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상고법이라 해서 상대가 고대가 후달리는 줄 아는 사람 많던데 국내 최초 경영학과는 고대임. 게다가 법대가 없어진 지금 경영이 사실상 법대 후신이고. 안암공전은 연대공대에 개쳐발리지만(기술고시 보면 그정도까진 아닌듯. 고대19연대10이니) 문과 및 고시류에서는 고대가 확실히 앞서는 듯함
@@ousuck 안암공전은 과거에 고대 문과생들이 놀리기 위해 만든 얘기고 지금은 고대 공대 정말 많이 발전했습니다. 과거에는 학교가 법대 중심이었으나 지금은 공대 중심으로 시대요구에 따라 중심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만 해도 고대 자연계 정원이 1069명 (연대 1469명(의치대 제외)) 이었는데 2006년 고대병설보건전문대를 보건과학대로 편입, 인문계와의 정원조정, 신설학과 개설 등을 통해 정원을 늘리면서 현재는 고대 자연계는 1972명 (연대 1494 (의치약 제외))정원으로 성장하며 집중 육성중입니다. 그래서 기술고시, 변리사 등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그리고, QS 대학 평가에서 고대 공대는 50위권 (최고 순위 49위) 으로 국내 사립대 1위 입니다. 고대가 2030년까지 QS 30위내 진입이 목표인데 공대, 의대의 성장으로 이룰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3년간 각종 시험의 추이를 보면 과거에 비해 SKY 간의 간격이 많이 줄었습니다. 본고사가 있던 시절에는 정말 심했고 학력고사 시절만 해도 서울대는 압도적 1위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간격이 현저히 줄었습니다. 사시폐지, 로스쿨 도입, 입시 변화 (수시/정시), 이공계 특성화대 육성, 학교보다는 전공위주 선택, 의대 열풍, 공무원 선호 희석 등 다양한 이유로 서울대 독주 시대는 저물고 있습니다. 각 현상에 대해 할 얘기는 많지만 어찌됐든 향후에도 이 트렌드는 유지될 것 같습니다. 숫자를 보면 고대가 대부분 앞서지만 질적으로 보면 아직은 서울대가 앞서는 게 사실입니다. 중요한 건 양은 질을 수반한다는 것이고 그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1980년대 사시 300명 뽑던 시절 서울대 150명 정도, 고대 40~50명, 연대 20명 정도 였던 것을 감안하면 (서울대가 연고대 합친 숫자의 3배 정도까지 됐던 거 같습니다) 지금의 SKY 로스쿨은 상전벽해 이상의 변화입니다. 로스쿨, 고시, CPA 등 주요 시험 결과에서 변화가 생겨 미래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관료 사회가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것은 명약관화 합니다. 몇년전 수능 자연계 유일 만점자가 고대 생명공학과 학생이었고 2022년 인문계 유일 만점자가 고대 행정학과 1학년 학생이었습니다. 올해 자연계 만점자중 한명이 고대 공대생이고, 인문계 유일 만점자는 고대 정외과 학생 (반수도 아니고 1년을 다 다녔음) 입니다. 그 학생들이 모두 서울대를 가려고 한 또는 가려고 할 건 맞지만 중요한 건 이러한 현상이 SKY 간 학력차가 줄었다는 방증이라는 겁니다. (연대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졌을 거라 생각하지만 조사를 안 했음) 본고사, 학력고사 시절에 서울대 수석급 학생이 연고대 출신인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 2024년 로스쿨 진학 : 고려대 407, 서울대 398, 연세대 355 행시 : 서울대 59, 고려대 40, 연세대 30 공인회계사 : 고려대 188, 연세대 144, 서울대 132 기술고시 : 고려대 19, 서울대 13, 연세대 12 * 2023년 로스쿨 진학 : 