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운동할 때도 지도자가 많이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일반인에게 '힘을 줘라'와 '힘을 빼라'를 동시에 주문한다는겁니다. 왜 이게 문제냐면 일반인에게 '힘을 줘라'라는 지시는 근육 수축 또는 경직 상태를 유지하라고 이해하거든요. 당연히 지도자가 원하는 방향은 그게 아니며 수축, 경직 상태를 유지하면 '힘을 빼라'라는걸 할 수 가 없어요. 먼저 손목, 팔꿈치, 어깨가 경직되지 않으면서 손가락에 힘을 싣는건 손 끝을 뻗으란 얘기입니다. 요가같은거 할 때 손 끝까지 뻗으라고 하죠. 그거랑 같은겁니다. 손가락 끝을 뻗어서 힘을 전달하는겁니다. 이렇게 해야 손목, 팔꿈치, 어깨가 굳질 않아요. 다만 거북목이 심한 경우엔 어깨가 굳을 가능성이 높으니 신전자세로 많이 풀어주셔야 합니다. 좀 더 자세히는 팔꿈치의 각도가 있고 이게 잘 되면 체중실어서 건반 누르면서 팔꿈치로 풀어준다는게 쉽게 이행됩니다. 이 외에도 손가락을 특정 구조로 만드는거나 어디에 힘을 주면서 단련하는지 등 여러 요건들이 있지만 설명은 생략합니다. 팔을 뻗는 운동 특히 격투쪽에 상체 이완 방법이 많이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시면 도움 될겁니다. 보통은 신전자세 많이하고 요가나 스트레칭처럼 상체와 팔을 쭉 펴는 동작(손가락 끝까지) 많이 해주시면 크게 도움될겁니다. 당연히 자세가 바를수록 더 유리하니 평소에 운동 하시는게 좋습니다. 거북목은 필연적으로 어깨 올라가고 팔꿈치도 너무 닫힐 수 있으니 정성근박사님 신전자세 영상보고 운동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손가락은 들지않고 손목은 체중을 이용하게되면 팔목부터 손목까지 자연스럽게 위로 조금 올라가게 될거에요! 치면서 원을 그리면서 풀어준다면 손끝이 단단해지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손목힘으로만 치는건 주의하실점이에요! 체중을 이용해야 손가락에 힘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
도움이 되신다니 정말 다행이네요! 사실 손끝에만 온전히 전달한다는건 저희는 불가능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손바닥과 전완근도 분명히 아플수밖에 없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최대한 체중을 실어서 손끝에 힘을 전달하는 연습을 반복하시다보면 점점 안 아파지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조금 되기시작할때 다음단계나 무리하면 다시 안좋아실수있기때문에 하농은 정말 꾸준하게 하신다면 안아프게 연습하실수 있을겁니다! 아프신건 당연히 그러실수있지만 많이 아프시다면 힘 전달이 조금 잘못됐을수 있다는 생각이들어요! 지금은 아무래도 전완근과 손바닥 힘으로 연주하실거라 생각이드는데요! 처음부터 차근차근 집중해서 체중을 실어서 하시다보면 전완근과 손바닥에 힘을 안쓰고도 연주를 하실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꾸준히 하신다면 분명히 도움되실거에요!
맞아요…피아노 뿐만 아니라 모든 예체능은 힘을 빼는게 중요한데 그게 참 어려운일인거같아요..! 그래서 이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나이가 어리실때 하농을 제대로 시작할수록 큰 버릇이 들어있지 않기때문에 더 빨리 이해가 되실순있지만 이미 버릇이 들었더라도 1번부터 계속 느낌을 찾으려고 하시다보면 분명히 힘이 빠지고 체중을 온전히 손끝에 전달할수있으실거라고 생각이듭니다! 릴렉스 관련된 영상도 제작중에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누르는 행위 자체는 힘을 줄 수 밖에 없죠. 그런데 힘을 주지 말라고해서 무작정 다 힘을 풀면 손가락 끝까지 도달하는 힘도 없어집니다. 그냥 힘을 빼는게 아니라 손가락 끝까지 뻗어주는 연습을 해야해요. 그래야 팔꿈치, 어깨가 긴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거북목 있으면 어깨가 반드시 들리기 때문에 그것부터 풀어줘야해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해부학적으로 4,5번 손가락이 연결되어 있는 것이 맞습니다 ! 다만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했던 내용은 4,5번과 마찬가지로 3,4번 손가락 역시 테크닉을 익히며 분리시켜야 하는 부분이기에 편집 과정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 영상부터 더 명확히 설명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너무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강의 내용. 서울 예고 나오신 저희 선생님도 이와 같은 말씀하셨어요. 비전공자에게도 꼭 필요한 내용입니다. 이런 강의영상 자주 올려주세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많이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농2편도 기대해주세요!
