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예 건강검진 항목별로 보면서 이야기를 해주실 수 있나요? 닥터인사이드라는 채널의 의사분들이 정리해주신 것이 있긴 한데, 같은 주제더라도 여러 의사 유튜버들이 다뤄주셔서 신뢰도가 올라가고 보는 사람들이 참고하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엔 이미 똑같은 컨텐츠를 올리신 의사분들 채널이 있긴 하지만, 이 채널에서도 한 번 더 다뤄주시면 사람들이 아마 볼껄요?
건강 검진 CT 중 해야 할 검사는 저선량 폐CT 입니다. 30대 여성 이고 가족력이 없고 흡연 경력이 없다면 저선량 폐 CT는 권장사항은 아닙니다. 물론 개인적인 사정으로 찍으신다고 결정하실 수는 있지만 의학적인 권장사항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제적인 권장 사항에서는 빠져 있습니다. 실제 해당 원문을 옮겨 보면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55세 이상의 고위험군 (금연 후 15년 이상인 과거 흡연자는 제외)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하는 저선량 흉부 CT 를 이용한 선별검사는 폐암 특이사망률과 전체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높은 수준의 근거가 있고, 검진으로 인한 손해보다는 이득이 중등도로 높다고 평가된다" 입니다. 이런 권고사항들은 사회경제학적 문제 즉 비용의 문제를 고려해서 이득이 있는 경우를 이야기 하는 것이기 때문에 40세 이하에서 흡연력이 길다면 해 보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40세 이하에서 폐암이 드물기는 하지만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며 개인적인 선택의 문제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폐를 검사하는 저선량 폐 CT는 피폭량이 복부 CT와 비교해서 거의 10분의 1 이하로 피폭을 걱정할 수준이 아닙니다. 검사를 하신다면 저선량 폐 CT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MRI로는 폐가 검사가 되지 않고 이 두가지 방법을 제외하고 폐를 정확히 검사할 수 있는 비침습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복부 장기의 표준 검사는 조영증강 복부 CT 가 맞습니다. 요건이 맞으면 보험도 되는 검사입니다. 단지 건강검진용도이거나 또는 조영제 부작용등 복부 CT를 찍을 수 없는 사정이 있을 때 복부 MRI 가 강점이 있습니다. 일단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 장점이 있고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스크리닝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MRI도 조영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도 MRI 조영제는 CT 조영제와 달리 10cc 정도 밖에는 안되고 부작용도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보험이 안되서 비싸다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ky7308 말씀드렸듯 복부 장기의 표준 검사는 조영증강 복부 CT 입니다. 표준 검사는 장단을 모두 고려하여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검사법인데 복부 CT를 찍을 수 없는 여러 상황이 있을 때 복부 MRI를 고려 해볼 수 있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종합검진 결과지를 가지고 오셔서 복부관련장기(간,담낭,췌장,비장,신장등) cyst(물혹), hemangioma(혈관종), mass(종양) 등 문제가 있었다면 CT 검진이 필요하고 단순히 콜레스테롤 높다고 CT진행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 지방간도 간초음파상 확인 가능합니다 2년전에 하신 검진 결과를 보고 CT여부는 결정이 가능합니다. 고혈압당뇨는 내과에서 꾸준히 관리받으셔야합니다 .
심장 CT는 심장이 빨리 뛰는 경우에 검사를 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심장 박동을 줄이는 약물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잘 조절이 안되면 심장 CT의 사진 품질이 매우 나빠집니다. 다만 말씀 하신 것 처럼 CT 촬영과 심장마비 사이에는 관련성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의사선생님 정말 제대로 입니다.
1. 뇌MRA+MRI
2. 흉부폐CT(저선량)
이 두개는 한번쯤은 참 유효한 검사가 될수있습니다!
정성이 담긴 영상 같습니다. 잘봤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올려드리겠습니다. ♥
아들 선배가 어젯밤 심장마비로 숨졌습니다 35세인데~ 너무 충격적이었습니다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말씀 깊이 새겨들었습니다.감사합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사들의 점심시간’에서 다뤘으면 하는 주제가 있으면 제안해주세요.
방송을 통해 궁금한 점을 풀어드리겠습니다.
뇌졸중 의 중은 무거울 중이 아니고 가운데 중인거 같습니다.
아예 건강검진 항목별로 보면서 이야기를 해주실 수 있나요?
