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장마철 야외 재배는 쉽지 않죠…. 대부분의 식물이 잎에 수분에의해 젖으면 다 마를때 까지 광합성을 못하고 곰팡이 균 등이 서식&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때문에….. 비를 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면 보다 잘 키우실수 있을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처음 발견한 채널인데... 앉은자리에서 몇시간째 보게되네요. ㅎㅎ 영상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여쭙겠습니다...... 대추방울이랑, 방울토마토를 화분에 키우는데..... 초반에 잘 자라지 않는 것 같아.... 조급한 마음에..... 첫화방을 따버리고 곁순도 보이는 족족 제거해 버렸습니다. (고추키울때 방아다리 꽃 제거하고 아랫쪽 잎 제거했던게 생각나서) 그랬더니 키만 멀쑥하게 커서 키가 1.2미터가 됐는데 이제 열매가 열리기 시작합니다.... 웃자란게 맞나요? 웃자란 놈도 이후에는 잘 자랄 수 있는 건가요? 토마토는 첫꽃을 따준다는건 없는 재배법인가요?
먼저 부족한 영상인데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화분에 토마토를 키우시는거면 아무래도 베란다나 실내에서 키우시는거라고 추측이 됩니다. 이를 가정하고 말씀드리면, 토마토는 호광성 식물로 일 1600 줄 이상 의 누적광량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량이 충분하지않고 따듯한 상태(일 평균 온도 20도가 적당)에 놓여지게되면서 웃자람 현상으로 가늘고 길게 자랐을것으로 예상합니다. 계속해서 성장은 하겠지만 광량이 충분해 지지 않는다면 꽃수도 그렇고 열매도 많이 크진 않을것으로 예상되네요. 품종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순 있지만, 실내에서 키우실때는 광량 부족으로 쉽지 않으실꺼에요. 토마토 재배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토경에서 재배시 아주심기후 곁순제거를 하지않고 한동한 약 3주정도 방치하듯 지상부를 키워서 균형에 맞는 지하부(뿌리) 발달을 시시키고 원순만 남기고 측지를 제거해서 뿌리를 튼튼히 잡고 지상부를 키우는 방법도 있고, 처음부터 지상부 곁순을 제거 해주면서 환경관리(온도, 수분 등)를 통해 뿌리와 지상부를 균형있게 키워 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다 방법의 차이 이고 맞고 틀림은 아닙니다. 그리고 화방을 따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주심기 즉 정식 전 모종의 상태일때 나이가 든 모종 같은경우는 꽃이 개화 되거나 개화 직전의 형상을 갖고 있는데, 그럴때는 모종의 화방을 제거 하고 아주심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뿌리 발육이 약한상태에서 수분과 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 꽃이 개화를 하게 된다면 토마토의 세력이 커야할 시기에 열매쪽으로 에너지와 양분이 가서 나무의 세력이 약해 지기 때문입니다. 답변이 너무 길어지는거 같아 여기 까지만 하겠습니다. ^^;; 실내에서 키우신다면 정말 빛이 하루 최소 6시간 이상 들어올수 있는곳(아니면 레드핑크 계열 led 보광등 사용) , 그리고 야간 온도는 요즘 날씨기준 15-17도 정도로 조금은 서늘한 느낌으로 관리하시면 좀 도움이 될꺼라 생각합니다.
요즘 같은 날씨는 벌수정이 쉽지 않을꺼에요. 30도 근처만되도 벌들이 집 입구 주위에서 날개짓 하면서 집 온도를 떨구려고 하지 날아서 일 하려고 하지 않거든요. 벌통자체온도를 좀 시원하게 관리 해주시면 좀 도움이 될겁니다. 요즘같은 날씨에 수정된다면 자라고 붉게 색이 도는게 대략적으로 30일 전후 지나면 수확 가능 할꺼 같습니다.