고려대 428, 서울대 399, 연세대 328 행시 : 서울대 68, 고려대 41, 연세대 36 공인회계사 : 고려대 164, 연세대 115, 서울대 99 기술고시 : 연세대 18, 고려대 14, 서울대 13 변리사 : 고려대 37, 서울대 32, 연세대 31 * 2022년 로스쿨 : 고려대 431, 서울대 416, 연세대 308 행시 : 서울대 60, 고려대 52, 연세대 35 공인회계사 : 고려대 175, 연세대 106, 서울대 99 기술고시 : 서울대 18, 연세대 14, 고려대 12 SKY 대학의 다양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고려대 기술고시 합격자 총 89명중에 19명이 고려대 출신 1등 하는 분야가 왜 이렇게 많아 ? 고위직 공무원 시험 외시 기술고시 행시 .... CPA 로스쿨 외시 변리사 기술고시 카투사 까지 행시만 서울대 다음으로 2등 패션 연세 분발하자 이제 말로만 하는 성찬 집어 치우고 결과물로 증명해야 한다 대부분이 고서연 아니면 서고연 순
고려대 CPA 1등 로스쿨 1등 외시도 1등 기술고시도 1등 변리사도 1등 카투사도 1등 우와 ~ 서울대를 이기는 분야가 많아지고 있음 서울대가 1등이 아니라는 것은 외교관 직업이 기울어 간다는 걸 보여준다고 ? 그럼 로스쿨은 기술고시는 변리사는 CPA는 카투사는 어떻게 설명할래 ? 로스쿨 기술고시 CPA 변리사 외시 떨어진 서울대생은 뭐냐 ? 그냥 일반회사 다니는 게 더 좋은거냐 ? 아니면 외시 행시 대신에 9급 7급 공무원 되는게 더 좋은 삶이냐 ? 서울대 나와서 전문직 안하면 뭐할려구 ? 언제 짤릴 지 모르는 월급쟁이 회사원 ? 1등을 해봤다는 자신감과 경험이 중요한 것임 한평생 살면서 알란가몰라 .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1등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경험 .
@@여름소금-v8m 빠꼼하게 은근 슬쩍 7급 끼어넣기는 ㅋ 초면은 무슨 ㅋ 너튜브에서 얼굴 볼 일 뭐있다고. 인설 상위권 대학 나와서 9급 공무원 하겠냐 ? 상위권 대학 순위 가리는 체널에서 지잡대 애들이 드가는 9급 공무원 합격 대학 순위 물어보는게 코미디지 ㅋㅋㅋ 이런 모지리 한테 존댓말 하겠냐 ? ㅋㅋㅋ
사법시험은 이미 폐지되었고 현재는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을 거쳐서 변호사시험에 합격하여야 판ㆍ검ㆍ변호사가 될 수 있어요. 전국에 25개의 로스쿨이 있고 전체 입학정원은 2,000명으로 요즘은 매년 1,700명 이상이 변호사시험에 합격하고 있습니다. 변호사 vs 5급 공무원? 전에 비해 변호사수가 더 많아졌고 권위가 실추되었다고 하여도 일반적으로 변호사는 여전히 사회 지도층을 형성하고 있고 권위와 대우면에서 5급 공무원보다 훨씬 높습니다. 물론 예전보다 변호사수가 늘어나고 따라서 그들끼리의 경쟁이 심하여 변호사들도 나름 빈부의 격차가 심해지고 있음을 감안해야겠습니다.
@@쨈바이오학부모 선호 기업 선호 다 고대가 높은데? 수험생 선호만 연대가 높지ㅋㅋ 인생 오래 살아본 사람 나를 뽑아줄 사람이 어디를 더 좋아하는지 보면 답 나오지. 물론 연고대 취향 차이긴 하고 능력에 있어서 별 차이 없긴 하지만 이렇게 매년 로씨행 고대가 연대 압살하고 올해처럼 기술고시 외무고시에서 서울대 제치고 1위 히는 거 보면 선호도건 뭐건 다 떠나서 뭐가 잘못됐는지 원인부터 찾는 게 먼저 아닌가?
그러면 조국처럼 엄마 아빠 찬스 써서 빽써서 SKY대학 간 것처럼 해 볼려구 ? 허위 공문서 사문서 위조 날조하고 알음 알음으로 사바사바하고 친분 쌓기 해서 대충 적당히 고위 공직자들이나 전문직을 뽑아야 되냐 ? 패션 연세 분발해라 명문대로 남고 싶으면 . 결과물로 증명해야 명문대로 살아남는다 어떤 식으로 선발하든 폐단은 존재하지만 공정성을 훼손하면 절대 안된다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고생하셨습니다!국가와 사회를 위해 많이 힘써주세요!
