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좋아요. 100개와 1.4만뷰 감사드립니다.^^ 냉각수 교체 없이 보충만 해도 되는지 물어보시는분들이 많아서 알려드립니다. PCX125 사용메뉴얼에는 3년마다 냉각수 교체 주기를 잡고 있습니다. 3년 이내에는 냉각수 보조탱크에 냉각수 부족시 보충만 하면서 주행해도 되고 다만 3년 안에 누적 주행거리가 4~5만 키로가 넘어가면 되도록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냉각수는 오랫동안 사용하면 고온이 반복되면서 산화가 되어 냉각수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냉각 성능이 떨어지면 출력이 저하되고 엔진과열로 엔진손상이 올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충은 주기적으로 8000km 정도에 해주고 교체는 3년마다 4~5만키로 이내에 해주시는 것이 엔진에 좋습니다.
급하게 질문요 똑같이 따라했는데 에어뺀다고 빼고 닫고 뒷정리하고 10분후 일하러 시동 걸고 출발하려는데 엔진경고등떠서 센타물어보니 에어 잘안빠자다고 하면서 왜갈았냐고냉각수가 순환이 잘 안되서 그런다고 에어빼기. 계속 하는수뿐이 없다는데 어케해야될가요 ㅠ다시뜯어서 어어빼기 반복작업 하다가 너무 힘들어서 시동끄고 들어와서 질문올려봅니다 ㅠ
라지에이터 캡 열어주고 15분간 공회전 시켜놓으신다음에 캡 주변에 수건이나 영상처럼 작은 바가지를 직접 대고 스로틀을 저속으로 1~2분정도 감아주세요. 저는 에어빼기 후 엔진경고등 없이 잘 타고 있습니다. 에어빼기는 캡 위에서 뜨거운 연기가 올라올때쯤 시작하시고 냉각수가 튀어오르면서 옷이나 손에 닿을수 있으니 장갑 잘 착용 후 스로틀감을때 라지에어터 입구 주변 냉각수가 보글보글 기포가 끓어오르면 에어빼기가 덜 된 겁니다. 에어빼기작업을 10분정도 더 하고 기포를 완전히 없애셔야 합니다. 저는 15분 예열 후 저속 스로틀 2~3분 감으면서 냉각수 온도 올린다음 스로틀을 반이상 몇번씩 감으면서 에어빼기 상태 보고 기포가 없어질때까지해서 총 30~40분 걸렸습니다. 온도건이 없으시면 공회전을 20분이상 시켜서 냉각수 예열이 어느정도 된상태에서 시도해보시면 될겁니다. 다시 작업 후 엔진 경고등 없으면 몇일 후 냉각수 보조탱크에 냉각수 확인하여 부족시 재보충하시고요. 큰 문제없이 잘 되실거에요. 화이팅입니다.
@user-sn9xz7yr3o 냉각수 교체 작업시 냉각수 보조통에도 냉각수를 보충하였는데 몇달만에 냉각수가 줄어없고 경고등이 뜬다면 어딘가에서 냉각수 누수가 되어 조금씩 냉각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냉각수 경고등도 한두달 지나서 올라오게 된건 주행중 써모스텟이 불량이나 냉각수라인등의 노후등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오토바이 센터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냉각수 경고등은 냉각수 온도가 과열시에 경고등이 뜨게 되는데
냉각수가 계속 오바이트 하는데 안타깝습니다. 오토바이정비소 사장님도 2일에 한번씩 냉각수 넣으려고 오는 저를 보시고 매번 넣어주시다가 나중에 다 뜯으시고 진짜로 새는곳을 수리하셨다는데 30킬러 주행하고 보니 다 새고 또 경고등이 뜨더라구요. 정말 안타까워 미치겠어요. 남들은 8000킬러마다 넣는 냉각수를 2일에 한번씩 넣어야 하니 정말 기가 막혀요. 좀 도와주세요.
저는 취미로 자가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오토바이 정비 미캐닉이 아니라서 오토바이 센터급 기술은 없습니다. 냉각수 누수시 실력있는 오토바이센터를 잘 찾아보셔서 수리 잘 받으세요. 냉각수는 기본적으로 자가 점검시 확인할 수 있는부분은 냉각수라인 호수에서의 누유, 워터펌프 주변 또는 엔진케이스 부근에서의 누유인지 파악이 중요합니다. 엔진쪽이나 워터펌프쪽이면 되도록 자가정비보다는 오토바이센터 입고하여 정밀점검 및 이상부품을 교체받거나 수리비가 60~70만원 이상 많이 발생될 경우 감가상각을 고려하여 년식이 오래된 바이크라면 부품차로 중고로 넘기고 수리비에 +@로 년식과 주행거리 적당한 중고 또는 신차 구입하는편이 장기적으로 좋을겁니다.