진즉에 선생님 영상으로 공부할껄 그랬써요^^ 옥상에서 딸랑 대추방울 하나를 키우는데 열매가 작아 질까봐 밑에 있는 잎사귀 전체 죄다 비오는날 다 가위로 짤랐써요 광합성은 으찌 하라구!! 대머리 독수리 처럼 되게 지금 처참해요 또한 원줄기가 너무 뚱뚱하면 열매가 작다구 하든데 저의 방울이는 원대가 전봇대 만큼 뚱뚱해요 지금 이라두 무슨짓을 해야 열매가 팍팍 달릴까요 ~선생님ㅠㅠㅠ 아~~슬 프 다 내 대머리~방울이 땜에!!ㅠㅠㅠ^^♡
먼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줄기가 굵으면 토마토 알이 작다 는 조금 잘못된 내용 이에요.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줄기가 크는걸 영양생장 열매는 생식생장인데 영양분은 한정적인데 나눠서 기작이 이뤄지기 때문에 그런이야기가 나온거 같네요. 그런데 줄기가 커지면 잎도 커지고 양분이 이동하는 통로도 커지고 이런걸 세력이 좋다라고 이야기 하거든요. 기초 공장이 커져야 좋은 생산품이 생산이 가능해지는거라 저는 크고 굵게 키우는걸 추천합니다.
글세요….. 일단 토마토가 보라 빛이난다는건 약간 춥다는 신호입니다. 냉해 전 단계라고 보시면 좋을꺼같아요. (이게 또 품종마다 조금씩 달라서 제경험으로 보면 그렇습니다.) 모든 과실은 꽃이 피고 수정단계를 지나서 열매로 변하는데 꽃이 피지않는다는건 환경상문제 같아요. 크게 영양생장(몸집, 나무를 키우는 생장상태), 생식생장(꽃이나 열매를 키우는 생장상태) 두가지 상태로 나뉘는데 환경이 너무 좋아서 몸집만 키우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꽃을 적게나마 피우거든요. 이런경우는 저도 확실하지가 않네요. 꽃을 적게ㅡ피웠는데 수정단계가 이뤄지지않아서 꽃이 그냥 떨어지는 경우는 있을수 있기때문에 확인해보시고, 꽃이 피면 꽃대를 4-5일 간격으로 잘 흔들어서 수정 시켜 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아마 품종상의 문제일 가능성도 적지 않아서 품종 설명을 잘 확인해보시는것도 추천 드립니다. 큰 도움을 못드린거 같아 죄송합니다 ^^;;
그냥 딱정해줍니다 하단부에 곰팡균이나 노화됬다면 하단부는 잘라주고 겨울철 농사는 11월부터 5월까지 토마토 수확한다면 잘라주고 5월부터 7월 8월까지 딴다면 환기 시켜주는 개념으로 잘라준다 제 기준임ㅋㅋ 이분 말이 틀리다는건 아님ㅋㅋ날 더운 여름에는 토마토가 직사광선에 토마토가 화장 입어요 단 비닐하우스가 11메다 하우스나 대형 하우스는 관계없음
적엽은 잎이 노화되서 쓸모 없어졌을때 해주는게 사실 가장 좋은데요. 좁은 공간에 많은양을 밀식하는 형태에서는 최적의 시기를 찾아 큰 손해 없이 공간을 확보해주기위해서 한다고 보시면 좋을듯 해요. 전문적인 농사 즉, 밀식 재배를 하시는게 아니라면 적엽은 실시 안해주시는게 더 좋을수 있습니다 ^^;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순 있지만요…
화방에서 토마토가 70프로정도 자랐을때 그 밑에 화방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곰팡이(잎곰팡이나 흰가루)가 생기면 조금 빨리 적엽해도 됩니다. 겨울철에는 광량이 적기 때문에 50프로만 커도 적엽해주는게 과의 광합성에 도움이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잎만 광합성한줄알고 잎 하나하나 아까웠는데 쳐줘야 열매 광합성도 잘되고 성장에서 생식으로 바뀌므로 위에 꽃이 더 많이 핍니다.