전체 학생수 대비하면 서강대 대단합니다
외대생들도 고시같은 시험에 관심좀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옛날부터 학풍이 고시말고 다른 곳에 관심이 많았는데 관심을 가졌으면 합니다
대신 외대는 학교특성상 외무고시에 강하더라구요.
서고연sky 고착화, 연새는 성대와 비슷한데 조심해아할듯
고려대 좋네...
고려대는 법학과 와 상과대 의 역사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되었지요. 좋은 성과는 당연하지요.
좋은 성과는 당연하지요.
연상고법이라 해서 상대가 고대가 후달리는 줄 아는 사람 많던데 국내 최초 경영학과는 고대임. 게다가 법대가 없어진 지금 경영이 사실상 법대 후신이고. 안암공전은 연대공대에 개쳐발리지만(기술고시 보면 그정도까진 아닌듯. 고대19연대10이니) 문과 및 고시류에서는 고대가 확실히 앞서는 듯함
@@ousuck
안암공전은 과거에 고대 문과생들이 놀리기 위해 만든 얘기고 지금은 고대 공대 정말 많이 발전했습니다. 과거에는 학교가 법대 중심이었으나 지금은 공대 중심으로 시대요구에 따라 중심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만 해도 고대 자연계 정원이 1069명 (연대 1469명(의치대 제외)) 이었는데 2006년 고대병설보건전문대를 보건과학대로 편입, 인문계와의 정원조정, 신설학과 개설 등을 통해 정원을 늘리면서 현재는 고대 자연계는 1972명 (연대 1494 (의치약 제외))정원으로 성장하며 집중 육성중입니다.
그래서 기술고시, 변리사 등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그리고, QS 대학 평가에서 고대 공대는 50위권 (최고 순위 49위) 으로 국내 사립대 1위 입니다. 고대가 2030년까지 QS 30위내 진입이 목표인데 공대, 의대의 성장으로 이룰 것이라 생각합니다.
성균관대가 곧 연대와 비슷해지겠네요~
국가를 위해서도 다양한 대학에서 5급행정직에 입직하는것이 좋음
순혈주의는 늘 문제를 만듬
여자조카 아이가 24살 때 행시 합격했는데 32살 4급 서기관으로 있음. 재경부 근무 하는데 일이 엄청 많은 것 같음. 급수 올라갈 때마다 일반인에서 멀어진다는 말이 맞는듯함.
과거 예비고사+본고사와 학력고사 입학전형으로 대학교에 진학할 시절에는
서울대 출신이 모든 국가고시에서 타대학교에 비해서 월등한 성적을 보여 주었는데,
수시전형으로 입시제도가 바뀌고 나서는 서울대와 고대, 연대사이의 격차가 많이 줄어 들었음.
CPA 공부해 본 사람만 아는데 숫자 산수에 약하면 사시보다 더 어렵다 머리 뽀개진다 행시 5856명 지원 221명만 합격
캠퍼스2개 이상인곳은 캠퍼스별 합격 현황도 같이 부탁드려요.^^
최근 3년간 각종 시험의 추이를 보면 과거에 비해 SKY 간의 간격이 많이 줄었습니다. 본고사가 있던 시절에는 정말 심했고 학력고사 시절만 해도 서울대는 압도적 1위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간격이 현저히 줄었습니다.
사시폐지, 로스쿨 도입, 입시 변화 (수시/정시), 이공계 특성화대 육성, 학교보다는 전공위주 선택, 의대 열풍, 공무원 선호 희석 등 다양한 이유로 서울대 독주 시대는 저물고 있습니다. 각 현상에 대해 할 얘기는 많지만 어찌됐든 향후에도 이 트렌드는 유지될 것 같습니다.
숫자를 보면 고대가 대부분 앞서지만 질적으로 보면 아직은 서울대가 앞서는 게 사실입니다. 중요한 건 양은 질을 수반한다는 것이고 그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1980년대 사시 300명 뽑던 시절 서울대 150명 정도, 고대 40~50명, 연대 20명 정도 였던 것을 감안하면 (서울대가 연고대 합친 숫자의 3배 정도까지 됐던 거 같습니다) 지금의 SKY 로스쿨은 상전벽해 이상의 변화입니다.
로스쿨, 고시, CPA 등 주요 시험 결과에서 변화가 생겨 미래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관료 사회가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것은 명약관화 합니다.
