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7장 / Hebrews Ch.7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1 дек 2024
  • 2024. 12. 7.(토) | 히 7장 | 요절 26절 | 찬송 446, 455장
    멜기세덱의 반차
    ■ 본문탐구
    1. 옛 성도 다윗의 눈에 띈 멜기세덱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하지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시 110:4) 옛 성도 다윗은 성령의 감동 가운데 장차 오실 주께서 영원한 제사장이심을 선언하며 그 일이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될 것이라고 노래했다. 다윗의 눈에 창세기에 언급된 멜기세덱이 의미 있게 잡혔다.
    2. 창세기에 언급된 멜기세덱(창 14:17 이하)
    아브람이 그돌라오멜 왕의 연합군을 물리치고 돌아올 때에 그를 맞이한 왕(멜기세덱)
    1) “살렘 왕 멜기세덱” - “멜기세덱 = 의의 왕”, “살렘 왕 = 평화의 왕”
    2)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
    3) “아브람을 축복” - 누구 누구를 축복
    4)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 누구 누구에게 십일조를
    3.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 히브리서 기록자가 보는 예수 제사장
    1) 본문은 특별히 멜기세덱의 출신의 신비를 말하며 (“아버지도 없고 어머니도 없고 족보도 없고 시작한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3))이러한 면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관련 있다고 보았다(“하나님의 아들과 닮아서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
    2) 아브람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린 것을 볼 때 멜기세덱이 아브람보다 더 높음을 드러낸다.
    3) 멜기세덱이 아브람을 위하여 복을 빈 것을 볼 때에 멜기세덱이 아브람보다 더 높으신 분임을 알게 된다. 주님께서 대제사장이 되신 것은 바로 이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것이다.
    4) 창세기에서 예표로 보이신 그 말씀, 시편에서 선언적으로 하신 그 말씀이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실현된 것으로 여긴다.
    “(그들은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 맹세로 [제사장이] 되신 것이라.”(21)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22)
    4. 구약 제사장의 한계와 예수 제사장의 특별함
    1) 구약 제사장의 한계 - 약점을 가진 사람들임/ 죽음으로 말미암아 항상 있지 못함/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제물을 드림
    2) 예수 제사장의 특별함 - 영원히 온전하게 되신 아들이심/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장 직분도 갈리지 아니함/ (이는 그가 항상 살아계셔서 ...)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심/ 자기를 위하여 제사드릴 필요 없이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다.
    ■ 교훈과 적용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신 줄을 바로 알고 그로 말미암아 받은 은혜를 확인하며 그 은혜 가운데서 행하자. 오늘도 우리의 모든 기도는 “예수 이름으로” 드려진다.
    #히브리서 7장 #Hebrews 7 #새벽말씀 #말씀묵상 #말씀일기 #경건의 시간 #묵상 #새벽기도

Комментари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