닥터인사이드라는 채널의 의사분들이 정리해주신 것이 있긴 한데,
같은 주제더라도 여러 의사 유튜버들이 다뤄주셔서 신뢰도가 올라가고 보는 사람들이 참고하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엔 이미 똑같은 컨텐츠를 올리신 의사분들 채널이 있긴 하지만, 이 채널에서도 한 번 더 다뤄주시면 사람들이 아마 볼껄요?
방구석 피디 나셨네 니가 채널파서해라 ㅋㅋㅋㅋㅋ
췌장mri는 어떤가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제가 조영제투여 복부ct 를 찍었는데
첫번째때 옷에 지퍼가 있어서 ㅠㅠ
또 다시 찍는 바람에.... 연달아 두번찍었어요..ㅜㅜ 방사능 피폭이 너무 불안해서 잠이 안옵니다ㅜㅜ.. 문제가 될까요!?
나중에 암이 걸리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의학적인 용도로 CT를 찍는 것에 방사선 피폭의 한계는 없습니다. 대개 방사선 종사자의 일년 허용 피폭량이 50 mSV 임을 감안하면 복부 CT한번에 10mSV 이니 두번 햇으면 20 정도 일 것이고 이정도의 양으로 걱정하실 일은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영삼 잘 봤습니다.
혹시 영상 중 뇌혈관 mri라고 말씀해주신게 mra인가요??
네 맞습니다. 검사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정기적으로 뇌 전체의 질병을 파악하는 뇌 MRI,
뇌 혈관의 상태를 확인하는 뇌혈관 MRA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허리가 통증이 잇어서 요추MDCT찍을까 하는데 어떤가여?
주변에 뇌종양 걸린 지인이 있어서 검진 할 때 뇌mir 및 mra도 같이 검진 하려고 하는데요~ 나이는 만 35세입니다. 뇌정밀 검진 할 때 mir 및 mra같이 검사 해도 되나요?검사 주기는 어떻게 정하면 좋을 까요?
대개 brain은 MRI와 MRA를 같이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주변에 그런 병이 있어 걱정이 되시겠지만 실제 뇌종양의 발생은 대단히 드뭅니다. 걱정이 되시면 한번 해 보실 수 있으며 주기적으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다름이아니라 어머님이 폐암이신데 작년 건강검진때 폐질환 의심결과가 나와서 ct를 찍어보라고 했습니다. 나이는 만30인데 걱정이 된다면 한번 해봐도 되겠죠?
안녕하세요 기본적으로 30대에 가족력이 없고 흡연 경력이 없다면 당장은 권장사항은 아닙니다. 물론 말씀하신것처럼 가족력이 의심되신다면 개인적인 상황에 의해 검사 하신다고 결정하실 수는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건강검진에 CT검사 선택하라고 하는데요. 뇌 흉부 경추 요추 중 어떤 게 나은가요? 혹은 안 받는 게 나을지... 증상이나 걱정되는 부분은 전혀 없는 30대 후반 여성입니다. 권장하신 폐CT가 흉부CT 인가요?
건강 검진 CT 중 해야 할 검사는 저선량 폐CT 입니다. 30대 여성 이고 가족력이 없고 흡연 경력이 없다면 저선량 폐 CT는 권장사항은 아닙니다. 물론 개인적인 사정으로 찍으신다고 결정하실 수는 있지만 의학적인 권장사항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선량 폐 CT는 40대이상 권장이라고 하셨는데 흡연 경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 이하의 연령에게도 권장되는 사항인가요?
국제적인 권장 사항에서는 빠져 있습니다.
실제 해당 원문을 옮겨 보면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55세 이상의 고위험군 (금연 후 15년 이상인 과거 흡연자는 제외)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하는 저선량 흉부 CT 를 이용한 선별검사는 폐암 특이사망률과 전체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높은 수준의 근거가 있고, 검진으로 인한 손해보다는 이득이 중등도로 높다고 평가된다" 입니다.
이런 권고사항들은 사회경제학적 문제 즉 비용의 문제를 고려해서 이득이 있는 경우를 이야기 하는 것이기 때문에 40세 이하에서 흡연력이 길다면 해 보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40세 이하에서 폐암이 드물기는 하지만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며 개인적인 선택의 문제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심장ct를 찍어야할때 증상은 어떤건가요?
CT는 방사선피폭때문에 무서워서 못찍겠고 MRI는 제가 공황장애와 패쇄공포증이 있어서 못하고 있어요 예약하고 갔다 그냥 온적도 있고요 패검사를 다른방법으로 할수 있는 검사는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폐를 검사하는 저선량 폐 CT는 피폭량이 복부 CT와 비교해서 거의 10분의 1 이하로 피폭을 걱정할 수준이 아닙니다. 검사를 하신다면 저선량 폐 CT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MRI로는 폐가 검사가 되지 않고 이 두가지 방법을 제외하고 폐를 정확히 검사할 수 있는 비침습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복부 장기쪽은 다른검사보다 조영ct가 낫지않나요?
