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 멋진 영상 여러번 잘 돌려보았습니다ㅎㅎ 피지컬을 떠나 세메와 거리와 정수로 풀어내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많이 배운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잘모르는 초보라 질문 드립니다.. 14:45 선생님께서 받아허리 손 내려서 막으시구 안된다는 식으로 머리 톡 하신것같은데 맞나요? 혹시 선생님들과 할때는 받아허리를 하면 안되나요? 15:45 여기도 중단을 지키고 있으라고 많이 배웠는데 그러면 안된다는 제스처?를 해주신것같아서 그것도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이건 딴 얘긴데요! 고단자분들과 할때는 기술을 최대한 자제하고(뛰어드는 머리를 비롯해 퇴격 등등) 세메타메와 기본기술에 집중하라는 말씀을 종종 해주시는데... 그런 게 익숙치 않은 경우, 시합과 기술에 익숙한 청년부 분들이 고단자 선생님들과 할때는 가끔 날개잘린 새처럼 행동하거나, 어떨 떄는 봐주는(기술없이 하는것이 익숙하지 않아서 아예 생각과 힘을 빼버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저같은 아예 초보는 뺄 기술도 없어서 그나마 스트레스가 덜한데, 같이 수련하는 친구도 그런 고민을 하고 있더라고요. 그럴 때는 어떤 생각으로 임하면 좋을까요?
휼륭한 계고 ...감명받고 갑니다
우와~ 상대 중심을 무너트려 이기고 치는 검도 많이 배우고갑니다!
두 분 정말 멋있습니다!!
검도의 배움은 끝이 없는 것 같아요..
조진용 선수를 보면서 바른검도를 하고 싶어졌습니다~ 겸손하게 잘 배우고, 조진용 선수 언제나 응원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조사범님의 20대때의 호쾌하던 칼이 지금의 칼이 되었는데 여전히 멋있습니다. 😊
역시 신용만 선생님!
배움에 스승님의 가르침이 중요하다는 계고 인거같습니다
평생검도를 지향하며 열검하겠습니다 바르고 멋진 검도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응원합니다
조진용 선수 대구에 왔나요? 신용만선생님은 대구에 계신걸로 아는데
와 실업선수분을 상대로 저렇게 중심을 잡으시며 압박하고 흔드는 모습 감명깊게 봤습니다
계고시에 고단자가 칼을 낮게 겨누고 있으면 젖히기가 좀 불편하지요. 그렇다고 8단선생님케 츠키를 할 수도 없고요. 일본같으면 츠키를 해도 8단선생님이 이해해 주시지만 여기는 한국인지라..
찌름을 하지 않는게 아니라 찌름이 보이지 않습니다.
@@조아조고단자한테 찌르면 찌른다고 욕할거면서 ㅋㅋㅋ
키 큰분이 8단 이시죠
넘 멋진 영상 여러번 잘 돌려보았습니다ㅎㅎ 피지컬을 떠나 세메와 거리와 정수로 풀어내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많이 배운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잘모르는 초보라 질문 드립니다..
14:45 선생님께서 받아허리 손 내려서 막으시구 안된다는 식으로 머리 톡 하신것같은데 맞나요? 혹시 선생님들과 할때는 받아허리를 하면 안되나요?
15:45 여기도 중단을 지키고 있으라고 많이 배웠는데 그러면 안된다는 제스처?를 해주신것같아서 그것도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이건 딴 얘긴데요! 고단자분들과 할때는 기술을 최대한 자제하고(뛰어드는 머리를 비롯해 퇴격 등등) 세메타메와 기본기술에 집중하라는 말씀을 종종 해주시는데... 그런 게 익숙치 않은 경우, 시합과 기술에 익숙한 청년부 분들이 고단자 선생님들과 할때는 가끔 날개잘린 새처럼 행동하거나, 어떨 떄는 봐주는(기술없이 하는것이 익숙하지 않아서 아예 생각과 힘을 빼버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저같은 아예 초보는 뺄 기술도 없어서 그나마 스트레스가 덜한데, 같이 수련하는 친구도 그런 고민을 하고 있더라고요. 그럴 때는 어떤 생각으로 임하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