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재미있네요ㅋㅋㅋㅋ 만약 옛날에 러시아가 이슬람교를 국교로 선택했다면 역사가 바뀔 수도 있었고 지금의 보드카 나라라는 이미지는 없었겠죠.....ㅋㅋㅋㅋㅋ러시아어 기본 인사가 즈드랏스뜨부이쩨이지만 만일 과거에 이슬람을 선택했으면 러시아 전체가 앗살람알레이꿈~~ 이라는 이미지로 남을 수도 있었겠네요.....ㅋㅋㅋㅋㅋㅋ 게다가 정교회 성당이 있는 국가가 아니고 지금의 이란이나 중앙아시아 국가들처럼 이슬람 모스크가 있는 국가의 이미지로 남을 수도 있었겠네요 ㅋㅋㅋㅋ ㅎㅎㅎㅎ
관측 각도가 좀 그러네.. 예수의 12 제자의 마지막 모습들의 짚새기 한 걸레에 지팡이 지고 온 전도의 흔적이 러시아 까지에서 끊겼지요... 신이 대한 경건성을 러시아가 더 있지.. 동서양 고리와 교황 패권 싸움에서 러시아가 갈리게 된 걸 이 양반 뭔소리 하는 겨..? 특히나 러시아는 동서양의 경계선에 있어 양편 공조의 고민이 깊어 음악 미술 등 예술의 종심 깊어...
역사를 우스광스럽게 자의적해석하지마라!! 러시아에서는, 처음에 10세기 쯤에 키예프 루시의 권력자가 여러 종교 중에서도 특히 기독교를 선택하게 된 중요한 이유의 하나가 기독교 지역인 비잔틴과의 정치경제적 교류의 유익함 때문이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역사적 사실로 가르치고 있다.
서방 가톨릭과 동방 정교회는 " 거룩한 전통 ( 성전 ) " 을 계승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즉 , 성경에 기록되지 않았는데 교회를 통해 구두전승으로 전해진 전통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 그 전통의 근거로 초대교회 시절에 권위가 있던 문헌인 " 디다케 " 의 가르침과 히폴리투스에 의해 쓰여진 " 사도전승 " 이라는 문헌의 가르침을 근거로 교리와 예배 의식들을 따른다는 점입니다 . 물론 , 요한복음과 바울 서신서를 보면 성경에 기록되지 않은 많은 행적들이 있다고 하였고 사도들께서 직접 말로 전해준 가르침들을 따르라고 성경에도 나옵니다 . 그러나 구약성경부터 분명히 나오지만 " 기록된 말씀에 가감하지 말라 " 라는 교훈이 일치되게 나옵니다 . 그러니 종교개혁이 일어났을 때 칼빈을 비롯한 츠빙글리 등의 개혁자들이 성경 66 권만을 믿음의 근거로 삼고 그들이 나왔었던 서방 가톨릭에 대해 분별을 한거죠 . 성경에 없는 전통들에 대해선 다 거부했던 것이며 교부들이 있던 시대 때 공의회에서 결의한 " 공의회 신조 " 들은 성경에 적합한 신앙고백이어서 따르기로 한겁니다 . 지금 여기는 가톨릭 교인분들이 비판 댓글을 달은 것인데 어차피 인류에 대한 심판은 예수님이 다시 오는 재림의 날에 최후심판으로 사람이 행한대로 판단하시고 갚아주실 것입니다 . 서방 가톨릭이 정통이니 동방 정교회가 맞느니 개혁교회가 맞는지는 사람들이 판단할 수 없습니다 .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신이 하실 일입니다 .
역사를 교과서적이 아니고 통찰력 있게 이야기 함께 논리적으로 설명하여 주시니 재미도 있고 이해도 너무 잘 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많이 올려주세요
와~ 저는 새로운걸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좋은 강의가 있을 줄이야...
요즘 가족들과 오스만제국과 터키20편을 돌려 가면 읽고 있습니다.
다음은 러시아편인데, 저자가 직접 들려주시는 이야기 미리 듣는 재미가 참 좋습니다.
감사히 재미있게 잘 들었습니다.
러시아 동방정교에 대해 궁금했는데 알게되어 좋아요.^^
술...때문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호호 기다렸어요 5번째 시간!! 잘 배워갑니다 ^^
교수님과 동시대에 쭉 살고 강의를 들을수 있어 행복해요.
정말 부러워요. 전 기억력이 점점떨어지는데ㅠㅠ 항상 건강유의하세요~♡
강의 잘 들었습니다
벌써 5번째 시간입니까? 진짜 빠르네요
러시아가 이슬람교를 받아들이지 않은 이유가 참 웃기네요 돼지고기도 그렇지만 술을 못 먹게 하므로 탈락ㅋㅋㅋㅋ
러시아~우리나라에서 제일 가까운 유럽.. 러시아공부하고 러시아어공부하는 아이를 가이드삼고 고고~코로나19없어질 내년엔 꼭 다녀오리라. 동기부여자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헐 대애애애애박,. 이연복 선생님을 유튜브에서 볼 줄이야,.
