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치사를 어떻게 봐야 하는지 그 관점을 좀 제시하겠습니다. 전치사를 전치사 자체로만 이해하려고 하면 한계가 있어요. 전치사도 결국 문장의 한 요소예요. 문장 차원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 숲의 관점에서 보면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4형식 구조의 원리에 대해 좀 더 깊이 말씀드려 보려고 해요. 아니, 전치사 알려준다면서 웬 4형식이냐 반문하실 수 있는데요. 조금만 인내심을 가지고 들어보시면 왜 그런지 이해하시게 될 거예요. 5가지 기본 문장 구조 • 영어 5형식 맨땅에 헤딩 금지 | 이것만 알아두면 무조건 유용 | ... 영어빌딩 블로그 blog.naver.com/jhyeok7
1. I want to marry you, to marry 가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어서 목적어이고 you는 marry의 목적어 라고 해야 하는 건가요? (marry 다음에 with you가 된다면 전치사구로 이해가 될 것 같은데 with 같은 전치사가 없어서 헷갈려서 질문 드립니다.) 2. I am awaiting his reply. 이 문장은 2형식이고, his reply가 분사 awaiting의 목적어 라고 해야 하는 건가요? (주어+동사+목적어 와 같이 3형식 뒤에 바로 붙은 목적어는 이해가 되는데, 전치사, 분사, to부정사 등에 연결된 것도 "목적어"라고 해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좋은 질문해 주셨어요. 동사의 앞쪽 자리에는 주어가 오고 뒷쪽 자리에는 목적어가 놓이는데요. 동사는 기본적으로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어요. 그런데 문장에서 동사는 하나만 존재할 수 있어요. 메인동사, 본동사라고도 하는데요. 그런데 문장에 메인 동사 외에도 동작을 끼워넣고 싶으면 그때 사용하는 게 준동사예요. 분사와 부정사가 있죠. 준동사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준동사는 동사에 준하는 말이에요. 동사의 성격을 그대로 갖고 있지만 문장에서 동사로 기능하는 건 아니고요. 명사, 형용사, 부사로 기능하게 되어요. 그래서 이걸 to부정사의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이라 하고요. 분사가 명사로 기능하면 동명사, 형용사로 기능하면 현재분사, 과거분사라고 하고요. 부사로 기능하면 분사구문이라고 해요. 어쨋듯 to부정사나 ing 형태는 모두 준동사로 동사의 성격을 갖고 있어요. 동사는 주체와 대상, 즉 주어와 목적어를 가질 수 있잖아요. 준동사도 모두 주체와 목적어를 가질 수 있어요. I want to marry me. want가 동사니까 목적어를 가질 수 있고요. 이 문장에서는 고정적인 명사를 목적어로 가지지 않고 동작성이 있는 준동사 to marrry(명사적용법)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죠. to marry는 준동사로 결혼한다는 동작성이 깃들어 있죠. 목적어를 가질 수 있어요. 여기서 보면 메인 동사는 want이고 to marry는 준동사죠. 둘 다 주체는 I이죠. 내가 원하고 내가 결혼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want의 목적어는 to marry me가 되겠고 to marry의 목적어는 me가 되겠어요.하나하나 개별적으로 보면 이렇게 되는 거고요. 거시적인 관점으로 보면 동작을 그냥 뭉뚱그려 묶어버려도 되겠어요. 동작이 뭔가요. want to marry 결혼하고 싶다, 이거잖아요. 그냥 동사구로 묶어 봐도 되는 거예요. 그렇게 되면 이 동사구의 목적어는 me가 되는 거죠. 다만 개별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고 있으면 내가 원하는 대로 맘대로 미시적으로 볼 수 있고 거시적으로 뭉뚱그려 볼 수도 있는 거죠. i am awaiting his reply. 미시적으로 보면 i가 주어 am은 be동사로 메인동사예요. awaiting his reply가 분사 형태로 준동사구인데요. be동사 뒤에 있으니 형용사로 기능하는 거예요. be동사 뒤에 형용사는 보어라고 하고요. 내가 그의 답장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인 거죠. 준동사는 목적어 취할 수 있잖아요. awaiting이 his reply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어요. 거시적으로 보면 그냥 am awaiting을 하나의 동사구로 보면 간단해지죠. his reply를 목적어로 취하는 거라고 보시면 되겠어요. 나는 그의 답장을 가다리고 있다.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거예요. 원리는 별거 없답니다. 전치사도 준동사의 확장 개념으로 보시면 되어요 전치사 뒤에 명사 대상이 오니 전치사의 대상, 즉 전치사의 목적어라고 칭하는 거예요. 설명이 길어졌네요^^ 이해가 되셨음 좋겠어요.😊
선생님의 전치사 강의를 잘 보고 중1 영어교과서에서 전치사로 쓰여진 문장을 보다가 'high up' 에 막혀서 또 질문을 드려 봅니다. 1. It is very cold high up in the Andes Mountains. - high up은 부사+부사=부사구가 되어 cold 형용사를 꾸미는 건가요? (cold 가 형용사여서 high는 부사이고 up 도 부사인 것 같은데 어디를 꾸미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2. 이러다가 같은 영어교과서의 뒷 장에 아래와 같은 문장이 나왔습니다. The German Village was full of pretty house. It was high up on the hill. - 여기서 high 가 2형식의 형용사(보어)이고 up은 부사 인가요? * 감사합니다.