보통 운동할 때도 지도자가 많이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일반인에게 '힘을 줘라'와 '힘을 빼라'를 동시에 주문한다는겁니다. 왜 이게 문제냐면 일반인에게 '힘을 줘라'라는 지시는 근육 수축 또는 경직 상태를 유지하라고 이해하거든요. 당연히 지도자가 원하는 방향은 그게 아니며 수축, 경직 상태를 유지하면 '힘을 빼라'라는걸 할 수 가 없어요.
먼저 손목, 팔꿈치, 어깨가 경직되지 않으면서 손가락에 힘을 싣는건 손 끝을 뻗으란 얘기입니다. 요가같은거 할 때 손 끝까지 뻗으라고 하죠. 그거랑 같은겁니다. 손가락 끝을 뻗어서 힘을 전달하는겁니다. 이렇게 해야 손목, 팔꿈치, 어깨가 굳질 않아요. 다만 거북목이 심한 경우엔 어깨가 굳을 가능성이 높으니 신전자세로 많이 풀어주셔야 합니다.
좀 더 자세히는 팔꿈치의 각도가 있고 이게 잘 되면 체중실어서 건반 누르면서 팔꿈치로 풀어준다는게 쉽게 이행됩니다. 이 외에도 손가락을 특정 구조로 만드는거나 어디에 힘을 주면서 단련하는지 등 여러 요건들이 있지만 설명은 생략합니다. 팔을 뻗는 운동 특히 격투쪽에 상체 이완 방법이 많이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시면 도움 될겁니다.
보통은 신전자세 많이하고 요가나 스트레칭처럼 상체와 팔을 쭉 펴는 동작(손가락 끝까지) 많이 해주시면 크게 도움될겁니다. 당연히 자세가 바를수록 더 유리하니 평소에 운동 하시는게 좋습니다. 거북목은 필연적으로 어깨 올라가고 팔꿈치도 너무 닫힐 수 있으니 정성근박사님 신전자세 영상보고 운동하세요.
다음편 기대됩니다!
기본기가 필요할 것 같아 무작정 하농 연습을 하고 있었지만 이 방법으로 다시 연습 시작해 볼게요!
정말 하농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연습하신다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기본기가 잡히실거고
저희도 지금도 연습하고 있는만큼
중요하다고 생각들어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2편도 기대해주세요!
너무나 유익하고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2편도 기대해주세요!
제일 중요한 기본기가 이렇게 만들어지는거군요. ㅠ, 초등시절 하농을 했었는데 이런 기본적인 사항 상상도 못 했었네요 . 제가 너무 예전 시절에 악보 보고 베껴 치는 것만 했나봐요...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들 많이 제작중에 있으니 기대많이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예고 시절에 이연습을 했어야했는데.. 기본중의 기본인데 귀찮다고 안해서 재수하면서 고생중이네요 ㅠㅠ 기본기 진짜 중요합니다..
아니에요!!!
지금도 늦지않았다고 생각이 들어요!
지금부터 계속하시다보면 어느순간
연주에 분명히 도움이 되실거에요
입시 진심으로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m357782 좋은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유튜버 분 추천으로 찾아오게 되었어요!! 기본적인게 넘 부족했는데 ㅜㅜ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더 좋은 내용으로 또 찾아뵙도록 할게요😊
이런 걸 해야 하는 사람들은 이런 거 절대 죽어도 안 합니다
먼저 댓글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맞아요..!! 아무래도 하농 연습이 계속 반복되는 음형에 흥미를 느낄만한 요소들이 많이 적고 지루함을 느끼기 쉽기 때문이죠!
하지만 피아노를 잘치기 위해선 꼭 필요한 연습이라 생각이 듭니다😊
와!!
정말 이런귀한 영상 너무감사합니다 ~😂
세번째 연습방법은 손가락이나 손목을 들지않고 건반에 붙여놓고
누르는건지 궁금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손가락은 들지않고 손목은 체중을
이용하게되면 팔목부터 손목까지 자연스럽게 위로 조금 올라가게 될거에요!
치면서 원을 그리면서 풀어준다면
손끝이 단단해지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손목힘으로만 치는건 주의하실점이에요! 체중을 이용해야 손가락에 힘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
혹시나 궁금하신게 더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손끝에 힘주라는 말을 너무나 알기쉽게 표현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소리샘피아노감사합니다😊
꿀팁이네요
안좋은얘 팔 덜덜덜덜 덜덜이 하넝연습
맞습니다!!
효율적으로 올바르게 연습한다면 기본기가 더 확실하게 잡힐수있습니다!
2편도 기대해주세요!
5:46
4.5번 손등이 힘이없어서 무너지는데 하농연습하면 될까요??
