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듣지 않고 먼저 노트에 적어보니 이해가 잘 안되어서 다시 강의를 들어보니 받침 있으면 .읽다/ 으시 사용 받침이 없어면 오다/ 오세요. 만들다/ ㄹ탈락 만드세요 오늘은 노트에 쓰는 것 보다 강의를 들어가 이해가 잘 됩니다. 내일은 스승의날 신혜리 선생님 항상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기본적으로 '하여'와 '해서'는 (거의) 같은 말입니다. 1) 하여 = 하(다) + 여 → 하여 - '하여'는 동사의 기본형 '하다'에서 '다'를 지우고 '여'를 붙인 표현입니다. 2) 해서 = 하(다) + 여서 → 하여서 = 해서 -'해서'는 동사의 기본형 '하다'에서 '다'를 지우고 '여서'를 붙인 표현입니다. - '하여'의 줄임말이 '해'입니다. 그래서 '하여서'와 '해서'는 같은 말입니다. 3) 여 ≑ 여서 - '여서'는 '하다'에 사용합니다. (다른 동사나 형용사의 경우에는 '-아서/어서-'를 사용해요. 그리고, '아/어' ≑ '아서/어서'도 비슷하게 사용합니다.) - 동사나 (형용사) 뒤에 쓰이는 '여'와 '여서'는 아래의 두 가지 경우에는 거의 비슷하게 사용합니다. (1) 행위를 시간 순서에 따라 연결하는 경우 하여: 한국 음식을 요리하여 맛있게 먹었어요. = 하여서: 한국 음식을 요리하여서 맛있게 먹었어요. (=한국 음식을 요리해서 맛있게 먹었어요.) * 어: 한국 음식을 만들어 맛있게 먹었어요. {만들(다) + 어 → 만들어} = 어서: 한국 음식을 만들어서 맛있게 먹었어요. (2) 앞선 행동이 이유나 근거를 나타내는 경우 하여: 길이 복잡하여 늦었어요. = 하여서: 길이 복잡하여서 늦었어요. (=길이 복잡해서 늦었어요.) * 아: 눈이 많이 와 길이 막혀요. {오(다) + 아 → 와} = 아서: 눈이 많이 와서 길이 막혀요. - 보편적으로, 일상생활에서는 '해서'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언제나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저도 공부합니다.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잘 읽었습니 자새히 설명 해 주셔서 감사드리겠습니, 선생님께서 항상 대답 을 빨리 해주 니까 새로운 영상 올릴때 늘 잘 공부 하고 있습니다.이렇게 한국어 문법 가르친 선생님 별로 없습니다,저 는 선생님 의 설명 해 주 는 방법이 제일 좋아합니다.감사합니다
선생님께서 문법 설명을 항상 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말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존댓말을 배울수록 헷갈린 것 같아요... 혹시 "A/V-으시/시" 사용할 때 조사 꼭 "께서"를 사용해야 되나요? 예문 중에 "부모님이 오세요" 이 때 조사 "이"가 나타나는데 틀린 표현이 아니죠? "께서"와 바꿔 쓸 수 있나요? 그리고 혹시 이 분께서 / 이 분이 / 이 분은 다 맞는 표현인가요? 설명해주실 수 있으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I take a Korean class once a week for 3 hours, sometimes too many grammar rules got me confused, but your videos help! Thank you for your sharing (*╹▽╹*)
Hello, It's totally fine~! I have broadly 3 steps to make this video. 1) I make a lesson using Power Point. 2) I present the PPT and record it using Snagit. (Snagit is a screen capture program which I bought it.) 3) I edit my recorded file using iMovie from Mac. So, I'm using 'Power Point, Snagit, iMovie' to make my lessons. I hope my answer is helpful. Bye~
안녕하세요~ - 잃어버리다 = 잃다 + '- 아/어/여 버리다'가 합쳐져서 생긴 단어입니다. - 잊어버리다 = 잊다 + '-아/어/여 버리다'가 합쳐져서 생긴 단어입니다. '아/어/여 버리다'는 원래 동사에 의미를 더해주는 보조 동사입니다. '아/어/여 버리다는' 앞에 오는 동사의 행동이 이미 끝났음을 나타내는 말이고요. 거기에 더해서 말하는 사람의 감정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행동이 끝난 결과로, 아쉬움, 화남, 시원함 등의 느낌을 더해줘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잃다 ≑ 잃어버리다', '잊다 ≑ 잊어버리다'. 각각 두 동사의 뜻은 거의 비슷한데, '잃어버리다, 잊어버리다'는 '아/어/여 버리다'의 뜻이 더해졌다고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예를 들면, 1) 돈을 잃었어요. 2) 돈을 잃어버렸어요. ('갖고 있던 모든 돈을 잃어버렸어요.' 라고 해석할 수 있고요, 상황에 따라 '돈을 잃어버려서 아쉬워요/화가 나요'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중요한 약속을 잊었어요. 2) 중요한 약속을 잊어버렸어요. ('중요한 약속을 완전히 잊어버렸어요'라고 해석할 수 있고요, 여기에서는 '기억을 해야 했는데'라는 아쉬움을 표현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 다른 동사로 예를 들면, 먹다 ≑ 먹어 버리다 1) 동생이 제가 좋아하는 과자를 먹었어요. 2) 동생이 제가 좋아하는 과자를 먹어 버렸어요. (동생이 과자를 다 먹어서 '화가 났어요'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작은 차이를 설명하려니 어렵네요;; 혹시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답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선생님 ,설명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맞아요 선생님 가끔 작은 자이 도 너무 어려워요,
지금 이해 했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
안녕하세요~^^ 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 듣지 않고 먼저 노트에 적어보니 이해가 잘 안되어서 다시 강의를 들어보니
받침 있으면 .읽다/ 으시 사용
받침이 없어면
오다/ 오세요.