PCX125 사용메뉴얼에는 3년마다 정기교체 주기를 잡고 있습니다. 3년 이내에는 냉각수 보조탱크에 냉각수 부족시 보충만 하면서 주행해도 되고 다만 3년 안에 누적 주행거리가 4~5만 키로가 넘어가면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는 오랫동안 사용하면 고온이 반복되면서 산화가 되어 냉각수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냉각 성능이 떨어지면 출력이 저하되고 엔진과열로 엔진손상이 올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충은 주기적으로 8000km 정도에 해주고 교체는 3년마다 4~5만키로 이내에 해주면 엔진에 좋습니다.
@@ovofok101 네 맞습니다. 메인스탠드를 올리고 발판쪽 고무커버 벗긴 후 안쪽 보조냉각수를 보충할 수 있는 커버가 있고 일자드라이버등으로 발판쪽 작은 커버를 벗긴 후 보조냉각수 고무 뚜껑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하시면 됩니다. 점검주기는 5,000 ~ 10,000km 마다 보조냉각수통에 남은 냉각수를 확인합니다. 보조냉각수통은 언더카울을 떼지않고도 옆에서 보면 하한선 상한선 눈금이 보이는데 냉각수와 물이 프리믹스된 제품으로 편하게 사용하고 보조탱크 상한선에 가깝게 넣으면 됩니다. 입구에 넘치게 넣으면 오바이트 호스로 배출되기때문에 상한선까지만 넣습니다.
여러분의 좋아요. 100개와 1.4만뷰 감사드립니다.^^
냉각수 교체 없이 보충만 해도 되는지 물어보시는분들이 많아서 알려드립니다.
PCX125 사용메뉴얼에는 3년마다 냉각수 교체 주기를 잡고 있습니다.
3년 이내에는 냉각수 보조탱크에 냉각수 부족시 보충만 하면서 주행해도 되고 다만 3년 안에 누적 주행거리가 4~5만 키로가 넘어가면 되도록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냉각수는 오랫동안 사용하면 고온이 반복되면서 산화가 되어 냉각수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냉각 성능이 떨어지면 출력이 저하되고 엔진과열로 엔진손상이 올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충은 주기적으로 8000km 정도에 해주고 교체는 3년마다 4~5만키로 이내에 해주시는 것이 엔진에 좋습니다.
pcx 자가 정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엄청 꼼꼼하시고 깔끔하시네요.
감사합니다.😍
급하게 질문요 똑같이 따라했는데 에어뺀다고 빼고 닫고 뒷정리하고 10분후 일하러 시동 걸고 출발하려는데 엔진경고등떠서 센타물어보니 에어 잘안빠자다고 하면서 왜갈았냐고냉각수가 순환이 잘 안되서 그런다고 에어빼기. 계속 하는수뿐이 없다는데 어케해야될가요 ㅠ다시뜯어서 어어빼기 반복작업 하다가 너무 힘들어서 시동끄고 들어와서 질문올려봅니다 ㅠ
라지에이터 캡 열어주고 15분간 공회전 시켜놓으신다음에 캡 주변에 수건이나 영상처럼 작은 바가지를 직접 대고 스로틀을 저속으로 1~2분정도 감아주세요. 저는 에어빼기 후 엔진경고등 없이 잘 타고 있습니다.
에어빼기는 캡 위에서 뜨거운 연기가 올라올때쯤 시작하시고 냉각수가 튀어오르면서 옷이나 손에 닿을수 있으니 장갑 잘 착용 후 스로틀감을때 라지에어터 입구 주변 냉각수가 보글보글 기포가 끓어오르면 에어빼기가 덜 된 겁니다. 에어빼기작업을 10분정도 더 하고 기포를 완전히 없애셔야 합니다.
저는 15분 예열 후 저속 스로틀 2~3분 감으면서 냉각수 온도 올린다음 스로틀을 반이상 몇번씩 감으면서 에어빼기 상태 보고 기포가 없어질때까지해서 총 30~40분 걸렸습니다.
온도건이 없으시면 공회전을 20분이상 시켜서 냉각수 예열이 어느정도 된상태에서 시도해보시면 될겁니다.
다시 작업 후 엔진 경고등 없으면 몇일 후 냉각수 보조탱크에 냉각수 확인하여 부족시 재보충하시고요.
큰 문제없이 잘 되실거에요.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냉각수 작업 후 엔진경고등이 뜨는건 엔진과 라지에이터에 에어가 차서 냉각수 순환이 안되어 엔진온도가 올라가서 뜨는게 맞고 정상적인 작업시 여름철 주행등으로 냉각수 온도가 80도 이상이 되면 써모스텟이 열리면서 냉각수가 엔진쪽으로 순환되면서 냉각을 도와줍니다.
@@PCX772월 24일경 냉각수 교체 작업했는데 어제 엔진 온도 경고등이 떴습니다. 보조 냉각수통을 보니 냉각수가 하나도 없더군요. 왜 그런걸까요... 일단 라지에이터 쪽으로 냉각수 넣었고 아까 2분정도 지켜보니 기포는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user-sn9xz7yr3o 냉각수 교체 작업시 냉각수 보조통에도 냉각수를 보충하였는데 몇달만에
냉각수가 줄어없고 경고등이 뜬다면 어딘가에서 냉각수 누수가 되어 조금씩 냉각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냉각수 경고등도 한두달 지나서 올라오게 된건 주행중 써모스텟이 불량이나 냉각수라인등의 노후등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오토바이 센터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냉각수 경고등은 냉각수 온도가 과열시에 경고등이 뜨게 되는데
냉각수 보충만 해줘도 될까요??
