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고민이신지 잘 알겠습니다. 시중의 악보는 전부 C키가 기준이된 음표에 조표를 붙인것이고, 우리는 악보를 읽을때 고정도법으로 읽는것에 익숙하다보니 이동도법으로 기타를 치려면 악보상의 음계와 기타지판의 음계가 서로 엉키어 헷갈리게 됩니다. 예를들어 #이 파,도에 붙는 D키의경우 악보상에 도레미 음표가 있다면(이해를 위해 조표는 감안하지 않습니다) 이동도법에서는 악보상의 레 자리가 D키의 도가 되므로(이 말이 이해되셔야합니다) 위 도레미는 D키에서는 시도레 로 읽는 겁니다. 그래서 기타(C키로 세팅이 되어있으므로)에서는 D메이저 스케일 자리에서 악보는 도레미 지만 시도레자리를 짚는겁니다. 다른 키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C키가 기준인 악보를 읽을때 빠른 이동도법으로의 치환이 필요한데 이게 쉽지않고 저도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익숙해질때까지는 스케일의 근음자리에서부터 음감에 기댄 연주로 접근하면서 점점 이동도법악보읽기를 숙달시키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길치기타 몇번을 읽어봐도 개념이 잘 않서네요.. 나는 피리부는 사나이 ---고정도법 (미시시솔라 시리라) 을 G(Em)코드로 바뀌면 "솔이 도가 " 되어 계이름이 ("라미미도레 미미레)됩니다. 그렇다면 연주할때 일일이 머리속으로 계산 하면서 연주하나요 ? 아니면 악보없이 기타칠때 에 "미파솔"불럭에서 음을 감각으로 칠때 사용하나요 ?
@@choongohkim2158 멜로디 칠때 누구나 부딪치는 난감한 부분입니다. 고정도법(미시시솔라시시라)이든 이동도법(라미미도레 미미레)이든 결국 지판에선 같은 자리지요? 고정도법이든 이동도법이든 악보읽기는 기본으로 되어야겠고 이후 고정도법은 눈이 외운지판자리를 짚어가는거고 이동도법은 손가락이 모양(패턴)을 따라가며 짚어준다는 차이라 봅니다. 따라서 고정도법에선 계이름을 알아야 칠수있지만 이동도법으로 칠때는 계이름을 몰라도 음감과 모양에 의지해 멜로디를 칠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분들이 손가락에 눈이 생겨야된다라고 하지요. 역시 글로는 한계가 있으니 이부분은 다음에 따로 영상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명강의를 들었읍니다 이제것 이런스케일을배울려고 몇년을 유트뷰에 메달렸는데 이제야보람을느낌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최고의 강의입니다.
지금까지 내용중 단연 탑입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쉽게 잘가르쳐주시네요 최고입니다
어이구.. 감사합니다.
와 여태 공부하던중에 정말 뭔가 알것같은 느낌이 팍팍 오네요! 오~~ 스케일 외우고도 못써먹고 잇엇는데 좀 알수도 잇을듯하네요
열심히 봐야겟습니다
최고의 영상이될듯합니다!
굿날되세요
도움이 되신다니 다행입니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길치기타 선생님 ..저기 c스케일은 다외웟는데 막상 다른키 악보 보구 계이름을 c스케일로 하면 너무 헷갈립니다.그래서 쌤께서 번호로 외우라하셧는지요. 어차피 멜로디칠때 악보 음표 보구 멜로디 쳐야하는거아닌가요? c스케일 모양에 따라 운지하되 음표이름은 고정으로 읽으라는 말씀이신가요? 제물음이 이해가 안되실수도잇겟네요ㅎ.시간되실때
이동도법으로 다른키 악보 멜로디 치는것좀 다뤄주세요
감사합니다.
어떤 고민이신지 잘 알겠습니다. 시중의 악보는 전부 C키가 기준이된 음표에 조표를 붙인것이고, 우리는 악보를 읽을때 고정도법으로 읽는것에 익숙하다보니 이동도법으로 기타를 치려면 악보상의 음계와 기타지판의 음계가 서로 엉키어 헷갈리게 됩니다.