만들다/ ㄹ탈락 만드세요
오늘은 노트에 쓰는 것 보다 강의를 들어가 이해가 잘 됩니다.
내일은 스승의날 신혜리 선생님 항상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이정자님.
오늘도 열심히 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은 제가 '선생님'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하고 부끄럽네요 ^^; 그냥 옆집 사는 '동생'이나 '혜리 씨' 정도로 편하게 생각해주세요 ^^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basickoreanbk 신선생님.
이렇게 자세하게 강의는 처음 들어요
이해를 잘 할 수 있게 강의하여 주셔서 감사드려요.
안녕하세요 선생님,좋은 아침이에요.강의 잘 들었습니다.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Maya Pirati님~
오늘 강의는 조금 길었는데, 들어주셔서 감사해요~
여기는 이제 오후네요. 남은 하루도 즐겁게 보내세요~!
선생님 괜찮으시면(하여 와 해서 ) 무슨 자이거 있어요?설명 해주시면 좋겠습니다,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기본적으로 '하여'와 '해서'는 (거의) 같은 말입니다.
1) 하여 = 하(다) + 여 → 하여
- '하여'는 동사의 기본형 '하다'에서 '다'를 지우고 '여'를 붙인 표현입니다.
2) 해서 = 하(다) + 여서 → 하여서 = 해서
-'해서'는 동사의 기본형 '하다'에서 '다'를 지우고 '여서'를 붙인 표현입니다.
- '하여'의 줄임말이 '해'입니다. 그래서 '하여서'와 '해서'는 같은 말입니다.
3) 여 ≑ 여서
- '여서'는 '하다'에 사용합니다.
(다른 동사나 형용사의 경우에는 '-아서/어서-'를 사용해요.
그리고, '아/어' ≑ '아서/어서'도 비슷하게 사용합니다.)
- 동사나 (형용사) 뒤에 쓰이는 '여'와 '여서'는 아래의 두 가지 경우에는 거의 비슷하게 사용합니다.
(1) 행위를 시간 순서에 따라 연결하는 경우
하여: 한국 음식을 요리하여 맛있게 먹었어요.
= 하여서: 한국 음식을 요리하여서 맛있게 먹었어요.
(=한국 음식을 요리해서 맛있게 먹었어요.)
* 어: 한국 음식을 만들어 맛있게 먹었어요. {만들(다) + 어 → 만들어}
= 어서: 한국 음식을 만들어서 맛있게 먹었어요.
(2) 앞선 행동이 이유나 근거를 나타내는 경우
하여: 길이 복잡하여 늦었어요.
= 하여서: 길이 복잡하여서 늦었어요.
(=길이 복잡해서 늦었어요.)
* 아: 눈이 많이 와 길이 막혀요. {오(다) + 아 → 와}
= 아서: 눈이 많이 와서 길이 막혀요.
- 보편적으로, 일상생활에서는 '해서'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언제나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저도 공부합니다.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잘 읽었습니 자새히 설명 해 주셔서 감사드리겠습니,
선생님께서 항상 대답 을 빨리 해주 니까 새로운 영상 올릴때 늘 잘 공부 하고 있습니다.이렇게 한국어 문법 가르친 선생님 별로 없습니다,저 는 선생님 의 설명 해 주 는 방법이 제일 좋아합니다.감사합니다
제가 설명하는 방법이 Maya 님께 잘 맞아서 다행입니다.^^ 언제나 궁금한 점 있으면 질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강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Thank you now I understand this 💜💜
Thank you for watching my video~!