2~3년주기 교체랍니다.
엔진오일 1000키로
미션오일 10000키로
오일필터 ? 냉각수 ? 브레이크오일 ? 몇키로마다 교체 해야할까요? ? ?
교체해야할 항목이 혹시 또 있나요?
제 블로글 글 참고하시면 됩니다.
:
m.blog.naver.com/cokopie/222448256674
필요한 공구좀 알려주세요
공구 : 송곳, 주먹드라이버, 십자드라이버, 분해용 플라스틱 헤라, T복스 핸들 8mm, 10mm, 롱노우즈, 별렌치(T-30 사이즈)
페트병 1.5L 이상 큰것, 커터칼, 바가지(냉각수 배출용), 보루, 장갑, 냉각수(프리믹스가 아닌 일반 냉각수 사용시 수돗물과 냉각수를 50:50 비율로 반씩 섞어줌)
혹시 19년식도 동일한 부품일까요?@@PCX77
냉각수 교체는 같습니다.
냉각수가 계속 오바이트 하는데 안타깝습니다. 오토바이정비소 사장님도 2일에 한번씩 냉각수 넣으려고 오는 저를 보시고 매번 넣어주시다가 나중에 다 뜯으시고 진짜로 새는곳을 수리하셨다는데 30킬러 주행하고 보니 다 새고 또 경고등이 뜨더라구요. 정말 안타까워 미치겠어요. 남들은 8000킬러마다 넣는 냉각수를 2일에 한번씩 넣어야 하니 정말 기가 막혀요. 좀 도와주세요.
저는 취미로 자가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오토바이 정비 미캐닉이 아니라서
오토바이 센터급 기술은 없습니다.
냉각수 누수시 실력있는 오토바이센터를 잘 찾아보셔서 수리 잘 받으세요.
냉각수는 기본적으로 자가 점검시 확인할 수 있는부분은 냉각수라인 호수에서의 누유, 워터펌프 주변 또는 엔진케이스 부근에서의 누유인지 파악이 중요합니다.
엔진쪽이나 워터펌프쪽이면 되도록 자가정비보다는 오토바이센터 입고하여 정밀점검 및 이상부품을 교체받거나 수리비가 60~70만원 이상 많이 발생될 경우 감가상각을 고려하여 년식이 오래된 바이크라면 부품차로 중고로 넘기고 수리비에 +@로 년식과 주행거리 적당한 중고 또는 신차 구입하는편이 장기적으로 좋을겁니다.
냉각수보조통 깨지면 그럴수있어요
냉각라인 첨부터 끝까지 확인해야됩니다 라디에이터 보통 찌그러져서 그런게 대다수고 써머스탯 워터펌프확인 해야됩니다
방장님 지금까지 총몆키로탓나요
32,000km 정도 되었습니다.
교환하지말고 계속 보충만해도된다는사람있는데 맞나요?
PCX125 사용메뉴얼에는 3년마다 정기교체 주기를 잡고 있습니다.
3년 이내에는 냉각수 보조탱크에 냉각수 부족시 보충만 하면서 주행해도 되고 다만 3년 안에 누적 주행거리가 4~5만 키로가 넘어가면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는 오랫동안 사용하면 고온이 반복되면서 산화가 되어 냉각수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냉각 성능이 떨어지면 출력이 저하되고 엔진과열로 엔진손상이 올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충은 주기적으로 8000km 정도에 해주고 교체는 3년마다 4~5만키로 이내에 해주면 엔진에 좋습니다.
@@PCX77 냉각수 보충은 발판 뜯어서 보조탱크에만 계속 추가로 보충해서 넣어주면 되는거져?
@@ovofok101 네 맞습니다. 메인스탠드를 올리고 발판쪽 고무커버 벗긴 후 안쪽 보조냉각수를 보충할 수 있는 커버가 있고 일자드라이버등으로 발판쪽 작은 커버를 벗긴 후
보조냉각수 고무 뚜껑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하시면 됩니다.
점검주기는 5,000 ~ 10,000km 마다 보조냉각수통에 남은 냉각수를 확인합니다.
보조냉각수통은 언더카울을 떼지않고도 옆에서 보면 하한선 상한선 눈금이 보이는데
냉각수와 물이 프리믹스된 제품으로 편하게 사용하고 보조탱크 상한선에 가깝게 넣으면 됩니다.
입구에 넘치게 넣으면 오바이트 호스로 배출되기때문에 상한선까지만 넣습니다.
@@PCX77와...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감탄만 나오네요 취미로 센터 차리셔도 되겠어요
냉각수 에어빼기에 대해 왜 해야되는지 이유가 궁금하던 차에 이 영상과 댓글들 통해서 궁금증을 해결했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