몇년전 수능 자연계 유일 만점자가 고대 생명공학과 학생이었고 2022년 인문계 유일 만점자가 고대 행정학과 1학년 학생이었습니다. 올해 자연계 만점자중 한명이 고대 공대생이고, 인문계 유일 만점자는 고대 정외과 학생 (반수도 아니고 1년을 다 다녔음) 입니다. 그 학생들이 모두 서울대를 가려고 한 또는 가려고 할 건 맞지만 중요한 건 이러한 현상이 SKY 간 학력차가 줄었다는 방증이라는 겁니다.
(연대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졌을 거라 생각하지만 조사를 안 했음)
본고사, 학력고사 시절에 서울대 수석급 학생이 연고대 출신인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 2024년
로스쿨 진학 : 고려대 407, 서울대 398, 연세대 355
행시 : 서울대 59, 고려대 40, 연세대 30
공인회계사 : 고려대 188, 연세대 144, 서울대 132
기술고시 : 고려대 19, 서울대 13, 연세대 12
* 2023년
로스쿨 진학 : 고려대 428, 서울대 399, 연세대 328
행시 : 서울대 68, 고려대 41, 연세대 36
공인회계사 : 고려대 164, 연세대 115, 서울대 99
기술고시 : 연세대 18, 고려대 14, 서울대 13
변리사 : 고려대 37, 서울대 32, 연세대 31
* 2022년
로스쿨 : 고려대 431, 서울대 416, 연세대 308
행시 : 서울대 60, 고려대 52, 연세대 35
공인회계사 : 고려대 175, 연세대 106, 서울대 99
기술고시 : 서울대 18, 연세대 14, 고려대 12
SKY 대학의 다양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1980년대 고려대학교의 사법시험 합격자는 300명중 60명선이었습니다.
보통 고대가 사시 합격자의 20%를 점유하였습니다.
뭔 개소리인지
고대가 서울대 보다 우유ㅣ
이 사람은 고대 고시진학반 직원인가?
사시 300명때, 서울대가 50프로인 150명, 고대가 나머지 50프로인 7,80명, 연대가 나머지 50프로인 3,40명, 그리고 그 나머지 ...
다른 나라들은 과학과 기술에 올인하는데 이 놈의 나라는 아직도 고시 로스쿨 놀이중, 양반 뽑냐? 미래가 없다.
@@users-uj9jf9dt1 다 중요 합니다
과학기술 과학고대 고대 공대도
급 상승중 입니다.
판사 검사 기술고시 행시 등등 모든 분야에서 고려대가 연대보단 월등한데 왜 연대가 고대보다 인기가 좋을까? 회계사시험은 고대가 매년 연대는 고사하고 서울대보다도 훨씬 합격자 수가 많던데ᆢ
@@이상학-t2w 이미지죠
패션 연세 알맹이 부실~~
실제 고리오 대학은 별
순위가 아닙니다.
글쎄요
연세대 재단이 더 잘나가고 연세병원>고대병원 이며 국회의원, 지방의원, 공무원수 등이 더 많고 성공한 CEO가 연세에 더 많음
@@최현준-j7i 국회의원을 포함한 정치인 , 기자를 중심으로한 언론인 등 부문에서는 고대가 오랜기간동안 연대를 앞서고 있는 것은 상식인데요... 아마 대기업 CEO에서도 고대가 연대보다 살짝 위에 있지 않나요?
고려대 기술고시 합격자 총 89명중에 19명이 고려대 출신 1등 하는 분야가 왜 이렇게 많아 ? 고위직 공무원 시험 외시 기술고시 행시 .... CPA 로스쿨 외시 변리사 기술고시 카투사 까지 행시만 서울대 다음으로 2등 패션 연세 분발하자 이제 말로만 하는 성찬 집어 치우고 결과물로 증명해야 한다 대부분이 고서연 아니면 서고연 순
로스쿨 변리사 회계사 감평사 관세사 노무사 세무사 등도 만들어주세요
건동홍숙 중 무려 세 학교가 합격자를 배출했군요
고려대 CPA 1등 로스쿨 1등 외시도 1등 기술고시도 1등 변리사도 1등 카투사도 1등 우와 ~ 서울대를 이기는 분야가 많아지고 있음 서울대가 1등이 아니라는 것은 외교관 직업이 기울어 간다는 걸 보여준다고 ? 그럼 로스쿨은 기술고시는 변리사는 CPA는 카투사는 어떻게 설명할래 ? 로스쿨 기술고시 CPA 변리사 외시 떨어진 서울대생은 뭐냐 ? 그냥 일반회사 다니는 게 더 좋은거냐 ? 아니면 외시 행시 대신에 9급 7급 공무원 되는게 더 좋은 삶이냐 ? 서울대 나와서 전문직 안하면 뭐할려구 ? 언제 짤릴 지 모르는 월급쟁이 회사원 ? 1등을 해봤다는 자신감과 경험이 중요한 것임 한평생 살면서 알란가몰라 .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1등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경험 .
