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 찍을때 뒷면( 러그쪽)을 찍는냐 앞면( 접합부)를 찍는냐 가지고 말들이 있으신것 같은데 제가 정해 드립니다. 1. 국가 기술 표준 규정에 따르면 앞면을 찍는게 원칙입니다. 따라서 정품(ks) 터미널은 앞면을 압착 합니다. 2. 비품 터미널은 뒷면을 압착 하는게 좋습니다. 압착할때 접합부가 갈라져 정격 전류를 흘리지 못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비품 터미널은 러그가 약하고 그 두께도 얇습니다. 3. 여태 비품으로만 찍으신 분들 자재상에 터미널을 구입할때 ks( 조금 비싸요 ) 달라고 해서 압착 해 보세요. 터미널이 비품보다 접합부 납땜 상태와 러그 굵기가 아주 다르며 작업 후 러그가 바르게 있어 다시 손 볼 필요가 없습니다. 전기 부속자재 중 비품이 아주 많습니다. 터미널, 새들, 찬넬, 클램프 종류 등이 비품이 많습니다. 유의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저희 팀장님께선 접합부위가 갈라지니까 뒷면으로 찍으라 그러고 과장님께선 휘지 않고 더 예쁜 모양으로 돼는 앞면을 찍으라 그럽니다. 근데 그냥 찍으라는게 아니라 어디 족보 없는데서 배워 와가지고 한소리 듣습니다. 그냥 바로 보이는 선임이 찍는데로 눈치보며 찍으세요.. 그게 답입니다. 왜냐 둘다 찍어보니 앞면은 정중앙을 찍고 뒷면은 안휘게 잘~ 찍을 수 있거든요...
@@ROKSF7 현장이 제일 중요해요. 현장에서 등이 휘면 뺀찌로 눌러주면 됩니다. 압착기를 왜 사용하는지 이유는 아세요? 정석은 없습니다 터미널은 단자대에 결합하는 가장 이상적인 역활을 해야 하고. 그 전선이 차단기나 단자대에 가장 단단하고. 가장 넓게 찍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터미널을 사용하지 않고도 전선으로 두루 펴서. 단자대나 차단기에 잘 물릴 수 있다면? 터미널이 필요 없이요. 전병칠님 말씀처럼. 전선이 옆칸으로 가면 안되고요. 충분이 결속이 되고. 단자대에 들뜸이 없으면? 그것이 정석입니다. 터미널의 등쪽을 찍던지. 배쪽을 찍던지? 어느 편이나 편리성이 달라지나요? 편하고자?....... 윗글을 적은 분처럼. 단차가 난 경우를 많이 봤어요 실제 그러한 단차가 나는데. 그것을 아니라고 우기면 곤란해요. 100퍼 완벽하게 센터를 찍으면 좋겠지만. 2.4. 4. 6짜리에서 단차가 자주 보여요. 노란 튜브 끼운다고 감춰지는건 아니자나요. 테이핑하고 마무리? 사람마다 터미널을 찍는 이유가 있을 거고. 등쪽에 눌러서 휘어져도 단자대에 박으면 곧게 펴져요. 그리고 터미널 압착부분을 밑으로 하면 휘어지지도 않아요.
홈(배)쪽으로 빨리 작업하다가 보면 중앙을 안찍고 삑사리나서 배가 갈라지고 단차가 생겨서 등쪽으로 하시는분들 계신데요, 등으로 찍으면 터미널이 휘고 어쩔땐 다시 펴줘야 단자대에 들어가죠 그런데 배쪽으로 찍으면 터미널이 안휘고 아주 깔끔하죠 그것만 봐도 어디가 맞는지 알수 있죠.
압착기의 종류에 따라서. 압착 부분이 넓은 면도 있지만. 크니펙스 종류는 동그랗게 되어있어요. 크니펙스로 갈라지는 부분을 누르면? 어떻게 될까요? 압착기의 뒤쪽을 누르면 휘어지는 이유가 뭘까요? 압착기로 누른다음 그부분을. 뺀찌로 짤라보면? 어느 방향이 잘 눌러져 있는지 알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터미널 종류에 따라서 완전 갈라진 터미널이 있어요. 그 터미널은 당연히 동그란 부분이.... 갈라지는 부분을 감싸고. 등쪽을 찍겠죠? 똑같아요. 그 터미널은 등을 찍고. 이 터미널은 배를 찍을 이유가 없어요. 뺀찌로 뺄 때. 어느 쪽이 잘 빠지냐는 의미가 없어요. 9의 힘으로 빠지는 게 10의 힘으로 빠지는 것과 차이가 있을까요? 2.5sq터미널은 왼손 검지에 걸어서 뜯으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뜯겨요. 그런 의미를 찾을 필요가 없는 것이죠. 6sq터미널을 4sq 구멍에서 터미널을 물렸을 때. 뭐가 다른까요? 압착되는 거리가 짧아져서 더 단단히 물려요. 특히 연선은 너무 강하게 찍으면. 짤리는 경우도 있어요.