복부 장기의 표준 검사는 조영증강 복부 CT 가 맞습니다. 요건이 맞으면 보험도 되는 검사입니다.
단지 건강검진용도이거나 또는 조영제 부작용등 복부 CT를 찍을 수 없는 사정이 있을 때 복부 MRI 가 강점이 있습니다.
일단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 장점이 있고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스크리닝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MRI도 조영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도 MRI 조영제는 CT 조영제와 달리 10cc 정도 밖에는 안되고 부작용도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보험이 안되서 비싸다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UMICENTER 조영제, 피폭, 검사시간 등 단점 빼고 영상으로만 봤을때 복부진단 영상은 mri, ct 둘중 어느것이 낫나요?
@@-sky7308 말씀드렸듯 복부 장기의 표준 검사는 조영증강 복부 CT 입니다.
표준 검사는 장단을 모두 고려하여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검사법인데 복부 CT를 찍을 수 없는 여러 상황이 있을 때 복부 MRI를 고려 해볼 수 있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57세 남 고도비만 고혈압당뇨콜레스테롤부정맥지방간 약복용중임 5년전부터 금연금주중임 종합검진 2년만에 다시 복부CT를 추가해야 할지 여쭤봅니다
종합검진 결과지를 가지고 오셔서 복부관련장기(간,담낭,췌장,비장,신장등) cyst(물혹), hemangioma(혈관종), mass(종양) 등 문제가 있었다면 CT 검진이 필요하고 단순히 콜레스테롤 높다고 CT진행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
지방간도 간초음파상 확인 가능합니다 2년전에 하신 검진 결과를 보고 CT여부는 결정이 가능합니다.
고혈압당뇨는 내과에서 꾸준히 관리받으셔야합니다 .
3개월안에 5번ct 찍엇습니다. 폐3,상복부1,엑스레이 7 내년 1월 페ct 예약되있습니다. 위험하나요?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내용만으로는 문의에 대한 답변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전화번호: 1588-7515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루에 폐 저선량 ct와
심장ct 함께 찍으면 방사선 피폭량에서 괜챦을까요???
죄송하지만 꼭 답변 부탁드려요 🙏
안녕하세요. 폐를 검사하는 저선량 폐 CT는 피폭량이 다른 CT와 비교해서 거의 10분의 1 이하로 피폭을 걱정할 수준이 아닙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40대남자 건강검진목적으로
뇌MRI와MRA 두개다하기엔 부담되서
한가지만 해보려하는데 MRA를 하는게 더도움이될까요?
안녕하세요. 둘 다 하시는게 완전한 검사이지만 둘 중에 하나만 먼저 검사하겠다면 MRA를 하는 것을 권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ruclips.net/video/ydYTf2X2RH0/видео.html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긴장을 엄청하는편인데 혈압약 콩코르 2.5 복용중이구요
CT검사때 드물게 심장마비가 온다는데 긴장을 많이해도 괜찮나요?
긴장해서 맥박이 빨라저서 심장마비올까 무섭고 약을먹엇어도 맥박이 빨라지진않을까 걱정돼요 심장CT찍을 생각하고 있거든요
심장 CT는 심장이 빨리 뛰는 경우에 검사를 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심장 박동을 줄이는 약물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잘 조절이 안되면 심장 CT의 사진 품질이 매우 나빠집니다.
다만 말씀 하신 것 처럼 CT 촬영과 심장마비 사이에는 관련성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버지가 간암추적검사로 한달반전에 복부ct를 찍으셨는데 이번 건강검진에서 저선량폐ct와 뇌mra, mri를 검사해보려고 합니다
복부ct를 찍으신지가 얼마안됐는데 저 검사를 같은날 다해봐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MRI, MRA 는 자기공명영상 이에요. 자석의 힘으로 촬영합니다.
저선량 폐CT는 말 그대로 저선량 이니 얼마전에 복부CT 찍었어도 하루에 전부 검사 하면 되요.
상완뼈골절로 ct찍을떼, 복부ct보다 방사능량에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방사선양의 차이는 촬영대상의 크기와 밀도에 비례합니다. 복부는 팔꿈치보다 크기는 훨씬 크고 밀도는 비슷해서 당연히 복부를 찍을 때 방사선양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UMICENTER 답변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