역사/인성 시험은 꼭 넣어야됨.....
5급 합격해 보면 인생이 달라져 있음
이화여대 대단하다.
순서가 sky성서한이 됐네요. 행시합격자수를 졸업+학생수로 나누면 여전히 sky서성한이고요.
서강대 행시 작년에 겨우 5명 합격해서 이화여대, 시립대에게도 밀리다가 올해 그나마 많이 낸겁니다.
기술고시도 작년 0명합격 올해 간신히 합격자 낸거고...
졸업생수로 해도 성한에 비해 잘한게 아님
게다가 한양,성대는 미대 음대 체대 아동학과
교육학과, 한문교육 , 동양철학 , 유학 영상학 등등 고시와 관련없는 학과가 다수임
23, 24 졸업생수대비로 해도 성>한>>>서
성균대는 역시 sky 밑이네
@@user_rhei13b그런식으로 이야기하면 고려대, 연세대는 여전히 서울대 밑이네
@@칭얼대기 지금 알았어?, 그러니까 성균대가 아직도 sky밑인거야. 쭝앙일보
구라 선전에 니들이 명문인줄 착각하는거지
이화여대는 고시합격생이 여전히 많네요~~
서울대 59
고려대 40
연세대 30
성대. 13
서강대 13
한양대 8
이대. 8
중앙대 5
경희대 5
시립대 4
외대. 4
건국대. 3
동국대. 2
부산대. 2
문과 입결 순서네
받아쓰기도 제대로 할줄 모르네. 성대 합격자수 24명이라는데.
고려대 대단합니다
고려대 멋지다~
서고연성서한중경 이네요
이대는 빼는 것 보소.
행시가 인기 많이 떨어진듯 서울대가 100명이상으로 매년 갖는데 50~60대라니 1워야 분명하지만 (1948~2024년 1위교지만) 2위는 고댈듯 40명대 3위는 연대 30명대 4워는 25명 전후 10위 한국외대 서윤시립대 4명 8위 중앙대 경희대 8위 5명. 이화여대 한양대 8명 5워 셔강대 13명 작년 5명 4워. 성균관대 24명 3위 연세대 30 명 고려댄 2위 40명 옛날에ㆍ 연셰+고려가 서울댈 못 념었었는데
이대 대단합니다.. 역시 이화여대
한 학교에서 몇명이나 시험 보는지도 중요할듯 해요...
지역 배정
여성 배정
빼고 보면
뽑는인원이 줄은듯
역시 국립대야
여대중 에서는 모든면에서 이대와 다른여대는게임이안되네
9급 공무원 합격 학교도 해주세요
코미디 하냐 ?
7,9급 공채는 왜 없는지 궁금하긴 합니다. 윗분은 초면에 왜 반말을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개념원리 님은 아무 잘못도 없는데요.
@@여름소금-v8m 빠꼼하게 은근 슬쩍 7급 끼어넣기는 ㅋ
초면은 무슨 ㅋ
너튜브에서 얼굴 볼 일 뭐있다고.
인설 상위권 대학 나와서 9급 공무원
하겠냐 ?
상위권 대학 순위 가리는 체널에서
지잡대 애들이 드가는 9급 공무원 합격 대학 순위 물어보는게 코미디지 ㅋㅋㅋ
이런 모지리 한테 존댓말 하겠냐 ?
ㅋㅋㅋ
@@user-ky1rw7pw6u 많이 나죠. 어쨌든 둘다 출신대학 순위 통계가 없더라고요.
S KYS 한서 중경외시 (인서울 10개 대학)
성대가 한대, 서강대 버리고 Sky쪽으로 기우네.