Thanks for explaining
선생님께서 문법 설명을 항상 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말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존댓말을 배울수록 헷갈린 것 같아요...
혹시 "A/V-으시/시" 사용할 때 조사 꼭 "께서"를 사용해야 되나요?
예문 중에 "부모님이 오세요" 이 때 조사 "이"가 나타나는데 틀린 표현이 아니죠? "께서"와 바꿔 쓸 수 있나요? 그리고 혹시 이 분께서 / 이 분이 / 이 분은 다 맞는 표현인가요? 설명해주실 수 있으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궁금합니다 😌 저에게 더 설명해주실 수 있으세요. 💙❤💖💕💓💜💛💚💟💞💝
감사합니다 선생님 저는 우즈베키스탄 사람입니다
안녕하세요~반갑습니다~^^
잘 가르치셨습니다.
안녕하세요~칭찬 감사합니다 ^^
명사에 부치는 N +이시-를 어떻게 설명할까요?
으시 안 오옹~~~
팔으십니다. or 파십니다 . Which one is correct??
파십니다. Becase when 받침 is the letter ㄹ, you need to erase 받침 and put -시 behind it. For example, 놀다 is 노십니다, 만들다 is 만드십니다.
I take a Korean class once a week for 3 hours, sometimes too many grammar rules got me confused, but your videos help! Thank you for your sharing (*╹▽╹*)
Is it okay to tell me what is the program that you use to make this videos? 😅 If not I'm sorry.. Thank you 😊💜💜
Hello,
It's totally fine~! I have broadly 3 steps to make this video.
1) I make a lesson using Power Point.
2) I present the PPT and record it using Snagit. (Snagit is a screen capture program which I bought it.)
3) I edit my recorded file using iMovie from Mac.
So, I'm using 'Power Point, Snagit, iMovie' to make my lessons. I hope my answer is helpful. Bye~
@@basickoreanbk wow thank you so much 💜💜 you work so hard and help us.. Thank you again 💕
No worries~Have a good day 😀
안녕하세요 선생님, 이 문장에 무슨 자이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자세히 설명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잃다/잃어버리다,)(잊다,잊어버리다)
안녕하세요~
- 잃어버리다 = 잃다 + '- 아/어/여 버리다'가 합쳐져서 생긴 단어입니다.
- 잊어버리다 = 잊다 + '-아/어/여 버리다'가 합쳐져서 생긴 단어입니다.
'아/어/여 버리다'는 원래 동사에 의미를 더해주는 보조 동사입니다.
'아/어/여 버리다는' 앞에 오는 동사의 행동이 이미 끝났음을 나타내는 말이고요.
거기에 더해서 말하는 사람의 감정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행동이 끝난 결과로, 아쉬움, 화남, 시원함 등의 느낌을 더해줘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잃다 ≑ 잃어버리다', '잊다 ≑ 잊어버리다'. 각각 두 동사의 뜻은 거의 비슷한데, '잃어버리다, 잊어버리다'는 '아/어/여 버리다'의 뜻이 더해졌다고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예를 들면,
1) 돈을 잃었어요.
2) 돈을 잃어버렸어요. ('갖고 있던 모든 돈을 잃어버렸어요.' 라고 해석할 수 있고요, 상황에 따라 '돈을 잃어버려서 아쉬워요/화가 나요'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중요한 약속을 잊었어요.
2) 중요한 약속을 잊어버렸어요. ('중요한 약속을 완전히 잊어버렸어요'라고 해석할 수 있고요, 여기에서는 '기억을 해야 했는데'라는 아쉬움을 표현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 다른 동사로 예를 들면,
먹다 ≑ 먹어 버리다
1) 동생이 제가 좋아하는 과자를 먹었어요.
2) 동생이 제가 좋아하는 과자를 먹어 버렸어요. (동생이 과자를 다 먹어서 '화가 났어요'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작은 차이를 설명하려니 어렵네요;; 혹시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답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만들다 + ‐으시다 어미
만들으시다
만들시다 (으 탈락)
만드시다 (ㄹ -〃-)
#높임말
‐으시다 어미
‐시다 --〃-
시 → 세
#있다_없다_불규칙 #하_불규칙 #있_없_불규칙
#ㄹ_불규칙 #ㄹ_탈락 #탈락 #으_탈락 #모음탈락 #시_불규칙
ㄹ → -
으 →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