손가락 힘이 강해지는데 제일 많이 도움이 되실거에요! 매일매일 꾸준하게 하시면 단단해 지실거에요!!
몇번만해봐도 달라지는게 느껴져요. 꼭 연습해볼게요! 그런데 손바닥, 전완근쪽. 아픈거 정상일까요?ㅜㅜ
도움이 되신다니 정말 다행이네요!
사실 손끝에만 온전히 전달한다는건
저희는 불가능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손바닥과 전완근도 분명히 아플수밖에
없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최대한 체중을 실어서 손끝에
힘을 전달하는 연습을 반복하시다보면
점점 안 아파지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조금 되기시작할때 다음단계나 무리하면 다시 안좋아실수있기때문에
하농은 정말 꾸준하게 하신다면
안아프게 연습하실수 있을겁니다!
아프신건 당연히 그러실수있지만 많이 아프시다면 힘 전달이 조금 잘못됐을수 있다는 생각이들어요!
지금은 아무래도 전완근과 손바닥 힘으로 연주하실거라 생각이드는데요!
처음부터 차근차근 집중해서 체중을 실어서 하시다보면 전완근과 손바닥에
힘을 안쓰고도 연주를 하실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꾸준히 하신다면 분명히 도움되실거에요!
저는 자 팔에 힘을 안 주는 게 너무 어려워요ㅠㅠㅠㅠ어깨부터 완전 긴장해서😢
맞아요…피아노 뿐만 아니라 모든
예체능은 힘을 빼는게 중요한데
그게 참 어려운일인거같아요..!
그래서 이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나이가 어리실때 하농을 제대로
시작할수록 큰 버릇이 들어있지 않기때문에 더 빨리 이해가 되실순있지만
이미 버릇이 들었더라도 1번부터
계속 느낌을 찾으려고 하시다보면
분명히 힘이 빠지고 체중을 온전히
손끝에 전달할수있으실거라고 생각이듭니다!
릴렉스 관련된 영상도 제작중에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누르는 행위 자체는 힘을 줄 수 밖에 없죠. 그런데 힘을 주지 말라고해서 무작정 다 힘을 풀면 손가락 끝까지 도달하는 힘도 없어집니다. 그냥 힘을 빼는게 아니라 손가락 끝까지 뻗어주는 연습을 해야해요. 그래야 팔꿈치, 어깨가 긴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거북목 있으면 어깨가 반드시 들리기 때문에 그것부터 풀어줘야해요.
앞팔에 힘을 주지 않고, 손끝에만 힘을 주는게 힘든데요. 방법이 있을까요
우선 손끝이 무너지지 않게끔 연습한다 라고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그리고 피아노 앞이 아닐 때에 앞 팔에 손가락을 깊게깊게 눌러보며 손끝이 무너지지 않는 감각을 계속 익혀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
꾸준히 노력하신다면 꼭 발전하실거에요~^^
그리고 음을 누르실때 체중을 이용해서 누르시면 팔로만 치지않게돼서 더 깊은 소리가 날수있게 되실거에요!
체중을 이용해서 건반에 대고 누르신다음 릴렉스를해주시는 연습을 반복하시면 좋아지실거라 생각합니다!😊
정말로 손끝에 힘을 주겠다 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손끝에 팔 무게가 전달된다 라고 생각하시는편이 낫겠네요. 그냥 감각적인 표현일뿐 실제로 손끝에 힘을 주려면 팔에 힘이 안들어갈수가 없습니다.
@@imyour_fan맞습니다!
손끝에 힘을주겠다 생각하면 팔외에도
몸전체에 힘이 들어갈수밖에 없다고 저희도 생각이듭니다!
그래서 체중을 이용해서 치는게 중요하고 그러려면 체중을 이용하면서 깊게 눌러보며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 면적이 무너지지 않아야된다고 생각이들어 하농영상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이게 격투쪽이 아니면 대부분 명확하지 않게 설명하는데 손가락 끝을 쭉쭉 뻗어야 하는거에요. 손 끝에 무슨 기를 모아서 힘내는게 아니라. 요가할 때 손가락 끝까지 쭉 뻗으라는 지시를 많이하잖아요. 그거랑 같은겁니다. 쭉 뻗어내는게 포인트에요.
자막이 손을 가려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다음영상부터 신경써서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4-5번손가락이 연결된거 아닌가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해부학적으로 4,5번 손가락이 연결되어 있는 것이 맞습니다 !
다만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했던 내용은 4,5번과 마찬가지로 3,4번 손가락 역시 테크닉을 익히며 분리시켜야 하는 부분이기에 편집 과정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 영상부터 더 명확히 설명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잘 보았습니다
그러나 밑에 한글 자판을 옮기면 좋겠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영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