네^^ 쉬워보이지만 충분히 헷갈릴 수 있는 문장이네요. 1. high도 부사 up도 부사가 맞아요. 그런데 일단 high up in the Andes Mountains를 하나의 부사 덩어리로 봐야 해요. 안데스 산맥에서 높이 위쪽에는 매우 춥다. 즉 안데스 산맥에서 높은 지역은 많이 춥다는 내용이겠네요. 부사가 전사구와 연결성을 가지는 구조가 꽤 있어요. early in the morning 아침 일찍 right after school 학교 끝난 직후 only for you 너만을 위해 2. it was high up on the hill. 독일마을은 언덕 위쪽 높은 곳에 있다. 마찬가지로 high up on the hill이 하나의 부사덩어리로 보시면 되겠어요. be동사 뒤에 명사/형용사가 오는데요. be동사 뒤에 전치사구/부사가 와서 의미를 형성하는 경우도 많아요. 이 부분은 아직 제가 영상에서 따로 설명하지 않았는데요. 나중에 따로 영상에서 다뤄볼게요. He is in his room. 그는 자기 방이에 있다. He is at work now. 그는 지금 직장에 있다. He is out of the office right now. 그는 지금 외근 중이다. 이런 식으로 많이 사용된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전치사를 어떻게 봐야 하는지 그 관점을 좀 제시하겠습니다.
전치사를 전치사 자체로만 이해하려고 하면 한계가 있어요. 전치사도 결국 문장의 한 요소예요. 문장 차원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 숲의 관점에서 보면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4형식 구조의 원리에 대해 좀 더 깊이 말씀드려 보려고 해요. 아니, 전치사 알려준다면서 웬 4형식이냐 반문하실 수 있는데요. 조금만 인내심을 가지고 들어보시면 왜 그런지 이해하시게 될 거예요.
5가지 기본 문장 구조
• 영어 5형식 맨땅에 헤딩 금지 | 이것만 알아두면 무조건 유용 | ...
영어빌딩 블로그
blog.naver.com/jhyeok7
최근에 전치사가 의외로 어렵다, 무작정 숙어로 외우기보다 이해후 외우면 좋겠다싶었어요.
너무나 고마운 강의를 알게 되어, 매우 감사드립니다.
이전 영상들도 감사히 보겠습니다.
선생님 목소리또한 편안하게 들려서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따뜻한 댓글 감사합니다. 네 맞습니다. 원리를 이해하고서 접근하면 훨씬 효율적입니다^^
감사합니다.
값진 후원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김동이에요😊😊 더욱 힘을 내서 좋은 좋은 콘텐츠 만들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글이 좀 다르게 느껴질것 같아요. ^^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선생님 강의는 언제나 최고입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항상 긍정적으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
감사합니다😊😊
선생님
강의로 많은 공부 정리가 되옵니다
감사드립니다
혹시 교재 알 수 있는지요?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안타깝지만 교재는 준비되어 있지 않아요.
영어 빌딩이란 블로그에 영어 문법이나 문장구조 관련해서 게시글을 작성해 둔 게 있습니다. 혹시 필요하시다면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더보기나 고정댓글에 링크가 있습니다.
1. I want to marry you,
to marry 가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어서 목적어이고 you는 marry의 목적어 라고 해야 하는 건가요?
(marry 다음에 with you가 된다면 전치사구로 이해가 될 것 같은데 with 같은 전치사가 없어서 헷갈려서 질문 드립니다.)
2. I am awaiting his reply.
이 문장은 2형식이고, his reply가 분사 awaiting의 목적어 라고 해야 하는 건가요?
(주어+동사+목적어 와 같이 3형식 뒤에 바로 붙은 목적어는 이해가 되는데, 전치사, 분사, to부정사 등에 연결된 것도 "목적어"라고 해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좋은 질문해 주셨어요. 동사의 앞쪽 자리에는 주어가 오고 뒷쪽 자리에는 목적어가 놓이는데요. 동사는 기본적으로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어요.
그런데 문장에서 동사는 하나만 존재할 수 있어요. 메인동사, 본동사라고도 하는데요. 그런데 문장에 메인 동사 외에도 동작을 끼워넣고 싶으면 그때 사용하는 게 준동사예요. 분사와 부정사가 있죠. 준동사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준동사는 동사에 준하는 말이에요. 동사의 성격을 그대로 갖고 있지만 문장에서 동사로 기능하는 건 아니고요. 명사, 형용사, 부사로 기능하게 되어요. 그래서 이걸 to부정사의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이라 하고요. 분사가 명사로 기능하면 동명사, 형용사로 기능하면 현재분사, 과거분사라고 하고요. 부사로 기능하면 분사구문이라고 해요.