흠 전염성이 있다면, 청고병 또는 풋마름병이라고 불리는 병이 의심 되네요…. 토양에 의해 전염되고 물을 좋아하여 물타고 다니면서 뿌리를 상하게 하고 줄기 아래부터 고사하게하는병입니다. 사람에 의해서 전염되기도 하거든요. 고사한 나무를 자르고 소독없이 다른 나무에 상처를 내거나 하면 옮겨가기도 해요. 안타깝지만 이병은 치료법이 없다고 봐야합니다. 지온을 20도 아래로 관리해주고 건조하게 그리고 병균이 물을 타고 다니기에 병든곳을 제외하고 물을 줘야 하는데 사실상 쉽지가 않습니다…..
말투에 경험이나 진심이 느껴져서 좋네요
저도 옥상에 텃밭을 작게 하는데
좁은 옥상에 방울이를 너무 과밀하게 했더니 장마철에 역병이 급속하게 퍼져서
살균제를 안쓰면 안되겠구나했는데
과욕이 참사를 부른거였군요
저같은 경우는 환기를 위해서라도 적엽을 하는게 이득이겠군요
영상 감사해요😊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장마철 야외 재배는 쉽지 않죠…. 대부분의 식물이 잎에 수분에의해 젖으면 다 마를때 까지 광합성을 못하고 곰팡이 균 등이 서식&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때문에….. 비를 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면 보다 잘 키우실수 있을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처음 발견한 채널인데... 앉은자리에서 몇시간째 보게되네요. ㅎㅎ
영상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여쭙겠습니다......
대추방울이랑, 방울토마토를 화분에 키우는데.....
초반에 잘 자라지 않는 것 같아.... 조급한 마음에.....
첫화방을 따버리고 곁순도 보이는 족족 제거해 버렸습니다. (고추키울때 방아다리 꽃 제거하고 아랫쪽 잎 제거했던게 생각나서)
그랬더니 키만 멀쑥하게 커서 키가 1.2미터가 됐는데 이제 열매가 열리기 시작합니다....
웃자란게 맞나요?
웃자란 놈도 이후에는 잘 자랄 수 있는 건가요?
토마토는 첫꽃을 따준다는건 없는 재배법인가요?
먼저 부족한 영상인데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화분에 토마토를 키우시는거면 아무래도 베란다나 실내에서 키우시는거라고 추측이 됩니다.
이를 가정하고 말씀드리면, 토마토는 호광성 식물로 일 1600 줄 이상 의 누적광량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량이 충분하지않고 따듯한 상태(일 평균 온도 20도가 적당)에 놓여지게되면서 웃자람 현상으로 가늘고 길게 자랐을것으로 예상합니다. 계속해서 성장은 하겠지만 광량이 충분해 지지 않는다면 꽃수도 그렇고 열매도 많이 크진 않을것으로 예상되네요.
품종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순 있지만, 실내에서 키우실때는 광량 부족으로 쉽지 않으실꺼에요.
토마토 재배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토경에서 재배시 아주심기후 곁순제거를 하지않고 한동한 약 3주정도 방치하듯 지상부를 키워서 균형에 맞는 지하부(뿌리) 발달을 시시키고 원순만 남기고 측지를 제거해서 뿌리를 튼튼히 잡고 지상부를 키우는 방법도 있고, 처음부터 지상부 곁순을 제거 해주면서 환경관리(온도, 수분 등)를 통해 뿌리와 지상부를 균형있게 키워 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다 방법의 차이 이고 맞고 틀림은 아닙니다.
그리고 화방을 따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주심기 즉 정식 전 모종의 상태일때 나이가 든 모종 같은경우는 꽃이 개화 되거나 개화 직전의 형상을 갖고 있는데, 그럴때는 모종의 화방을 제거 하고 아주심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뿌리 발육이 약한상태에서 수분과 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 꽃이 개화를 하게 된다면 토마토의 세력이 커야할 시기에 열매쪽으로 에너지와 양분이 가서 나무의 세력이 약해 지기 때문입니다.
