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 무발화아동, 언어지연아동 필수시청영상!! 아이말이느리다면 보세요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1 янв 2025

Комментарии • 10

  • @kimyerim12
    @kimyerim12 Год назад +3

    맞아요.마지막 편식.딱 이거네요.자페성향있는 48개월인데 아는단어는 많은데 명사가 대부분이고.요구할때만 단어를쓰고 그외에는 안써요.자발어가 요구할때만 많이나와요.“엄마좋아?”물어보면 무조건 “좋아”나오고 “대답해”라고하면 무조건 “네”가 나와요.“줘”라고하면 주는걸 알아서 줘는 엄청 잘쓰는데 줘해도 안줄때는 ”네“라고 말할때도 있어요.이게 대답할때 쓰는거라는걸 모르는것같아요. ”머 먹고싶어?“라고하면 ”머먹“따라하고요.뭔가 싫을때 아니,싫어를 안써서 계속 배워주는데도 따라만하고 자발어는 잘 안나와요.아주 급할때 드물게 한번 자발적으로 나오고요.언어치료선생님이 가장 많이 하는말이 ”따라는 잘 하는데 자발어가 안나와요“예요😢 뭐가 문제일까요?

    • @이지아이
      @이지아이  Год назад +2

      자발어를 많이 사용하도록 유도하려면, 초기에는 따라하기를 가르치지만 여기서 자발유도로 넘어가는 과정이 굉방히 중요해요. 아이가 따라말한다는 개념을 습득했다면, 따라 말하는 경험이 적어지고, 잘 안되도 스스로 말하는 상황을 많이 만드러 주어야 하거든요. 아이가 아는 명사들을 자발적으로 말할 수 있는 상황을 많이 만들어주세요. 아주아주 쉬운 단어를 자발할 수있는 상황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이게 정말 어려운 기술인데, 치료상황이나 일상에서 시간을 딱 잡고 아이가 스스로 말할 만한 물건을 내 놓고 자발할 수있는 시간을 주어야 해요! 댓글로 다 쓰려니 어려움이 있네요^^; 이것도 영상제작해 보도록 할게요!

    • @kimyerim12
      @kimyerim12 Год назад

      @@이지아이 감사합니다. 영상 제발 만들어주세요~ 지금 치료받고있는 센터 선생님도 이부분이 제일 문제인건 아는데 어떻게ㅜ해야되는지를 보르시더라구요.그냥 따라는 정말 잘한다고 얘기만할뿐.. 에휴. 영상 기다릴께요~!!

  • @감만상
    @감만상 Год назад +2

    제 아동이 첫번째 유형인데 '아빠' 만 사용합니다. '아빠'라는 단어의 의미도 알고 있습니다. 근데 이 친구는 모음 모방도 어려워합니다. 그리고 보호자분도 말귀를 다 알아듣고하다보니 표현에 더 신경쓰시는데요. 모방이 너무 안되니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모르겠어요.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요? 이건 다른 질문인데 혹시 상호작용이 전혀 안되고 사람이나 장난감에 관심이 없고 음식에 대한 관심도 없는, 감각추구가 정말 심한아동은 어떻게 활동하면 좋은지에 대한 영상이 있을까요?

    • @이지아이
      @이지아이  Год назад +1

      안녕하세요! 치료시 모방이 어렵다면 우선 음성모방을 시도하기 전에 대근육 모방부터 지도해주세요. 그다음 점차 작은 소근육모방으로 유도해 주시고, 말씀하신대로라면 아이가 실행처리 어려움도 함께 있을수 있어요.

    • @이지아이
      @이지아이  Год назад +3

      그리고 감각추구에 대한 영상은 추후 업로드 진행하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 @김주이-j7n
      @김주이-j7n Год назад +1

      안녕하세요 이지쌤. 제 아들이 24개월인데 무발화 아이였었는데 이제 발화를 하기 시작했어요. 쌤의 영상을 보고 아이가 내는 소리를 따라하고 동작도 따라하게하고 했는데요 아이는 너무 좋아하고 동작은 아주 잘 따라하는데 이 영상을 보니 제 아들은 아마 실행처리형인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도움이 될까요??? 까까하면 입을 흉내는 내는데 소리가 나오지 않아요. 의성어 의태어 동요를 자주 듣게하여 같이 율동하고 간단한 와구와구 흥 칫 뿡 이런건 따라하는데 어떤 단어는 입모양만 내고 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어요. 혼자 놀때도 전에는 별로 큰 소리가 없었는데 요즘엔 다양한 소리를 내기는 하나 막상 의미있는 소리는 아직은 무리인것 같아요. 요즘 엄마 아빠 맘마 아주 정확하게 말하고 줘도 표현하고 본인 이름을 부르면 네라는 말을 못하니 손을 들곤해요. 이런아이는 어떻게 치료해주면 좋을까요?? 가정에서 어떻게 놀아주고 자극을 주는게 좋을까요?? 영상 찍어주시면 너무나 감사할것 같습니다. 정말 매일 매일 선생님 영상보고 신랑과 함께 열심히 공부하고 아이한테 적응하고 있습니다. 멀리 계시지만 너무나도 큰 힘이 되고있습니다. 아이가 어제보다 발전한 모습을 볼때면 정말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거든요. 센터다니면서 언어치료 받고 있는데 그 선생님도 이지쌤을 아시더라구요 같은 구독를 만났다고 좋아하고 그랬었습니다😂

    • @이지아이
      @이지아이  Год назад

      @@김주이-j7n 안녕하세요! 영상 구독에 진심어린 응원 정말 감사드려요. 실행처리가 어렵다는 것은 쉽게설명하면 아이가 머릿속에서 자기가 내는 소리를 계획해서 만들어내는게 어렵다고 보시면되어요. 그래서 아주 천천히 꾸준하게 접근해주어야 합니다. 많이 조급하시겠지만 아이가 변화가 있다면 어른인 부모님께서는 속도를 너무 높이지않고 꾸준히, 아이가 자발적으로 이런저런 소리 내는 것을 격려해 주세요. 우선 소리를 많이많이 평소에 스스로 자발적으로 내서 다양한 소리를 낼때의 움직임을 아이가 느끼고 익혀야해요. 그리고 손으로 처리하는 활동(무언가를 계획해서 만들어내는 활동, 간단한블럭만들기, 클레이로 모양 따라만들기, 순서대로 하는 놀이 등)을 많이 하면서 아이랑 놀아주세요. 손처리활동을 집에서 많이 해주시고,

    • @이지아이
      @이지아이  Год назад

      @@김주이-j7n 그리고 선생님으로 인식하는 언어치료사와는 반복적인 구강관련 활동들을 해주어야 해요. 부모가 너무 똑같은걸 반복시키면 아이의입장에서 좌절할수 있으므로, 치료사선생님과 활동을 진행하고, 다양한 불기와 소리지르기, 웃긴소리내기, 모음 음절단계 높여가며 따라말하기 등도 진행해 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