어쨋듯 to부정사나 ing 형태는 모두 준동사로 동사의 성격을 갖고 있어요. 동사는 주체와 대상, 즉 주어와 목적어를 가질 수 있잖아요. 준동사도 모두 주체와 목적어를 가질 수 있어요.
I want to marry me.
want가 동사니까 목적어를 가질 수 있고요. 이 문장에서는 고정적인 명사를 목적어로 가지지 않고 동작성이 있는 준동사 to marrry(명사적용법)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죠. to marry는 준동사로 결혼한다는 동작성이 깃들어 있죠. 목적어를 가질 수 있어요. 여기서 보면 메인 동사는 want이고 to marry는 준동사죠. 둘 다 주체는 I이죠. 내가 원하고 내가 결혼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want의 목적어는 to marry me가 되겠고 to marry의 목적어는 me가 되겠어요.하나하나 개별적으로 보면 이렇게 되는 거고요.
거시적인 관점으로 보면 동작을 그냥 뭉뚱그려 묶어버려도 되겠어요. 동작이 뭔가요. want to marry 결혼하고 싶다, 이거잖아요. 그냥 동사구로 묶어 봐도 되는 거예요. 그렇게 되면 이 동사구의 목적어는 me가 되는 거죠.
다만 개별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고 있으면 내가 원하는 대로 맘대로 미시적으로 볼 수 있고 거시적으로 뭉뚱그려 볼 수도 있는 거죠.
i am awaiting his reply.
미시적으로 보면 i가 주어 am은 be동사로 메인동사예요. awaiting his reply가 분사 형태로 준동사구인데요. be동사 뒤에 있으니 형용사로 기능하는 거예요. be동사 뒤에 형용사는 보어라고 하고요. 내가 그의 답장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인 거죠.
준동사는 목적어 취할 수 있잖아요. awaiting이 his reply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어요.
거시적으로 보면 그냥 am awaiting을 하나의 동사구로 보면 간단해지죠. his reply를 목적어로 취하는 거라고 보시면 되겠어요. 나는 그의 답장을 가다리고 있다.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거예요. 원리는 별거 없답니다.
전치사도 준동사의 확장 개념으로 보시면 되어요 전치사 뒤에 명사 대상이 오니 전치사의 대상, 즉 전치사의 목적어라고 칭하는 거예요.
설명이 길어졌네요^^ 이해가 되셨음 좋겠어요.😊
@@english-building 언제나 명쾌한 강의와 답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전치사 강의를 잘 보고 중1 영어교과서에서 전치사로 쓰여진 문장을 보다가 'high up' 에 막혀서 또 질문을 드려 봅니다.
1. It is very cold high up in the Andes Mountains.
- high up은 부사+부사=부사구가 되어 cold 형용사를 꾸미는 건가요? (cold 가 형용사여서 high는 부사이고 up 도 부사인 것 같은데 어디를 꾸미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2. 이러다가 같은 영어교과서의 뒷 장에 아래와 같은 문장이 나왔습니다.
The German Village was full of pretty house. It was high up on the hill.
- 여기서 high 가 2형식의 형용사(보어)이고 up은 부사 인가요?
* 감사합니다.
네^^ 쉬워보이지만 충분히 헷갈릴 수 있는 문장이네요.
1. high도 부사 up도 부사가 맞아요. 그런데 일단 high up in the Andes Mountains를 하나의 부사 덩어리로 봐야 해요. 안데스 산맥에서 높이 위쪽에는 매우 춥다. 즉 안데스 산맥에서 높은 지역은 많이 춥다는 내용이겠네요. 부사가 전사구와 연결성을 가지는 구조가 꽤 있어요.
early in the morning 아침 일찍
right after school 학교 끝난 직후
only for you 너만을 위해
2. it was high up on the hill. 독일마을은 언덕 위쪽 높은 곳에 있다.
마찬가지로 high up on the hill이 하나의 부사덩어리로 보시면 되겠어요. be동사 뒤에 명사/형용사가 오는데요. be동사 뒤에 전치사구/부사가 와서 의미를 형성하는 경우도 많아요. 이 부분은 아직 제가 영상에서 따로 설명하지 않았는데요. 나중에 따로 영상에서 다뤄볼게요.
He is in his room. 그는 자기 방이에 있다.
He is at work now. 그는 지금 직장에 있다.
He is out of the office right now. 그는 지금 외근 중이다.
이런 식으로 많이 사용된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english-building영어 과외 선생님이 빨간펜으로 답변해주시는 것 같네요...감사드립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설명하실때 쓰시는 용어가 전부 어려운 단어만 쓰시네요. 딱딱한 대학교재 같습니다. 좀 쉬운 단어를 사용해서 하시면 휠씬 좋을텐데.
좀 어려우셨군요. 제가 문법 용어를 좀 많이 쓰긴 합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