다만 아래 색상이 어두운 계열이고 위에 뿌린 색상이 밝은 계열이라면 아래 색상의 영향을 받아 위에 뿌린 밝은 색상이 어둡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불광을 낼 때 물을 칠하는것처럼 기름과 물의 조합으로 페인트가 서로 안 섞이려고 갖은 애를 쓰면서 서로 각방을 쓰게 됩니다. 군대가면 다 배우는건데
플랫 클리어 마감재를 뿌려주면 손으로 잡았을때 도색이 묻어나오지 않나요?
마우스 하우징에도 해주고싶은데
손으로 오래 잡고있는 재질에도 괜찮을지 문의드립니다.
와드요ㅠㅠ
프라모델 시작하려는데 도색이 어려울것같아 찾았습니다
차체에 펄클리어 블루색을 내고싶으면
회색 도료를 바탕으로 하고 파란색을 얹은후 펄클리어 도료를 뿌려야하는 순서인건가요?
따로 광택제를 쓰지않아도 펄클리어 도료를 뿌리면 광택이 나오나요?
회색 보다는 흰색을 추천합니다. 회색 서페이스 프라이머 먼저 뿌리고 펄 클리어 뿌린 다음 클리어 마감까지 하셔야 정확한 색상과 제대로 된 광택을 볼 수 있습니다.
캔 스프레이 도색 입문자 입니다ㅠㅠ
공식 사이트에서 구매를 할 때
실제로 뿌렸을때 보이는 색상을 색도표를 봐도 모르겠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ㅠㅠ
ts세미글로스클리어를 사용하여 기타 등 악기 마감제로 사용하고싶은데, 혹시 지속된 마찰 이 있을 시 끈적임 등은 없는지 여쭙고싶습니다..!
미니카의 경우, 클리어 마감 후 손으로 만지는 일이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표면 마찰로 도료가 끈적이는 일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악기 소재에 따라 어떤 변수가 발생할 지는 전혀 예상할 수 없습니다.
연주나 좀 잘하세요
캔스프레이 도색만으로 티타늄 피니시 느낌의 오버 코팅 도색이 가능할까요?
타사의 티타늄 피니시 제품을 언급하신 것이라면 스프레이 도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뭐든지 오버하면 좋지 않습니다
마카펜으로 도색시 마감제 처리하는거죠?
마감재는 사실 선택사항입니다. 도료 성분에 따라 클리어 도료로 마감을 했을 때 그 원래 광택이나 효과가 더 떨어지는 도료들도 존재합니다.
락카 나이제한 몇살부터인가요
온도나 습도는 언제가좋나요?
타미야 스프레이 도료들의 최적의 사용 환경은 상온 10도 이상, 습도는 낮을수록 좋습니다만, 사용하시는 분의 개인 스킬에 따라 더 낮은 온도 또는 조금 습한 상황에서도 도색이 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는 있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겨울철이나 장마철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네요.
@@TamiyaKorea 감사합니다!
등 따시고 배부를 정도면 됩니다
유리병에 뿌려도 지워지지않나요?
각 도료의 상세페이지에 보시면 사용 가능한 소재가 적혀 있습니다. 유리 재질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유리를 플라스틱이라고 생각하게 정신교육을 시킨 뒤 작업 진행 하시면 됩니다
제가 자전거 도색을 하려고 하는데 어떤스프레이를 사용하는지와 건조시간 등등이 궁금합니다 다른분들 보면 도색 후 도색이 까지던데 리무버를하고 프라이머작업후에 도색을하고 마감스프레이를쓰면 될까요? 도색 안까지고 성공하는법좀 알려주세요
그냥 프라이머가 아니라 오픈 프라이머리를 도입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