예를들어 #이 파,도에 붙는 D키의경우 악보상에 도레미 음표가 있다면(이해를 위해 조표는 감안하지 않습니다) 이동도법에서는 악보상의 레 자리가 D키의 도가 되므로(이 말이 이해되셔야합니다) 위 도레미는 D키에서는 시도레 로 읽는 겁니다. 그래서 기타(C키로 세팅이 되어있으므로)에서는 D메이저 스케일 자리에서 악보는 도레미 지만 시도레자리를 짚는겁니다.
다른 키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C키가 기준인 악보를 읽을때 빠른 이동도법으로의 치환이 필요한데 이게 쉽지않고 저도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익숙해질때까지는 스케일의 근음자리에서부터 음감에 기댄 연주로 접근하면서 점점 이동도법악보읽기를 숙달시키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길치기타 쌤 감사합니다 스케일만 외움 된다생각는데 이제 부터 시작인가봅니다..앞으로 쌤 강의듣고 열심히 해보겟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부분이 팍~ 해결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강의영상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다음 강의영상 많이 기대 합니다! 감사드립니다 ^^👍
어이구 과분한 말씀이십니다. 저도 독학하며 알게된것을 동호회원들께 공유하는 차원에서 올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샘 강의 너무 잘들었구요~
그럼 솔~라 레미파
블럭도 이용 가능하지
않나요~?
그리고 C형 A형 E형 하이코드 를 이용한
스케일 찾기도 있나요~?
G형과 D형, 즉 라시도, 미파솔블럭을 기준으로 잡는걸 우선적으로 익히시는게 좋다는겁니다. C형에서도 미파솔, A형에선 솔라, E형에선 시도레블럭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결국 스케일블럭은 서로 양옆으로 연결되므로 G형과 D형만 확실히 익히시면 옆블럭은 자연히 연결되겠지요. ^^
G형 코드와 D형코드를 두 코드가 같은 장조코드의 위치에서 음의 높으냐 낮으냐를 찾아서 치면 되겠군요. 올라갔다가 내려오고 내려왔다가높은 음이 나오면 올라가고 신기하네요
고맙습니다
네. 두개의 블럭을 서로 교차로 이용하는게 시작입니다. ㅎㅎ
#(삽)이 하나 있는 코드는 Em 이구요, d형하이코드 a형마이너 아래마이너 로 미파솔블록을 사용합니다
이때 7플렛에서 미파솔 첫음을 "미" 로 읽나요 ? 첫음을 "시"로 읽나요 ?
예로 송창식의 피리부는 사나이 노래헤서요
@@choongohkim2158 "미"로 보면 이동도법, "시"로보면 고정도법 입니다. G(Em)키 7번프렛에서 미파솔블럭을 쓴다는건 악보도 G키로 읽겠다는 전제가 있는거지요. 따라서 이동도법을 적용하여 오선지 아래에서 두번째줄인 "솔"자리를 "도"로보고 악보를 읽으면... 피리부는사나이 첫구절 "나는 피리부는 사나이"의 계이름이 "라미 미미도레 미미레"가 되겠지요. 즉 6번줄 7번프렛을 "미"로 보아야겠지요.
@@길치기타 몇번을 읽어봐도 개념이 잘 않서네요..
나는 피리부는 사나이 ---고정도법 (미시시솔라 시리라) 을 G(Em)코드로 바뀌면 "솔이 도가 " 되어 계이름이 ("라미미도레 미미레)됩니다.
그렇다면 연주할때 일일이 머리속으로 계산 하면서 연주하나요 ?
아니면 악보없이 기타칠때 에 "미파솔"불럭에서 음을 감각으로
칠때 사용하나요 ?
@@choongohkim2158 멜로디 칠때 누구나 부딪치는 난감한 부분입니다.
고정도법(미시시솔라시시라)이든 이동도법(라미미도레 미미레)이든 결국 지판에선 같은 자리지요? 고정도법이든 이동도법이든 악보읽기는 기본으로 되어야겠고 이후 고정도법은 눈이 외운지판자리를 짚어가는거고 이동도법은 손가락이 모양(패턴)을 따라가며 짚어준다는 차이라 봅니다. 따라서 고정도법에선 계이름을 알아야 칠수있지만 이동도법으로 칠때는 계이름을 몰라도 음감과 모양에 의지해 멜로디를 칠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분들이 손가락에 눈이 생겨야된다라고 하지요.
역시 글로는 한계가 있으니 이부분은 다음에 따로 영상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길치기타
감사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