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어렵네요. 내맘대로 해석해 볼께요... 의식이 "수 초 간의 현재"로 구성되어 직후의 미래로 연결된다는 생각은 "생각한다는 착각"이란 책에서, 의식이란 게 매우 얇은 2차원 막이라고 설명하는 것과 동일한 것 같네요. 옛날 최초의 심리학이 자기 성찰로 구성되었지만, 사실 자기 성찰로는 의식을 이해 할 수 없다, 왜냐면 의식은 얇은 막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기억하지 않는다. 두 번째, 의식의 진화는 왜 생겼는가? 당연히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에... 의식의 역할은 가상의 세계를 형성해서 만약~한다면으로 미리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첫번째와 두번째가 상충하는 게 아닌가? 아니다 의식은 한 번의 가정(미래의 일화 기억)을 따라 갔다(구성적 행동) 다음 가정으로 넘어 갈 뿐이다. 세 번째, 우리 뇌는 추상화, 추론 같은 구체적 세계를 뇌 안의 추상적 세계로 만드는 형상화를 완벽하게 해내지는 못한다. 왜? 모른다 진화가 덜 되었나?(이건 주제에서 약간 벗어난 이야기 같음) 네번째, 우리는 두 가지 모드로 살아간다(물론 약간 구라다). 하나는 각성 모드로 등쪽 가쪽 전두엽이 활성화- 오류 판정을 하는 전대상회질이 깨운다- 목표 지향적인 동기부여가 일어나고, 의식적 행동을 한다. 반면에 디폴트 모르로 들어가면, 우리 뇌는 해마의 기억을 더듬고(각회, 쇄기앞엽-자서전적 기억), 정서적 반응을 동반한 사회적인 가치 판단(복측 내측 전두엽)을 토대로 장기적인 전망과 자기 성찰을 한다. 그야 말로 명상 또는 멍때림이다. 정리하면...우리 뇌가 의식-목적지향적 모드에서 멍때림 모드로 넘어가면, 냉장고 문을 열고 왜 열었는지 기억 할 수 없다.
@@김지영-h7e4p 사랑 예수님 생명을 드립니다 죽음 이후 영원한 시간 드린 사랑, 예수님, 생명 받으시고 지옥이 아닌 천국을 믿음으로 기쁨 가운데 받으시길 기도합니다. ♡ ♡ ♡ 당신께 은혜의 선물을 드린 분은 하나님 아버지 이십니다. Just Jesus 찬양 듣고 은혜 받으시길 바래요 ^^
박문호박사님감사합니다
귀에속속들어옵니다~~
박사님 강의 너무어려워서 잘몰라도 계속반복해서 여러번 들으면 이해가되고 모르는 단어는 인터넷에 물어보고 있습니다 박사님 존경합니다
박문호 박사님 짱짱짱 이십니다
대단한 지식 끝이없는 지식ㆍ
존경 스럽습니다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후원 감사드립니다^^
여기에 댓글단 대부분이 박문호 박사님을 모르시는군요. 긴강의 내용의 아주 일부분만 올린내용이라서 혼란이 올수 있습니다만, 현재 대한민국에서 단연코 여러분야 최고의 석학입니다. 😂😂😂
나이 50넘어서 냉장고문을 열고 뭘 꺼냴지 가끔 생각안났어요 다시 문닫고 한참있다 생각나서 끄집어냈음 젊었을때는 그런적이 없었는데
3초 전 생각을 못한다던가, 냉장고 문을 열고 왜 열었는지 모른다는 건 개인적 판단으로는 생각이 많아서가 아닌가 생각되네요. 즉 집중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이 아닐까 집중력을 잘 유지하는 사람한테는 있을 수 없는일 이라고 여겨짐.
쉬운예 최고
좋네요ㅡㅡㅡㅡ
시간이 없는것 맞아요
1초전 생각을 기억 못하면 행동은 불가능하다
기억은 미래의 문을여는 열쇠다
목적이 없으면 행동할 수없고 느낌이 없으면 행동할수 없다
생각과 기억은 다르다는 말씀이네요
좀 어렵긴 하네요
감사합니다
터득골 북샵 강의를 영상으로 볼 수 있어
정말 감사드려요
ㅋㅋㅋㅋㅋ 음식 썩겠어요 ㅠㅠㅠ
1초 전 생각을 기억 못하면 행동이 분열된다
바로 이전 생각을 잡고 있어야 한다
직전의 생각으로 구성되는 행동
기억은 미래의 문을 여는 열쇠
면밀하고 섬세해야 정확한 질문이 가능
별로 중요하지 않으니 특별히 기억에 남지 않는 거 아니겠습니까?