터미널 찍을때 뒷면( 러그쪽)을 찍는냐 앞면( 접합부)를 찍는냐 가지고 말들이 있으신것 같은데 제가 정해 드립니다.
1. 국가 기술 표준 규정에 따르면 앞면을 찍는게 원칙입니다. 따라서 정품(ks) 터미널은 앞면을 압착 합니다.
2. 비품 터미널은 뒷면을 압착 하는게 좋습니다. 압착할때 접합부가 갈라져 정격 전류를 흘리지 못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비품 터미널은 러그가 약하고 그 두께도 얇습니다.
3. 여태 비품으로만 찍으신 분들 자재상에 터미널을 구입할때 ks( 조금 비싸요 ) 달라고 해서 압착 해 보세요.
터미널이 비품보다 접합부 납땜 상태와 러그 굵기가 아주 다르며 작업 후 러그가 바르게 있어 다시 손 볼 필요가 없습니다.
전기 부속자재 중 비품이 아주 많습니다. 터미널, 새들, 찬넬, 클램프 종류 등이 비품이 많습니다. 유의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저희 팀장님께선 접합부위가 갈라지니까 뒷면으로 찍으라 그러고 과장님께선 휘지 않고 더 예쁜 모양으로 돼는 앞면을 찍으라 그럽니다. 근데 그냥 찍으라는게 아니라 어디 족보 없는데서 배워 와가지고 한소리 듣습니다. 그냥 바로 보이는 선임이 찍는데로 눈치보며 찍으세요.. 그게 답입니다. 왜냐 둘다 찍어보니 앞면은 정중앙을 찍고 뒷면은 안휘게 잘~ 찍을 수 있거든요...
@@pplee4503 갈라지게 찝으니 갈라지죠 ㅋ
@@이진섭-q2u 그렇군요~
항상 세심하게 자세하게 가르침 감사합니다...!!!
4회차에 승강기 실기시험이었어서, 조금만 일찍 올려주셨으면 더 좋았을텐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합격했었네요..
올2020년에 원장님 동영상으로 승강기랑 전기 기능사 두개 다 취득하고 취업까지 성공했네요
추운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고 추후에 전산기 강의... 부탁드립니다
ㅊㅋㅊㅋ
ㅊㅋㅊㅋ
현장에선 심선 손상 때문에 저런 가위형 스트립퍼 사용을 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움직이는 부분에 사용되는 도선 결선시 노이즈와 오작동 발생 요인중 하나라 엄격하게 괸리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
감사합니다.
실습 감사합니다
홈방향으로 압착하는데 잘 터진다면 공구가 문제가있는거라봐야합니다. 저가형 압착기가 압착 누르는 부분 면적이 넓지 않아 그런경우가 많더라구요. 추천드리는 제품은 minoru 사 제품을 추천 드립니다. 압착 눌리는 면적이 넓어 삑사리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봐도 무방합니다.
원장님 영상을 잘 봤습니다. ^^ 많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 영상입니다. ^^ 수고 많으셨습니다.
항상 도움이 되는 영상 감사합니다
👍👍👍
영상 감사합니다. 혹시 3:10초에서 굵기가 2.5라는게 지름이2.5mm 라는건가요?
홈 반대쪽으로 압착한다고 회사 선배들한테 배웠었는데 아니었네용ㅋㅋㅋㅋ 잘 배우고 갑니다 !!
홈 반대쪽이 편합니다. 위 동영상 처럼 갈라진쪽으로 압착하다보면 압착기를 갈라진 홈 정중앙에 놓지 않으면 갈라진 홈 간에 단차가 생깁니다. 이현호님 말씀처럼 홈 반대쪽으로 압착하면 경험상 그런 문제는 없습니다.
@@ROKSF7 아, 그런 문제가 있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홈반대로.. 홈쪽이 잘터져서 오히려 하자위험이있더라구요~ 그냥 스타일 차이라 생각함 정답은 아닌거같아요
@@ROKSF7 현장이 제일 중요해요. 현장에서 등이 휘면 뺀찌로 눌러주면 됩니다.
압착기를 왜 사용하는지 이유는 아세요?
정석은 없습니다
터미널은 단자대에 결합하는 가장 이상적인 역활을 해야 하고. 그 전선이 차단기나 단자대에 가장 단단하고. 가장 넓게 찍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터미널을 사용하지 않고도 전선으로 두루 펴서. 단자대나 차단기에 잘 물릴 수 있다면? 터미널이 필요 없이요.
전병칠님 말씀처럼. 전선이 옆칸으로 가면 안되고요. 충분이 결속이 되고. 단자대에 들뜸이 없으면? 그것이 정석입니다.
터미널의 등쪽을 찍던지. 배쪽을 찍던지? 어느 편이나 편리성이 달라지나요? 편하고자?.......
