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잠깐 제 소견을 올려볼까합니다. 블루베리 초보입문자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부분 피트모스를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로 재배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신중히 생각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뿌리가 약한 품종과 강한 품종 한번 잘못식재하면 나중에 다시 식재하는 비용과 돈이 더 많이 들어갑니다. 초보자들이 안전하고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 나중에는 이득이 됩니다. 그것은 여러농가들 견학이 중요합니다. 저도 블루베리 접한지가 15년이상 되었습니다. 수많은 실패 수확철 장마로 인한 열매 열과 발생 그로 인하여 수십종 교체 수많은 유기물 혼합재배 부엽토. 상토. 수피. 땅콩껍질 결국 피트모스 위주로 식재한 나무들이 건강하게 잘 자랐고 다수확. 고품질 재배가 가능했습니다. 블루베리 농가들이 앞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 저는 거의 10년이상 100퍼센트 직거래를 해 왔기 때문에 고객이 얼마나 까다로운지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족할 만한 열매를 생산하지 못하면 다시 폐업 이전으로 되돌아갈수 있다는 것을 농가들은 명심해야됩니다. 고객 대부분 단단하고 단맛이 강한 열매였습니다. 새콤달콤한 것은 10명중에 1-2명이였습니다. 앞으로 양위주보다 질이 좋은 열매를 생산하도로 노력해야합니다. 특히 중간납품을 하시는분들이 좋은열매와 그렇지 않은 열매 가격 차별화를 해야합니다. 그래야 농가분들이 더 좋은 열매를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최근 3년간 전국 각지에서 블루베리를 많이 식재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크고. 단단하고. 단맛이 강한 열매를 생산하는 농가들은 살아남을것입니다. 그것이 고객이 원하는 질 좋은 열매입니다.
저도 여러 고수님들의 다양한 강의를 많이 접해보지 못했지만, 이번 김관후 마이스터님 강의내용은 기존에 통상적으로 흔히들 이야기하는 내용과는 사뭇 다른것 같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루베리학교 카페나 농장주들이 우려하는 내용들을 어느정도 포함한것 같았습니다. 물론,,,제 개인적 경험이나 줏어들은 내용들에 비교해서 그런다는 것이고, 김관후 마이스터님의 강의내용이 좀 더 돈을 잘 버는 고수님들의 비법일수도 있을것입니다. 실제로 피트모스 없이 비용 아끼고, 하우스를 통해 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서 그걸 알려주는데, 남들은 그걸 안된다고 비판할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긴...어느 업계에서는 남들 하는 똑같은 방식으로 하는 사람들이 선두권에 있지는 않더라구요..남들과는 다른 기발한 아이디어나 남들은 어려워서 못하는걸 극복하는 노하우가 있는 사람이 성공하는 거죠.. 그래서..결론은...한두시간의 강의로는 김관후 마이스터님의 재배방식을 제대로 습득하기에는 부족했고, 다른분들이 우려하는 내용에 대해서 서로 충분히 상호설명과 토론과 실증들을 보여주는 후속 기회가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잠깐 제 소견을 올려볼까합니다.
블루베리 초보입문자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부분 피트모스를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로 재배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신중히 생각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뿌리가 약한 품종과 강한 품종
한번 잘못식재하면 나중에 다시 식재하는 비용과 돈이 더 많이 들어갑니다.
초보자들이 안전하고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 나중에는 이득이 됩니다.
그것은 여러농가들 견학이 중요합니다.
저도 블루베리 접한지가 15년이상 되었습니다.
수많은 실패
수확철 장마로 인한 열매 열과 발생 그로 인하여 수십종 교체
수많은 유기물 혼합재배
부엽토. 상토. 수피. 땅콩껍질
결국 피트모스 위주로 식재한 나무들이 건강하게 잘 자랐고
다수확. 고품질 재배가 가능했습니다.
블루베리 농가들이 앞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
저는 거의 10년이상 100퍼센트 직거래를 해 왔기 때문에 고객이 얼마나 까다로운지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족할 만한 열매를 생산하지 못하면 다시 폐업 이전으로 되돌아갈수 있다는 것을 농가들은 명심해야됩니다.
고객 대부분
단단하고 단맛이 강한 열매였습니다.
새콤달콤한 것은 10명중에 1-2명이였습니다.
앞으로 양위주보다 질이 좋은 열매를 생산하도로 노력해야합니다.
특히 중간납품을 하시는분들이 좋은열매와 그렇지 않은 열매 가격 차별화를 해야합니다.
그래야 농가분들이 더 좋은 열매를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최근 3년간 전국 각지에서 블루베리를 많이 식재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크고. 단단하고. 단맛이 강한 열매를 생산하는 농가들은 살아남을것입니다.
그것이 고객이 원하는 질 좋은 열매입니다.
저도 여러 고수님들의 다양한 강의를 많이 접해보지 못했지만, 이번 김관후 마이스터님 강의내용은 기존에 통상적으로 흔히들 이야기하는 내용과는 사뭇 다른것 같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루베리학교 카페나 농장주들이 우려하는 내용들을 어느정도 포함한것 같았습니다.
물론,,,제 개인적 경험이나 줏어들은 내용들에 비교해서 그런다는 것이고, 김관후 마이스터님의 강의내용이 좀 더 돈을 잘 버는 고수님들의 비법일수도 있을것입니다.
실제로 피트모스 없이 비용 아끼고, 하우스를 통해 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서 그걸 알려주는데, 남들은 그걸 안된다고 비판할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긴...어느 업계에서는 남들 하는 똑같은 방식으로 하는 사람들이 선두권에 있지는 않더라구요..남들과는 다른 기발한 아이디어나 남들은 어려워서 못하는걸 극복하는 노하우가 있는 사람이 성공하는 거죠..
그래서..결론은...한두시간의 강의로는 김관후 마이스터님의 재배방식을 제대로 습득하기에는 부족했고, 다른분들이 우려하는 내용에 대해서 서로 충분히 상호설명과 토론과 실증들을 보여주는 후속 기회가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익한 영상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 많이 알려드릴게요.
1뚱~!~! ㅋㅋ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1뚱~!~! ㅋㅋ 감사합니다~^^
가두리 만들면서 제초매트를 사용한다는 것은 차후 문제가 생깁니다.
안녕하셔요?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 지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시작 하니는 분들께 도움 많이 주시는 겁니다~~
좋은 정보도 있지만 새겨들어야 할 부분이 생각보다 많네요. 다른분이 올려주신 영상도 봤는데 잘못된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요. 초보 농사꾼들이 그대로 따라하면 안될텐데요...
안녕하셔요? 정확하게 잘못된 내용을 꼭 짚어 주시면 김관후 마이스터님 의견말고 제 의견도 드려 볼께요~ 그리고 혹시 다른 채널은 어디일까요? 알려 주시고 확인하고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