강의 내용 진짜 수준있고 좋은데, 어그로 끌려고 제목을 이상하게 지었네요, 제목을 "인간의 생각이 어떻게 행동으로 연결되는가" 이런식으로 해야 될것 같네요
저도 냉장고 안에다 리모콘 둘때가있고 뭐하러 왔는지
한참 서있으면 다시 기억이 떠오릅니다
행동은 이전생각(일어나지않은일을상상)으로 미래로 나가게함
끝까지 인내를 가지고 듣기는 했는데.
ㅎㅎ
붕붕 떠~ 몰라요 어디로 가는지~뭐 때문에 듣는지? 왜 듣고 있나? 해결 되었나요? 난 몰라요?
와우 어렵네요. 내맘대로 해석해 볼께요...
의식이 "수 초 간의 현재"로 구성되어 직후의 미래로 연결된다는 생각은 "생각한다는 착각"이란 책에서, 의식이란 게 매우 얇은 2차원 막이라고 설명하는 것과 동일한 것 같네요.
옛날 최초의 심리학이 자기 성찰로 구성되었지만, 사실 자기 성찰로는 의식을 이해 할 수 없다, 왜냐면 의식은 얇은 막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기억하지 않는다.
두 번째, 의식의 진화는 왜 생겼는가? 당연히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에... 의식의 역할은 가상의 세계를 형성해서 만약~한다면으로 미리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첫번째와 두번째가 상충하는 게 아닌가? 아니다 의식은 한 번의 가정(미래의 일화 기억)을 따라 갔다(구성적 행동) 다음 가정으로 넘어 갈 뿐이다.
세 번째, 우리 뇌는 추상화, 추론 같은 구체적 세계를 뇌 안의 추상적 세계로 만드는 형상화를 완벽하게 해내지는 못한다. 왜? 모른다 진화가 덜 되었나?(이건 주제에서 약간 벗어난 이야기 같음)
네번째, 우리는 두 가지 모드로 살아간다(물론 약간 구라다). 하나는 각성 모드로 등쪽 가쪽 전두엽이 활성화- 오류 판정을 하는 전대상회질이 깨운다- 목표 지향적인 동기부여가 일어나고, 의식적 행동을 한다. 반면에 디폴트 모르로 들어가면, 우리 뇌는 해마의 기억을 더듬고(각회, 쇄기앞엽-자서전적 기억), 정서적 반응을 동반한 사회적인 가치 판단(복측 내측 전두엽)을 토대로 장기적인 전망과 자기 성찰을 한다. 그야 말로 명상 또는 멍때림이다.
정리하면...우리 뇌가 의식-목적지향적 모드에서 멍때림 모드로 넘어가면, 냉장고 문을 열고 왜 열었는지 기억 할 수 없다.
죽 나열된 연쇄사건.. 박사님은 어느대학에서 가르치시죠?
😅
생각은 어제 늑대한테 뜨낄뻔? 기억은 어디쯤 과일 익엇을까 거기 도망가면서 찾아내야함.배고픔 하나가 그모두 표현이 단어만들어짐?
제목에서ㆍ 이유라기보다는
원인이 아닌가싶고ㆍ
누구나 살다보면 가끔 당연 그럴수도 있죠ᆢ
일어나지 않은 미래를 상상하고 실행하여
오늘날의 놀라운 인간 문명을 만들다
그 출발점은
알 수 없는 미래의 문을 여는
1초 전 생각을 기억하기
생각 기억하기
기억하기>>>>
동물이 사냥할 때, 사냥당할 동물이 어떻게 행동할지, 어디로 피할지 상정하고 사냥할 것 같은데요..
사람 얼굴을 아무 것도 안 보고 기억에만 의지해서 그릴 수 있다. 한 번도 만나 본 적이 없는 사람을 그릴 수 있나? 그릴 수 있다. 그게 인간이다.
주제가 나옴 7:50 !
왜3초전 생각을 기억하지 못하는건가요 해결책은 뭔가요 문제는 있는데 왜 그런지가 없네요
요점이 무엇이신가요?