그분은 쉐프. 저분은 이원복.
진짜 꿀잼이네요.ㅋㅋㅋ
좋아요
음향좀 바꿔주세요ㆍ
🎉🎉🎉
여학생이 귀엽군요.
와우..... 재미있네요ㅋㅋㅋㅋ 만약 옛날에 러시아가 이슬람교를 국교로 선택했다면 역사가 바뀔 수도 있었고 지금의 보드카 나라라는 이미지는 없었겠죠.....ㅋㅋㅋㅋㅋ러시아어 기본 인사가 즈드랏스뜨부이쩨이지만 만일 과거에 이슬람을 선택했으면 러시아 전체가 앗살람알레이꿈~~ 이라는 이미지로 남을 수도 있었겠네요.....ㅋㅋㅋㅋㅋㅋ 게다가 정교회 성당이 있는 국가가 아니고 지금의 이란이나 중앙아시아 국가들처럼 이슬람 모스크가 있는 국가의 이미지로 남을 수도 있었겠네요 ㅋㅋㅋㅋ ㅎㅎㅎㅎ
참 술 좋아하네요 ㅋㅋ
진행하신 분과 배경음악을 바꿔주세요.
1054년 이전에는 동방교회도 가톨릭이었죠
동서분열 이전에는 기독교를 그냥 " 카톨릭코스 " 라고 불렀습니다 . 그것은 로마 가톨릭을 의미하는게 아니라 초대교회 시절에 기독교를 가톨릭이라고 용어상 불렀을 따름입니다 .
뉴라이트 아니신가요?
로마카톨릭과 개신교도 다른것 같은데요, 유대교,로마카톨릭,동방정교회,이슬람교,개신교 이렇게 5가지로 봐야 되는거 아닌가요?
개신교는 신자수가
얼마되지 않고
한국만 하드라도
교단이 265개나 있습니다.
성경해석에 따라 각종 파가 양산됩니다. 개신교 신자수는
한국과 미국이 합쳐서 약 4천만명정도이고
유럽개신교는
대부분 루터교입니다
즉 카톨릭의 분파로 봅니다.
소주 막걸리가 없는 한국도 상상할수 없죠. 한국에서 이슬람이 안 되는 가장 큰 이유....
Orthodox Church를 정-교회라고 옮긴것이니, 무슨무슨교 처럼 '정교'가 아니라 '정교회교'가 맞지 않나...
동로마제국 마지막 황제인 콘스탄티누스11세의 조카인 소피아가 이반 3세의 두번째 부인인데 어떻게 918년에 러시아가 동방정교회를 받아들였나요? 참고로 동로마제국은 1453년에 콘스탄티노폴리스가 함락됨으로 멸망합니다.
동로마제국은 망하지만
동방정교회 신앙은
러샤가 계속 계승? 물려받아
지금까지 내려오고 잇다는.........
러시아편에 주요 도시 지도 잘못 포시되었어요.
재밌게 잘 봤습니다 .
근데 원래 이슬람교가 아니라 이슬람이라고 하는게,
더 정확한 표현이라고 합니다.
동방정교회도 예수님의 모든것을 믿나요? 부활과 재림 말이죠.
로마 카톨릭이 말이 많다니 처음 듣는데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잡담수준의 주장엔 동의할 수 없습니다. 카톨릭 신자가 아닌 분이 편견을 갖고 폄하하는 것 같네요
로마 카톨릭이 말이 많다는 뜻은 교리를 설파하고 따르게 한다라는 것이며,
이에 비해 정교는 교리보다 믿음을 중시한다라는 점입니다!
이원복 선생님 강의는 탁월하신데, 배경 음악이 집중을 방해하네요. 빼버려야겠어요.
음악이 콘탠츠 내용 전달을 방해하는 느낌입니다
동방 정교회타락
했나
침략하고 참혹살
상하고불리해지면 다시 핵 위협
그들신에겐 정의
실종 신앙.사랑
말 하지말라 😇
개인주의 캐톨릭과 기독교 vs 공동체적 동방정교회를 구별해주었습니다. 주체사상도 개인보다 공동체를 더 중요시하는 종교가 아닐까?
그럴수 있지만 당연한것 없어
I like Russia 🇷🇺
관측 각도가 좀 그러네..
예수의 12 제자의
마지막 모습들의
짚새기 한 걸레에 지팡이
지고 온 전도의 흔적이
러시아 까지에서
끊겼지요...
신이 대한 경건성을
러시아가 더 있지..