답변이 너무 길어지는거 같아 여기 까지만 하겠습니다. ^^;;
실내에서 키우신다면 정말 빛이 하루 최소 6시간 이상 들어올수 있는곳(아니면 레드핑크 계열 led 보광등 사용) , 그리고 야간 온도는 요즘 날씨기준 15-17도 정도로 조금은 서늘한 느낌으로 관리하시면 좀 도움이 될꺼라 생각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지금 벌수정을 하면 수확시기는 언제쯤 될까요
요즘 같은 날씨는 벌수정이 쉽지 않을꺼에요. 30도 근처만되도 벌들이 집 입구 주위에서 날개짓 하면서 집 온도를 떨구려고 하지 날아서 일 하려고 하지 않거든요. 벌통자체온도를 좀 시원하게 관리 해주시면 좀 도움이 될겁니다.
요즘같은 날씨에 수정된다면 자라고 붉게 색이 도는게 대략적으로 30일 전후 지나면 수확 가능 할꺼 같습니다.
방울토마토 합니다 올해 너무수확량이 적어 현제 곁순에나온 화방을 벌 수정을 하면 수확 가능할까요
곁순 나온거에서 꽃이 튼실하게 나온다면 가능하십니다.
그런데 요즘같이 해가 없고 비가 많이 오고 온도가 높고 하면, 수정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요.
그것만 유념하시면 충분히 곁순 길러서 수확 가능합니다.
진즉에 선생님 영상으로
공부할껄 그랬써요^^
옥상에서 딸랑
대추방울 하나를
키우는데 열매가
작아 질까봐
밑에 있는 잎사귀
전체 죄다 비오는날
다 가위로 짤랐써요
광합성은 으찌 하라구!!
대머리 독수리 처럼
되게 지금 처참해요
또한 원줄기가
너무 뚱뚱하면
열매가 작다구
하든데 저의 방울이는
원대가 전봇대 만큼
뚱뚱해요
지금 이라두 무슨짓을
해야 열매가 팍팍
달릴까요 ~선생님ㅠㅠㅠ
아~~슬 프 다
내 대머리~방울이 땜에!!ㅠㅠㅠ^^♡
먼저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줄기가 굵으면 토마토 알이
작다 는 조금 잘못된 내용 이에요.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줄기가 크는걸 영양생장 열매는 생식생장인데 영양분은 한정적인데 나눠서 기작이 이뤄지기 때문에 그런이야기가 나온거 같네요.
그런데 줄기가 커지면 잎도 커지고 양분이 이동하는 통로도 커지고 이런걸 세력이 좋다라고 이야기 하거든요. 기초 공장이 커져야 좋은 생산품이 생산이 가능해지는거라 저는 크고 굵게 키우는걸 추천합니다.
와 한 화방이 저렇게 많은 토마토가 주렁주렁 열리게 하는 특별한 비법이 있나요???
전 보통 한 화방에 8알 10알 만 달리던데. ㅠ
무척 부럽습니다 ㅠㅠ
흠 충분한 나무 세력유지가 중요하고…. 인산 계열 비료를 주면 꽃발달과 열매크기에 도움을 줄수 았습니다 ^^;
@@수퍼방토 아하!!~조언 감사드립니다 ㅋ 인산계열 비료는 화방이 자라는 시기때 마다만 주면 되는거에요? 아니면 다른 비료들과 썩어 복합비료처럼 일정간격 주는게 나은가요??
@@minminyoung9019 텃밭에 키우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속효성+ 완효성 같이들어간 복합비료 (용과린이나 용성인비이 인산함유가 높은편) 같은 비료를 1-2개월 간격으로 티스푼 2 정도(?) 뿌리 부근에 묻어 주시면 효과가 있을겁니다. 밭을 만드실때도 좀 뿌려주고 만들어도 좋습니다.