병균관을 서한중 부류
문과는 행시 밖에 안남았네
1982년 합격자는 정년까지 해도 근무 연한이 20년이 안되네요. 그러면 공무원 연금을 못 받을텐데.
좋은 환경에서 좋은 대학 나왔으면,
좋은 일 많이하시오! 윤모 닮지 말고...
좋은 학교나왔으니 ㅉ처럼은 안 되겠죠?
성대 좋네...
한양대학교 각성하라 !
행정고시에 역사에 대한 내용을 대폭 깅화해야한다.
이대 영문과, 예전엔 연고대급... 지금은 영문과 전 대학 싹 죽음... 그래도 이대 대단하네요 ㄷㄷㄷ
여자 이대나오고 행정고시 패스하면 멋있네요
@@유영재-h7c최고죠 머..
행시 메리트가 많이 떨어졌네. 돈도 안되고 지방가서 살아야하고 월화수목금금금 출근.
그러니 고려대 합격자가 늘어난거.
고대가 예전부터 고시나 사시에 합격자가 연대보다 많았어요. 2000년대 시절 이전에는 고대 법대가 연고대에서 제일 성적 높은 서울대급이였고. 연법은 연대 경영보다 점수가 더 낮았고... 전반적으로 경영이나 공대, 의대는 연대가 우세, 법학과 행정 고시 쪽은 고대...
행시는 노무사 처럼
남녀 분리 채점 안 하나 보네
변호사 1년에 1000명인가? 행시가 레벨 위구나 ~~~
사법시험은 이미 폐지되었고
현재는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을 거쳐서 변호사시험에 합격하여야 판ㆍ검ㆍ변호사가 될 수 있어요.
전국에 25개의 로스쿨이 있고 전체 입학정원은 2,000명으로
요즘은 매년 1,700명 이상이 변호사시험에 합격하고 있습니다.
변호사 vs 5급 공무원?
전에 비해 변호사수가 더 많아졌고 권위가 실추되었다고 하여도
일반적으로 변호사는 여전히 사회 지도층을 형성하고 있고 권위와 대우면에서 5급 공무원보다 훨씬 높습니다.
물론 예전보다 변호사수가 늘어나고 따라서 그들끼리의 경쟁이 심하여 변호사들도 나름 빈부의 격차가 심해지고 있음을 감안해야겠습니다.
고대 옹호하는 분들 신나셨네요 ㅎㅎㅎ
연대는 옹호할 게 고등학생 선호도밖에 안남아서 슬프겠어요 ㅜㅜ
@
기업, 교사들, 학부모 물론 학생들 선호도까지 높죠 ㅎㅎㅎ
성적은 기본이고요^^
@@쨈바이오학부모 선호 기업 선호 다 고대가 높은데? 수험생 선호만 연대가 높지ㅋㅋ 인생 오래 살아본 사람 나를 뽑아줄 사람이 어디를 더 좋아하는지 보면 답 나오지. 물론 연고대 취향 차이긴 하고 능력에 있어서 별 차이 없긴 하지만 이렇게 매년 로씨행 고대가 연대 압살하고 올해처럼 기술고시 외무고시에서 서울대 제치고 1위 히는 거 보면 선호도건 뭐건 다 떠나서 뭐가 잘못됐는지 원인부터 찾는 게 먼저 아닌가?
@@ousuck 연세대 이미지가 세련되고
고려대는 민족적이며 우직한 느낌때문에
특히 여학생중심으로 이미지는 고대가
밀리는것은 사실. 아쉽지 않습니다 ㅎㅎ
고등학교들이 인터뷰에서 연대 선호하는 이유 보면 학교가 예쁘다, 청량한 느낌, 신촌문화, 이대가 가까워서 등 딱 거기까지네요.
졸업생들의 활약과 아웃풋을 보고 판단하는게 중요한데.
고시 합격한 여자중
상당수가 결혼 못함
남녀 갈등 그만 지겹다 나라 망한다
경북대10명
영남대7명
성대가 취업율 1위 취업유지율1위 올해 US 사립대 연대와 공동 1위.. 공대 점점커가고 …발전이눈에 뛰네
로스쿨 안되면 행시 되서 근무하다 다시 로스쿨 가는거 아니에요? 요즘은 능력 될수록 굳이 행시부터 하려나...