골자가 없이 마구 하시면 듣는 사람의 정신이 떠나갑니다!
붕붕 떠~ 몰라요 어디로 가는지~뭐 때문에 듣는지?
저도요 ㅠ
제목가지고 장난치면 이런결과가 나온다 아무리 좋은 강연도 논점이 흐려진다 왜냐하면 1을 생각하고 들어왔는데 2를 설명하기 때문이다
생각 기억. 추상단어일뿐.
그래서 냉장고 문 연 기억을 왜 잊어버린건데요? 17분 지났는데 끝까지 들으면 알게되나요?
지금 이분 자체가 critical point에 와 계신것 같네요
해결책?은 무엇인지요
운동하라인 가요?
저는 화가여도 꿈을 그려볼려 시도 한번도 못함
무슨. 말인지 요해가 안되요!
평창귀농농부할머니 어려워요
이분이야 말로 생각의 기억을 못하고 같은 말을 수없이 반복하고 있다. 치료를 받으셔야 할듯 합니다.
다 보긴 했는데.. 그래서,"냉장고 문을 열고 왜 열었는지 까먹는 이유"가 뭐란 말이에요? ㅜㅜ
삶이란 맹목적..자동으로 현재에서 미래를 향한다잖아요
그러니까 맹목적으로 미래를 향할수 밖에 없는데 과거 3초전 냉장고문을 열기전 기억을 잃어버리면 왜 냉장고를 열었는지 모른다는거죠
무조건적 미래를 향하는 삶속에서 3초전 과거의 ....생각을 깨어서 잊지 말자는거죠
이유는모르겠고
그냥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럼 섬네일을
냉장고 문을 열고
왜 열었는지 까먹는 "이유"
라고해놓으면 안되죠...
@@김준경-g6k그러게요.
개나소나
어그로만
끌려고 하네요..
3초전의 생각을 기억하지 못했으므로
3초전생각 못한다는건
다른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겠죠
집중을 못한탓이지 뭐있겠어요
미래에 먹을 식량을 위해 사자는 사냥을 하니다.
근데 같은 단어와 구를 계속 반복하시는건 하시려던 말이 기억이 안나서 입니까?
무슨 말 하려는지 까먹으신건가요??
답글이 너무 웃겨요. 저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궁금한 브레인 ?!
박사님, 유튜브에 나오는 얼굴사진을 부드로운 것으로 바꾸실 수 있나묘?
뭔가 아는 척, 깊은 깨달음이 있는 척, 남에게 알려줄게 있는 척.
더 헝클어버리는 능력자.
반복이 계속되시는ㅜㅜ
글쎄... 강아지도 미래를 예측하고 행동하던데. 인간이 강아지와 다른 건 손을 쓸 수 있다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내용이 뭔지. 알수가 없음.
두서없이말하기
현재도.
미래도.
시간도
공간도
없는건데. 왜 저러지?
갸우뚱.😅
미래 죽음으로 가고있겠죠
물론 잊고 있겠지만요
@@김지영-h7e4p 사랑 예수님 생명을 드립니다
죽음 이후 영원한 시간 드린 사랑, 예수님, 생명 받으시고 지옥이 아닌 천국을 믿음으로 기쁨 가운데 받으시길 기도합니다. ♡ ♡ ♡
당신께 은혜의 선물을 드린 분은 하나님 아버지 이십니다.
Just Jesus 찬양 듣고 은혜 받으시길 바래요 ^^
지도교수방 들어갔던 얘기했던걸 까먹었나요? 냉장고문 얘기했던걸 까먹었나요? 아니똑같은얘길 6분동안 계속하니까 자기가 정작 본인이 1초전이고 1분전이고생각을 기억못하는사람같네 같은얘기좀 그만해요 저게진짜 냉장고 문열러갔다 까먹고 다시왔다 다시냉장고문열러갔다 까먹고 다시가는꼴임
좀 명확하게 설명하는 능력이 아쉽네요.
말 장난. 단어 장난.
요점없는 내용..
이분 원래 컴퓨터전공하신분입니다. 뇌에 대해 전공하거나 학위가 있으신분은 아닙니다.
소장하신 책이 만권인데 뇌관련 책이 천권이랍니다. 전공하거나 학위는 없지만 그분들 보다 학습량은 더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