@@수퍼방토 공부많이되었습니다 친절한답변 감사합니다 더워지는날씨 건강챙기시구 좋은하루 되셔욤^^~
안녕하세요 먼저 행복한 추석돼세요 영상잘보았읍니다.저는 집에서 화분으로 2년째 방울토마토을 키우고있어요 먹는개념보다 하루하루 커가는것을 보는게 신기하고 조와요 저는 월마트 에서 3월초에 나오는 화분 토마토와 씨앗을 사요 헌데 씨앗이커서 화분에 옮겨서 매우 키가커져요 잎도 풍성하고 헌데 열매가 꽃이피지않아요 색갈도 약간에 보라색 2년째 3 4 십개을 심었는데 키만크고 잎도나오고 헌데 토마토는 열리지않네요 햇볏도 바람도 잘통하는데 대신 애기 화분토마토는 자라면서 토마토가 조금은 열려요.왜 씨앗으오는 안 열리는걸까요 이미 올해는 지났고 내년에 씨앗을 다시한번 해볼려고요 헉시 아시면 좀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Seattle 에서
글세요….. 일단 토마토가 보라 빛이난다는건 약간 춥다는 신호입니다. 냉해 전 단계라고 보시면 좋을꺼같아요. (이게 또 품종마다 조금씩 달라서 제경험으로 보면 그렇습니다.)
모든 과실은 꽃이 피고 수정단계를 지나서 열매로 변하는데 꽃이 피지않는다는건 환경상문제 같아요.
크게 영양생장(몸집, 나무를 키우는 생장상태), 생식생장(꽃이나 열매를 키우는 생장상태) 두가지 상태로 나뉘는데 환경이 너무 좋아서 몸집만 키우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꽃을 적게나마 피우거든요. 이런경우는 저도 확실하지가 않네요.
꽃을 적게ㅡ피웠는데 수정단계가 이뤄지지않아서 꽃이 그냥 떨어지는 경우는 있을수 있기때문에 확인해보시고, 꽃이 피면 꽃대를 4-5일 간격으로 잘 흔들어서 수정 시켜 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아마 품종상의 문제일 가능성도 적지 않아서 품종 설명을 잘 확인해보시는것도 추천 드립니다.
큰 도움을 못드린거 같아 죄송합니다 ^^;;
@@수퍼방토 너무감사해요 조은하루돼세요
그냥 딱정해줍니다 하단부에 곰팡균이나 노화됬다면 하단부는 잘라주고 겨울철 농사는 11월부터 5월까지 토마토 수확한다면 잘라주고 5월부터 7월 8월까지 딴다면 환기 시켜주는 개념으로 잘라준다 제 기준임ㅋㅋ 이분 말이 틀리다는건 아님ㅋㅋ날 더운 여름에는 토마토가 직사광선에 토마토가 화장 입어요 단 비닐하우스가 11메다 하우스나 대형 하우스는 관계없음
환경에 따른 선택적 문제 라고 생각합니다. 정답은 없죠 ^^
노자랑 하우스랑 다르다는거 설명 좋아요 구독좋아요 누르고 나갑니다
모든 식물들이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다보니…. 크게 나눠서 하우스와 노지 이야기만 하개된거지 다른 경우도 많이 있더군요 ^^;; 구독 감사드립니다.
적옆을하면 빨리 익으니까 맛은 떨어지더라도 팔면끝
닉네임을 보고 덧글을 보면 웃자고 하시는 거라 믿겠습니다 ^^ ㅋ (적엽을 해도 생각보다 빨리 익지는 않는거 같아요, 적산 온도가 중요하다보니 ^^;)
적엽하면 확실히 맛은 줄어듭니다.
수확 후에 적엽해야 할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현대농장 토마토 먹어보고 너무 맛있어서 연락드려요 주문하고싶은데 연락처 받을수있을까요? 감사합니다!
Like Life 안녕하세요! 맛있다고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
연락처는 공개된 곳이다보니......