동서양 고리와 교황 패권
싸움에서 러시아가 갈리게
된 걸 이 양반 뭔소리
하는 겨..?
특히나 러시아는 동서양의
경계선에 있어 양편 공조의
고민이 깊어
음악 미술 등 예술의
종심 깊어...
동방정교회에 대한걸
뒤늦게 알게 되엇는데....
알면 알수록
동방정교회를 계승?한
러샤가 깊이?가 잇고 대단한듯..........
한국; 레시아 정교로? 미국: Greek Orthodox Church로, 릉똑이 장답이야? 헷갈리네? 미국에서,
유대교-나라 망함,
이슬람-일부다처는 솔깃한데 술 못먹음,
가톨릭-외교상으로는 최상인데 교황제도가 싫음,
정교회-왕권강화, 예배의식이 맘에 듬. 그래서 정교회.
부인들을 모두 공평하게 못대하거나 경제적으로 서포트 못해주면 말짱 도로묵. 그것도 능력이 있어야 일부다처제지.
역사를 우스광스럽게 자의적해석하지마라!! 러시아에서는, 처음에 10세기 쯤에 키예프 루시의 권력자가 여러 종교 중에서도 특히 기독교를 선택하게 된 중요한 이유의 하나가 기독교 지역인 비잔틴과의 정치경제적 교류의 유익함 때문이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역사적 사실로 가르치고 있다.
😊
만화를 볼거면 책으로 보죠.. 만화는 빼는게 좋을듯
만화가 어때서....
웃자고 하는 말씀이지요? 학문적인 것은 아니군요.
배경 음악 제발 없애 주세요
시끄러워
권위 있는 역사학자를 섭외하세요.
저 만화가가 일반독자보다 얼마나 더 정확히 관련 정보를 알고있겠습니까.
100%공감
사기치고 있네
결혼동맹 조건으로 동로마 정교회를 받아들인거란다
공부좀 해라
이원복? 아직도 나오나? 전공자가 아닌 만화가가 몇마디 주워들은 것으로 역사를 판단 정의를 내리나?
초창기 기독교가 그대로 갔다는 것에서 성경에 나온 초대교회 모습과 지금 정교회의 모습이 너무나 다른데요. 그 전통성이라는 게 성경속 초대교회에서 로마가 국교를 기독교로 지정하면서 변질된 모습이 지금의 정교회 모습 아닌지요?
헛소리 하시네요. 오히려 교회가 세워진 이후 1500년 이후 튀어나온 개신교가 더 변질된 모습 같은데요?
정확히는 칼게돈파의 교리가 변하지 않고 거의 그대로 이어져왔다 봐야겠죠. 나머지는 이단취급받고 사라지거나 축출당했으니.
성경에서 제단을 어떻게 꾸미라고 했는지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자신을 위한 제단을 꾸밀때 재료와 크기까지 성경에 다 정해주셨습니다. 어떤 교회가 가장 초대교회와 닮은지 다시 성경을 보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서방 가톨릭과 동방 정교회는 " 거룩한 전통 ( 성전 ) " 을 계승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즉 , 성경에 기록되지 않았는데 교회를 통해 구두전승으로 전해진 전통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 그 전통의 근거로 초대교회 시절에 권위가 있던 문헌인 " 디다케 " 의 가르침과 히폴리투스에 의해 쓰여진 " 사도전승 " 이라는 문헌의 가르침을 근거로 교리와 예배 의식들을 따른다는 점입니다 .
물론 , 요한복음과 바울 서신서를 보면 성경에 기록되지 않은 많은 행적들이 있다고 하였고 사도들께서 직접 말로 전해준 가르침들을 따르라고 성경에도 나옵니다 . 그러나 구약성경부터 분명히 나오지만 " 기록된 말씀에 가감하지 말라 " 라는 교훈이 일치되게 나옵니다 .
그러니 종교개혁이 일어났을 때 칼빈을 비롯한 츠빙글리 등의 개혁자들이 성경 66 권만을 믿음의 근거로 삼고 그들이 나왔었던 서방 가톨릭에 대해 분별을 한거죠 . 성경에 없는 전통들에 대해선 다 거부했던 것이며 교부들이 있던 시대 때 공의회에서 결의한 " 공의회 신조 " 들은 성경에 적합한 신앙고백이어서 따르기로 한겁니다 .
지금 여기는 가톨릭 교인분들이 비판 댓글을 달은 것인데 어차피 인류에 대한 심판은 예수님이 다시 오는 재림의 날에 최후심판으로 사람이 행한대로 판단하시고 갚아주실 것입니다 . 서방 가톨릭이 정통이니 동방 정교회가 맞느니 개혁교회가 맞는지는 사람들이 판단할 수 없습니다 .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신이 하실 일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