윗글을 적은 분처럼. 단차가 난 경우를 많이 봤어요
실제 그러한 단차가 나는데. 그것을 아니라고 우기면 곤란해요. 100퍼 완벽하게 센터를 찍으면 좋겠지만. 2.4. 4. 6짜리에서 단차가 자주 보여요. 노란 튜브 끼운다고 감춰지는건 아니자나요. 테이핑하고 마무리?
사람마다 터미널을 찍는 이유가 있을 거고. 등쪽에 눌러서 휘어져도 단자대에 박으면 곧게 펴져요.
그리고 터미널 압착부분을 밑으로 하면 휘어지지도 않아요.
@@fffffffffff-o3k 터미널에 기계적 변형을 줘서 시공하는 건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발열 및 터미널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있어서 대형 현장에선 감리 지적 사항 중 하나에요
1도몰랐는데 살짝은알것같네요 감사합니다
압착단자를 압착기 사용 면을 사용 해야하는 이유가 있는지요?
원장님 덕분에 전기기능사도 수월히 따고 이젠 승강기기능사를 준비하려는 와중이었는데 또 도움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차 작업때 써야겟네요
혹시 나사 한곳에 터미널 2개 연결해도 전기 흐름에는 문제 없을까요?
전기관련 종사자입니다. 단자를 압착할때 갈라진 부분쪽으로 눌리는게 맞는건가요? 전 여태까지 그 반대로 눌려서 작업을 해왔는데요. 어떤게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네. 갈려진 부분을 누르는 것이 맞습니다.
저도 여지껏 반대로 했었네요...
@@황비홍-y6w 단자 접합부가 솔더링된 타입에서만 그렇게 해도 되고, 솔더링 되지 않은 타입은 접합부가 없는 부분으로 압착해야 심선 손상이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4SQ 이하는 반대로하는게 맞고 그이상은 갈려진부분으로 하는거라고 뱃웠는데
전기기능사 실기시험에서 제가 작업한 장소에 ok? 표기되어 있으면 합격인가요?
동작했다는거일거예요 대부분합격
@@남자박시우-v9j 아하 감사합니다
단선은 압착 금지인데요?
단선에도 압착단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은 이해를 바랍니다.
왜 금지임? 맨날 블루선 y/g선 러그 맨날 압착하는데
스타콘
안녕하세요 전기기능사 필기 책 구매한사람입니다
책이 왔는데 책 모서리 부분이 좀 찢어져서 왔습니다..
작년도책은 잘왔는데 이거 혹시 어떻게 교환은 안되나요?
갈라진 부위를 압착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가끔 압착하다보면 갈라지는경우도 있어서 저도 반대로 압착합니다.
두개를 시험해보세요 방법은 한쪽은 갈라진쪽 한쪽은 반대쪽 찝은다음 바이스플라이어로 잡고 양쪽을 당겨보시면 이기는쪽을 찝으세요
홈(배)쪽으로 빨리 작업하다가 보면 중앙을 안찍고 삑사리나서 배가 갈라지고 단차가 생겨서 등쪽으로 하시는분들 계신데요, 등으로 찍으면 터미널이 휘고 어쩔땐 다시 펴줘야 단자대에 들어가죠 그런데 배쪽으로 찍으면 터미널이 안휘고 아주 깔끔하죠 그것만 봐도 어디가 맞는지 알수 있죠.
영상과 반대로 하면 터미널이 휘어져 결선할때 다시 펴야 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없는한 영상과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아하... 그렇군요. 모두 감사합니다 ^^
압착기의 종류에 따라서. 압착 부분이 넓은 면도 있지만. 크니펙스 종류는 동그랗게 되어있어요.
크니펙스로 갈라지는 부분을 누르면? 어떻게 될까요?
압착기의 뒤쪽을 누르면 휘어지는 이유가 뭘까요?
압착기로 누른다음 그부분을. 뺀찌로 짤라보면? 어느 방향이 잘 눌러져 있는지 알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터미널 종류에 따라서 완전 갈라진 터미널이 있어요. 그 터미널은 당연히 동그란 부분이.... 갈라지는 부분을 감싸고. 등쪽을 찍겠죠? 똑같아요.
그 터미널은 등을 찍고. 이 터미널은 배를 찍을 이유가 없어요. 뺀찌로 뺄 때. 어느 쪽이 잘 빠지냐는 의미가 없어요. 9의 힘으로 빠지는 게 10의 힘으로 빠지는 것과 차이가 있을까요?
2.5sq터미널은 왼손 검지에 걸어서 뜯으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뜯겨요. 그런 의미를 찾을 필요가 없는 것이죠.
6sq터미널을 4sq 구멍에서 터미널을 물렸을 때. 뭐가 다른까요?
압착되는 거리가 짧아져서 더 단단히 물려요. 특히 연선은 너무 강하게 찍으면. 짤리는 경우도 있어요.
6SQ 3C 짜리 전선에는 어떤 압착단자를 쓰면 될까요? 규격같은건 없나요? 그냥 나사만 들어가면 되는걸까요?
6sq 8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