인스타그램 instagram.com/no1world.danny/
DM 또는 no1world@naver.com 메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사장님 하우스가 깨끗하고 이뿌네요 혹시 땅에서 중방까지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알려주실수있나요?
하우스가 엄청 오래된 하우스여서 중방 높이는 물길 경사면 주는 높은쪽 기준으로 2.5 미터 입니다.
예전에는 2미터 정도 높이 였는데 한 20년전쯤 올리는 작업을 해서 2.5미터 정도로 올라간겁니다 ^^;
앗..저는 꽃이 피니까 잎을 잘랐는데..ㅜ. ㅜ 너무 일찍 잘랐나봐요...어설프게 유툽보고 따라하다가...ㅜ.ㅡ
적엽은 잎이 노화되서 쓸모 없어졌을때 해주는게 사실 가장 좋은데요. 좁은 공간에 많은양을 밀식하는 형태에서는 최적의 시기를 찾아 큰 손해 없이 공간을 확보해주기위해서 한다고 보시면 좋을듯 해요.
전문적인 농사 즉, 밀식 재배를 하시는게 아니라면 적엽은 실시 안해주시는게 더 좋을수 있습니다 ^^;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순 있지만요…
화방에서 토마토가 70프로정도 자랐을때 그 밑에 화방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곰팡이(잎곰팡이나 흰가루)가 생기면 조금 빨리 적엽해도 됩니다. 겨울철에는 광량이 적기 때문에 50프로만 커도 적엽해주는게 과의 광합성에 도움이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잎만 광합성한줄알고 잎 하나하나 아까웠는데 쳐줘야 열매 광합성도 잘되고 성장에서 생식으로 바뀌므로 위에 꽃이 더 많이 핍니다.
댓글하나하나에
답글로설명해주시는
모습에서
정성이느껴집니다.
제가알고싶었던
정보를알려주시네요.
감사합니다!!^^
좋게봐주시니 감사합니다!
제가 정답은 아니니까 그냥 참고만 하세요 ^^;
수고하십니다..
줄기가 말라 죽는경우는 어찌해야 할까요?
한놈이 걸리면 며칠새에 다른놈들도 병걸리더라구요..
토마토는 물을 많이 주나요?
흠 전염성이 있다면, 청고병 또는 풋마름병이라고 불리는 병이 의심 되네요…. 토양에 의해 전염되고 물을 좋아하여 물타고 다니면서 뿌리를 상하게 하고 줄기 아래부터 고사하게하는병입니다.
사람에 의해서 전염되기도 하거든요. 고사한 나무를 자르고 소독없이 다른 나무에 상처를 내거나 하면 옮겨가기도 해요.
안타깝지만 이병은 치료법이 없다고 봐야합니다.
지온을 20도 아래로 관리해주고 건조하게
그리고 병균이 물을 타고 다니기에 병든곳을 제외하고 물을 줘야 하는데 사실상 쉽지가 않습니다…..
정말 멋지십니다
방울 토마토 첨 옥상에 심었는데 입이 제 손바닥보다 커서 걱정했는데 영상을 보니 잘못키운건 아니군요... 잘 공부하고 갑니다
잎의 두께가 좀 있고 튼튼하다면 잘키우신거죠 ^^
시청햐주셔서 감사합니다!
방토갓 !!!
ㅋㅋㅋㅋ 역시 열혈구독자님 ㅋ
@@수퍼방토 7
7
밀집해 키우다보니 통풍,습,햇빛의 문제땜에 적엽을 하는것 같다.그렇지 않은 재배환경일땐 적엽이 불필요하다.
네 맞습니다. 그런데 잎의 노화하면 잘라주는건 예외로 하겠습니다 ^^;;
약산인
약산인 이라고 하시면 어떤걸 뜻하시는지요 ^^?
화면좀 팍팍 움직이지 마세요.
시청하는 사람들도 생각을 하셔야지 어지러워서 볼수가 없네요.
네 신경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