5급 행정고시가 능력있는 학생들에 더이상 매력적인 직업이 아니게 된겁니다.
@@jefflee2339 40~50세 되면
생각이 바뀝니다 ㅎ
사회생활 해 보면 앎. 행시 합격은 ‘과거급제’와 같음.
@jmy1482 인원수도 조선시대
천만명 인구에 년간50명 (문33 무 17)
지금 오천만에
년간 300명 비슷합니다~~~
그런데 이런 것을 뭐가 중요하다고 자꾸 내보내서 국민들에게 선입견을 주입시키시나? 밥 벌어 먹을려고? 개탄스럽다.....!
외우는것만 측정한 고시합격자들 나는 인정못한다.
또다시 법대로의 폐단이 생긴다.
그러면 조국처럼 엄마 아빠 찬스 써서 빽써서 SKY대학 간 것처럼 해 볼려구 ? 허위 공문서 사문서 위조 날조하고 알음 알음으로 사바사바하고 친분 쌓기 해서 대충 적당히 고위 공직자들이나 전문직을 뽑아야 되냐 ? 패션 연세 분발해라 명문대로 남고 싶으면 . 결과물로 증명해야 명문대로 살아남는다 어떤 식으로 선발하든 폐단은 존재하지만 공정성을 훼손하면 절대 안된다
공부안해보셨네...외워서 합격이 가능할 것 같나요? 토론식으로 하면 누가 합격할까? 평가방법을 욕해야지..공부하는 사람을 욕하면 어쩌란 말인가??
행시 없어진지가 언제인데?
그냥 5급시험이고 인기없어진지 오래되었어요
노
행시가 왜 없어짐? 있습니다
사시가 나락가면서 오히려 행시가 떡상했는데..뭘 모르시네...변호사는 지금 발에 치여서 알바생 월급 정도밖에 못벌어요..
서고 고시에서 양대 산맥 연 스카이
문과는 이대가 높네요.
학교마다 학교의 학풍이나 학생들의 성향이 다르기때문에 단순히 고시패스 하는 학생숫자만 갖고 학교의 우열 내지는 순위를 정하는 건 맞지않다.
네 알겠습니다. 연대출신님. 근데 아웃풋은 고대란 걸 인정할 건 인정합시다. 맨날 선호도 앞선다고 떠들어봤자 입결도 고대에 못미치고. 노벨상 덕분에 그나마 좀 만회했네요.
미국도 공무원합격수" 에따라 명문대인가요? 하버더 예일대는 공무원합격율이 몇명인가요? 빌게이츠 저크버크 아인슈타인은 5급공무원출신인가요?
열등감 보소 ㅋㅋ
미국은 시험이 아니라 그냥 빽등으로 발탁제 ...
연대는 원래 쪽수가 부족하다
여학생 비율이 40%에 이를 정도로 높다
또 전통적으로 고시 인구가 적다
독립적인 중견 기업가가 단연 많다
행시도 남자121, 여자100명인데 설득력이 부족하지.요즘 각종고시에서 여성 비율이 50%에 이른다고 아직도 쪽수 운운하면서 ~서울대는 고대, 연대 보다 훨씬 쪽수가 적다.
@@오락스포츠 사회진입 쪽수가 적은것은
자랑도 장점도 아닌 단점임.
전통적 고시인구 적은것도 국가와 민족에
애착이 없는 부분도 큼
정치인도 연세 출신 적은것도 유사함
개인플레이만 다소 강함~~
저런거 하면 뭐합니까? 서울법대를 나온 놈들이 죄다 나라를 망치고 있는데
@@시리우스-u8y 서울대는 교풍이
좋치 않습니다. 딱 관립학교 분위기에
나만 잘 되면 끝 분위기가 너무 팽패함.
고대는 민족 운명공동체. 연세대는 자유지성
이런교풍이 확실히 강합니다.
중앙대 나온 앙마늠이 망치고 있지
전과10범 이재명 형수욕설 한 인간은 너는 모르냐 너 국졸이냐
이념과 사상검증이 필수로 들어가야된다
서울대가 없어야 나라가 산다
그냥 합격자라도 해라 무슨 인재냐 ...사람은 써봐야 아는 법이다
@@youngstreet3862 도라꾼